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0.01.02
다크스타 Darkstar (어두운 별)
본명: 레이니아 세르게예브나 페트로브나(Laynia Sergeievna Petrovna) 크릴로바(Krylova)
다른 이름: 티옴니 즈베즈다(Tyomni Zvezda), (뱅가드, 우르사 메이저와 함께)“그레이트 비스트(Great Beast)”
직업: 정부요원, (과거에 학생, 모험가)
소속: 윈터 가드, (과거에 네오 소비에츠, KGB, 소비에트 슈퍼 솔저스, 챔피언스 오브 로스앤젤레스, 사이버포스/엑사일즈, X-코퍼레이션 파리 지부)
출신지: 벨라루스 민스크
가족: 세르게이 크릴로프(Presence, 아버지), 니콜라이 크릴렌코(Vanguard, 쌍둥이)
: 갈색 모발: 금색
첫등장: Champions #7 (August, 1976)

초능력

다크포스(Darkforce) 조작: 차원 밖의 검은 에너지인 다크포스를 다루며, 의식을 집중해서 고체의 구조물로도 만들 수 있다. 다크포스의 차원을 통과하는 방식으로 공간을 이동할 수도 있다. 중력을 거슬러 비행할 수도 있다.
능력

맨손 전투
 
레이니아 페트로브나는 실험 도중에 우연히 방사선을 쬐인 러시아의 핵물리학자 세르게이 크릴로프의 쌍둥이남매 중 딸이다. 세르게이의 아내는 출산 중에 사망했고, 쌍둥이남매도 죽었다고 전해졌다.
그러나 뮤턴트 아기들은 국가에서 데려가 키워졌고, 청소년기에 뮤턴트 능력이 처음 나타나자 정부가 운영하는 뮤턴트 학교의 교장인 피에테르 포보스에게 넘겨졌다. 다크포스(Darkforce)로 알려진 차원 밖의 검은 에너지를 다루는 능력을 가진 라이니아는 다크스타라는 코드네임을 얻었다.
그리고 뱅가드(Vanguard)라는 코드네임을 얻은 쌍둥이 니콜라이와 함께 학교에서 공부하며, 곰으로 변신하는 뮤턴트 우르사 메이저(Ursa Major)와 훈련을 했다.

레드 가디언(타냐 벨린스키)가 뮤턴트들의 능력을 빼내어 인위적으로 본인에게 정신능력을 부여하려던 포보스의 계획을 밝혀낸 후, 다크스타는 연인인 크림슨 다이나모(유리 페트로비치)와 타이타늄맨, 그리핀과 함께 미국으로 파견되어 조국을 배신한 블랙 위도우(나타샤 로마노프)와 알렉시 브루스킨, 그리고 유리의 아버지 이반을 붙잡아 오는 임무를 맡았다.
블랙 위도우의 팀인 챔피언스 오브 로스앤젤레스(Champions of Los Angeles)와 맞붙은 다크스타는 아버지에 대한 진실을 듣고 이후에 닉 퓨리의 도움으로 미국으로 떠나 챔피언스에 합류했다.

팀 멤버인 아이스맨은 다크스타를 사랑하게 되었지만, 챔피언스가 해체되었을 때 다크스타는 자신은 친구로서 좋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집으로 돌아온 다크스타는 뱅가드와 새로운 크림슨 다이나모(디미트리 부카린)와 협력하여 달의 이상한 물체를 조사했다. 그곳에서 만난 아이언맨과 잭 오브 하트와 함께 리겔의 지구 침략을 막기 위해 힘을 합쳤다.
이후 3인조는 니콜라이 쿠초프 전 러시아 장군에게 속아서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선제 핵공격을 준비한다고 믿어 스파이더맨과 헐크와 갈등을 빚게 되었다.

그들은 나중에 포보스와 재회했다. 포보스는 3인조에게 스타라이트(레드 가디언에서 이름을 바꾼 타냐 벨린스키)와 프레즌스(Presence)에 맞서라고 설득했다. 그러나 포보스의 지난 속임수에 대해 알아버리고, 프레즌스가 자신들의 아버지라는 것까지 알게 된 다크스타와 뱅가드는 헐크의 도움을 받아 포보스를 물리쳤다.

그 뒤, 다크스타는 외계인 그랜드마스터와 데쓰의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 이벤트에 소환되어 그랜드마스터의 챔피언이 되었다. 미국의 데어데블과 오스트레일리아의 탈리스만과 같은 팀이 된 다크스타는 데쓰의 챔피언인 선파이어와 인비저블걸, 아이언 피스트(Danny Rand)와 대결했다.
이후 외계종족 다이어 레이쓰(Dire Wraith)에 대항하여 스페이스나이트 롬(Rom)과 스타샤인을 두 차례 도운 후, 다크스타와 뱅가드, 우르사 메이저, 그렘린, 크림슨 다이나모는 매그니토가 러시아에 저지른 범죄를 처벌하기 위해 맞섰다. 이 일이 오해로 인해 어벤저스와 당시 매그니토를 숨겨주고 있던 X-멘과도 충돌을 빚게 되었다.

이후 외교업무차 미국으로 떠난 다크스타는 블랙 위도우와 함께 정신이 불안한 프레즌스의 동료인 스타라이트의 표적이 되었다. 스타라이트는 곧 프레즌스의 잘못된 계획을 포기했지만, 정부의 정책에 환멸을 느끼게 된 다크스타, 뱅가드, 우르사 메이저는 미국으로 망명하려고 했다.
러시아 정부는 이 ‘자원’들을 되찾기 위해 또 다른 공작 팀인 수프림 소비에츠(Supreme Soviets)를 파견했다. 그들은 어벤저스로 위장한 뒤 접근해서 다크스타와 동료들을 거의 죽일 뻔하였다.
혼수상태에 빠진 다크스타와 뱅가드, 우르사 메이저의 정신은 무의식적으로 다크포스 에너지로 인해 거대한 곰 같은 형태인 “그레이트 비스트”로 합쳐져 수프림 소비에츠를 죽이려 했다. 캡틴 아메리카가 그들에게 공격을 중지하라고 설득시킨 덕분에 셋은 의식을 되찾고 부상으로부터 회복하기 위해 미국에 머물렀다. 미국 정부는 그들을 위해 정치적 망명을 추진했지만 이러한 외교적 노력은 결국 실패했고, 러시아 정부의 팀인 피플스 프로텍터러트(People's Protectorate)가 셋을 데리고 돌아왔다.

연구소로 보내진 그들은 뮤턴트 블라인드 페이쓰와 그의 팀 엑사일즈에게 구조되어 사이보그 암살자 파이어폭스에 대항해서 함께 싸웠다. 그 뒤에는 엑사일즈와 함께 러시아의 작은 마을을 점령한 강력한 정신능력자 소울 스키너를 상대했다.
엑사일즈는 사이버포스(Siberforce)로 변경되었고, 이들은 스타브랜드(Starbrand)라는 신비한 동력원을 찾고 있는 스타블래스터즈가 달을 공격하는 것을 목격했다. 퀘이사(Quasar)를 비롯한 다른 우주 히어로들과 함께 스타블래스터즈에 맞서던 중 뱅가드가 전사했다. 분노한 다크스타가 복수를 했지만, 지구로 돌아온 후에 프레즌스가 퀘이사에게 보복하도록 부추겨 둘은 함께 퀘이사를 공격했다. 퀘이사는 죽음을 위장해서 이 갈등에서 벗어났다.

곧, 다크스타는 KGB 출신의 츠카로프 장군에게 붙잡혔다. 그는 미국 동부지역의 사업체들을 약화시키기 위해 다크스타의 능력을 사용하려 했다. 츠카로프에게 속아 그의 명령에 따르던 우르사 메이저와 부활한 뱅가드가 다크스타를 구하고, 이들 셋은 데어데블, 블랙 위도우와 협력하여 츠카로프의 계획을 중단시켰다.

그 후, 다크스타는 정부가 후원하는 팀인 윈터 가드(Winter Guard)에 영입되어, 중국의 만다린이 이끄는 군대로부터 조국을 지켜야 했다. 이후 다크스타는 러시아의 뮤턴트 과학자인 이반 키를레키를 붙잡기 위해 X-멘의 도움을 받았다.
다크스타와 윈터 가드는 러시아 시민들을 새로운 핵의 생명체로 바꾸려는 프레즌스의 계획에 휘말렸다. 어벤저스가 개입하여 이를 막아냈고, 토르가 프레즌스를 살려두는 대가로 스타라이트가 이미 변해버린 희생자들을 복원해주었다.

국제적 뮤턴트 수색구조대인 X-코퍼레이션이 설립하면서, 다크스타는 프랑스 파리에 본부를 둔 이 단체의 유럽 대표단에 합류했다. 이들의 첫 임무로 프랑스와 영국 사이의 영불 해협 터널에서 웨폰 플러스 프로그램의 창조물인 박테리아 지성체 웨폰XII를 처리하려다 다크스타는 이 생물체의 통제를 받게 되어 웨폰XII에게 몸을 빼앗겼다. 용병 팬터멕스(Fantomex)의 총에 맞은 다크스타는 페르 라셰즈 공동묘지에 묻혔다.

그 뒤, 빨간머리의 새로운 다크스타가 윈터 가드에 합류했다. 다크스타를 비롯한 사망한 많은 뮤턴트들이 셀렌(Selene)과 일라이 바드가 일으킨 트랜스모드 바이러스로 인해 부활되었으나, 셀렌이 패배하면서 다시 시신으로 돌아갔다.

러시아 정부는 다크스타의 능력과 본질이 담긴 보석을 특별히 선발한 요원들에게 사용했다. 그 중 사샤 레리히는 새로운 다크스타가 되어 활약하다 전사했고, 뒤를 이은 리나 스탄시오프도 외계의 다이어 레이쓰(Dire Wraith) 종족과 싸우다 전사했다. 리나를 죽인 다이어 레이쓰는 라이니아의 형태를 취하고, 보석을 손에 넣어 다크스타의 힘을 소유하게 되었다.
그리고 윈터 가드와 프로텍터러트(Protectorate)를 상대로 다크포스 파워를 펼치려 하자, 레이니아의 인격이 나타나 그 레이쓰를 압도하면서 레이니아로 다시 태어났다. 다크포스와 윈터 가드, 프로텍터러트는 다이어 레이쓰들을 물리쳤고, 다크포스는 남은 멤버들과 합류해서 다이어 레이쓰가 머물던 기지에서 탈출했다.

윈터 가드가 슈퍼빌런 팀인 인텔리젠시아(Intelligencia)를 잡으려다 그들의 제로 캐논(Zero Cannon)에 맞아 우주로 날아갔지만, 모두 살아남았다.
 
다크스타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