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9.12.26
스틸 가디언 Steel Guardian (강철 수호자) 사망

본명: 이오시프 페트쿠스(Josef Petkus)
다른 이름: 레드 가디언(Red Guardian), 가디언(Guardian)
직업: 모험가, (과거에 특수요원)

소속: 없음, (과거에 수프림 소비에츠, 피플스 프로텍터러트, 윈터 가드)
출신지: 러시아
첫등장: Captain America #352 (April, 1989)

초능력

없음
능력

전투기술, 곡예술.
무기/장비
(레드 가디언으로서) 전기장치 방패, 벨트 버클에 달린 윈치.

 
이오시프 페트쿠스는 소련 정보기관의 특수요원이며 4대 레드 가디언이다.
수프림 소비에츠(Supreme Soviets)라는 군사작전 팀의 멤버이기도 한 그는 소련을 등지고 망명한 소비에트 슈퍼 솔저스(Soviet Super-Soldiers)를 공격했다. 그는 나중에 캡틴 아메리카와 함께 다크포스(Darkforce)로 이루어진 곰 같이 생긴 생명체와 싸웠다.

수프림 소비에츠는 소련이 무너진 후에 피플스 프로텍터러트(People's Protectorate)로 변경되었다.
피플스 프로텍터러트는 어벤저스, 알파 플라이트와 함께 협동하여 아틀란티스 군대, 피스 콥스(Peace Corpse), 콤바인(Combine)과 싸웠다. 그들은 또한 브루스 배너가 헐크가 되게 만든 것에 대한 부분적인 책임이 있는 전직 러시아 스파이를 두고 헐크와 싸웠다.
피플스 프로텍터러트는 사이버포스(Siberforce)라는 뮤턴트 자경단과 합병하여 윈터 가드(Winter Guard)가 되었다. 페트쿠스는 이 팀의 리더였고, 코드네임을 스틸 가디언으로 바꾸었다.

멤버인 다크스타(Darkstar)가 죽은 후, 쌍둥이 뱅가드(Vanguard)가 페트쿠스와 대부분의 팀원을 설득하여 러시아를 떠나도록 했다. 이들은 (Limbo) 차원에서 다이어 레이쓰(Dire Wraith) 종족을 격퇴하게 되었고, 이때 페트쿠스는 전사했다.
 
스틸 가디언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