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7.09.01
마에스트로 Maestro (거장) 사망
본명: 로버트 브루스 배너 Robert Bruce Banner
직업: 도시의 지배자
소속: 없음
: 녹색 모발: 회색 피부: 올리브 그린
첫등장: Hulk: Future Imperfect #1 (Jan. 1993)

초능력
헐크보다 더 센 힘
브루스 배너의 지능
 
마에스트로는 약 100년 후의 대체 미래의 헐크로, 브루스 배너의 지능과 헐크의 악의 있는 성질이 결합되었다.
핵전쟁으로 지구의 거의 모든 초인들이 죽고 멸망에 가까운 세상이 되자, 마에스트로는 통제권을 장악했다.
마에스트로는 헐크보다 나이가 더 들었지만, 전쟁으로 인해 흡수한 방사선으로 인해 더욱 강하다.
그는 방사선 보호막으로 둘러싸인 디스토피아 Dystopia라는 도시를 건설하고 지배한다.
"평화"를 지키기 위해 첨단장비로 무장한 잔인한 군사들과 마에스트로의 철의 의지가 도시를 유지한다.
마에스트로 자신은 대기권에 있는 거대한 궁전 안에 거주하고 있다.
다른 감마선을 흡수한 초인인 쉬-헐크(지금은 "셜크 Shulk"라고 부르는)와 어보미네이션은 전쟁에서 살아남아, 세계의 다른 지역들을 정복한 것으로 보인다.

전쟁이 끝나고 오래지 않아, 나이든 릭 존스는 2099년의 대체 현실의 헐크의 몸을 소유한 채로 이쪽 세계로 온 프로테우스 Proteus와 마주쳤다.
프로테우스는 현재의 몸을 버리고 마에스트로의 몸을 소유하려고 했다.
릭은 포지 Forge가 만든 기계를 제공하여 마에스트로를 죽일 수 있도록 도왔다.
그러나 마에스트로가 프로테우스를 쫒아온 엑사일스 Exiles의 경고를 받았다.
프로테우스가 다른 세계로 탈출하는 동안에 마에스트로의 목을 부러뜨렸다.

몇 년 후, 부상에서 완전히 회복된 마에스트로는 시간여행 중인 제니스-벨 Genis-Vell과 스파이더-맨 2099를 만났다.
악당 타나토스 Thanatos의 조종으로 인해 셋은 전투를 벌였지만, 제니스-벨과 스파이더-맨 2099는 결국 자신들의 시간으로 돌아갔다.
릭이 이끄는 반란군은 닥터 둠의 타임머신을 얻어, 과거로부터 '프로페서' 헐크를 데려오기로 결심했다.
그들을 돕는 것에 동의한 헐크는 마에스트로와 맞닥뜨렸지만, 마에스트로에게 경험, 힘, 전투력 등에서 모두 뒤진 헐크는 목이 부러지고 만다.
헐크가 회복된 후 둘은 다시 맞붙었지만, 헐크의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마에스트로를 이길 수 없었다.

마지막 순간에, 마에스트로는 닥터 둠의 타임머신에 의해 패하고, 헐크가 창조된 시간, 장소로 돌려보내졌다.
감마폭탄의 시험장소에 나타난 마에스트로는 헐크가 만들어지는 순간에 죽은 것으로 보여 졌다.
하지만, 그의 의식의 일부는 남아서 폭발지역의 골격파편에 얽매여 있다.
결국, 헐크는 항상 그 폭발장소로 돌아가는 "귀환감각"을 익혔다.
그것은 실제로는 마에스트로의 영혼에 이끌리는 것이었다.
마에스트로는 또한 헐크가 돌아올 때마다 그로부터 감마선을 흡수하여 부활하였다.
처음에는 쇠약한 형태였으나, 점점 원상태를 되찾아갔다.

디스트로이어 Destroyer에게 능력을 주기 위해, 아스가르드의 트롤 troll들은 마에스트로를 붙잡았다.
그는 디스트로이어로서 헐크와 싸웠지만, 헐크는 그와 같은 DNA를 갖고 있었다.
헐크의 영혼은 디스트로이어의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고, 디스트로이어와 마에스트로는 둘 다 패배했다.
마에스트로는 떨어지는 암석들에 뒤덮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