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0.06.21
사이퍼 Cypher (암호)
본명: 더글라스 애런 램지 Douglas Aaron Ramsey
직업: 모험가, 컴퓨터 전문가, (과거에 해커)
소속: X-멘, 뉴 뮤턴츠, X-포스
첫등장: New Mutants #13 (March 1983)

초능력
우주의 어떤 언어라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암호해독, 컴퓨터 언어, 바디랭귀지, 어조

셀렌 Selene에 의해 부활된 후,
상대의 몸짓만으로도 전투 스타일과 동작의 패턴을 읽고 반격할 수 있다.
건축물의 구조를 "읽고" 약점을 파악한다.

능력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문가
해킹 능력
 
더그는 키티 프라이드의 십대시절 친구이다.
더그의 타고난 뮤턴트 능력은 어떤 형태의 대화, 글, 비언어까지도 이해하고 번역하는 능력이었다.
그것은 인간뿐이 아니라, 컴퓨터나 에일리언의 언어까지도 포함되었다.
그는 예전에 사라진 종족의 언어도 번역할 수 있다.
그의 능력은 완전히 무해하며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으므로, 더그는 오리지널 뉴 뮤턴츠 중에 유일하게 자신의 부모에게 자신이 뮤턴트임을 말하지 않은 이였다.
부모가 자신을 멀리 할까봐 두려웠기 때문이었다.
그의 능력은 그를 컴퓨터 언어의 전문가로 만들었다.
해커로 활동하던 더그는 뉴 뮤턴츠에 가입한 후에 컴퓨터 전문가 및 정보수집과 연구요원이 되었다.
그리고 X-멘의 훈련장인 데인저룸의 여러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더그는 월록 Warlock이 도착한 후 뉴 뮤턴츠의 멤버가 되었으므로, 둘은 금세 친구가 되었다.
더그는 자신의 생명 에너지의 일부를 나눌 것을 제안해서 월록의 생명을 구하기까지 했다.
지구를 구하기까지도 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에도 불구하고, 더그는 자신이 쓸모없는 존재라는 생각을 했다.
위험한 순간에는 월록이 그를 캡슐 안에 가둬둠으로 인해 훨씬 더 쓸모없다고 느껴지게 만들었다.

나중에, 그와 월록은 자신들의 육체를 합체해서 더그를 닮은 존재를 만들었다.
이것은 월록의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들의 개성 역시 합체되었다.
이 존재는 양쪽 모두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더그는 월록 같은 존재로 변화되는 트랜스모드 Transmode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

그와 키티 프라이드는 장난삼아 연애를 했고 실제로 그녀를 사랑하는 것 같긴 하지만, 둘은 친한 친구로 남아있다.
그는 사일로크를 구조하는 과정에서 그녀에게 깊은 감정을 느꼈다.
연상인 그녀도 역시 비슷한 감정을 느꼈지만, 둘은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은 것 같다.

매그니토가 뉴 뮤턴츠의 리더로 있을 때, 더그는 유전적으로 만들어진 "버드-브레인 Bird-Brain"의 노예 "애니-멘"을 해방시키는 임무에서, 울프스베인을 구하려다가 애니-메이터 Ani-Mator에 의해 죽었다.
매그니토는 더그의 부모에게 아들의 죽음이 '사냥사고'라고 설명했다.
월록은 이것을 잘 받아들이질 못하고, 더그를 '재가동'시키기 위해서 그의 시신을 파내기까지 했다.
결국 뉴 뮤턴츠는 시신을 돌려보낼 것을 설득했다.
울프스베인이 그의 무덤을 방문했을 때, 더그의 유령이 나타났다.

월록은 캐머론 호지에 의해 살해되고, 울프스베인의 요청에 따라 그의 재는 더그의 무덤에 뿌려졌다.
결국 월록의 동족인 테크나키 Technarchy족 중에 가장 강력한 타락한 이들인 팰랑크스 Phalanx가 더그의 기억과 모습을 갖춘 형태로 월록을 부활시켰다.
X-멘에게 "트로이의 목마"로서 침투시키기 위한 목적이었다.
이 존재는 더글록 Douglock이라고 불리며 한동안 엑스칼리버 Excalibur에 합류했지만, 곧 팰랑크스의 프로그래밍을 끊어버렸다.
자신의 진짜 정체가 월록임을 몰랐던 더글록은 자신이 더그와 월록의 "유전적/정신적 기억흔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존재라고 생각했다.
그는 울프스베인과 사귀기도 했으며, 엑스칼리버의 가치 있는 자산이며 기본훈련이 더 필요한 메간의 지도자가 되었다.

엑스칼리버가 해산한 후에, 월록의 인격이 나타났다.
더그의 기억도 가지고 있지만 더그의 인격은 나타나지 않았다.
헤라클레스가 저승을 여행했을 때, 더그는 에레부스 Erebus 안에서 다른 죽은 이들과 함께 있었다.

그런데 셀렌 Selene과 일라이 바드에 의해서 트랜스모드 바이러스를 통해 부활할 수 있었다.
셀렌은 그에게 마그마를 죽이도록 명했고, 더그는 그녀의 방으로 잠입해 들어가 때려눕혔다.
뉴 뮤턴츠와 싸우던 그는 카르마에 의해 방해받고 발코니에서 떨어지는 순간에, 월록이 나타나 구했다.
월록은 바이러스 제거를 통해 더그의 진짜 인격이 돌아오도록 했지만, 트로이 목마 프로그램에 의해 감염되어 무능력해졌다.
더그는 깨어나서 월록의 목을 베었다.
잠시 제정신이 돌아온 그는 팀메이트들에게 사과했으나, 곧 다시 조종당했다.
헬리온스가 도착하여 재프로그램하기 위해 더그를 데려갔다.
전투 끝에, 월록과 매직은 자신들의 능력을 결합해 더그를 부활시켰다.

더그는 뉴 뮤턴츠와 캐머론 호지 간의 전투를 분석하던 중 뉴 뮤턴츠가 모두 죽임을 당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는 월록을 간신히 설득시켜서 호지와 그의 부하들 몇몇을 흡수하고 죽이라고 했다.
후에, 그는 미래로부터 진보된 센티넬들이 침공해오는 것을 막기 위해, X-포스와 함께 미래로 떠났다.
 
코스튬 갤러리
 
오리지널 코스튬 헬리온스 월록 수트  
 
부활한 후 X-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