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5.10.07

본명: 새뮤얼 토머스 "샘" 윌슨(Samuel Thomas "Sam" Wilson)
다른 이름: "스냅" 윌슨("Snap" Wilson), 팰콘(Falcon), 블랙버드(Blackbird), 블랙윙(Blackwing), 브라더 수퍼히어로(Brother Super-Hero), 브라더 팰콘(Brother Falcon), 윌리 새뮤얼스(Willie Samuels)
직업: 수퍼히어로, 사회복지사, (과거에 범죄자, 도시설계자)
소속: 어벤저스, 마이티 어벤저스, 쉴드, (나이트 피플, 일일 디펜더스, 쉴드 수퍼 에이전츠,
"시크릿 어벤저스", 이니셔티브, 어벤저스 연합군)
가족: 짐(조카, 사망)
첫등장: Captain America #117 (1969)

초능력

코스믹 큐브(Cosmic Cube)로 인해 송골매 레드윙(Redwing)과의 사이에 정신적으로 연결이 되어있다.
그로 인해, 레드윙의 눈에 비치는 것을 자신의 눈을 통해 볼 수 있다.
이후, 다른 새들과도 연결되어 조종할 수 있게 되었다.
새들의 기억 속으로 접근할 수 있다.

능력
야생조류의 조련기술
체조기술
맨손 전투기술

무기/장비
팰콘 날개 장치: 등에서 홀로그래픽 "고형 빛"의 날개를 생성한다. 날개의 길이는 최대 15m.
자기 드라이브로 비행에 필요한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인공위성의 추적을 방해하는 GPS 방해장치와 적외선 추적 방해장치 보유.
바이브라늄 방탄 코스튬
마스크: 인공두뇌회로를 통해 전체 시스템을 통제한다. 360도 볼 수 있는 원격 이미지 센서, 적외선 투시, 확대 등의 다양한 기능의 렌즈. 통신기 내장.
장갑: 갈고리용 발톱 내장
우주에서 산소를 공급하는 우주용 헬멧.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

과거에 탈부착 가능한 경량 티타늄 골격의 제트파워 글라이더 날개.
코스튬과 부츠에 태양열 발전 장치가 부착.

오른쪽 장갑에 줄갈고리와 권총을 내장했었다.  

캡틴 아메리카 Captain America
 
샘 윌슨의 아버지는 할렘의 헌신적인 목사로, 거리에서 벌어진 싸움을 멈추려다 죽었다. 아버지를 숭배한 샘은 스스로 인도주의를 실천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엄마가 2년 후 강도에게 살해되었을 때, 큰 슬픔과 노여움에 빠진 샘은 과격하게 변하고 "스냅(Snap)"이라는 범죄자가 되었다.

샘의 비행기는 카리브 해안에서 레드스컬의 킬러 그룹인 엑사일즈(Exiles)와 충돌했다. 레드스컬은 캡틴 아메리카에 대항할 부하로 쓰기 위해 샘에게 코스믹 큐브의 힘을 사용했다.
레드스컬은 현재의 공격이 실패한다면 그를 사용하기로 했다.
샘은 항상 새를 다루는 재능을 가졌다. 특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얻은 사냥매 레드윙을 잘 다루었다. 레드스컬은 코스믹 큐브를 통해 그들의 정신 교감을 강화시켰다.
캡틴의 지원과 훈련에 의해, 샘은 엑사일즈를 패배시키고, 히어로 팰콘으로서 활동했다. 그리고 "스냅" 인격은 레드스컬이 샘을 조종하기 위해 만들어낸 것임이 밝혀졌다.

할렘으로 돌아와 다시 사회 복지사로 행동하면서, 할렘의 파수꾼 및 캡틴 아메리카의 파트너가 되었다. 블랙팬서는 와칸다의 기술로 그에게 비행 능력을 제공했다.
그는 쉴드의 수퍼 에이전츠의 리더가 되면서 캡틴의 파트너 생활을 끝냈다. 나중에 국회를 위해 일하는 동안에 불명예스러운 과거는 모두 정리되었다. 샘은 어벤저스의 멤버가 되었다.
그러나 그의 존재가 정부의 "긍정적인 활동" 정책에 의한 것이었기에 그는 불쾌했다. 다시 사회 복지사로 돌아온 샘은 어벤저스를 가끔 도왔다.

샘은 온슬로트와의 전투에서 어벤저스를 도와주다가 희생한 것으로 보였지만, 그는 어벤저스 및 다른 히어로들과 함께 다른 차원에서 머물다가 돌아왔다.
그는 사회 복지사와 파트타임 모험가로서 활동했다. 그리고 짧은 기간 해산했다가 다시 조직한 어벤저스를 도왔다.

그 사이에 스칼렛 위치는 미쳐버렸다. 그녀는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 현실을 재창조했다. 그 현실에서, 샘은 "스냅" 인격이 점점 크게 자리하면서 불안정한 심리상태가 지속되었다.
친구들 모르게 총을 소지하기 시작했으며, 레일라의 남자친구 노만을 공격하고, 조셉 "로비" 로버트슨을 고성능 라이플로 쏘았다.
이런 행위로 인해 O.N.I.의 불법행위가 밝혀져 샘의 명예를 깨끗하게 했지만, 그의 거칠고 무자비한 방법 때문에 캡틴과 갈등을 겪게 되었다. 말다툼 끝에 샘은 캡틴과의 파트너 관계를 영구히 종식시켰다.
둘이 싸우고 헤어진 후, 자신이 레일라와 헤어진 것이 샘 탓이라며 화가 난 노만이 나타나 샘을 저격했다. 빗나간 총알에 맞은 캡틴은 중상을 입고 죽은 것처럼 보였다.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친한 친구가 죽었다고 생각한 샘은 큰 충격을 받고, 팰콘 활동을 그만두었다.
그들 사이의 문제를 일으킨 원인이 되었던 "안티캡(Anti-Cap)"을 찾아갔다. 캡틴은 회복하자마자 6주간이나 샘을 찾아다녔다. 마침내, 그가 안티캡을 따라잡았을 때, 안티캡은 자신의 손에 샘이 죽었다고 말하고 자살했다. 그 직후, 캡틴은 버려진 팰콘 복장을 발견했다.

현실이 제자리로 돌아왔을 때, 샘은 다시 팰콘이 되어 캡틴 어메리카의 편에서 초인등록법안을 반대했다.
캡틴이 무력하게 되자, 샘은 임시로 저항군인 "시크릿 어벤저스"를 이끌었다.
레드스컬의 계략에 의해 캡틴이 암살된 후, 샘은 정부에 등록되어 할렘 지역을 책임졌다. 그럼에도, 지하에서 반대운동을 하는 뉴 어벤저스와 접촉하며 지냈다.
캡틴의 장례식에서 그는 관을 메고 옮긴 뒤에 추모연설을 했다.
이후에, 쉴드는 윈터솔저와 레드스컬을 추적하기 위해, 샘과 샤론 카터를 영입했다.

버키가 새로운 캡틴 어메리카가 되자, 샘은 그의 파트너로서 때론 지원하고 때론 이끌어주면서 함께 활약했다.
데어데블이 뉴욕 시 한복판에 섀도우랜드(Shadowland)를 건설하여 범죄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킨 이후, 샘은 미스티 나이트의 새로운 히어로즈 포 하이어에서 활약했다.
어벤저스와 X-멘과의 전쟁에서, 그는 쉬헐크와 다른 어벤저스 멤버들과 함께 진 그레이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가둬두는 것을 도왔다.

샘은 아이언맨과 캡틴이 어벤저스의 라인업을 확장시키기로 결정한 뒤 다시 팀에 들어갔다. 캡틴이 디멘전 Z에서 돌아왔을 때 함께 데려온 졸라의 딸 제트 졸라와 알고 지냈다.
3차 대전을 일으키려는 뉴크(Nuke)를 막기 위해 캡틴과 함께 느로스베키스탄(Nrosvekistan)에 간 샘은 캡틴이 뉴크의 공범이라고 생각하던 데일리 뷰글 기자 사만다 챈을 구출했다. 뉴크가 쉴드의 헬리캐리어를 폭파시켰을 때 샘도 죽은 것처럼 보였지만, 제트는 초감각을 통해 샘이 살아있음을 확인했다.

 
샘은 란 셴과 닥터 마인드버블(Dr. Mindbubble)의 무기 궁니르(Gungnir)를 막는 것을 도왔다. 아이언 네일( Iron Nail)을 상대하던 수퍼군인 혈청이 박탈당하는 바람에 급속도로 노화가 진행된 캡틴을 샘이 구해냈다.
전투가 끝난 다음 날 아침, 잠에서 깬 샘은 침대 옆자리에 제트가 누워있음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샘은 전날 저녁에 둘이 와인을 마시고 취한 것을 기억해냈고, 깨어난 제트는 처음이었으며 샘이 좋아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뉴욕 한가운데에 아르님 졸라의 탑이 나타났다.
돌연변이 언벤저스(Unvengers) 군대를 이끌고 공격을 개시한 졸라에 맞서 어벤저스가 출동하고, 샘과 제트는 탑으로 들어갔다. 탑의 내부에서 갇혀 있는 샤론 카터를 발견하여 구출하고, 아르님 졸라와 맞서 싸우기 시작했다.
역시 살아있었던 아르님 졸라의 아들 이안이 도시 전체를 날려버릴 수 있는 폭탄을 발견했지만, 아이언맨과 토르 모두 돌연변이들을 상대하느라 근처에 없었다.
샘은 뛰어가 폭탄을 안고 하늘 높이 날아올랐다. 폭탄이 터지면서 샘이 희생한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스타크가 만들어준 바이브라늄 날개 덕분에 큰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었다. 눈물 흘리던 제트는 샘을 보고 끌어안았지만, 샤론이 아르님 졸라의 딸임을 알아보고 어벤저스의 DNA를 훔쳐 돌연변이 언벤저스를 만들도록 도왔다고 의심했다. 마음에 상처를 입은 제트는 아르님 졸라를 따라 돌아가 버렸고, 뒤늦게 이를 안 샘은 슬퍼했다.

캡틴은 모든 어벤저스 멤버들을 초대한 자리에서 샘을 새로운 캡틴 아메리카로 임명했다. 이안은 노매드(Nomad)가 되어 샘의 파트너가 되었다.
새로운 캡틴 아메리카 샘의 첫 번째 임무는 노매드와 함께 에쿠아도르의 하이드라 기지를 장악하는 것이었다.
루카스라는 어린 소년으로부터 혈액을 뽑아내는 기계를 지키고 있던 바트록 더 리퍼와 싸운 후에 둘은 루카스를 데리고 엘리베이터로 도망쳤다. 노매드는 샘을 루카스와 함께 탈출시키고 뒤에 남아 시간을 벌어주었다.
엘리베이터는 하이드라가 세운 국가, 바갈리아(Bagalia)로 텔레포트했다.
그런데 루카스는 자신이 하이드라 요원임을 밝히고 샘을 쏘았다. 샘은 그 상태에서 크로스본즈와 맞서 싸워야 했고, 쉴드의 지시로 바갈리아에 위장침입해있던 미스티 나이트가 샘을 구했다. 미스티는 하이드라 요원들이 수퍼히어로 사회에 많이 침투해있음을 알리고 누구도 믿지 말라고 했다.

샘은 바론 제모의 궁전을 찾아갔다가 노매드의 시신을 발견하고 스스로를 자책했다. 미스티와 함께 하이드라를 중지시킬 방법을 찾던 샘은 바갈리아로 데려갔던 엘리베이터를 탔다가 2차 대전 당시의 프랑스로 이동해버렸다.
현대의 하이드라 군사들이 닉 퓨리와 그의 하울링 커맨도스를 상대로 교전을 벌이고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실제가 아닌 홀로그램일 뿐이었고, 신(Sin)아 나타나 샘의 과거를 비웃었다.
신은 샘을 절벽에서 밀어버린다고 위협을 했지만, 레드윙이 샘의 날개를 물고 나타나 구조해주었다. 샘은 신을 물리치고 폭탄 발사를 중지시키느라 신을 죽였다.

인도에 있는 하이드라의 기지에 가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탄 샘은 아르마딜로와 킹 코브라의 습격을 받았다. 킹 코브라에게 목이 졸리는 와중에, 아르마딜로에게 자신을 도우면 돌아갈 수 있게 돕겠다는 약속을 하자, 아르마딜로는 킹 코브라를 때려눕히고 하이드라의 계획을 말해주었다.
하이드라는 뉴휴먼(NuHuman, 새롭게 인휴먼이 된 이들)인 루카스의 혈액을 폭탄으로 만들어 대기권으로 쏘아 올려 퍼뜨리려는 계획을 실행시키려고 하는 것이었다. 아르마딜로는 루카스의 혈액이 담긴 폭탄은 제일 먼저 플로리다를 목표로 삼고 있음을 경고했다.

아르마딜로가 인도의 폭탄을 가져와 사막에서 터뜨린 뒤, 샘은 다시 한 번 엘리베이터를 타고 미스티를 만났다. 미스티는 이미 마드리푸어에서 폭탄을 해제시킨 뒤였다. 그는 미스티를 모스크바의 하이드라 기지로 보내고 자신은 바론 제모와 싸우기 위해 플로리다로 향했다.
샘은 크로스본즈를 쓰러뜨리고 배의 항해사를 가둬버렸지만, 루카스를 배에 태우려는 제모의 공격을 받았다. 샘은 칼에 찔렸음에도 제모의 칼자루로 제모를 때릴 수 있었다.
새들에게는 루카스의 혈액에 감염된 하이드라의 벼룩과 진드기들을 모두 잡아먹도록 텔레파시 명령을 내렸다. 분노한 제모는 샘의 목을 자르려고 했으나 노매드에 의해 공격당했다. 샘은 비행기를 추락시켜 루카스를 구하고 방패로 제모를 기절시킬 수 있었다.
졸라가 만든 노매드는 특이한 성질 덕분에 신체를 스스로 고칠 수 있었다.

바론 블러드(Baron Blood)는 루카스의 피를 가득 마시고 대기권에서 자폭하려고 했으므로, 둘이 함께 엘리베이터를 타고 프랑스로 갔는데 바트록이 공격을 해왔다. 노매드는 그를 처리하기 위해 남고 샘 혼자 바론 블러드를 상대하러 갔다.
샘은 루카스를 수갑으로 기둥에 채워놓고 레드윙에게 바론 블러드를 찾으라고 지시했지만, 바론 블러드가 먼저 레드윙의 존재를 감지했다.
레드윙의 눈을 통해 광경을 본 샘이 급히 날아갔지만 레드윙은 이미 바닥에 추락한 뒤였다. 바론 블러드는 대기권으로 날아오르고 샘이 뒤쫓아 방패로 공격했는데, 입을 맞은 바론 블러드가 루카스의 피를 담은 침을 내뿜고 말았다.
감염이 된 샘은 바론 블러드를 무자비하게 때려서 쉴드에 의해 회수되도록 우주 공간에 버려두었다.

바다로 추락한 샘은 미스티에 의해 구조되었다.
미스티는 루카스와 레드윙을 데려와 있었고, 루카스의 혈액 독소에 대한 치료를 받았다. 샘은 그녀가 그에게 키스로 응답하는 그녀를 감사했다.
고마워하는 샘에게 미스티는 키스를 했고, 당황한 샘은 노매드를 찾으러 떠났다.
샘은 노매드를 찾지 못했고, 하이드라의 플로리다 기지는 폭파되었음을 발견했다.
미스티가 루카스를 쉴드에 인계하겠다고 말했지만, 샘은 닉 퓨리로부터 미스티가 쉴드의 요원이 아니라는 대답을 들었다.

새로운 레드스컬이 자비에 교수의 시신에서 뇌를 꺼내어 전 세계에 증오가 퍼지도록 만들었다. 어벤저스와 X-멘은 레드스컬에 맞섰지만 수세에 몰리고, 스칼렛 위치와 닥터 둠이 증오를 없애기 위해 반전주문을 외웠다.
그런데 이 때문에 현장에 있던 히어로들은 사악하게 되고, 악당들은 영웅적이 되었다.
닉 퓨리와 쉴드는 레드스컬을 넘겨받고 상황을 통제하려고 했으나, 반전주문의 영향을 받아 과격해진 샘은 닉 퓨리에게 펀치를 먹이고 나가버렸다.
샘은 어벤저스를 소집해 레드스컬을 죽이기로 결정했다. 헐크와 자비스가 이에 반대했지만 오히려 공격을 받았고, 이때 헐크의 새로운 파괴적인 인격이 나오면서 헐크는 도망쳤다.
어벤저스는 레드스컬의 감방을 열었지만 텅 비어 있었다.

샘은 역대 어벤저스였던 히어로들을 불러 모아 레드스컬의 탈옥에 대해 알리고, 어벤저스 멤버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이라며 모두를 용의자로 취급했다. 샘은 버튼을 눌러 핌 입자를 뿌려 모든 히어로들을 "개미농장"에 가두어놓았다.
또한 아이언맨 등과 함께 마이티 어벤저스를 죽이려고 전쟁을 벌이기도 했다.
한편, 레드스컬을 탈옥시킨 스티브 로저스는 레드스컬의 텔레파시를 이용해 샘의 주의를 딴데로 돌려놓을 수 있었는데, 곧바로 악해진 히어로들의 공격을 받았다.
샘은 스티브를 죽일 정도로 때렸다.
다행히도 닥터 둠의 재반전주문으로 인해 샘을 비롯한 대부분의 이들이 다시 원상태로 돌아올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