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3.02.19
가고일 Gargoyle (이무기돌)
본명: 아이작 크리스천스(Issac Christians)
직업: 모험가, (과거에 시장)
소속: 없음, (과거에 식스 핑거드 핸드, 디펜더스, 이니셔티브, 히어로즈 포 하이어)
출신지: 버지니아 크리스천스보로(Christiansboro)
: 파랑/빨강(가고일)
모발: 백발(전에는 흑발)/없음(가고일)
첫등장: Defenders #94 (April, 1981)

초능력

힘, 내구력, 노화와 질병에 대한 면역력, 비행, 잃어버린 멤버를 찾을 수 있다.
손길로 생명력을 소모시킬 수 있다. 마법에 대항하는 방어막 생성.
 
 
예전에 여러 차원을 초월하는 신들은 오늘날보다 지구를 더 많이 지배했고, 요정과 원소들도 많이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기독교가 퍼짐에 따라, 오랜 다신교의 믿음은 사라졌다. 공기와 지구 원소 중의 대부분은 정신적으로나 물리적으로 악마에 의해 타락해버렸다.
신비한 힘이 깃든 장소에 한 대성당이 세워지면서, 그곳에 들어선 이무기돌들에게 의식을 주었으나 움직임은 주지 않았다.
어느 날, 마지막 드루이드인 더위덴(Derwydden)은 그 대성당에 갔다.
그는 요정과 원소들이 지구상에서 아직 번성하던 시대에 고대 브리튼과 갈리아에 거주했던 다신교의 일원이었다. 더위덴은 드루이드 사제가 되기 위해 공부를 했다. 그러나 규율을 위반한 후에 바다로 나가 바다에 빠졌으나, 바다 요정들에 의해 구조되었다.

마침내 그가 깨어났을 때, 드루이드 종교는 이미 죽었고 그 믿음의 불가사의한 존재는 사라져 있었다.
충격으로 미친 더위덴은 대성당의 이무기돌들에 생명을 주고 기독교 추종자에게 복수를 하도록 마법의 힘을 사용했다. 이 생물 중의 하나가 지금은 히어로 가고일로 알려진 존재이다.
이무기돌들의 폭력에 두려워진 더위덴은 제정신을 찾고, 그들을 다시 돌이 되게 하는 마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가고일을 포함한 몇몇은 더위덴의 힘에 저항할 만큼 충분히 강한 의지를 가졌기에, 탈출하여 몇 세기 동안 인간을 약탈했다.

결국 가고일은 작은 악마들의 연합인 식스 핑거드 핸드(Six-Fingered Hand)의 주의를 끌었다.
그들은 가고일을 노예로 간주했으므로, 그가 반역을 일으키자 징계하기로 결정했다. 가고일의 운명은 아이작 크리스천스라는 버지니아 주의 한 황폐해진 도시의 나이 든 시장과 연결되었다.
아이작은 오컬트를 공부하고 그것으로 도시를 구하기로 결정했다. 그래서 식스 핑거드 핸드의 멤버인 아바리쉬(Avarrish)라는 악마와 접촉했다. 일시적으로 자신의 영혼을 이무기돌의 몸에 거주하게 하는 대신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는 조건으로 식스 핑거드 핸드의 명령을 받기로 했다.
아이작의 영혼은 가고일의 몸에 들어갔고, 슈퍼히어로 팀인 디펜더스의 헬캣을 잡도록 도와주기로 했다.
그러나 디펜더스는 가고일에게 자신들과 함께 해야 하는 이유를 납득시켰다.

여행을 다니던 아이작은 인도의 현자인 비슈누 다스(Vishnu Dass)와 이야기하다가 깨달았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야 집에 돌아간 아이작은 인간의 형태를 회복했다.
가고일은 다른 살아있는 이무기돌들을 이끌며 인간을 지배하려고 했다. 아이작은 더위덴과 만나게 되어 함께 가고일에 대항했다. 더위덴이 다른 이무기돌들을 돌로 되돌렸을 때, 가고일은 아이작에게 신비한 생체 에너지를 발사했다. 그리고 둘의 몸이 바뀌어버렸다.
가고일의 형태가 된 아이작은 가고일의 영혼이 더 사악해지는 것을 막으려고 자신의 신체를 죽였다.
가고일의 영혼은 돌 안에 갇히고 더위덴은 죽었으며, 아이작은 디펜더스로 돌아왔다.

전지전능한 외계의 존재 비욘더에 의해 힘을 얻게 된 문드래곤은 디펜더스와의 마지막 충돌에서, 가고일의 몸에서 아이작의 영혼을 날려버리고, 거대하게 변화시켰다. 가고일의 몸은 드래곤 오브 더 문의 힘과 함께 더 기괴해졌다.
문드래곤과 드래곤 오브 더 문이 패배했을 때, 가고일의 신체는 재와 먼지가 되었다.
수정으로 피신한 아이작의 영혼은 정신능력을 이용해 문드래곤의 사촌인 패밀라 더글라스를 찾았다. 문드래곤은 패밀라를 자신의 영혼을 담는 그릇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조직 샘플을 복제하여 새 신체를 만들기 위해, 패밀라에게 타이탄 위성의 식민지로 수정을 운반하도록 했다.

타이탄의 여행 동안에 패밀라가 정신능력을 소유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문드래곤이 새 신체를 얻은 후에, 패밀라를 좋아하게 된 타이탄의 디메터(Demetyr)와 함께 지구로 돌아왔다.
문드래곤과 싸운 후, 패밀라의 능력은 디펜더스 멤버였던 클라우드(Cloud)에게 알려졌다. 클라우드는 자신의 물질로 아이작을 위한 새로운 육신을 만들어주고, 가고일로 형태를 바꾸는 능력까지 주었다.
가고일, 패밀라와 디메터는 우주 여행을 계속했다.

우주의 원로 중 하나인 스트레인저의 실험세계로부터 프레즌스(Presence), 스타라이트(Starlight), 잭 오브 하츠(Jack of Hearts) 등과 함께 지구로 돌아온 아이작은 패밀라와 우호적으로 지냈다.
오컬트 조사관인 헬스트롬은 악마 사냥꾼 가브리엘을 영영 미쳐버리게 만들고,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을 지껄이게 된 그를 아이작더러 돌보도록 시켰다.

시빌 워 당시, 아이작은 142명의 등록된 슈퍼히어로들 중 하나로, 테러조직 하이드라로부터 대통령을 구하기 위한 공중전에 참여했다.
그리고 이니셔티브 훈련 캠프에서 학살을 벌이는 KIA에 맞서 다른 히어로들과 함께 싸우기도 했고, 헬캣의 모험을 돕기도 했다. 나이트호크의 디펜더스 초대 제안을 거절한 아이작은 캠프 해먼드에 남아서 이니셔티브 훈련생들의 훈련교관으로 활약했다.
알리요샤 크라비노프가 동물을 테마로 한 초인들을 사냥해 동물원에 가두었을 때, 아이작도 붙잡혔었다.
나중에는 미스티 나이트의 히어로즈 포 하이어에서 활동했다.
 
가고일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