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3.01.22
포겟미낫 ForgetMeNot
본명: 자비(Xabi)
다른 이름: “노바디(Nobody)”
직업: 모험가
소속: 리저너리즈, (과거에 X-멘, X-포스)
: 갈색 모발: 검정
첫등장: X-Men: Legacy #300 (March, 2014)

초능력

인식 불가능: 누구도 그를 인식하거나 기억할 수 없다. 눈앞에서 포겟미낫이 사라지면, 그의 존재를 완전히 잊게 된다. 기계에 감지되지 않으며, 텔레파시에도 잘 감지되지 않는다.

한계
그의 능력은 사실 완전하지 않고 몇 가지 한계가 있다. 그가 사용한 물품이나 관련 기억의 공백으로 인해 누군가 있었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다. 이따금씩 기계에 감지되기도 한다.
팬터멕스의 강화된 감각과 공학적 두뇌는 그를 내내 기억할 수 있다.
 
포겟미낫은 6년 이상 X-멘의 멤버였고, 아마도 M-데이 이전에 합류했을 것이지만, 능력의 특성상 동료들에게 주목받지 못했고 공식적인 명단에도 없었다.
프로페서 X는 한 시간에 한 번씩은 포겟미낫의 존재를 강제로 마음속에 떠올리며 그를 기억해야 했다. 그는 X-멘과 함께 브루드 외계종족과 전투를 벌였고, 유토피아로 이주했으며, 에이지 오브 X 동안에는 군인이었다. 셀 수 없을 정도로 여러 차례 X-멘을 구해내고, 브루드나 슈퍼센티넬 같은 적들에 대항하는 일종의 최종병기 역할을 했다.

사이클롭스와 울버린 사이에 분열이 일어났을 때엔 울버린을 따라 웨스트체스터 카운티로 이주했다.
프로페서 X가 살해당했을 때, 포겟미낫은 그를 추모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끊어져 심한 우울증에 걸렸다. 그는 자신의 능력을 없애기 위해 웨폰 오메가와 미믹을 찾았다. 웨폰 오메가에게 자신의 능력을 흡수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자신이 세상의 눈에 띄지 않고 여전히 좋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 과정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포겟미낫은 진 그레이 고등교육학교를 때때로 순찰 돌다가 그곳에서 죽기를 원하거나 따돌림을 당하려는 학생과 마주쳤다. 이 기형적인 소녀가 학교를 지키는 덫에 걸렸을 때, 포겟미낫은 소녀와 자리를 맞바꾸어 덫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었다. 소녀가 떠난 후에 포겟미낫은 방어 시스템조차도 자신이 여기 있는 것을 잊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갇혀 있었다. 그는 결국 풀려났지만, 뒤통수에 큰 흉터를 얻었다.

호프 서머스가 “미미”로 위장하느라 X-저택의 카메라 기록을 왜곡하여, 포겟미낫의 존재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닥터 네메시스가 화장실 휴지의 사용량 등을 근거로 수집한 데이터들에 의해 X-포스가 본부로 사용 중인 헬리캐리어에 갇혔다.
닥터 네메시스는 자신들이 현재 겪고 있는 드론 문제를 포겟미낫이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네메시스가 직접 팀에 상황을 설명하는 녹음을 하고 커피 휴식 시간마다 녹음을 다시 하며 메모를 남겼기 때문에, X-포스는 적어도 열 번 이상 헬리캐리어 안에서 포겟미낫을 추적했다. 네메시스는 특별히 개발한 감각을 예리하게 하는 커피를 이용해 포겟미낫을 계속 인지할 수 있게 되었다. 팬터멕스도 실제로 그를 완벽하게 기억하고 내내 추적할 수 있었다는 것은 나중에야 밝혀졌다.

이 기간 동안, 포겟미낫은 팬터멕스와 미미 사이의 거의 에로틱한 상호작용, 매로우의 광기와 X-포스의 도덕심 부족, 케이블과 사일록의 성관계를 목격했고, 자신을 기억할 수 있는 헬리캐리어의 청소 봇들도 만났다.
결국 네메시스와 대화를 한 끝에 그들의 계획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 장치를 이용해 능력을 억눌러 눈에 띄게 한 다음에 옐로우 아이 드론 하나의 표적이 되면, 능력을 다시 활성화시켜 드론이 어디로 돌아가는지 추적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 드론은 포겟미낫을 알아차릴 수 있었고, 팬터멕스가 와서 드론을 쫓기 위해 그를 쏘았다. 포겟미낫이 죽으면서, 옐로우 아이 쪽과 네메시스 모두 그에 대해 잊어버렸다. X-포스의 임무는 성공했고, 포겟미낫의 시신은 청소 봇들이 가져가버렸다.

케이블과 매로우가 볼가를 심문하는 동안 호프는 미미의 의식의 마지막 부분이 X-포스의 기지에 있는 청소 봇들을 통제하고 있다는 것과 미미가 총에 맞은 포겟미낫의 생명을 구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X-포스가 사악해진 팬터멕스의 슈퍼 에이전시 습격에 대항하는 임무에서 돌아왔을 때, 포겟미낫은 그들에게 자신을 소개했다. 매로우에게 곧바로 폭행을 당했으나, 호프의 지시를 받고 왔다고 발표하자 케이블에 의해 풀려났다. 그는 매로우에게 혼수상태의 호프를 만지게 해서 매로우의 치유능력을 호프가 흉내낼 수 있게 해주고, 컴퓨터를 통해케이블이 팬터멕스에게 다른 기관과 슈퍼 스파이들을 공격하도록 꾸민 것을 멤버들에게 보여주었다.

벌써 잊혀진 포겟미낫은 사일록에게 다가가 호프를 향해 던졌고, 호프는 사일록의 텔레파시를 흉내 내어 기억과 감정을 X-포스에게 전달하고, 팬터멕스에게 팀의 위치를 알렸다. 포겟미낫이 케이블에게 그 사실을 설명하고 호프의 계획이 진행 중이라고 말하자, 케이블이 화를 냈지만 곧 매로우에 의해 쓰러졌다. X-포스 멤버들은 포기하고 있었지만, 또 다시 잊혀진 포겟미낫은 팬터멕스에 맞서기 위해 호프의 계획대로 다시 그들에게 자신을 약화시켜줄 것을 요청했다.

도미노, 사일록이 주의를 끄는 동안에 매로우와 포겟미낫은 팬터멕스의 뒤로 돌아가서 그를 실험실로 텔레포트시키고, 호프가 손으로 팬터멕스의 엉덩이를 만져 그의 능력을 흡수하게 했다. 네메시스와 포겟미낫은 호프가 깨어나는 것을 지켜보았다. 네메시스와 호프가 케이블과 팬터멕스의 치료법을 연구하는 동안 포겟미낫은 그들의 곁에서 격려해주었다. 시간이 부족하자, 그는 호프에게 케이블의 클론 군대를 풀어놓을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포겟미낫은 나중에 뮤턴트 국가인 크라코아에 거주하며 나이트크롤러의 평화유지 팀인 리저너리즈(Legionaries)에 합류했다. 그는 저거너트와 파트너가 되었지만, 나이트크롤러와 파비안 코르테즈만이 그가 누구였는지 아는 것 같았다.
포지는 이것을 해결할 장치를 연구하고 있다고 했다. 팀의 일원으로서 그는 그린 라군에서 아내 리사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폴리 디코스타를 심문했다. 폴리가 공격적이 되어 저거너트를 공격하자 체포했고, 포겟미낫이 로스트에게 말을 걸려고 했지만 로스트는 그가 거기 있다는 것을 계속 잊어버렸다.
 
포겟미낫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