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7.08.17
하복 Havok
본명: 알렉산더 "알렉스" 서머즈 Alexander "Alex" Summers
직업: 모험가, (과거에 정부요원)
소속: X-멘, (과거에 X-팩터, 브라더후드)
출신지: 하와이 호놀룰루
가족: 스캇(Cyclops, 형), 가브리엘(Vulcan, 동생), 크리스토퍼(Corsair, 아버지), 매들린 프라이어(형수, 사망), 진 그레이(형수, 사망)
: 갈색 모발: 블론드
첫등장: X-Men #58

초능력
신체의 세포들로 우주 에너지를 흡수하여 갈력한 열의 에너지파를 발사

한계
모든 우주 에너지를 방출하고 다시 최고수준으로 재충전하는데 약 16시간 30분 가량의 시간이 걸림
 
알렉스 서머즈는 서머즈 일가의 막내아들로, 시아 Shi'ar 제국의 정찰선과 이들이 탄 비행기가 충돌하는 사고가 일어났을 때, 형 스캇과 함께 탈출했으나, 부모는 그렇지 못했다.
형제는 알지 못했지만, 그들의 아버지는 죽지 않고 살아남아서 우주를 누비는 모험가 집단인 스타재머스의 리더인 콜세어 Corsair가 되었다.
형제는 약간의 상처만 입었으나, 정신적인 충격으로 이 사고에 대한 기억상실증에 걸렸다.
알렉스는 2주 후에 퇴원하여 네브라스카 오마하의 고아원으로 가게 되었다.
곧, 입양된 알렉스는 스캇과 거의 연락을 취할 수가 없었다.

스캇이 사이클롭스로 활동하고 있을 때까지도, 알렉스는 평범하게 대학을 다니고 있었다.
뮤턴트였던 고고학교수인 아흐메드 압돌은 자신과 알렉스 사이에 정신적 연결을 발견했다.
그들은 둘 다 우주 에너지를 흡수하고 변화시키는 잠재된 능력이 있었고, 어떻게 된 연유인지 압돌의 능력이 알렉스의 몸에 채워졌다.
리빙 파라오 Living Pharoah라고 자신을 부르게 된 압돌은 이집트의 실험실에 알렉스를 가두었다.
압돌은 주변의 우주 방사선으로부터 알렉스의 몸을 차단하는 법을 찾아, 자신의 몸에다가 그 잠재능력을 달성하게끔 했다.
그리고 막대한 우주의 힘과 함께 거대한 뮤턴트인 리빙 모놀리쓰 Living Monolith로 변신했다.
모놀리쓰는 X-멘에게 패배 당했고, 알렉스의 뮤턴트 능력이 나타나게 되었다.

알렉스는 미국으로 돌아가 X-멘의 동료가 되기보다는, 자신의 몸에서 흘러나오는 충격파를 제어하기 위해 이집트 사막에 남기를 원했다.
알렉스는 곧 센티넬들에게 붙잡혀 센티넬 개발자의 아들인 래리 트라스크의 본부로 끌려갔다.
트래스크는 알렉스에게 우주 에너지의 형성을 확인할 수 있는 복장을 주고 하복이라는 코드명을 주었다.
X-멘이 트라스크에게 붙잡힌 뮤턴트들을 해방시켰을 때, 알렉스는 형과 함께 돌아갈 수 있게 되었다.
훈련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다룰 수 있게 된 알렉스는 전투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활용했다.

알렉스는 뮤턴트 폴라리스 Polaris와 사랑에 빠졌다.
그들은 X-멘을 도와서 에일리언 지녹스 Z'nox의 침입을 막았다.
하지만, 알렉스와 폴라리스는 모험가로 살기를 원하지 않았으므로, 함께 지구물리학을 공부했다.
그들이 외부에 관여하지 않는 시간은 오래지 못했다.
머로더스 Marauders가 그들을 찾아내어 납치했다.
폴라리스는 맬리스 Malice의 정신조종을 받게 되었다.
폴라리스는 머로더스의 리더가 되어 X-멘을 공격하게 되었다.
X-멘의 멤버로서, 알렉스는 연인인 폴라리스와 싸워서 결국엔 맬리스의 정신조종에서 해방시켰다.
그러나 폴라리스는 자매라고 주장하는 잴러데인 Zaladane에게 잡혀갔다.

나중에, 폴라리스와 알렉스는 정부가 투자한 뮤턴트 기관인 X-팩터의 두 번째 버전에 합류했다.
알렉스는 자신의 인생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고 X-팩터를 그만두었다.
또한 동료 제이미 매드록스의 죽음에도 큰 영향을 받았다.
X-멘과 X-팩터 모두에게 환멸을 느낀 알렉스는 다른 세계에서 온 비스트의 사악한 버전인 다크 비스트 Dark Beast와 팀을 이루었다.
그들은 함께 뮤턴트 테러리스트 단체인 브라더후드 Brotherhood를 결성했다.
하지만, 사실 그는 테러리스트가 되지 않았다.
다크 비스트의 흉악한 계획을 저지하기 위하여 브라더후드와 함께 한 것뿐이었다.
비행기 폭발이 그의 현실로부터 그를 어둡고 뒤틀린 지구로 넣어두었을 때, 알렉스는 혼자였다.
그의 영혼은 대체우주에 있는 그의 신체로 이동되었고, 살아남아 그의 친구들과 가족들의 유사한 버전의 뮤턴트 팀과 동료가 되었다.

이 이상한 새로운 세계에서, 알렉스는 혼자였다.
뮤턴트화된 캡틴 어메리카인 센티넬 오브 리버티 Sentinel of Liberty와 대치하는 동안, 알렉스는 모든 현실을 보존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했다.
비욘더 Beyonder라는 강력한 존재와 합체한 고블린 퀸 Goblin Queen이라는 자연의 어두운 힘과 치열한 전투를 벌이는 중에, 알렉스는 모든 차원들에서 자유롭게 하고 적을 없애기 위해 다시는 결코 익숙하지 않은 능력의 근원에 갇혔다.
그러나 알렉스의 영혼이 공허 속에 표류하게 되는 이 승리의 대가는 죽음이었다.
그럼에도 그는 자신이 존재했던 원래의 차원으로 돌아온 것으로 보인다.

알렉스는 뉴욕의 진료소에서 신원미상의 환자로 등장했다.
오른쪽 얼굴에 상처를 입고 식물인간 상태가 생겼다.
그의 간호사 애니 가자카니언은 알렉스를 비밀리에 사랑하게 되어, 언젠가 그가 일어나 자신을 멀리 데리고 가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자비에 학회에 대한 기사에서 그의 사진을 본 애니는 알렉스의 정체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를 데리고 나타나, 간호부장으로 학회에 합류했다.
자비에는 알렉스의 마음에 도달하려 했으나, 실패했다.
그런데, 애니의 아들 카터가 알렉스에게 도달하려고 시도했을 때, 갇혀버렸다.
그때 돌아온 폴라리스는 카터를 돌려보내기 위해 알렉스를 때리고 있는 애니를 발견했다.
폴라리스는 애니를 말리기 위해 공격했고, 이때 알렉스가 깨어났다.

알렉스는 카터를 데려오기 위해 자비에를 도왔고, 애니에게 위협을 느낀 폴라리스는 청혼을 해왔다.
둘은 X-멘을 떠나려는 나이트크롤러와 함께 즉시 떠나서 고고학 발굴을 하러 갔다.
불행히도, 애니가 마음에 걸린 알렉스는 식장에서 폴라리스를 두고 떠나버렸다.
그녀의 광적인 공격을 막아낸 후, 알렉스는 카터가 줄곧 꿈속에서 애니와 데이트하도록 능력을 사용하고 있었음을 발견했다.
알렉스와 애니는 짧은 휴가를 다녀온 뒤에 사이가 틀어져서 애니가 학회를 떠나버렸다.
이러는 동안에, 알렉스는 X-멘 현장 팀 중 하나의 리더가 되었다.
그가 부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폴라리스와 아이스맨의 관계에 동요하고 있다.
 
코스튬 갤러리

 

 

 
오리지널 코스튬 X-팩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