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0.03.17
블랙 위도우 Black Widow (흑거미) 사망
본명: 옐레나 벨로바(Yelena Belova)
다른 이름: 슈퍼 어댑토이드(Super-Adaptoid), 창백한 작은 거미(Pale Little Spider), 작고 창백한 거미(Little Pale Spider), 스파이더(Spider), 리틀 스파이더(Little Spider), 루스카야(Rooskaya), 국무장관(Minister of State)
직업: 전사, (과거에 첩보요원, 란제리 모델, 엔터테인먼트 사업가, 사회 운동가)
소속: 에임, (과거에 레이디 리버레이터즈, KGB, 블랙 위도우 옵스 프로그램, 쉴드, 하이드라, 뱅가드, G.R.U.)
출신지: 러시아
: 파랑 모발: 금발
첫등장: Inhumans Vol 2 #5 (March, 1999)

초능력

없음, (과거에) 슈퍼 어댑토이드로서, 주변에 있는 이의 능력을 따라할 수 있다.
능력

스파이 기술, 육박전, 무술, 사격실력, 체조기술, 고도의 지능.
무기/장비
손목의 카트리지: 최루탄, 줄, 무선송수신기, 고주파 정전기를 발사 장치 등을 탑재.
 
옐레나는 레드 룸 아카데미(Red Room Academy)에서 훈련을 받았으며, 그곳에서 자신의 신체능력 검사 점수가 경쟁자 블랙 위도우보다 더 높다고 주장했지만, 블랙 위도우 옵스 프로그램(Black Widow Ops Program)에 속해 있던 사람들과는 달리 신체적인 훈련만 받았다. 옐레나의 초창기 임무 중 하나는 인휴먼즈 종족의 도시인 아틸란을 둘러싼 장벽을 낮추게 하는 침략 장치를 전달하는 것이었다.

미국과 러시아 정부가 데슬리스 프렌지(Deathless Frenzy)라는 광적인 분노를 일으키게 하는 혈청을 가져오라며 블랙 위도우 나타샤 로마노바를 보냈자, 유리 스탈롄코는 옐레나를 보내 혈청을 가로채 러시아의 손에 들어오도록 했다.
나타샤가 죽었다고 착각한 옐레나는 라파스탄으로 향하여 칸 대령과 데슬리스 프렌지를 막으려 했다. 옐레나는 실패하고 붙잡혔고, 나타샤가 칸의 계획을 저지하는데 성공했다. 옐레나는 자신의 실패에서 중요한 몇 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얼마 후, 집에 있던 옐레나는 쉴드 요원인 나타샤와 닉 퓨리, 그리고 내키지 않아 하던 데어데블에게 붙잡혀 나타샤와 얼굴을 바꾸는 수술을 당했다. 스탈롄코의 계획을 알아내려는 작전이었다.
충격으로 뉴욕을 헤매던 옐레나는 하마터면 정신을 놓을 뻔했다. 모든 일이 끝난 후 나타샤는 옐레나에게 스파이는 영웅이 아니라 추잡한 사업에 이용되는 도구라는 것을 알게 하기 위해 이런 짓을 했다고 밝혔다. 유린당한 기분이 든 옐레나는 신원을 강간당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화를 냈다.

멘토였던 스타르코프스키 중령의 살인사건을 밝힌 뒤, 잠시 스파이 생활을 뒤로 하고 란제리 모델의 삶을 시작했다.
또한 모스크바에서 란제리 제국을 소유하여 매달 50만 달러가 넘는 수익을 내는 소프트코어 포르노 채널을 운영하고 하바나를 포함한 여섯 개 지역에 집을 소유했다. 그곳에서는 여성 성노동자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에이즈 약품들을 나누어주었다. 나타샤가 도움을 청해오자, 옐레나는 머물 곳을 제공해주는 대가로 마이애미에서 훔친 의료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했다.
나타샤는 놀랍게도 그 의약품이 자신이 처리했던 기업인 지나콘에서 나온 것이고 동료인 샐리 앤 카터가 마피아에게 납치되었음을 발견했다. 케스트럴과 마틴 페리스는 마이애미에서 나타샤를 붙잡았고 자백제를 이용해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 알아내려 했다. 옐레나는 데어데블의 도움을 받아 나타샤를 구출했고, 나타샤는 그 후 케스트럴과 페리스를 추적하여 죽였다. 그리고 샐리 앤은 지나콘에게서 실험을 받았지만 탈출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첩보기관인 쉴드(S.H.I.E.L.D.)의 유혹에 넘어간 옐레나는 새비지 랜드에 있는 쉴드 소유의 비브라늄 탄광에 연루되었다. 사우론(Sauron)의 공격을 받아 심한 화상을 입고 가까스로 살아남은 옐레나는 쉴드와 어벤저스에게 복수를 개시했다.
어벤저스와의 대결 이후 부상으로 쇠약해진 후 테러조직 하이드라에 의해 유전적으로 변형되어, 슈퍼 어댑토이드(Super-Adaptoid)의 몸에 옐레나의 정신을 이식시켰다. 슈퍼 어댑토이드는 접촉한 다른 이들의 능력을 흡수하여 그대로 따라할 수 있었다. 어벤저스의 모든 능력을 흡수하여 베끼게 된 옐레나는 어벤저스와 전투를 벌였다. 그리고 센트리(Sentry)의 보이드(Void) 인격을 이용하여 센트리의 남은 능력과 에너지를 흡수했다. 그러나 결국 토니 스타크의 49벌의 아이언맨 아머의 조합에 의해 패배했다. 하이드라는 이식해둔 폭파장치를 가동시켜 옐레나를 폭파시켰다.

죽었다고 생각된 옐레나는 자경단원 그룹인 뱅가드(Vanguard)에서 블레이드, 마이크로맥스 등과 함께 일했다. 뱅가드는 커넬 어메리카(Colonel America)와 연루되어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각자 잠적했다.

노먼 오스본은 버려진 쉴드 시설 안에 침입한 옐레나를 발견하고, 새로운 썬더볼츠(Thunderbolts)의 리더를 제안했다. 신임 대통령이 탄 에어 포스 원을 장악하여 대통령을 위협하는 첫 임무를 수행한 뒤, 오스본으로부터 데드풀을 제거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러나 이 옐레나는 사실 닉 퓨리의 명령에 따라 팀에 침투한 나타샤의 변장이었다.
그리고 오스본은 이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닉 퓨리와 송버드를 없애기 위해 자신을 그들에게로 안내해주길 기다리고 있었다. 나타샤와 송버드가 탈출에 성공하고 이 닉 퓨리가 안드로이드인 라이프 모델 디코이(LMD)였음이 드러나자, 오스본은 어벤저스 타워 안에 보관되어 있는 진짜 옐레나를 깨우기로 결심했다.

옐레나는 나중에 에임(A.I.M.)에 의해 회복되었고, 그들의 초대를 받아들여 에임 아일랜드에 새로 건국한 바뷰다(Barbuda) 국의 국무장관으로 취임하여 지도부에 합류했다.
시크릿 어벤저스가 에임 아일랜드로 모킹버드를 구출하는 작전을 수행하던 도중, 옐레나는 도망치는 모킹버드와 교전했다. 두 사람은 싸움 도중 금속문 뒤로 쓰러졌다. 모킹버드는 에임 요원의 총에 맞았고, 시크릿 어벤저스는 모킹버드를 이끌고 잠수함으로 탈출했지만 알고 보니 모킹버드라 아니라 위장 홀로그램 장치에 둘러싸여 있던 옐레나였다.

옐레나의 클론 몇몇은 다시 창설된 레드 룸에서 배양되고 있었다. 나타샤가 죽고 그 클론 하나가 자신의 정체와 이 프로그램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상관들에 대항하여 움직이기 시작했다. 우선 옐레나 본체의 기억이 없는 클론을 죽이고 암살지령을 받은 표적인 전 쉴드 요원 샐리 블레빈스로 위장했다.
호크아이와 윈터 솔저가 이 장면을 목격하자, 나타샤는 옐레나의 또 다른 클론을 자신처럼 위장했다. 윈터 솔저는 이 가짜 나타샤를 붙잡았다 그냥 놓아주었으나 아무런 정보도 얻지 못했다. 나타샤가 이 클론을 죽였다. 진짜 옐레나는 이미 나타샤에 의해 살해당한 뒤였다.
 
옐레나 벨로바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