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6.07.27
마티니크 제이슨 Martinique Jason
본명: 마티니크 제이슨 Martinique Jason
다른 이름: 마스터마인드II Mastermind II
직업: 범죄자
소속: 없음, (과거에 브라더후드 오브 이블 뮤턴츠, X-군단)
가족: 제이슨 와인가드(Mastermind, 아버지, 사망), 리건 와인가드(Lady Mastermind, 이복언니)
첫등장: Wolverine/Gambit: Victims #1 (September 1995)

초능력
현실이나 마음 속에 정교한 환영을 생성
희생자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낮은 수준의 텔레파시
 
그녀는 런던에서 울버린에게 몇 건의 살인사건에 대한 누명을 씌우기 위해 아케이드 Arcade와 팀을 이루었다.
희생자들의 하나는 갬빗의 오랜 지인인 알렉산드라 데이비스였다.
갬빗은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런던으로 향했고, 런던에 와있던 울버린에게로 초점이 모아졌다.
마티니크의 정신조작으로 인해 둘은 서로를 거의 죽일 뻔 했지만, 결국 울버린은 무고함이 밝혀졌다.

마티니크는 아케이드의 동기를 의심하여, 그를 강요하여 진실을 알아냈다.
아케이드와 그의 파트너 미즈 로크는 아케이드의 생일을 위해 "날 죽여봐"라는 게임을 하고 있었다.
로크가 아케이드의 얼굴을 베었을 때, 그는 자제심을 잃고 로크를 찔러 죽였다.
그는 울버린이 자신의 파트너를 죽였다고 스스로를 납득시키며, 마티니크를 불렀던 것이다.
마티니크는 이 일에 싫증을 내고 아케이드의 마음속에 로크가 나오는 악몽을 이식했다.

몇 달 후, 마티니크는 미스틱의 브라더후드에 고용되어, 켈리 의원 암살의 핵심역할을 맡았다.
이 브라더후드는 X-멘과 파이로 Pyro에 의해 격파되었다.
이때, 그녀는 케이블에 의해 가상현실 헬멧을 쓴 채 혼수상태로 체포되었다.

그녀는 나중에 멀티플맨 Multiple Man에 의해 병원에서 깨어나고, 밴시 Banshee의 X-군단으로 데려와졌다.
밴시는 X-군단이 명령을 거역하거나 공격적으로 행동할 때 고통스런 텔레파시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텔레파시를 퍼뜨리는 기계와 함께 그녀를 탱크에 가두었다.
그런데, X-군단에 미스틱이 침입하여 마티니크와 연락을 취했다.
미스틱은 동료 X-멘과 수사하던 체임버 Chamber에게 발견되었지만, 그에게 정신조작을 걸었다.
미스틱은 기계를 끄고 마티니크를 풀어주었다.
그들은 X-멘에게 격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