마지막 업데이트 2021.01.24
블랙 맘바 Black Mamba
본명: 타냐 실리(Tanya Sealy)
다른 이름: 타냐 스윗(Tanya Sweet)
직업: 범죄자, 용병, 암살자, (과거에 매춘부, 모델, 슈퍼히어로)
소속: 서펜트 솔루션즈, (과거에 서펜트 스쿼드, 배드 걸스, Inc., 마스터즈 오브 이블, 캡틴 아메리카의 시크릿 어벤저스, 위민 워리어즈, 어새신즈 길드, 아미 오브 이블)
출신지: 일리노이 시카고
: 녹색 모발: 검정
첫등장: Marvel Two-In-One #64 (June, 1980)

초능력

다크포스(Darkforce) 조종: 외계의 검은 에너지인 구름 형태의 다크포스를 내뿜어 감싼다. 자신을 감싸서 다른 사람으로 변장할 수도 있다.
최면술: 다크포스 능력과 결합하여 다크포스 덩어리를 상대방이 사랑하는 대상으로 보이게끔 하여 현혹할 수 있다.
능력

비행기 조종, 백병전, 수중호흡.
한계
다크포스를 내뿜을 때 강력한 에너지에 맞으면 고통을 느끼거나 의식을 잃을 수도 있다.
 
매춘부였던 타냐는 록손 정유사에 발탁되어 신비한 왕관인 서펜트 크라운을 회수하는 비밀 작전에 참여하게 되었다. 록손의 중역들은 타냐의 뇌에 가벼운 텔레파시를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장치를 이식했다. 타냐는 또한 다크포스(Darkforce)라는 에너지 구름을 발사할 수 있는 능력도 얻어서 종종 상대편이 사랑하는 이의 이미지와 다크포스로 질식시키는 능력을 결합해 사용한다.

첫 임무에서 타냐는 뱀을 주제로 한 다른 빌런들인 사이드와인더, 아나콘다, 데스 애더와 함께 서펜트 스쿼드(Serpent Squad)에서 함께 하도록 배정되었다. 왕관을 가져오는 과정에서 씽, 스팅레이, 트라이톤과 충돌하게 되었는데, 임무를 완수하고도 사이드와인더가 실수로 동료들을 물속에 가두어버렸다. 아나콘다가 간신히 자신과 동료들을 구출했고, 셋은 스타크 엔터프라이즈에서 ‘현미경’이라는 무기를 훔칠 계획을 세웠으나, 아이언맨이 서펜트 스쿼드의 계획을 발견하여 패하고 말았다. 그리고 나서 셋은 복수를 위해 사이드와인더를 찾아냈다.
사이드와인더는 임무로 번 수입을 나누어주었고, 훨씬 더 벌 수 있는 일을 제안했다.또한 건강 관리, 연금, 동지애, 그리고 결코 장기복역을 시키는 일이 없게 하겠다며 호소했고, 세 사람은 복수에 대한 열망을 제쳐두고 뱀을 주제로 한 서펜트 소사이어티(Serpent Society)에 합류했다.

래틀러와 함께 에임(A.I.M.) 시설을 조사한 타냐는 사이드와인더로부터 뉴저지의 한 쇼핑몰에서 에임을 배신한 모독(M.O.D.O.K.)을 사냥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캡틴 아메리카가 이 쇼핑몰에서 숨어있었고, 타냐는 애스프와 다이아몬드백을 도와 그와 싸웠다. 그리고 캡틴 아메리카의 연인인 버니 로젠탈의 환영을 만들어내기 시작했지만, 애스프가 아직 타냐와 연결되어 있는 환영을 폭발시키는 바람에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그럼에도 다른 멤버들이 모독을 죽이는데 성공했다. 얼마 후, 타냐는 아나콘다, 애스프, 코브라와 함께 시체안치소에서 모독의 시신을 회수하여 에임에게 전달했다.
데스 애더가 살해당했을 때엔 그의 죽음을 부모에게 알려주기도 했다.

마스터즈 오브 이블이 어벤저스 저택을 공격했을 때, 타냐는 바론 제모에게 고용되어 허큘리스를 유혹하고 중독시켰다.
이 무렵, 타냐는 사이드와인더와 사귀기 시작했다. 바이퍼(Viper)가 조직에 침투했을 때, 타냐를 기절시키고 타냐로 변장한 뒤에 사이드와인더를 독살하려 했다. 사이드와인더는 겨우 탈출할 수 있었고, 바이퍼는 여전히 연인을 지키려는 타냐의 정맥에 독을 주입했다. 캡틴 아메리카에 도움을 요청한 다이아몬드백은 사이드와인더를 끝까지 지키려던 타냐, 애스프, 부시마스터를 발견하고 그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해독제를 투여했다.

코브라가 서펜트 소사이어티의 새 리더를 자처한 후, 조직은 신비한 아이템들을 찾는 임무를 맡았다.
타냐는 아나콘다, 코치휩, 락 파이썬과 함께 아메리카 원주민 토템을 찾으러 나섰다. X-멘이 이들을 방해하자, 타냐는 폴라리스의 환상을 일으켜 하복을 질식시켰다. 그러나 하복은 다크포스 환영을 이겨내고 타냐를 물리쳤다.

서펜트 소사이어티와 몇 년을 함께 하면서 타냐는 다이아몬드백, 애스프와 친한 친구가 되었다. 이들과 아나콘다는 다이아몬드백이 몰래 캡틴 아메리카와 사귀는 것을 도왔다. 다이아몬드백의 연애가 조직에 들켰을 때 그들은 반역죄로 처형할 것인지를 두고 투표를 했다. 타냐는 반대표를 던졌지만 다이아몬드백은 결국 사형선고를 받았다.
친구를 구하고 싶은 타냐는 사이드와인더에게 연락하여 감금된 다이아몬드백을 안전한 곳으로 텔레포트시키도록 했다. 하지만 이 사실을 안 킹 코브라에 의해 타냐와 애스프가 사로잡혔다. 그들은 캡틴 아메리카에 의해 구조되었고 다이아몬드백의 요청에 의해 법집행기관에 잡히지 않고 남아 있는 것이 허락되었다.

대부분의 멤버들이 감옥에 갇히면서, 타냐는 다이아몬드백, 애스프와 함께 배드 걸스, Inc.(B.A.D. Girls, Inc.)를 결성했다. 그들은 새로운 코스튬을 입고 프리랜서 용병으로 일하기로 했다.
체포를 피한 아나콘다, 락 파이썬, 퍼프 애더가 이들 셋을 발견하고는 서펜트 소서를 타고서 아파트로 돌진했다. 타냐는 건물 잔해 밑에 묻혔다. 셋은 서펜트 소서에 실려갔는데, 날아가는 동안 모담(M.O.D.A.M.)이 나타나 퍼프 애더와 락 파이썬을 밖으로 집어던졌다. 그리고 타냐와 애스프, 다이아몬드백, 아나콘다를 초대하여 슈피리아의 여성 범죄자 그룹인 페미존스(Femizons)에 초대했다. 이들은 마지못해 가입하기로 동의했다.

슈퍼리아의 유람선에 머무는 동안 배드 걸스는 임팔라와 친구가 되었다. 아나콘다와 퀵샌드 사이에 싸움이 일어났을 때, 타냐는 아나콘다를 응원하느라 누군가가 다이아몬드백을 붙잡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타냐와 애스프는 병원에서 다이아몬드백을 발견했다. 유람선 밖으로 집어던져졌던 다이아몬드백은 정신적 충격을 받고 은퇴하겠다고 말했다.
곧이어, 캡틴 아메리카와 팔라딘이 유람선에 잡혔다는 것을 발견했다. 모든 남성들을 여성으로 변화시키려는 슈피리아의 계획을 알게 된 타냐는 남성들이 없는 세상에 살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캡틴 아메리카를 구하기로 했다. 그래서 애스프와 함께 캡틴 아메리카와 팔라딘을 구출하여 자신들은 경비원으로 위장하고, 두 남자는 타냐와 애스프의 코스튬을 입었다.
히어로들과 함께 슈피리아를 찾던 타냐는 다크포스를 슈피리아에게 사용하려 했지만 먼저 당하고 말았다. 회복한 뒤에 캡틴 아메리카를 도와 아크라이트와 싸웠고, 부두에서 캡틴 아메리카, 팔라딘, 다이아몬드백, 애스프와 함께 어벤저스에게 구조되었다.

타냐는 잠시 동안 할리우드에서 살며 패션모델로 일했다. 퍼프 애더가 서펜트 소사이어티로 돌아가자고 찾아왔을 때, 타냐는 모델로서 더 많은 돈을 벌었다면서 거절했다. 그러나 나중에 모델 경력을 포기하고 크림슨 카울의 마스터즈 오브 이블에 합류해서 썬더볼츠와 싸웠다. 그 뒤로 서펜트 소사이어티로 돌아간 타냐는 다시 배드 걸스 활동을 재개했다.
도미누스 오브젝티브(Dominus Objective)를 찾는 임무에서 타냐는 데드풀의 어두운 판타지(케이블에게 등 마사지를 받는 것)를 드러내어 그를 몹시 당황하게 했다. 루크 케이지와 아이언 피스트와도 싸운 타냐는 자신들을 고용한 것이 케이블이라는 것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

슈퍼히어로 시빌 워가 벌어진 시기에는 다이아몬드백, 애스프와 함께 캡틴 아메리카의 시크릿 어벤저스에 합류했다.
결국 초인등록법이 시행되면서, 타냐는 델라웨어 주의 이니셔티브 팀인 위민 워리어즈로 배치되었다. 위민 워리어즈와 컨스트릭터는 레이드(R.A.I.D.)에 맞서 싸웠고, 나중에 노먼 오스본이 이끄는 아스가르드 공격에 참여했다.

그 이후, 타냐는 어새신즈 길드에 고용된 암살자가 되었다. 어새신즈 길드와 X-포스와의 싸움에서 도미노의 총에 어깨를 맞고, X-23에겐 가슴을 찔려 치명상을 입었다. 죽어가던 타냐는 다행히도 X-포스의 일릭서에 의해 치유되었다.
어새신즈 길드는 나중에 타냐와 새로운 데스 애더를 고용해서 엘렉트라, 케이프 크로우, 켄토 로에, 매치메이커를 죽이라고 지시했다.

바이퍼가 서펜트 소사이어티의 새로운 리더가 되고 서펜트 솔루션즈로 새롭게 개편하자, 타냐는 다시 합류했다.
그리고 아나콘다, 애스프, 프린세스 파이썬, 페르드랑스, 블랙 레이서와 함께 씽의 총각파티에 진열된 거대한 케이크에서 나왔다. 이들은 파티에 참석한 슈퍼히어로들과 싸웠지만 결국 패배하고 감금되었다.

크레이븐 더 헌터와 아케이드가 꾸민 계획의 일환으로, 태스크마스터와 블랙 앤트가 동물을 주제로 한 여러 슈퍼빌런들을 붙잡아 센트럴 파크에 감금하고, 이들을 부유한 참가자들이 로봇 드론으로 이들을 사냥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타냐도 붙잡힌 이들 중 하나였다. 이들은 머리를 맞대고 벌처가 드론과 싸우도록 하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숨어있던 드론들이 공격해왔고, 드론이 손상되면 그 유저가 부상을 입는다는 것이 밝혀졌다. 빌런들을 가둔 포스 필드가 사라지자, 몇몇 슈퍼히어로들이 타냐와 다른 빌런들을 공격하고 체포했다.
 
블랙 맘바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