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6.12.19
본명: 헨리 필립 맥코이(Henry Philip McCoy)
다른 이름: 블랙 비스트(Black Beast), 비스트(Beast)
직업: 과학자, 테러리스트
소속: 없음, (과거에 X-멘, 아카바 가문, 엘리트 뮤턴트 포스, 몰록스, 다크 디센던츠, 진 네이션, 브라더후드 오브 이블 뮤턴츠, 엑스칼리버, 198, 해머, 다크 X-멘)
출신지: 지구295의 일리노이 주 던피
: 파랑 모발: 회색(원래는 갈색)
첫등장: X-Men: Alpha #1 (February, 1995)

초능력

힘, 스피드, 민첩성, 치유능력, 페로몬 조종
능력

천재적 지능, 재주넘기 스타일의 싸움기술
다크 비스트 Dark Beast 사망
 
지구295의 세계에서, 헨리 맥코이는 가학적이고 비뚤어진 윤리의식을 가진 유전학자였다. 뮤턴트 아포칼립스(Apocalypse)가 미국을 정복하자, 맥코이는 그의 밑에서 ‘적자생존’ 교리에 따라 더욱 강력한 뮤턴트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또 다른 천재 과학자 시니스터(Sinister)가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실험을 하는 동안, 맥코이는 실험대상에게 고통을 주는 잔인한 실험을 진행했다.

그는 포로들과 시니스터의 엘리트 뮤턴트 포스(Elite Mutant Force) 양쪽으로부터 비스트라는 별명을 얻었고, 뮤턴트를 개량시키기 위해 스스로에게 실험한 끝에 원숭이 같은 모습이 되었다.

그는 어떤 무가치한 뮤턴트라도 무한한 아포칼립스의 군대를 만들기 위해 이용했다.
다크 비스트는 블링크와 제이미 매드록스에게도 실험을 해서 개량시켰고, 반란군 지도자 매그니토의 손에 패배한 네메시스를 위한 아머를 만들어 홀로코스트(Holocaust)로 만들기도 했다.

X-멘과의 전투로 인해 전황이 불리해지자, 다크 비스트는 음크란 크리스탈(M'Kraan Crystal)이란 아이템을 통해서 지구616(마블 유니버스의 세계)으로 탈출했다.
그는 퀵실버의 방해로 죽은 것이 아닌가 여겨졌는데, 부상을 입은 채로 20년 전의 뮤턴트 지하공동체인 몰록스(Morlocks)의 터널 안에 착륙했다.
 
어린 에마 프로스트를 만난 그는 에마의 도움으로 인해 기억의 일부를 되찾았고, 미스터 시니스터의 테러집단 머로더스(Marauders)가 몰록스를 학살할 때에도 살아남았다.
몰록스의 생존자인 매로우(Marrow)는 숨어살던 다크 비스트를 불러내어 자신의 그룹인 테로집단 진 네이션(Gene Nation)을 지휘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나 그의 계획은 너무 위험했다. 진 네이션이 뮤턴트 리치(Leech)를 제거하려고 했을 때 리치가 속한 어린 뮤턴트 팀인 제너레이션 X와 싸움을 벌이게 되었고, 다크 비스트는 양 팀 모두를 폭파시키려고 했다. 그러나 모두 살아남았다.

지구295의 네이트 그레이가 지구616으로 왔다는 것을 알게 된 다크 비스트는 그를 찾아다녔다.
역시 지구295에서 온 슈거맨(Sugar Man)에게 암살당할 뻔한 네이트를 구한 다크 비스트는 세계를 정복하려는 자신의 계획을 위해 네이트를 곁에 두려고 했다. 그러나 네이트는 다크 비스트가 고향 세계에서 어떻게 했는지 기억하고 있었으므로, 그와 싸워서 물리쳤다.

다크 비스트는 브라더후드라는 팀을 만들어, 자신이 키운 뮤턴트 랜덤(Random)을 X-포스에 위장침투시켜 리더인 하복(Havok)을 잡아오도록 시키기도 했다. 미스터 시니스터로부터 숨고 싶어하는 다크 비스트와 슈거맨은 손을 잡기로 했다. 그들은 X-멘의 비숍(Bishop)이 지구295의 기억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를 제거하기로 했다. 브라더후드의 암살자 페이틀(Fatale)이 비숍을 없애려 했으나, X-멘의 비스트가 그녀를 물리치는 것을 도왔다.

이 세계의 자신을 본 다크 비스트는 X-멘에 들어가는 것이 최적의 자리라고 판단했다.
다크 비스트는 나중에 비스트를 유인하여 포로로 감금했다. 그는 유전자 조작을 통해 진짜 비스트로 위장하여 X-멘에 침입하고, 프로페서 X와 매그니토의 정신이 결합되어 탄생한 사악한 정신체 온슬로트(Onslaught)가 등장할 때까지 이를 비밀로 하다가, 정체를 밝히고 온슬로트에게 합류했다.
엉뚱하게도 악당인 세이버투쓰(Sabretooth)가 진짜 비스트가 감금되어 있는 것을 알고 구출해주었다. 비스트와 싸운 다크 비스트는 완전히 제압당하여 페이틀과 함께 당국에 체포되었다.

하복이 그와 페이틀이 수감되어 있는 교도소를 부수었을 때, 자신들을 죽이러 온 것으로 생각했던 다크 비스트는 새로운 브라더후드 팀에 합류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깜짝 놀랐다. 별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는 그는 제안을 받아들였다.
다크 비스트는 반뮤턴트 단체로부터 뮤턴트들을 구하기도 하는 등, 브라더후드와 함께 뮤턴트를 위한 활동을 많이 했다. 한편으로는 몰래 맨해튼에서 비밀실험실을 마련해놓고 인간들을 대상으로 온갖 끔찍한 실험을 하고 있었다. 하복은 사실 이것을 위해 브라더후드를 결성하고 그를 속여 온 것이었다. 다크 비스트의 실험실은 X-멘에 의해 파괴되었지만, 그는 탈출할 수 있었다.

다크 비스트는 자비에의 엑스칼리버 팀에 합류하여 아프리카의 뮤턴트 섬나라인 제노샤(Genosha)를 복구하는 일을 도왔다. 그러나 섬을 파괴하길 원했던 그와 몇몇 동조자들은 전투 끝에 패해서 붙잡혔다.
스칼렛 위치가 대다수 뮤턴트들의 능력을 없애버린 후에도 그는 여전히 뮤턴트로서의 능력을 갖고 있었다. 숨어 있던 다크 비스트는 비스트와 마주쳤다. 둘은 뮤턴트 멸종위기를 고쳐보기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캐논볼, 허스크 등 유명한 뮤턴트 남매를 키운 거스리 집안의 농장에 찾아간 이들은 거스리 부부의 DNA를 채취했다. 다크 비스트는 아직 돌연변이화가 나타나지 않은 캐논볼의 어린 동생에게 몰래 과학실험을 했다. 소년이 죽어가자, 화가 난 비스트는 다크 비스트를 공격했다. 비스트의 무능력함에 싫증난 다크 비스트는 그를 의식이 잃은 후에도 계속 때렸고, 거스리 부인이 산탄총으로 그의 어깨를 쏘았다. 비스트는 다크 비스트를 쓰러뜨리고 소년을 구할 수 있었고, 다크 비스트는 다시 숨어버렸다.

사람들을 납치해 비밀실험을 하고 있던 다크 비스트는 미국의 최고 보안책임자가 된 노먼 오스본의 제의를 받고 다크 X-멘에 과학자로서 합류했다. 그는 비스트를 붙잡아 알카트라즈 섬에서 오메가 머신이라는 뮤턴트 실험기계로 실험을 시작했다. 이것은 비스트에게 고문당하는 것과 같은 큰 고통을 주었다.
하지만, 오스본은 실험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다크 비스트에게 뮤턴트를 죽이지 말고 그 능력들을 제거하도록 연구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스텝포드 쿠쿠스(Stepford Cuckoos) 쌍둥이의 민디를 노렸으나, 이것은 X-포스를 불러들인 꼴이 되었다. 이어진 X-포스와의 싸움에서 중상을 입고 말았다.

오스본의 범죄행각들이 탄로나 체포된 후, 다시 도망친 다크 비스트는 리저드(Lizard)를 잡아서 실험을 하고 있었다. 이 실험은 리저드를 찾으러 온 스파이더맨과 X-멘에 의해 중지되었고, 그는 다시 체포되었다.
그를 잡아넣었던 울버린은 그를 풀어주었다. 아포칼립스로 변하는 아크엔젤(Archangel)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였다. 다크 비스트는 아포칼립스가 죽었기 때문에, 한때 그의 후계자로 선택되었던 아크엔젤이 뒤를 잇게 되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그들은 아크엔젤 안에 심어둔 죽음의 씨앗(Death Seed)을 처리할 수 있는 생명의 씨앗(Life Seed)을 구하러 함께 지구295로 떠났다. 그러나 다크 비스트는 울버린과 X-포스를 배신하고 아크엔젤을 섬겼다. 그렇지만 아크엔젤이 실패하자 도망쳤다.

다크 비스트는 지구295에 남아서 슈거맨과 함께 웨폰 오메가(Weapon Omega)를 위해 죽은 뮤턴트들을 부활시키는 실험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인간 저항군들이 들이닥치는 바람에 실험실은 파괴되고 웨폰 오메가마저 패배하고 말았다. 다크 비스트는 다시 지구616으로 도망쳐왔다.
정보기관 쉴드(S.H.I.E.L.D.)의 파일을 해킹한 그는 뮤턴트 살상로봇인 센티넬(Sentinel)을 만들어 X-멘을 사냥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자신에게 직접 실험을 해온 끝에 건강이 나빠져 죽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