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1.09.13
만다린 Mandarin (고위관리) 사망
본명: 불멸
다른 이름: 장퉁(Zhang Tong), 장퐁(Zhang Fong), 템 보르지긴(Tem Borjigin), 진 칸(Gene Kahn), 마스터 칸(Master Khan), 라술/메신저(Rasul/Messenger)
직업: 범죄자, 사업가
소속: 없음, (과거에 홍콩 삼합회, 핸드)
출신지: 중국 내몽골 하부콴
가족: 테무진(아들), 사샤 해머(딸)
: 녹색 모발: 검정
첫등장: Tales of Suspense #50 (February 1964)

초능력

기 조작: 음식과 물 없이도 몇 년이나 생존할 수 있다.
능력

초천재적인 지능, 무술, 전략전술 능력, 고대 중국사 지식, 다양한 언어를 구사.
반복된 훈련을 통해서 전신의 표면을 단단하게 만들었고, 굳은살로 뒤덮인 특별히 강화된 두 손은 아이언맨의 갑옷도 쪼갤 수 있다.

무기/장비
외계의 마클루(Maklu)의 텐 링즈,
(과거에) 방어막 생성기, 어둠의 심장, 음의 눈, 비행요새 천계의 용(Dragon of Heaven), 우주정거장, 킬러위성, 요격광선, 제트카, 자신의 정신을 링이나 다른 이의 몸속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머리띠, 텔레포트 장치
 
만다린의 아버지는 칭기즈 칸의 후손으로 중국 본토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었고 어머니는 영국의 귀족이었다. 만다린은 공산혁명이 일어나기 전에 한 이름 없는 중국의 마을에서 태어났다. 곧이어 부모가 사망하자, 세상에 대해 큰 거부감을 가진 고모가 그를 키웠다. 가문의 모든 재산은 만다린이 과학과 전투를 익히는데 사용되었고, 그 결과 성인이 된 만다린은 빈털터리가 되었다. 대대로 내려온 집이었음에도 그가 더 이상 세금을 납부할 수 없게 되자 정부는 그를 쫓아냈다.

강제로 노숙자가 되어 복수를 꿈꾸며, 수 세기 동안 아무도 발을 들인 적이 없는 금단의 장소인 영혼의 계곡을 탐험한 그는 오래 전 지구에 와서 죽은 마클루(Maklu)의 네 번째 행성 카카라나타라(Kakaranathara)의 용을 닮은 외계인 종족, 악손-카르(Axonn-Karr)의 우주선과 유골들을 발견했다. 여러 해 동안 마클루의 과학을 공부하여 익힌 그는 우주선 안에서 찾은 열 개의 반지(텐 링즈)의 사용법도 알아낼 수 있었다. 만다린은 곧바로 계곡 주변의 마을들을 정복했고, 앞선 외계의 과학은 중국 군대조차도 함부로 덤빌 수 없게 만들었다. 세계정복의 가장 확실한 수단은 기술이라고 확신한 만다린은 여러 국가에 다양한 무기를 사용해왔다.

만다린이 토니 스타크가 제작한 미국의 미사일들을 훔치자, 토니는 즉시 아이언맨 아머를 입고 중국으로 날아갔다. 아이언맨과 만다린의 악연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만다린은 아이언맨을 붙잡았지만 죽이는데 실패했고, 아이언맨은 만다린의 계획을 파괴했지만 그를 체포할 수는 없었다.
만다린은 어벤저스에게 체포되려는 소즈맨(Swordsman)을 자신의 성으로 텔레포트시켜서 어벤저스를 없앨 무기를 주었다. 하지만 소즈맨은 만다린을 배신하고 폭탄을 멀리 던져버렸다.
토니 스타크의 피고용인이자 친구인 해피 호건이 토니를 보호하기 위해 아이언맨 아머를 입었을 때, 만다린은 그를 진짜로 알고 중국까지 텔레포트시켰다. 토니는 그를 구하기 위해 처음으로 맨몸으로 만다린에 맞서 싸웠다. 만다린이 발사한 미사일이 자신의 성을 공격하도록 토니가 조종한 덕분에, 성은 파괴되고 만다린은 인공위성으로 텔레포트했다.

빌런들을 고용한 만다린은 세계 곳곳을 공격하도록 지시했다. 리빙 레이저와 얼티모는 아시아를 공격했지만 호크아이와 토르에게 패배했다. 용병들을 이끌고 남미를 공격한 파워맨과 소즈맨은 골리앗, 와스프, 아이언맨에게 패했다. 인챈트리스와 엑시큐셔너는 트롤 군대를 이끌고 아프리카를 침공했지만 허큘리스와 스칼렛 위치에게 패했다.
어벤저스는 만다린의 위성까지 도달했고, 만다린은 증오광선을 발사하여 어벤저스가 서로 싸우도록 만들었지만, 와스프의 공격으로 장치가 꺼졌다. 만다린은 우주로 빨려갔고, 어벤저스는 위성을 파괴해버렸다.

고비사막에 기지를 건설한 만다린은 헐크를 자신의 세계정복에 이용하려고 했다. 헐크의 목에 장치를 달아 전쟁을 일으키려 했으나, 닉 퓨리에 의해 이 계획은 저지당했다. 미국의 범죄자 샌드맨과 손을 잡고 다시 시도한 두 번째 계획도 헐크가 사막기지를 파괴하면서 끝이 나버렸다.
만다린은 아이언맨이 토니 스타크인지 확인하려고 붙잡았으나, 토니는 고무가면을 덮어 쓰고 위기를 모면했다. 계획이 좌절된 만다린은 토니의 여자친구인 재니스 코드를 죽이려고 했으나, 만다린의 약혼녀인 메이 링이 재니스를 구하고 대신 희생되었다.

만다린은 텐 링즈의 힘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고대 중국의 유물인 음의 눈(Eye of Yin)을 이용하려고 했다.
당시 티벳의 히말라야 부근에 살던 인휴먼즈의 로열 패밀리를 조종하려 했지만, 음의 눈이 가진 힘을 링에게 완전히 옮기지 못한 탓에 블랙 볼트에게 오히려 빼앗겨버렸다. 텐 링즈를 되찾기 위해 영혼의 계곡으로 돌아간 그는 링을 되찾을 수 있는 기술이 담긴 머리띠를 발견하고, 이를 이용해 자신의 성을 원상태대로 복구시킬 수 있었다.
병에 걸린 유니콘이 치료를 위해 만다린의 도움을 원하자, 만다린은 유니콘과 함께 공동의 적인 아이언맨을 공격하기 위해 미국으로 향했다. 그런데 한창 전투 중에 어찌 된 일인지 머리띠가 둘의 의식을 교환해버렸고, 만다린은 죽어가는 유니콘의 몸으로부터 필사적으로 벗어나야만 했다.

중국에 있는 자신의 성에 돌아왔을 때, 또 다른 중국인 범죄계략가 옐로우 클로가 성을 차지한 것을 발견했다.
만다린은 자신의 원래 몸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다른 실험실을 찾아볼 수밖에 없었고, 그 과정에서 일본의 뮤턴트 선파이어에게 억지로 돕게 했다. 아이언맨 때문에 그의 임시본부도 파괴되었다. 결국 자신의 성을 되찾기 위해 옐로우 클로에게 공격을 시작했지만, 옐로우 클로 로봇이 폭발하면서 치명상을 입고 말았다.
죽어가던 만다린은 머리띠의 정신전송 능력을 이용해 텐 링즈 속으로 자신의 의식을 전송했다. 텐 링즈는 옐로우 클로의 탐욕스런 부하 록도(Loc Do)의 손에 들어갔고, 만다린의 의식은 록도의 육체를 차지했다. 물질 재구성 링을 이용한 만다린은 만들어놓았던 자신의 젊은 복제 육체 속으로 옮겨갔다.

무너진 성을 재건축한 그는 텔레포트 장치로 아이언맨을 다시 붙잡아왔지만, 이번에도 아머를 입은 사람은 다른 사람이었다. 마이클 오브라이언이라는 그 사람은 구형 아머를 입은 아이언맨에게 구출되고, 만다린은 미국을 폭파하려고 했지만 이 역시도 아이언맨에 의해 실패했다. 만다린의 정신지배 링 때문에 아이언맨은 그를 체포할 수 없었다.
만다린은 중국이 식량 전쟁을 일으키도록 방사능으로 쌀농사를 전부 망쳐놓으려고 했지만, 이번엔 아이언맨이 된 제임스 로즈로 인해 좌절되었다.

토니가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홍콩지사를 설립하려고 할 때, 만다린은 홍콩 금융계의 리더인 장퉁으로 행세하며 홍콩의 정부기관들과 기업총수들을 지배하고 있었다. 만다린은 닌자집단 핸드까지 고용하여 스타크 지사의 설립을 방해했다.
만다린은 닌자들에게 텐 링즈를 하나씩 나누어 사용하게 하고 만약 붙잡히면 자살하도록 시켰다. 링을 가진 닌자들이 죽거나 의식을 잃으면 자동으로 만다린에게로 돌아오도록 되어 있었다. 그들은 토니의 직원들과 제임스 로즈를 납치한 뒤에 아이언맨이 혼자서 오도록 요구했다. 아이언맨이 만다린의 의식을 잃게 하는데 성공한 바람에 닌자들의 링은 만다린에게로 모두 돌아갔고, 닌자들은 토니의 직원들이 풀려나는 것을 막을 수가 없었다.

X-멘 멤버들이 죽은 것으로 여겨져 해체된 후, 사일록이 신비한 관문인 시즈 퍼릴러스(Siege Perilous)를 통해 아시아의 해안가에 나타났다. 츠라바야 마츠오는 기억을 잃은 사일록을 발견하고 뇌사상태에 빠진 자신의 연인 콰논과 사일록의 정신을 바꾸기로 결심했다. 그는 정신을 교환할 수 있는 링을 지닌 만다린의 도움을 받았다.
만다린은 콰논의 몸에 들어간 사일록을 자신의 암살자인 레이디 만다린으로 만들었다. 만다린은 다른 빌런들과 함께 협력하여 어벤저스에 맞섰으나, 사일록은 결국 울버린과 주빌리에 의해 구출되었고 셋은 함께 만다린을 물리쳤다. 이 일은 만다린과 핸드의 결별을 가져오게 했다.

시간이 지난 후, 만다린은 텐 링즈 중 하나가 정교하게 위조된 가짜임을 발견했다. 부하들 중 하나가 그를 배신하고 샌프란시스코에 사는 고대 마법사 첸수(Chen Hsu)에게 바쳤던 것이다. 첸수는 난쟁이의 모습으로 나타났지만 아주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었다. 그는 만다린에게 링을 주었지만 만다린은 이것들을 손에 끼자마자 쓰러져버렸다. 첸수가 만다린을 돌보며 그의 정신에서 혼란의 장막을 걷어버리자, 만다린은 기억이 조각나있음을 깨달았다. 텐 링즈는 여전히 그의 의식과 연결되어 있었다. 첸수는 만다린을 용들의 계곡으로 데려가서, 신비한 약초를 이용해 고대의 강력한 용인 핀팡품(Fin Fang Foom)을 깨웠다. 첸수의 조종으로 인해, 용은 만다린을 섬기며 중국 정부가 보낸 군대를 처치했다.

만다린이 중국 영토를 내놓으라고 위협하자, 정부는 그를 연속적으로 패배시킨 유일한 인물인 아이언맨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아이언맨이 핀팡품과 만다린과 대결하는 동안, 여덟 마리의 다른 용들이 나타났다. 그것들은 수천 년 전에 마클루의 네 번째 행성인 카카라나타라(Kakaranathara) 행성에서 불시착한 외계인들이었으며, 그들은 만다린에게 텐 링즈를 돌려달라고 요구했다. 만다린은 돌려주길 거부하고, 아이언맨이 자신의 힘에 텐 링즈의 힘을 결합하여 그들을 물리칠 수 있었다. 폭발로 인해 두 손이 사라진 만다린은 혼수상태로 살아남았다. 한 농사꾼 여인이 의식 없는 그를 발견하여 몇 달간 보살폈는데, 두 손은 자라났고 텐 링즈가 그를 다시 불렀다.

만다린은 신비한 에너지의 구체인 암흑의 심장(Heart of Darkness)을 발견했고, 모든 어둠의 힘을 끌어 모으고 집중할 수 있는 렌즈 작용을 하는 고대의 유물이라고 믿었다. 그는 그 힘을 이용해서 중국을 고대의 봉건국가로 시간을 되돌려 버렸다. 전자장비가 작동할 수 없는 세계임에도, 아이언맨과 그의 팀 포스 웍스(Force Works)는 만다린을 물리칠 수 있었다. 그러나 만다린은 아이언맨의 정체가 토니 스타크임을 알아버렸다. 아이언맨은 만다린을 테크노 오가닉 바이러스에 감염시켰고, 암흑의 심장은 감염된 만다린을 거부하여 폭파되었다.

아이언맨은 그가 죽었다고 생각했지만 만다린은 스타크 인더스트리 홍콩 지부의 청소부가 되어 있었다. 기억이 돌아온 만다린은 과거의 봉건주의가 현재의 자본주의로 탈바꿈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비행요새 천국의 용(Dragon of Heaven)을 만들어 러시아부터 정복하려고 나섰다. 사실 만다린의 목적은 러시아 정복이 아니라 아이언맨이 자신의 적수로서 가치가 있는지 확인하려는 것이었다. 아이언맨과의 싸움에서 결국 천국의 용은 폭발했다.

만다린의 생사가 불분명한 와중에, 그의 아들인 테무진이 나타나 아이언맨과 싸웠다. 모든 생명체의 생명력과 기를 다룰 줄 아는 테무진은 아주 강력했다. 그는 만다린의 절단된 손이 담긴 소포를 받고, 텐 링즈를 끼고 아이언맨에게 아버지의 복수를 하려 했다. 토니 스타크가 대량 학살에 대한 음모를 밝히자, 테무진은 그가 아버지를 죽인 것을 용서하고 더 높은 목표를 추구했다. 그러나 텐 링즈의 사악한 힘들은 그의 영혼을 타락시켰다.

두 손을 잃은 만다린은 그동안 중국의 감옥에 갇힌 채로, 기에 숙련된 덕분에 음식이나 물 없이 몇 년 간 살고 있었다.
그는 무술로 무장경비원 몇몇을 죽일 수 있었고, 곧 링들이 그에게 돌아갔다. 만다린은 고도강화 생물학 무기로 극단주의자들과 함께 아이언맨을 공격한 후에, 인공 의수를 장착하고 템 보르지긴이란 이름으로 다시 나타났다. 그는 바이오 기술 무기회사인 프로메테우스의 CEO로 미국 정부에 침투했다.
익스트리미스(Extremis)의 제작자이자 토니 스타크의 옛 연인인 마야 한센을 이용하여 익스트리미스 강화군인들을 생성하려고 했다. 또한 공중에 익스트리미스 바이러스를 살포하여 사망비율이 97.5%나 되는 재앙을 일으키려 했다. 만다린은 자신이 죽더라도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고 효율적으로 불멸의 존재가 될 것이라고 했다. 아이언맨은 자신의 익스트리미스를 비활성화하고 구형 아머를 입어서 만다린을 물리쳤다. 만다린의 척추로부터 다섯 개의 링들을 떼어낸 뒤, 그가 치명적인 익스트리미스 바이러스에 휩싸였기 때문에 얼려버렸다. 만다린의 냉동된 시신을 부검해본 결과, 익스트리미스 고치와는 달리 검은 껍데기가 발견되었다.

만다린은 자신의 삶을 영화화하기 위해 한 영화감독을 납치했다. 그는 링 하나를 사용해서 자신의 과거 사진들을 조작했지만, 감독은 그의 진짜 과거를 알아버렸다. 만다린은 사실 아편굴의 매춘부의 아들이었으며, 범죄세계의 강력한 인물로 성장한 뒤에 외계인의 우주선을 발견하여 조종사를 잔인하게 살해하고 텐 링즈를 차지한 것이었다. 그는 마약과 무기를 밀매하면서 방해가 되는 인민군 관리들을 살해했다.
자신의 아내를 인질로 삼은 만다린에게 화가 난 감독은 만다린의 진짜 과거를 이야기로 하여 영화를 찍었다. 만다린은 자신의 거짓 과거를 고발하는 영화가 상영되자 영화관을 파괴하고 감독을 죽여 버렸다. 나중에 만다린은 그 감독을 죽인 것을 후회했는데, 감독이 알아낸 만다린의 과거가 진짜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만다린은 저스틴 해머의 딸인 사샤의 친아버지임이 밝혀졌다. 사샤의 남자친구인 지크 스테인의 도움으로 블리자드, 케미스트로, 크림슨 다이나모, 파이어브랜드, 파이어파워, 리빙 레이저, 멜터, 몰로, 타이타늄 맨, 바이브로, 월윈드를 고용하고, 드레드너트(Dreadnought) 로봇들을 제작했다.
노먼 오스본으로 인해 도망자 신세가 된 토니 스타크가 쉴드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정신을 지웠을 당시, 만다린은 그의 정신을 어느 정도 통제하는 법을 얻었다. 만다린이 어떻게 조종할 수 있게 되었는지 밝히진 않았지만, 토니의 머릿속에 들어가 그의 행동을 관찰하며 영향을 주고 있었다. 만다린은 토니의 머릿속에 세계정복을 위해 거대오징어 같은 기계인 “타이타노메크스(Titanomechs)”를 설계하도록 심어놓았다. 그리고 만다린 시티로 토니를 납치하여 타이타노메크스를 개발하도록 했다.

그는 텐 링즈가 열 명의 외계인들의 영혼이 담긴 그릇이며, 자신은 이 존재들을 섬기므로 이들에게 각각의 숙주를 이용하여 부활시키려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토니가 지크 스테인, 블리자드I, 리빙 레이저, 월윈드와 반란동맹을 결성하고, 미국에 있는 직원들이 자신의 몸속에 심어진 리펄서 기술을 추적하여 위치를 파악하도록 유도했다.
토니의 부하직원들의 부탁으로, 필리핀의 팀 트라이엄프 디비전과 중국의 팀 다이너스티는 만다린 시티를 찾아 공격했다. 토니와 지크는 만다린에 맞서 힘겨운 전투를 벌였고, 토니가 타이타노메크스를 폭파하는 동안에 지크가 만다린을 죽여 버렸다.

어떻게 된 일인지 만다린은 부활했고 텐 링즈도 다시 소유하고 있었다. 그는 하이드라의 지도자인 바론 제모와 동맹을 맺고 UN의 바갈리아 대표가 되었다. 뉴욕에서 열린 총회에 바갈리아의 국가 인정을 위해 참석한 만다린은 퍼니셔가 쏜 특수무기에 의해 자신의 링으로 만들어진 보호막이 뚤리면서 미간에 총을 맞고 살해되었다.
 
만다린 코스튬

텐 링즈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