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2.01.15
홉고블린 Hobgoblin
본명: 로데릭 킹슬리(Roderick Kingsley)
다른 이름: 데블 스파이더(Devil-Spider), 고블린 패밀리의 검은 양(The Black Sheep of the Goblin Family)
직업: 범죄자, (과거에 패션디자이너, 사업가, 작가, 용병)
소속: 레이븐크로프트 연구소, (과거에 시니스터 식스, 리전 어커시드, 홉-히어로즈, 어스토니싱 어벤저스)
출신지: 벨리즈
가족: 대니얼(Hobgoblin, 쌍둥이, 사망)
: 파랑 모발: 금색
첫등장: (로데릭 킹슬리로서) Peter Parker, The Spectacular Spider-Man #43 (June, 1980);
(홉고블린으로서) Amazing Spider-Man #238 (November, 1982)

초능력

고블린 공식 덕분에, 힘, 체력, 내구력, 스피드, 민첩성, 반사신경, 치유능력.
무기/장비
고블린 아머, 호박폭탄, 고블린 글라이더 등.
 
뉴욕에서 활동하는 패션 디자이너 로데릭 킹슬리는 수상쩍고 무자비한 사업방식으로 패션산업을 훨씬 뛰어넘는 금융제국을 세웠다. 킹슬리의 책략에 희생된 라이벌 디자이너 나르다 라바나는 벨라도나(Belladonna)를 가장해 그를 공격했지만 스파이더맨이 이를 막았다.
조지 힐이라는 은행강도는 스파이더맨을 피해 도망치다가 하수구 안에서 노먼 오스본의 은신처를 발견했다. 그곳에는 그린 고블린 장비들이 보관되어 있었다. 킹슬리는 힐에게 밴을 보내 그 장비들을 다른 장소로 옮기게 한 다음, 밴 안에 숨겨져 있던 폭탄을 터뜨려 힐을 없앴다.

킹슬리는 그린 고블린의 장비를 사용해 “홉고블린”이 되었고, 주요 경쟁자들을 협박했다. 그리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육체적 힘이 부족하다고 느껴, 오스본의 그린 고블린 공식을 하찮은 잡범인 아놀드 “레프티” 도노반에게 먼저 사용해봤다. 스파이더맨과 도노반의 싸움을 지켜보면서 결과에 만족한 킹슬리는 도노반을 제거했다.
광기를 유발하는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공식을 수정한 킹슬리는 이제 스파이더맨과 거의 동등한 힘을 가졌고, 어쩌면 그린 고블린보다도 센 존재가 되었다. 그는 다시 스파이더맨과 블랙캣과 싸웠다.

스파이더맨과의 싸움 끝에 킹슬리는 익사를 위장하고 사라졌다. 직접적인 범죄활동은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판단한 그는 기자인 네드 리즈를 세뇌시켜 자신을 홉고블린이라고 생각하도록 만들었다. 그렇게 네드를 조종하여 리처드 피스크가 “로즈”라는 범죄자가 되는 것을 도와 갱 전쟁을 벌이는데 협조했다. 배후 조종자의 행동에 싫증나고 네드가 점점 통제를 벗어나게 되자, 킹슬리는 네드가 홉고블린이라는 것을 대중에 공개해버렸다.
네드가 해외파견 근무 중에 살해된 후, 킹슬리의 쌍둥이 대니얼 킹슬리는 로즈의 부하에게 총을 맞았다. 그가 로데릭 킹슬리인 것으로 착각한 탓이었다. 킹슬리는 쌍둥이의 목숨을 구하고, 나중에 벨리즈의 시민이 되기 위해 미국 시민권을 포기했다.

처음에 홉고블린의 정체성을 제이슨 매켄데일이 사용한 것에 즐거워하던 킹슬리는 매켄데일이 네드가 오리지널이라고 말한 것이 널리 퍼지게 되자 화가 났다. 대중들은 보통 한 사람이 홉고블린 행세를 했다고 믿었기 때문에, 그 결과로 인한 정밀 조사는 킹슬리의 불미스러운 사업 방식을 밝혀낼 수 있을지도 모르게 되었다.
뉴욕으로 돌아온 킹슬리는 홉고블린의 역할을 되찾기 위해 매켄데일을 살해했다. 하지만 네드의 아내였던 베티 브랜트가 그의 흔적을 찾아냈고, 스파이더맨의 도움으로 홉고블린의 계보를 알게 되었다. 결국 킹슬리는 패배하여 체포되었다.

노먼 오스본이 돌아오자 킹슬리는 노먼이 그린 고블린이라는 증거를 가지고 있다는 말을 흘렸다. 오스본이 자신을 감옥에서 빼내도록 조종하려는 계략이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둘은 충돌했다. 오스본이 킹슬리의 회사를 인수하자, 킹슬리는 오스본이 모르는 비밀계좌를 들고 카리브해로 탈출했다.

얼마 후, 대니얼은 로데릭의 흉내를 내며 닌자 집단 핸드와 손을 잡았다. 그가 오스코프에 있는 옛 고블린 은신처를 찾아가 오스본이 무기와 장비들을 업데이트해둔 것을 발견했다. 또한 데일리 뷰글에서 노라 윈터스를 감동시키기 위해 장비를 회수하려던 필 유릭을 발견했다. 그린 고블린이었던 유릭은 그의 ‘광기어린 웃음’을 사용해 대니얼을 기절시키고 에너지 검으로 목을 베어버렸다. 이 기간 동안 중남미에서 데블 스파이더로서 활동하고 있던 로데릭은 대니얼의 죽음과 새로운 홉고블린의 출현을 듣고 뉴욕으로 돌아왔다.

유릭의 아파트에 침입하여 조사한 킹슬리는 유릭과 노라의 관계에 대해 알게 되었고, 홉고블린이 되어 그에 맞설 계획을 세웠다. 킹핀의 하수인이 되어있는 유릭과 킹핀을 찾아간 킹슬리는 그들을 공격했다.
두 홉고블린끼리 짧은 전투을 벌인 후, 피터 파커와 킹핀에게 잡혀있던 맥스 모델이 고블린 키(오스본의 고블린 창고 열쇠)를 가지고 도망치자 킹슬리와 유릭은 잠시 휴전을 선언하고 그들을 쫓기로 했다. 창고에 도착한 피터는 고블린 기술을 이용해 스파이더 글라이더를 만들고 홉고블린들에게 맞서 탈출했다. 킹슬리는 쫓아가려던 유릭을 테이저건으로 기절시켜 함께 탈출하고, 유릭에게 홉고블린을 맡기기로 결심했다. 대신 그로 인해 얻는 수익의 일부를 자신에게 주는 조건이었다.

킹슬리는 나중에 파리에서 자신의 하인에게 자신의 슈퍼빌런 프랜차이즈 사업을 러시아로 확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했다. 수익의 일부를 준다면, 은퇴하거나 사망한 마이너한 빌런들의 신원과 장비를 파는 사업이었다.
킹슬리가 훔쳐서 판 첫 신원은 당시 지구-1610에 남겨진 미스테리오의 것이었다. 신예 미스테리오(실수로 자신을 미스테리온이라 부른)는 첫 은행 강도사건에서 슈피리어 스파이더맨과 마주쳤다. 새로운 미스테리오가 분노한 슈피리어 스파이더맨과 퍼니셔를 피해 킹슬리한테로 도망쳤다. 킹슬리는 도망치려 했지만 글라이더가 빌딩에 충돌하는 바람에 거미줄에 묶이고 말았다. 그는 스파이더맨에게 “미스테리온”을 퍼니셔로부터 구하라고 강요했고, 스파이더맨이 떠난 사이에 탈출했다.

유릭이 제때 돈을 지불하지 못하자, 킹슬리는 은행을 털라고 지시했다. 유릭은 은행 여러 곳을 털다가 스파이더맨에게 붙잡혔다. 메나스(Menace)가 유릭을 탈옥시켜 오스본에게 데려갔다.
킹슬리에게서 그리즐리(Grizzly)의 코스튬을 산 브루인이라는 범죄자는 홉고블린 코스튬을 입은 오스본에게 속아서 강도질 한 몫을 지불했다. 킹슬리는 많은 프랜차이즈가 탈취 당했다며 격노했다. 머지않아 브루인, 데블 스파이더, 블레이즈도 그만두었다. 스파이더맨이 베놈 심비오트 때문에 어벤저스랑 싸우고 있을 때, 킹슬리는 여분의 돈을 벌기 위해 스티플잭, 텀블러, 링거를 불러들였다. 그러나 이들은 메나스와 몬스터에게 쉽게 당했다. 고블린 나이트로 이름을 바꾼 유릭은 스티플잭을 죽여, 그의 코스튬에 달린 카메라 영상을 통해 킹슬리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킹슬리가 유릭과 접촉하자, 유릭은 오스본에게 메시지를 전달했다. 두 범죄자는 끝까지 싸우기로 했다.

킹슬리와 오스본은 서로의 군대를 동원해 전면전을 벌였다. 오스본이 휴전을 선언하며, 두 군대가 힘을 합쳐 스파이더맨을 쓰러뜨릴 수 있다고 설득했다. 하지만, 킹슬리는 하인 클로드를 정신조종해서 대신 홉고블린 코스튬을 입도록 한 뒤 오스본과의 전투에 보냈다. 서로를 조롱하며 싸우던 도중, 해리 오스본을 언급하자 오스본은 자제력을 잃었다. 그가 배신과 죽음마저도 견뎌냈다면서 가슴의 큰 흉터를 보이자, 카메라를 통해 지켜보던 킹슬리는 진짜로 오스본과 싸우고 있음을 깨달았다. 오스본이 클로드를 살해해버리자, 프랜차이즈 빌런들은 그의 밑으로 들어가야 했다. 유릭은 클로드의 시신을 살펴 킹슬리가 아님을 확인했다. 파리로 도망친 킹슬리는 다시 숨어있으면서, 자신의 제국을 다시 세우기로 결심했다.

레드 온슬로트(Red Onslaught)가 자신에게 대항하는 자들을 물리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센티넬을 사용하자, 매그니토는 이에 맞서기 위해 수많은 빌런들을 모집했다. 매그니토가 찾아오자 킹슬리는 공격했지만, 제압되어 매그니토의 팀에 합류해야 했다. 빌런들이 히어로들을 돕기 위해 제노샤로 모인 후, 스칼렛 위치와 닥터 둠이 레드 온슬로트의 도덕성을 바꾸기 위한 주문을 걸었다. 하지만, 이 주문은 레드 온슬로트뿐만 아니라 제노샤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쳐 슈퍼히어로와 슈퍼빌런의 선악이 뒤바뀌고 말았다.

이 상태로 뉴욕으로 돌아온 킹슬리는 여전히 이타주의보다는 탐욕에 의해 움직였지만, 선해진 자신에 대해 행복해했다. 그는 자신의 프랜차이즈를 다시 활성화시켜, 이번에는 죽거나 은퇴한 슈퍼히어로들의 신원과 코스튬을 일반인들에게 빌려주었다. 하지만 여전히 킹슬리는 지명수배범이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이 홉고블린으로서의 영웅적 행위를 하도록 홉고블린 신원도 프랜차이즈화했고, 홍보를 위해 그에 대한 만화를 출판했다. 그는 자신의 브랜드로 책과 다양한 기사, 네드 리즈의 이름을 딴 연설 등 3단계 프로그램을 마련해 사람들이 수익의 몫을 대가로 자신만의 프랜차이즈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이 무렵, 기억상실에 걸린 릴리 홀리스터(메나스)는 그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퀸 캣”이란 정체성을 만들었다.

오스본의 뒤를 이어 고블린 킹이 된 유릭은 고블린 네이션을 이끌고 아이들을 인질로 삼았다. 킹슬리는 홉고블린으로서 그와 싸웠고, 그의 프랜차이즈 중 하나인 미사일 메이트가 아이들을 구했다. 유릭은 오스본이 죽인 사람이 킹슬리가 아니라는 사실을 밝히지 않은 것에 대해 수익의 60%를 요구했지만, 그는 사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으면 자신의 사무실로 오라고 했다. 유릭이 사무실로 찾아온 후에 결국 싸움이 일어났지만, 킹슬리는 그에게 퀸 캣을 소개했다.
유릭은 퀸 캣에게 킹슬리가 늘 그렇듯 사용하고 버린 빌런들처럼 될 것이라고 말하고 도망치며 자신을 찾아오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그러나 킹슬리는 유릭이 심리전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킹슬리를 찬양하는 퍼레이드와 함께 홉고블린의 날 기념행사가 열릴 때, 미사일 메이트는 그를 배신하고 고블린 킹의 이름으로 죽이려 했다. 이미 배신을 예상하고 있었던 킹슬리는 홀로그램 장치를 사용해 미사일 메이트의 공격을 막았다. 둘이 직접 맞서는 순간, 유릭이 고블린 네이션과 함께 나타나 축하 행사를 공격했지만 킹슬리가 그를 이기고 당국에 넘겼다.

스티브 로저스는 홉고블린을 어벤저스 팀에 합류시켜 X-멘이 뮤턴트가 아닌 모든 사람을 죽일 수 있는 유전자 폭탄을 터트리는 것을 막으려고 했다. 재반전 주문이 실행되면서 킹슬리는 다시 빌런이 되었다.
그는 비틀, 블리자드, 브루인, 히트맨, 링거, 유니콘, 컷스로트, 다이아몬드백, 모킹버드, 바이퍼, 포큐파인까지 자신의 이전 프랜차이즈를 다시 장악했다. 그런데 포큐파인이 된 로저 고킹이 스파이더 우먼과 함께 일하고 있다는 사실에 배신감을 느껴, 부하들을 시켜 옷을 벗겨 구타하고 호박 폭탄으로 죽이도록 했다. 스파이더 우먼이 보복으로 프랜차이즈를 전면 공격한 이후 킹슬리는 스파이더 우먼을 추적했다. 그는 스파이더 우먼과 몰래 살아남아 숨어있던 포큐파인이 재회한 순간에 갑자기 나타나 포큐파인을 납치했다. 부하들이 설치한 함정으로 스파이더 우먼을 유인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일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고, 함정을 벗어난 스파이더 우먼이 킹슬리를 글라이더에서 떨어뜨렸다. 킹슬리는 불타는 검으로 히어로들을 물리칠 준비를 했다. 그러나 캡틴 마블이 나타나 블래스트를 발사하자 놀랐다. 전투가 끝났을 때 킹슬리는 어디에서도 발견되지 않았다.

아이언 스파이더가 홉고블린, 밤셸, 일렉트로, 샌드맨, 스팟과 함께 새로운 시니스터 식스를 결성하고 쉴드의 헬리캐리어를 빼앗아 팔아넘기려고 했다. 킹슬리는 자신의 길을 가려고 했고 헬리캐리어 경비원에게 들킨 후, 나머지 팀원들을 팔기로 거래했다. 시니스터 식스는 헬리캐리어가 무방비로 있는 동안 강탈을 감행했는데, 제보를 받고 돌아온 레드 헐크는 실수로 스파이더맨에 의해 저지당했다. 샌드맨은 팀원들을 판 킹슬리를 때려눕히고 의식을 잃은 동안 헬리캐리어 밖으로 내던졌다.

몇 달 후, 파괴된 레이븐크로프트 연구소가 복원된 후에 킹슬리가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오스본은 이 시설의 자문위원이 되었고, 옛 동료들인 태스크마스터, 스콜피온, 문스톤과 킹슬리를 스태프로 임명했다.
 
덧붙임
수년 동안 홉고블린은 동독에서 사망한 네드 리즈라고 믿어졌고, 이 이야기는 캐릭터 창조자인 로저 스턴이 떠난 후에 쓰였다. 훗날, 스턴은 홉고블린은 원래 로데릭 킹슬리라는 것을 밝혔다.
킹슬리는 노먼 오스본과 킹핀을 계속해서 앞지른 몇 안 되는 사람들 중 한 명이다.
홉고블린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