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8.08.11
드래고네스 Dragoness (암컷 용)
본명: 타마라 커츠(Tamara Kurtz)
직업: 테러리스트
소속: 없음, (과거에 뮤턴트 리버레이션 프론트)
출신지: 마드리푸어(Madripoor)
모발: 적갈색
첫등장: New Mutants #93 (September, 1990)

초능력

비행, 생체전기를 발생시켜서, 전기를 발사하고 불꽃을 일으킨다.
무기/장비
(과거에) 인공 날개.
 
타마라 커츠는 히로시마에 떨어진 핵미사일로 인한 낙진에 부모님이 노출되는 바람에 뮤턴트로 태어났다.
뮤턴트 케이블(Cable)의 클론인 스트라이프(Stryfe)가 이끄는 뮤턴트 리버레이션 프론트(MLF)에 영입된 타마라는 드래고네스라는 이름으로, 팀원인 스모(Sumo), 가미카제(Kamikaze)와 함께 마드리푸어(Madripoo)로 가서 세계의 물 공급을 오염시킬 수 있는 약을 뿌리려 했다. 그러나 케이블, 선파이어, 울버린과 뉴 뮤턴츠(New Mutants)에 의해 방해를 받았다.

이후, MLF는 아칸소 주의 더스트 보울에서 X-멘과 X-팩터의 연합 팀을 상대로 싸웠다. 드래고네스는 캐논볼을 곁으로 유인해서 무력화시키는데 성공했지만, 스톰, 폴라리스 로그의 합동공격에 쓰러지고 말았다.
스트라이프가 죽은 후 MLF는 몇 명의 리더를 겪었고, 탈퇴했던 드래고네스는 와일드사이드(Wildside)가 리더가 되었을 때 돌아왔다. 둘은 연인 관계가 되었다.
뮤턴트에 대한 무관용 정책(Operation: Zero Tolerance)이 시행되는 동안 체포된 드래고네스는 쉴드(S.H.I.E.L.D.)에 감금되었다.

다수의 뮤턴트들이 능력을 잃은 M 데이 이후에도 드래고네스는 뮤턴트로 남아있었다.
로스앤젤레스로 이주한 드래고네스는 폭동이 일어나자 토드와 트랜스가 탈출하는 것을 도왔다. 그 후에 리터벅, 블리스, 토드와 함께 뮤턴트 피난처인 유토피아(Utopia)의 물 공급을 통제하려고 하다가 아이스맨에 의해 중단되었다.

에마 프로스트가 조직한 그룹이 인류를 뮤턴트로 변화시키는 머더바인(Mothervine)을 전 세계에 퍼뜨리려고 하면서, 드래고네스는 와일드사이드, 토드, 블랍과 함께 머더바인의 영향을 받아 강화되었다. 이들은 방해하는 폴라리스(Polaris)의 X-멘에 대항했지만 패배하고 말았다.
 
드래고네스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