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3.01.27
머신맨 Machine Man (기계남자) 
본명: 애런 스택 Aaron Stack (Z2P45-9-X-51)
다른 이름: X-51, 미스터 머신 Mister Machine

직업: 방랑자, (과거에 보험조사관)
소속: 실드, (과거에 웨스트 코스트 어벤저스의 예비멤버, 어벤저스 예비멤버, 헤비메틀, 넥스트웨이브, 오퍼레이션: 라이트닝 스톰, 아머)
첫등장: 2001: A Space Odyssey #8 (July 1977)

초능력
힘, 스피드, 반사신경, 초인적 시력, 아다만티움 성분이 들어간 티타늄 합금으로 인한 강력한 내구성.
자가수리, 초정밀 계산능력, 비행, 변신.
인간과 같은 감정, 창의적 지능, 무한한 자기 동기부여 활동을 할 수 있는 두뇌.
태양열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하지만, 필요시 여러가지 다양한 외부 에너지를 이용한다.
30m까지 늘어나는 팔과 다리.

무기/장비
손가락에 장착된 무기/장비들: 가스 분석기, 레이저 관측기, 마이크로 펄스 레이더, 음향 측정기, 지진계, 중력파 검출기, 펄스 코드 변조기, 컴퓨터 입출력 장치, 전파표지, 만능통신기, 레이저 절단 토치, 열선 발사, 냉각선 발사, 전기 발사, 총알 발사.
대형 칼날이나 전기톱 등이 팔에 장착되어 있다.
가슴의 빔 캐논.
 
로봇 X-51은 고도의 정교한 기동성있는 완벽한 무기를 위해 투자된 미국 군 계획사업의 극비 프로젝트였다.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컴퓨터 공학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 설계, 제작한 것으로, 독립적인 활동 및 정책 입안이 가능한 사람처럼 생각할 수 있는 로봇 군인이다.
올리버 브로드허스트 박사의 지휘아래 51대의 실험 로봇들이 프로그래밍 되었다.
뛰어난 컴퓨터 프로그램 전문가인 에이블 스택 박사는 로봇이 사람처럼 생각할 수 있다면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개인적 위험을 무시한 스택은 로봇 중 하나인 X-51을 집으로 데려가, 자신의 아들처럼 교육시켰다.
스택은 로봇과 사람이 조화롭게 살면 함께 더 나은 세계를 만들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X-51에게 인공 얼굴과 살, 가발 등을 만들어주고, 머신맨이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머신맨이 "사춘기"가 되었을 때, 다른 50대의 로봇들은 프로그램으로 인한 중요한 기계결함이 생기고 있었다.
인간의 두뇌로서 그들은 자아와 사고, 감정, 양심을 개발하고 있었다.
수주에 걸쳐 성숙되도록 되었기 때문에, 인간처럼 특별한 정신병이 생겼다.
결국, 로봇의 3/4은 신경분열을 경험하고 프로그램은 실패하였다.
브로드허스트 박사는 로봇들의 파괴를 명령했다.
로봇들은 원격조종으로 인한 자동파괴장치가 장착되어 있었다.
스택은 머신맨에게서 이 장치를 제거했기 때문에, 스택을 즉시 죽이라는 파괴신호가 발생되었다.

스택의 꿈을 이루기로 맹세한 머신맨은 애런 스택이라는 인간의 신분을 택하고, 인간의 세계에서 살아갈 장소를 찾으려 노력했다.
그는 결국 정신과의사 피터 스폴딩을 만나고 기계공 "기어스" 가린과 친구가 되었다.
한동안 델마 Delmar 보험사의 보험조사관으로 일했다.
고용주와 동료 직원들은 그가 로봇임을 알지 못했다.
머신맨은 기계를 두려워하는 세상에서 자신을 지키기 위해 싸웠다.
특히 마일즈 브릭맨 상원의원과 악당 마담 메너스가 대표적이었다.
미국정부는 그를 사냥하려고 했지만, 헐크의 난동을 멈춘 공로로 그를 사면했다.
로봇 조캐스타 Jocasta와 사랑에 빠졌지만, 얼트론 Ultron에 의해 조캐스타가 파괴되었다.

후에, 머신맨은 어벤저스와 싸우기 위한 로봇 팀 수퍼-어댑토이드 Super-Adaptoid의 접촉을 받았지만, 어벤저스를 도왔다.
머신맨은 어벤저스를 다시 돕게 되었는데, 터미너스 Terminus라는 에일리언과 싸울때였다.
이때, 하이 에볼루셔너리 High Evolutionary의 요원들에 의해 잃어버린 조캐스타의 머리를 얻었다.
머신맨은 웨스트 코스트 어벤저스를 다시 돕고, 닥터 데모니커스 Doctor Demonicus와 퍼시픽 오버로즈 Pacific Overlords에 맞서는 싸움에서 팀에 가입했다.

몇 달 후, 머신맨은 새로운 데쓰록 Deathlok 사이보그에 기술을 사용하길 원했던 실드에 붙잡혔다.
동시에, 레드스컬이 더글록 Douglock을 사로잡았고, 실드의 헬기 수송을 장악했다.
자신의 생활을 대가로 실드와 더글록을 구하기 위해 X-멘을 지원했다.
뮤턴트 팀인 브라더후드가 로봇을 찾던 실드 요원인 잭 큐브릭을 붙잡았다.
브라더후드의 포스트 Post가 큐브릭을 쏴 죽인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요원은 머신맨의 머리와 합병되고 자신을 새로운 신체의 X-51이라고 주장했다.
X-51로서, 그는 자신의 신체가 어떤 피해도 즉시 수리하는 초소형 나노기술을 포함했음을 알았다.

또한 새로운 프로그램에 뮤턴트를 사냥하는 센티넬 Sentinel의 프로그램이 일부 남아있음을 발견했다.
더욱 로봇스러운 모습이 된 그는 가까이 다가온 뮤턴트들을 공격하고 파괴하려는 강박관념을 느꼈다.
그는 즉시 브라더후드를 파괴하고, 그 다음에 자신의 기술을 원한 세바스쳔 쇼와 헬파이어 클럽을 파괴하려고 했다.
어벤저스에 도움을 요청하면서도, 뮤턴트인 저스티스와 파이어스타를 공격하고 말았다.
이 행동 때문에, 그의 어벤저스 멤버자격은 취소되었다.
X-51은 내부 시스템이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과거의 친구인 피터 스폴딩과 그의 아내 질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하지만, 뮤턴트 사냥로봇인 센티넬들의 타깃이 되었다.
X-51과 센티넬들 간의 전투 중에 X-멘이 제때에 도착하지 않는다면 마을이 완전히 파괴당할 위기에 처해졌다.

불행하게도, 전투 중에 센티넬들의 기술이 X-51을 압도하고, 그는 X-멘과 싸움을 했다.
X-멘과 X-51은 그의 정신이 맑아지는 순간까지 싸움을 벌였다.
X-51은 전투를 멈추기 위해, X-멘에게 자신을 폭파시키도록 했다.
동시에, 미국정부는 X-51이 위협적이라고 간주했으며, 초인활동위원회 Commission on Superhuman Activities의 요원인 잭 큐브릭에게 조사를 명령했다.
X-51이 흡수했던 큐브릭은 사실 안드로이드였던 것 같다.
진짜 큐브릭은 X-51의 죽음의 상황을 수사하고 위원회에 보고를 했다.
실제로, X-51은 죽지 않았다.
나노기술로 신체를 재건설하면서, 이번엔 몸과 마음이 센티넬의 기술로부터 자유로워졌다.
X-51의 기억은 대부분 잃었지만, 아버지의 기억은 남았다.

그 이후, 셀레스쳘 Celestial들은 그를 데려갔다.
머신맨은 셀레스쳘들에게 들었던 어떤 말 때문에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갖게 되었고 로봇이라는 것에 자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헤이트 H.A.T.E.(고도의 반테러 행위 노력 Highest Anti-Terrorism Effort)라는 기관의 팀인 넥스트웨이브 Nextwave에 합류했다.
모니카 램뷰, 붐붐, 엘사 블러드스톤, 더 캡틴이 멤버였다.
또한 알콜에 대한 욕망을 갖게 되어, 헤이트의 상관인 더크 앵거의 방에서 술을 훔치다가 헤이트가 비욘드 코퍼레이션ⓒ의 자회사인 것을 알아버렸고, 그들이 자신들의 특권을 유지하기 위해 불법적인 행동을 시키고 있음을 발견했다.
그는 나중에 더크 앵거의 방에서 어머니의 드레스를 훔쳐서 그것을 인질삼아 넥스트웨이브를 안전히 탈출시켰다.

머신맨과 슬립워커 Sleepwalker는 오퍼레이션: 라이트닝 스톰이라는 실드의 타격대에 영입되어 아라냐 Arana를 찾으려는 미즈 마블을 도왔다.
실드의 마리아 힐에게서 이니셔티브에 합류하는 대가로 금전적 보상을 받기로 했음을 밝혀서, 처음부터 무료로 합류한 미즈 마블을 화나게 했다.
그는 칠레에서 자신의 시간을 많이 보내고 미즈 마블의 기지인 미니캐리어13에 탑승하여, 모든 요원들을 비판하여 적대감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실드는 그에게 모니카 램뷰의 생체모형 장치 Life Model Decoy(안드로이드)를 제공하며 그를 위해 울어주도록 프로그래밍했다.

아머 A.R.M.O.R.는 머신맨과 조캐스타에게 "마블 좀비스" 유니버스에서 살아있는 인간의 혈액 샘플을 가져오라는 임무를 받았다.
처음에 그는 돈 때문에 임무를 완수하려 했지만, 좀비들이 인간을 복제하여 식량으로 삼으면서 자신의 동료 로봇들까지 이용하는 것을 발견했다.
마침내, 킹핀에 의해 아직 살아있는 채로 보호되고 있던 아내 바네사 피스크로부터 세포 샘플을 얻어낼 수 있었다.
머신맨은 조캐스타에게 샘플을 전달하지만 좀비들에게 당해 거의 파괴되어, 조캐스타는 그를 남겨두고 올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머신맨은 그것이 자신의 홀로그램인 것을 밝히고, 좀비들과 싸우다가 락저 Lockjaw 좀비를 붙잡아 텔레포트하여 돌아올 수 있었다.

조캐스타가 전에 알던 것과 성격이 달라졌다고 지적하자, 그는 자신이 사랑했던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얻기 위해 그들을 반복해서 구하는 일에 지쳐버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좀비들을 마지막까지 처치한 그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였다.
이후, 조캐스타와 얼트론의 결혼소식으로 인해 괴로워하던 머신맨은 하워드 더 덕과 허리케인 Hurricane의 딸인 재칼리 케인과 함께, 좀비 치료제를 발견하기 위해서 멀티버스를 여행하며 좀비들과 싸웠다.

스티브 로저스는 머신맨에게 카타르의 반군인 다간 샤를 추적하는 레드헐크를 돕도록 했다.
다간 샤는 아라비안 나이트 Arabian Knight로 위장해 샤르자드 Sharzhad에 도착한 이들을 궁전까지 안내하고, 자신이 술탄 메이거스 Sultan Magus임을 드러냈다.
진짜 아라비안 나이트가 수정안에 갇혀 있음을 본 레드헐크와 머신맨은 마찬가지로 수정에 갇히게 되었다.
레드헐크를 누가 샤르자드까지 보냈는지 알아낸 술탄 메이거스가 회담을 위해 카이로로 간 동안, 레드헐크와 머신맨은 탈출을 위해 애썼다.
돌아온 술탄 메이거스는 레드헐크, 머신맨과 싸웠다.
풀려난 아라비안 나이트와 함께 술탄 메이거스에 맞서 싸우고 있을 때 레지널드 포틴 장군이 병사들을 이끌고 도착했다.
포틴 장군은 샤르자드가 아랍연맹에 의해 국가로 인정되었음을 알리고, 술탄 메이거스는 무기거래를 중지하고 그들을 보내주는 것에 동의했다.

이후로, 그는 계속 레드헐크의 곁에서 제로/원 Zero/One과 마야 신들을 상대해 싸웠다.
부활한 마야 신들과의 싸움에서 크게 파괴된 머신맨은 더 개량된 형태와 성능으로 다시 나타났다.
레드 쉬-헐크가 포틴 장군의 초인양성계획을 방해하며 난동을 피우자, 캡틴 어메리카는 머신맨에게 그녀를 지켜보도록 지시했다.
머신맨은 그녀를 주시한 결과, 그 행동에 합당한 이유가 있다고 판단하고 돕고 있다.
 
코스튬 갤러리

 
오리지널 형태 두 번째 형태 세 번째 형태  
   
네 번째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