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7.05.03
가모라 Gamora
본명: 가모라 젠 후베리 벤 타이탄(Gamora Zen Whoberi Ben Titan)
다른 이름: 우주에서 가장 위험한 여인(The Most Dangerous Woman in the Universe), 은하에서 가장 위험한 여인(The Most Dangerous Woman in the Galaxy), 그린 어새신 레이디(Green Assassin Lady), 아스트랄 사무라이(Astral Samurai), 밤비 롱(Bambi Long), 레이디 가모라(Lady
Gamora)
직업:
모험가, (과거에 암살자, 테러리스트, 용병)
소속: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 (과거에 타노스의 부하, 인피니티 워치, 그레이시즈, 유나이티드 프론트)
출신지:
대체 미래(지구 7528)의 은하계 실리칸(Silican) 성계의 젠 후베리(Zen-Whoberi) 행성
가족:
타노스(양아버지)
:
노랑(과거엔 초록)
모발:
흑발
피부: 연두색
첫등장: Strange Tales #180 (June, 1975)

초능력

인공으로 강화된 힘, 체력, 스피드, 반사신경, 치유능력(애덤 월록에 의해 더욱 강화되었다)
(과거에) 타노스와 텔레파시로 연결되어 있었다. 예지력.
(과거에) 코스믹 파워: 블랙 볼텍스(Black Vortex)로부터 힘을 얻은 후, 기존의 능력들이 크게 향상되고 몇 가지 추가 능력이 생겼다.
진공상태에서 생존, 빠른 속도로 비행, 코스믹 에너지를 담은 무기들을 제작, 망토 안에서 무기들을 꺼내 쓸 수 있다.
능력

맨손 전투, 사격술, 검술, 여러 가지 무기에 능숙
무기/장비
갓슬레이어(Godslayer) 검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무기들.
(과거에)
시간을 조종할 수 있는 타임젬(Time Gem).
 
평화를 사랑하는 젠 후베리즈(Zen Whoberis) 종족은 은하계 전역에 제국을 건설하려는 그랜드 인퀴지터즈(Grand Inquisitors)라는 교회의 광신도들에 의해 멸종되었다. 행성 전체 인구들을 골짜기에 몰아넣고 처형시키는 방식이었다.
우주의 폭군 타노스(Thanos)는 소녀 가모라를 구출하여 최소한 20년 전의 시간으로 데려왔다. 가모라는 그렇게 지구 7528에서 지구 616으로 옮겨왔다.

타노스는 자신의 우주정거장 기지인 생추어리(Sanctuary)에서 가모라를 키우며 첨단기술로 능력을 강화시켜주었다. 또한 가모라의 인식을 바꾸어 그녀가 하는 행동이 나쁘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도록 했다. 타노스가 거의 친절하지 않았음에도, 가모라는 자신의 가족에 대한 복수의 기회를 약속한 그에게 충성을 다했다.
가모라는 인조인간 애덤 월록(Adam Warlock)의 사악한 대체 버전인 메이거스( Magus)의 암살자로서 훈련받으며, 가모라는 "우주에서 가장 위험한 여인"이란 별명을 얻게 되었다.
십대가 되어 타노스와 여행을 떠났으나, 자객들과 맞부딪히게 된 그녀는 패배하고 말았다. 타노스는 가모라를 인공적으로 강화시켜 부상을 회복시켰다.

어른이 된 가모라는 진리의 우주교회(Universal Church of the Truth)에 대항하는 임무를 맡았다. 그녀는 애덤 월록과 만나 팀을 이루었고, 메이거스와 가까워질 기회를 얻기도 했으나 암살은 실패했다.
가모라는는 월록, 핍 더 트롤과 함께 우주교회의 흑기사단과 메이거스의 데쓰 스쿼드(Death Squad)에 맞서 싸웠다. 타노스는 가모라에게 월록을 보호하라고 했지만, 그녀는 타노스의 계획을 의심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때 드랙스 더 디스트로이어(Drax the Destroyer)의 공격을 받았다.

결국, 메이거스는 패배했지만 타노스는 우주의 전 생명을 없애려하며 자신이 더 위협적인 존재임을 드러냈다. 가모라는 캡틴 마블(마-벨), 핍 더 트롤, 드랙스, 어벤저스와 함께 타노스에 맞섰지만, 가모라는 중상을 입었고 핍은 마음을 파괴당했다. 월록이 그들을 발견하여 소울젬(Soul Gem) 안으로 그들의 영혼을 흡수했다.
월록이 죽었을 때, 그의 영혼은 소울젬 안의 소울월드(Soulworld)에서 친구들의 영혼과 만났다. 소울젬이 흡수한 크레이-터(Kray-Tor)와 오토라이커스(Autolycus) 같은 적들의 영혼도 소울월드 안에서 다함께 평화롭게 지냈다. 가모라는 소울월드를 여행하는 실버 서퍼와도 만났고, 드랙스와 싸우기도 했다.

월록은 모든 인피니티 젬(Infinity Gem)을 얻어 인피니티 건틀렛(Infinity Gauntlet)을 완성하려는 타노스를 저지하기로 결심했다.
월록은 현실 세계로 가모라와 핍을 내보냈다. 그들의 영혼은 교통사고로 방금 죽은 인간들의 몸을 차지하게 되었고, 가모라는 밤비 롱의 몸을 차지했다. 그런데, 타노스가 우주의 인구 반을 지울 때 가모라의 존재도 지워졌다.
타노스의 손녀라고 주장하는 네뷸라(Nebula)가 타노스에게서 인피니티 건틀렛을 훔쳤을 때, 가모라의 존재는 돌아올 수 있었다.

월록이 인피니티 건틀렛을 소유하게 되어 전능에 가까운 그 힘으로 인해 미쳐가게 되자, 가모라와 핍은 닥터 스트레인지를 찾아 월록을 막아달라고 했다. 리빙 트라이뷰널(Living Tribunal)이 개입하고, 월록은 인피니티 젬들을 분리하여 인피니티 워치라는 수호자들에게 나누어주었다.
가모라는 타임젬(Time Gem)을 받고 때때로 예지능력을 얻었지만, 타임젬을 제대로 사용하진 못했다. 그녀는 월록을 짝사랑하게 되었지만, 인피니티 워치의 맥삼(Maxam)과 논쟁 끝에 가모라는 타임젬을 두고 팀을 떠났다.

월록이 나중에 다시 불러서 용병이 된 가모라가 돌아왔고, 함께 여행하던 월록은 마침내 그녀의 사랑을 받아들였다.
둘은 아틀레자(Atleza)라는 우주의 존재를 키우기 위해서 포켓 유니버스에 머물렀다. 가모라는 나중에 월록과의 관계를 끝내고, 갓덥 오메가(Godthab Omega)라는 곳에서 그레이시즈라는 여성전사들의 그룹의 리더로 나타났다.
그리고 우주에서 가장 위험한 여인이라는 명성을 되찾고자, 갓슬레이어(Godslayer)라는 강력한 검을 휘둘렀다.

노바(리처드 라이더)의 은하계 연합군인 유나이티드 프론트에 합류한 그녀는 빠른 역공의 기술을 살려 우주를 없애버리려는 어나일레이션 웨이브(Annihilation Wave)에 맞서 싸우며, 노바와 사귀게 되었다.
은하계의 전쟁이 끝난 후, 기계종족 팰랑크스(Phalanx)가 크리 제국을 침공하자, 가모라는 팰랑크스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그들과 동화되었다. 가모라는 도망친 노바를 쫓기 위해 드랙스와 함께 파견되었다.
노바와 타이로(Tyro)가 가모라를 해방시켜 주었지만, 이 경험은 그녀에게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남겼다.

노바와 헤어진 가모라는 애덤 월록이 있는 새로운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에 합류했다.
처음엔 자신의 과거 때문에 믿음을 주지 못했지만, 다른 이들을 구하기 위해 목숨을 내놓은 후에 관점이 바뀌었다. 다이슨 구체(Dyson Sphere) 안에 있는 갈라진 틈을 막으려고 애쓰는 동안, 별에서 나오는 어마어마한 열을 막아주는 방어막을 꺼버리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방어막 바깥으로 텔레포트하려고 했지만 할 수가 없었다. 가모라는 방어막을 다시 작동시키기 위해서 직접 열을 쐬었고, 전신에 화상을 입고 말았다. 덕분에 한동안 휴식을 취해야만 했다.

기지가 있는 노웨어(Knowhere)에서 스크럴(Skrull) 종족을 발견한 후, 많은 비난이 쏟아졌고 특히 가모라에게 집중되었다. 이후, 스타로드가 맨티스에게 멤버들이 팀에 합류하도록 정신을 조종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화가 난 가모라는 월록과 함께 팀을 탈퇴하고 진리의 우주교회와 잠시 함께 하다가 다시 가디언즈로 돌아와 우주를 구하는 활동을 계속 했다.

진화된 인종인 인휴먼즈의 왕인 블랙 볼트(Black Bolt)가 우주에서 테리젠 폭탄을 터뜨리는 바람에, 시공간에 거대한 틈인 폴트(Fault)가 발생했다. 월록은 틈이 벌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지만, 그가 사악한 메이거스로 변하게 되는 시간의 흐름이 겹쳐지고 말았다. 메이거스는 가모라를 비롯한 가디언즈 멤버들을 죽였지만, 스타로드가 코스믹 큐브로 이를 멈출 수 있었다. 하지만 이것은 메이거스의 속임수였다.
가모라는 실제로 죽지 않고 영혼을 빼앗겨 진리의 우주교회의 믿음 에너지로 만들어지기 위해 고문을 당하고 있었다. 한동안 이것이 성공했다고 여겨졌지만, 가모라와 멤버들은 풀려나서 맞서 싸웠다.

타노스의 손에 드랙스가 죽고, 타노스를 없애기 위해 노바와 스타로드가 캔서버스(Cancerverse)라는 다른 차원으로 들어가 함께 죽었다고 믿어졌다. 노바와 스타로드를 기리는 동상을 세운 가디언즈는 해체했다.
그러나 어쩐 일인지 스타로드와 드랙스가 다시 돌아와 가디언즈를 재결성했다. 그들은 마찬가지로 돌아온 타노스가 지구에서 코스믹 큐브를 얻으려 하자, 이를 어벤저스에게 경고해주고 함께 싸웠다.

바둔(Badoon) 족이 지구의 런던을 공습하자, 아이언맨이 합류한 가디언즈는 지구로 쫓아가서 이에 대항했다.
그러나 은하계 의회에서 정한 지구출입금지 규정을 어겼다는 이유로, 스파르탁스(Spartax) 제국의 군대가 이들을 체포했다. 스파르탁스 우주선에 감금되어 있는 동안, 그루트가 이들을 풀어주고 다함께 우주선을 점령했다.
가디언즈가 바에서 축하파티를 벌이는 동안, 토니 스타크와 함께 잠자리를 한 가모라는 바로 돌아가기 위해 먼저 나왔다. 그런데 현상금 사냥꾼인 맥실린 디 어큐저(Maxilin The Accuser)의 공격을 받아 부상을 입었고, 위기의 순간에 로켓이 나타나 사냥꾼을 쏴 죽였다. 가디언즈는 스파르탁스 군대의 수색을 피해서 안드로메다 은하의 지하세계로 숨었다.

가모라는 어색해진 토니를 무시하고, 지구로 다가가는 물체를 발견했다. 그 물체는 시공간 연속체의 파열로 인해 헤벤(Heven)에서 넘어오게 된 앤젤라(Angela)였다. 앤젤라의 지구 출입을 막으려는 가모라는 달에서 그녀와 전투를 벌였으나 혼자선 역부족이었고, 로켓, 토니, 드랙스까지 나선 후에야 생포할 수 있었다. 스타로드는 앤젤라의 사연을 듣고 풀어주었다.
그 후, 타노스가 지구를 침공하면서 외계를 감시하는 기관인 소드(S.W.O.R.D.)의 국장 애비게일 브랜드가 보낸 구조요청을 받았다. 가디언즈는 소드의 기지에서 앤젤라의 도움까지 받으며 타노스의 군대를 몰아내는데 성공했고, 이후 가모라와 앤젤라 둘이서만 바둔의 노예상인들로부터 사람들을 풀어주었다. 두 여전사는 친한 친구가 되었다.

스타로드와 드랙스가 타노스와 거래해서 살아돌아온 것이 아닌가 의심하던 가모라는 스타로드를 위협해서 캔서버스 안에서의 진실을 들었다. 노바가 자신을 희생해서 이들을 돌려보내고 가모라를 사랑한다는 유언을 남겼다는 것을 듣게 된 그녀는 방에 들어가 눈물을 흘렸다.

미스터 나이프라는 이름의 우주용병이 된 아버지로부터 블랙 볼텍스(Black Vortex)라는 강력한 유물을 빼앗아온 스타로드는 키티 프라이드와 함께 가디언즈와 X-멘을 규합했다. 블랙 볼텍스로부터 코스믹 파워를 얻고 강화된 미스터 나이프의 용병단 슬로터 로즈(Slaughter Lords)는 히어로들을 추격해와 제압했다.
가모라는 승리하기 위해서 블랙 볼텍스에게 복종하고 코스믹 파워를 얻었다. 상황이 바뀌면서 탈출에 성공한 히어로들은 블랙 볼텍스로부터 코스믹 파워를 얻을 것인가를 놓고 토론을 벌였다. X-멘의 비스트는 코스믹 파워를 얻었고, X-23은 블랙 볼텍스를 파괴하려고 했다. 가모라는 양 팀과 노바(샘 알렉산더)에게 블랙 볼텍스를 비추어서 그들이 얻을 수 있는 코스믹 파워를 보여주었다.

블랙 볼텍스에 복종한 가모라와 비스트, 어린 엔젤은 전 우주에 힘을 주려고 떠났다. 그러나 처음 도착한 행성에서 크리의 어큐저 군단에게 공격을 받고 블랙 볼텍스를 빼앗기고 말았다. 그들은 보복으로 할라를 공격했다.
로난은 코스믹 파워를 얻고 그들 셋을 멀리까지 쫓아버렸다. 가모라 일행을 뒤쫓다 파괴된 할라를 본 미스터 나이프는 화력을 총동원해서 행성을 완전히 파괴해버렸다. 그리고 블랙 볼텍스를 다시 손에 넣고 타노스의 아들 테인(Thane)을 강화시켜 스파르탁스 행성 전체를 호박 속에 가두어버렸다.
히어로들은 블랙 볼텍스를 다시 빼앗고, 코스믹 파워를 얻은 키티가 행성 전체를 호박으로부터 꺼내는데 성공했다. 코스믹 파워를 얻은 히어로들은 그 힘을 제거하기로 결정했지만 가모라는 이를 거절했다.
오래 전 타노스와 가모라의 공격을 받았던 피해자인 킨둔(Kindun)이 가모라에게 복수를 하려하자, 가모라는 팀의 안전을 위해 떠났다. 그리고 코스믹 파워를 이용해 타노스를 없애기로 결심했다.

몇 달 후, 타노스가 잠시 우주 밖으로 나갔기 때문에 가모라는 추적에 지쳤고 코스믹 파워는 사라져버렸다. 이때 할라 행성에 대한 복수의 일념으로 이름을 할라로 바꾼 여성 어큐저가 가모라를 공격했다. 스타로드를 노리는 할라를 막으려다가 실패하고 스파르탁스에 겨우 도착한 가모라는 사정을 설명해주었다. 다시 모인 가디언즈는 할라를 물리치고 가모라는 다시 팀에 합류했다.

캡틴 마블이 두 번째 시빌 워에 참전을 요청했을 때, 가디언즈는 지구로 왔다.
캡틴 마블을 반대하는 아이언맨 무리에 대항해서 싸운 후, 가모라는 타노스가 쉴드의 헬리캐리어인 트라이스켈리온에 잡혀 있으며, 캡틴 마블이 일부러 이 정보를 숨겼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캡틴 마블은 스타로드에게만 비밀리에 알려주었던 것이다. 가모라는 가디언즈와의 인연을 끊기로 결심했다.
가모라는 트라이스켈리온에 침투했지만, 얼티미츠(Ultimates)와 알파 플라이트(Alpha Flight)에게 가로막혀 버렸다. 캡틴 마블은 타노스가 더 이상 지구에 없다면서, 지구의 사법제도에 의해 지구 밖으로 추방하여 시아(Shi'ar) 제국에 넘길 것이라고 최후통첩을 했다. 시아의 친위대인 임페리얼 가드에게로 호송되던 가모라는 탈출하여 트라이스켈리온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타노스의 감방이 비어있음을 발견했고, 캡틴 마블은 가모라를 그 방에 가두어버렸다.
 
가모라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