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6.07.11
마스터마인드 Mastermind (마음의 지배자) 사망
본명: 제이슨 와인가드 Jason Wyngarde
직업: 범죄자, (과거에 파괴활동분자, 카니발 근로자)
소속: 없음, (과거에 브라더후드 오브 이블 뮤턴츠, 팩터쓰리)
가족: 리건(Lady Mastermind, 딸), 마티니크 제이슨(Mastermind III, 딸)
: 녹색 모발: 회색
첫등장: X-Men(첫번째 시리즈)#2

초능력
3차원 영상(환영)을 발생
사람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보고 느끼게 할 수 있음

기계장치로 인해,
상대의 두뇌에 직접 접근
약간의 텔레파시

한계
5감을 통해 느끼게는 할 수 있지만, 카메라에 찍히지는 않음
 
카니발에서 일하던 마스터마인드는 매그니토의 브라더후드에 합류했다.
브라더후드의 멤버로서 남미의 산 마르코 San Marco 국을 점령하려고 했을 때 X-멘과 싸웠지만, 도움이 안 되었다.
나중에, 매그니토는 정체불명의 에일리언 스트레인저 Stranger를 끌어들이려고 했다.
화가 난 스트레인저는 마스터마인드를 돌로 변화시키고, 매그니토를 다른 행성으로 붙잡아갔다.
결국, 정상으로 돌아온 마스터마인드는 팩터쓰리에 합류했다.
그런데, 마스터마인드는 리더가 다른 차원의 존재임을 알고, 그를 물리치기 위해 X-멘과 함께 했다.
그는 매그니토의 브라더후드 멤버로 돌아가, 비스트를 합류시키기 위해 정신능력을 사용했다.
나중에, 매그니토는 궁극의 뮤턴트인 알파 Alpha를 창조했으나, 알파는 브라더후드 모두를 아기로 바꿔버렸다.

다시 정상으로 돌아온 마스터마인드는 헬파이어 클럽의 이너서클에 들어가려고 했다.
자신의 가치를 보여주기 위해, 마스터마인드는 정신능력으로 피닉스 Phoenix를 이너서클의 새 블랙 퀸으로 만들려고 했다.
아무도 몰랐지만, 그것은 진짜 피닉스가 아닌 우주의 존재 피닉스 포스 Phoenix Force였다.
마스터마인드는 이 피닉스를 블랙 퀸으로 강요하다가, 미쳐버린 다크 피닉스 Dark Phoenix로 변화시켰다.
변화가 완전히 일어나기 전에, 이 피닉스는 오히려 우주의 감각으로 마스터마인드의 마음을 열었다.
마음이 압도당한 마스터마인드는 혼수상태가 되었다.
이너서클은 결국 그의 멤버신청을 기각했다.

다시 정상으로 돌아온 마스터마인드는 자신의 실패를 이너서클의 화이트 퀸(에마 프로스트)와 X-멘 탓이라고 보고 복수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울버린과 야시다 마리꼬의 결혼식을 방해했다.
그는 나중에 진 그레이의 클론으로 알려진 매들린 프라이어를 죽이려고 X-멘을 조종하려 했다.
또한, 다시 한 번 피닉스 포스와 접촉하기 위해, 현재의 숙주인 레이첼 서머즈에게 접근하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레이첼의 팀인 엑스칼리버 Excalibur에게 패배 당했다.

나중에 그는 자신이 치명적인 레거시 Legacy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을 발견했다.
거의 동시에, 그는 뮤턴트 사냥꾼 X-큐서너 X-Cutioner의 표적이 되었지만, X-멘의 도움을 받았다.
마스터마인드는 X-멘과 화해하고, 진 그레이에게 과거의 악행에 대한 용서를 빌었다.
곧, 그는 레거시 바이러스의 합병증으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