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6.12.19
본명: 주빌레이션 리(Jubilation Lee)
다른 이름: 줍스(Jubes), 원드라(Wondra)
직업: 모험가, (과거에 학생, 거리공연자, 배우)
소속: X-멘, (과거에 제너레이션 X, X-군단, 뉴 워리어즈, 포기븐)
출신지: 캘리포니아 비벌리 힐스
가족: 쇼고(양아들)
: 파랑 모발: 흑발
첫등장: Uncanny X-Men #244 (May, 1989)

초능력

힘, 스피드, 반사신경, 불멸, 날카로운 송곳니와 손톱, 안개로 변신한다, 재생능력.
(과거에) 색색의 에너지 구체로 이루어진 불꽃들을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었다, 정신방어막
능력

맨손 전투, 체조실력

무기/장비
빛을 막아주는 애뮬릿
(과거에) 원드라 아머: 힘을 강화시켜 고체를 통과할 수 있게 해준다. 비행, 방어막 생성 가능.
한계
은 알레르기 및 은으로 만든 무기에 상해를 입을 수 있다. 직사광선 노출, 성경, 성수, 십자가, 심장에 나무말뚝이 박히거나 목이 잘린 뒤 화형당하면 죽을 수 있다.
주빌리 Jubelee (축제)
 
중국에서 온 이민자인 주빌리의 부모는 부유하여 비벌리 힐스에서 살았다.
주빌리는 상당히 우수한 체조선수였으나, 어느 날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어버린 부모님이 살인 청부업자들에게 살해당했다.
고아가 된 주빌리는 로스 엔젤레스의 청소년 보호시설에 보내어졌다. 거기에서 자신을 방어하는 방법을 배운 그녀는 운영진에 반기를 들었다. 시설은 그녀를 또 다른 보육원에 보내기로 결정했다. 중국에 있는 공산당원 친척들에게 보내어질지도 모른다고 두려워한 그녀는 헐리웃 쇼핑몰로 도망쳤다.
처음에는 좀도둑으로 살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이나 훔쳤다.
그러나 어느 날, 쇼핑몰 막다른 곳에서 경찰에게 포위된 주빌리는 두려움으로 인해 무의식적으로 뮤턴트 능력을 발휘했다. 작은 에너지 구체들이 손에서 발사되어 경찰 앞에서 폭발했다. 그녀는 새 능력으로 쇼핑몰 고객들을 위해 불꽃을 만들며 생계를 꾸려갔다. 아무도 믿을 수 없는 주빌리는 점점 냉소적으로 변해갔다.

어느 날, 쇼핑몰에서 M 스쿼드라는 뮤턴트 사냥꾼들이 잡으러 나타났다.
운 좋게도 X-멘의 대즐러, 사일록, 로그, 스톰 등의 여성 멤버들이 우연히 그 날 쇼핑을 하고 있었다. 그들이 주빌리를 구하려고 싸우는 동안, 주빌리는 그들에게 매료되었다. 그들은 뮤턴트 게이트웨이(Gateway)가 제공하는 텔레포트 공간을 통하여 오스트레일리아의 오지로 나오게 되었다. X-멘이 떠난 후에 주빌리는 게이트웨이와 만났다. 그녀는 X-멘과 함께 하고 싶어 했지만 아직 아무도 믿을 수 없었기에 계속 숨어있다가, 대부분의 X-멘이 오스트레일리아 기지를 떠난 후에야 모습을 드러냈다.

사이보그 집단인 리버스(Reavers)가 울버린을 사로잡아 십자가에 못 박았다. 이때, 주빌리는 울버린을 탈출시켜주었고, 몇 달 후에 울버린의 아시아 여행에 동행했다.
울버린은 그녀에게 있어서 두 번째 아버지와도 같았다.
주빌리는 마침내 미국으로 돌아가서 X-멘의 설립자인 자비에 교수를 만났다.
자비에가 X-멘을 재결합했을 때 그녀는 팀의 정식 멤버가 되었고, 울버린의 단독임무에 여러 차례 동행했다.

X-멘이 외계의 기계종족인 팰랑크스(Phalanx)를 물리친 후에, 자비에는 팰랑크스가 사로잡았던 여러 청소년 뮤턴트들을 위한 새 학교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밴시(Banshee)와 에마 프로스트(Emma Frost)가 공동으로 매사추세츠 아카데미의 교장을 맡았으며, 주빌리와 스킨(Skin), M, 허스크(Husk), 싱크(Synch), 체임버(Chamber), 페넌스(Penance)는 새 뮤턴트 팀 제너레이션 X의 멤버가 되었다.
처음에 주빌리는 X-멘을 떠난 것이 맘에 들지 않았으나, 곧 제너레이션 X의 팀 플레이어가 되었다. 그녀는 공동 리더인 싱크와 충돌했지만, 여러 달 후에 둘은 짧은 연애를 시작했다.

후에 에마 프로스트의 동생인 에이드리언이 아카데미의 새 교장으로 오게 되었다.
에이드리언은 소득을 늘리기 위해서 아카데미를 뮤턴트가 아닌 학생들에게도 개방했다. 그 학생 중 하나인 트라이스탄 브론은 부유한 재력가인 헌터 브론의 손자였다. 주빌리는 부모님을 살해하라고 지시한 것이 헌터 브론임을 발견하고, 독자적으로 증거를 모으는 일에 착수했다. 팀원들은 주빌리가 브론을 대면하기 전에 그녀를 붙잡았다. 사정을 들은 밴시는 그 일을 허락했다.
주빌리는 브론과 대면했을 때 그를 죽이는 일은 하지 않았다. 팀원들은 브론의 부하들에 대항하며 증인을 보호했다. 마침내 브론은 체포되어 수감되었다.

그런데, 에이드리언이 학교를 배신하면서 계획한 폭발에 의해 싱크가 죽었다.
에마가 에이드리언을 상대해서 죽인 뒤 학교는 문을 닫았다. 주빌리와 팀원들은 몇 달간 함께 머물렀으나, 각자의 길을 가기로 하고 흩어졌다.
주빌리는 스킨과 함께 로스 엔젤레스로 향했다. 그녀는 배우가 되는 꿈을 추구했으나, 하찮은 역할 밖에 할 수 없었다. 소속사 에이전트는 주빌리를 성적으로 괴롭히기 시작하고, 창녀가 되는 것을 거부하려던 그녀는 분노로 그를 거의 폭발시켜버렸다.
 
밴시는 주빌리, 허스크, M을 일종의 뮤턴트 경찰인 X-군단에 합류시켰다.
서지(Surge)라는 이름으로 위장한 미스틱(Mystique)이 악당출신의 멤버들의 정신조종을 풀어주어 내분이 일어났을 때, X-멘이 도와주러 왔다. 큰 부상을 당한 밴시가 거의 죽게 되어 주빌리와 팀원들이 그의 생명을 구했고, X-군단은 해체되었다.
주빌리는 스킨과 함께 로스 엔젤레스에 머물렀는데, 마그마(Magma)와 함께 인류의 교회(Church of Humanity)에게 납치되었다. 이들 셋을 비롯한 여러 뮤턴트들이 X-저택의 앞마당에서 십자가에 걸렸다. 치유능력이 있는 엔젤(Angel)의 피를 수혈받은 덕에 주빌리와 마그마는 살아날 수 있었지만, 스킨과 다른 뮤턴트들은 그렇지 못했다.

친구들을 잃은 주빌리는 눈에 띄게 우울해했다. 그녀는 X-멘의 임무에 몇 차례 참여했지만, 사이클롭스는 정신치료가 필요하다고 보고 활동멤버에서 빼버렸다. 연락이 끊긴지 오래된 호프 고모가 주빌리를 입양하여 로스 엔젤레스로 데려갔다.
주빌리는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몇 차례 싸움을 벌였다. 뮤턴트 능력으로 질책받기도 했다. 뮤턴트인 셰인 슈터와 친구가 된 그녀는 갱 리더를 쓰러뜨리는 그를 도와주었다.
주빌리는 몰랐지만, 호프 고모는 암살자였다. 울버린이 주빌리를 찾아와 있는 동안, 고모의 옛 보스와 전투가 벌어졌다. 큰 폭발로 고모가 사망한 후, 충격을 받은 주빌리는 울버린을 따라 X-저택으로 돌아왔다.

스칼렛 위치가 90%의 뮤턴트의 능력을 없애버렸을 때, 주빌리도 능력을 잃어버렸다.
기자 샐리 플로이드가 이 현상에 대해 X-멘과 접촉하고 싶어 하자, 주빌리는 할 수 있는 대로 도와주었다. 그러나 자신은 더 이상 뮤턴트가 아니기 때문에 자비에 교육원으로 돌아갈 수가 없었다.
그녀는 뉴욕의 퀸즈로 가서 자신과 같은 처지의 뮤턴트들을 위한 시설을 운영했다. 그러나 울버린을 노리고 온 오메가 레드(Omega Red)가 주빌리를 납치해서 중상을 입혔다. 오메가 레드는 정보기관 쉴드(S.H.I.E.L.D.)에 자수하고, 주빌리는 치료를 받았다.

주빌리는 능력을 잃은 뮤턴트들로 구성된 새로운 뉴 워리어즈(New Warriors)에 합류하여 특수 아머를 입고 원드라(Wondra)가 되었다. 그녀는 리더인 나이트 스래셔(Night Thrasher)의 부관이 되어 팀원들을 훈련시켰다. 그녀는 전보다 더 거친 모습을 보이며, 자신을 찾아와주지 않은 울버린을 원망하는 모습을 보였다.
뉴 워리어즈가 해산되자, 주빌리는 X-멘의 새 거주지인 유토피아 섬이 있는 샌프란시스코로 갔다.
그녀는 전에 가르쳤던 뮤턴트들과 밖에서 만나 새로운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즐겁게 보냈다. 같이 가자는 아이들의 권유를 거절한 그녀는 대신 울버린에게 편지를 전해달라고 부탁했다. 편지에는 “여기에 같이 있으면 좋겠다.”로만 적혀 있었다.

주빌리는 자신이 운영하던 능력을 잃은 뮤턴트들을 위한 클리닉이 몇 차례 공격을 받자 울버린을 불렀다.
뮤턴트 출신들은 죽거나 실종되고 있었고, 주빌리 역시 누군가에게 공격을 받았다. X-23은 부녀와도 같은 울버린과 주빌리의 관계를 질투했다. 실종된 이들은 우리에 갇혀 전시되고 있었다. 밖을 지키는 이들과 싸운 후, 주빌리와 울버린은 안으로 들어가 또 다른 범죄자들을 쓰러뜨렸다. 경찰이 도착해 아무 말도 없이 갇혀 있던 이들을 풀어주었다.
주빌리와 울버린은 근처의 옥상에서 범인들이 체포되며 함께 한 역사를 이야기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주빌리와 픽시가 유니언 스퀘어에서 시간을 보낼 때, 근처에서 생화학 자살폭탄이 터졌다.
유토피아에서, 닥터 네메시스는 주빌리가 뱀파이어 혈액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서서히 뱀파이어화된 주빌리는 최면에 걸린 상태가 되어 도망쳐서 주인에게로 갔다. 드라큘라의 아들인 자루스(Xarus)는 주빌리를 물어서 완전한 뱀파이어로 만들어버렸다. 뒤를 쫓아간 울버린은 주빌리와 싸워야 했다. 주빌리는 울버린을 물고, 그로 하여금 뱀파이어 군대를 이끌고 유토피아를 공격하도록 시켰다.
그러나 이것이 바로 사이클롭스의 작전이었다. 닥터 네메시스에게 울버린의 피에 나노장치를 이식해두었다.
드라큘라가 자루스를 죽이고 X-멘이 뱀파이어 군대를 물리친 후, 자루스의 영향으로부터 풀려난 주빌리는 치료법을 찾을 때까지 독방에 갇혔다. 피에 대한 갈증을 극복해낸 주빌리는 울버린과 갬빗을 따라 파리에 있는 X-23을 도왔다.
그녀는 X-23이 우울함에 맞설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깊은 우정을 만들었다.

부다페스트에서 남자아기를 발견한 주빌리는 쇼고(Shogo)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진 그레이 학교로 데려왔다.
쇼고를 입양하기 위한 법적절차를 받는 동안, 스톰, 사일록, 레이첼 그레이, 키티 프라이드, 로그로 이루어진 X-멘의 새로운 팀에 합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