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7.01.14
본명: 도르마무(Dormammu)
다른 이름: 드레드 원(Dread One), 블랙 원(Black One), 영혼 섭취자(Eater of Souls), 어둠의 주인(Lord of Darkness), 혼돈의 주인(Lord of Chaos), 어둠의 차원의 주인(Lord of the Dark Dimension)
직업: 정복자, 지배자
소속: 헬 로즈, 분리된 영역의 주인들
출신지: 폴틴(Faltine)의 우주
가족: 우마(여동생), 클레아(조카)
: 노랑 모발: 없음
첫등장: Strange Tales #126 (November, 1964)

초능력

광대한 마법, 우주 에너지를 소유, 전차원간 여행, 시간여행, 시공간 텔레포트, 불멸, 힘, 반사신경, 스피드, 원소변환 등
능력

초천재적인 지능, 각종 무술에 능숙

무기/장비
그래스하퍼 아머: 수직 높이뛰기, 조기경보 시스템, 원거리 줌 렌즈  
도르마무 Dormammu
 
수천 년, 혹은 수백만 년 전에 폴틴(Faltine)이라는 강력한 에너지 존재들의 차원에서 태어난 도르마무와 여동생 우마(Umar)는 대단한 마법사들이 되었다.
그러나 남매는 그들의 부모를 죽이고 인간의 형태를 하고 다른 곳을 정복하기 위해 떠났다.
그들은 차원 안에 존재하는 차원인 어둠의 차원(Dark Dimension)으로 흘러들어갔다. 이 세계는 수천 년 동안 평화롭게 지내고 있었다. 도르마무와 우마는 왕인 올나(Olnar)에게 영역확장의 방법을 보여주겠다고 약속했다.
올나는 둘을 신임하고 권력을 주었다. 남매는 올나에게 전차원간 방어막을 깨뜨리는 법을 보여주고 다른 차원들을 흡수해주었다. 올나는 어둠의 차원의 크기를 확장할 수 있었다.


그러한 행위 중에 어둠의 차원은 마인들리스 원스(Mindless Ones)라는 생물들의 차원들을 흡수하게 되었다. 마인들리스 원스는 어둠의 차원을 파괴하고 올나를 죽였다. 도르마무와 우마는 탈출했고, 살아남은 마법사들은 이들 남매를 비난했다.
도르마무와 우마는 마인들리스 원스를 가두기 위해 마법을 결합했다. 이 합동마법을 사용한 후, 우마는 급격히 힘이 약해졌고 다시 힘을 얻지 못했다.
어둠의 차원의 사람들은 마인들리스 원스로부터 자신들을 구해준 도르마무와 우마를 환영했다. 올나의 아들 오리니(Orini)가 아직 아기였으므로, 도르마무가 어둠의 차원의 섭정이 되어 지배하게 되었다.

도르마무는 순수한 마법 에너지로 변신하여 광대한 능력을 능률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오리니에게 왕위를 물려줄 생각이 없었지만, 충성스런 제자로 키웠다.
도르마무는 지구의 차원을 정복하려고 노리고 있었지만, 지구의 최고의 마법사인 소서러 수프림에게 의해 번번이 좌절당했다.
소서러 수프림의 지위는 닥터 스트레인지가 물려받았고, 둘의 싸움은 여러 차례 반복되었다. 한번은 바론 모르도에게 엄청난 힘을 주고 닥터 스트레인지를 없애도록 시켰다. 우마의 딸인 클레아(Clea)가 닥터 스트레인지를 돕자, 스트레인지, 바르도, 에인션트 원을 한 자리에 모아놓고 클레아가 지켜보는 가운데 스트레인지를 죽이려 했다. 그러나 자신의 신체 크기를 믿은 도르마무는 스트레인지에게 마법이 아닌 무술로 싸우자고 제의했다가 지고 말았다.
 
도르마무는 아스가르드의 신 로키와 연합하여, 어벤저스와 디펜더스가 서로 싸우게 만들었다. 그러나 로키가 배신하자 도르마무가 로키를 가두어버렸고, 스칼렛 위치가 나서서 도르마무를 물러가게 만들었다.
우마는 오빠가 어둠의 차원을 지배하는 것을 그냥 두고 보고 있지만은 않았다. 우마와 도르마무는 서로 왕좌를 뺏고 뺏기는 싸움을 반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