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1.02.09
맨마운틴 마르코 Man Mountain Marko (인간 산 마르코)
본명: 마이클 마르코(Michael Marko)
다른 이름: M
직업: 경호원, 범죄자, 테러리스트, (과거에 가수, 정부요원)
소속: 피스트, 마지아의 맨프레디 패밀리, (과거에 주류 담배 화기 단속국, 시니스터 식스틴)
: 파랑 모발: 갈색
첫등장: Amazing Spider-Man #73 (June, 1969)

초능력

힘, 체력, 내구력.
한계
스테로이드 과용으로 인한 간 손상.
 
마르코는 뉴욕 시에 사는 길거리 깡패였다. 그는 조직원들과 함께 아무나 점찍고 붙잡아 괴롭히곤 했다.
하루는 평범하게 생긴 청소년이 그의 표적이었는데, 이 청소년은 피터 파커였다. 메이 숙모의 병으로 정신이 팔려 있던 피터는 아무렇지 않게 마르코를 때려눕혔다. 마르코가 힘을 얻기 위한 탐구를 시작한 것은 그날부터였다.

그는 보디빌더가 되었고 경호원으로 일할 기회를 얻었다. 마르코는 범죄조직 마지아(Maggia)에 들어갔고, 조직은 그의 소원대로 유전자 공학을 통해 힘과 체형을 강화시켜주었다. 덕분에 마르코는 실버메인의 부관이 되어 충성을 바쳤다.
그는 실버메인의 명령으로 쇼커가 갖고 있는 생명선의 석판(Lifeline Tablet)을 훔치려 했지만 스파이더맨과 맞닥뜨려 패했다. 그 뒤에 마르코는 커트 코너스를 위협해 이 고대 석판의 비밀 코드를 풀기 위해 루이스 윌슨과 함께 연구하도록 만들었다. 실버메인이 석판에 새겨진 공식에 따라 만든 생명의 영약을 마셔 젊어지자, 마르코는 실버메인의 자리를 노리는 조직원 시저 시서로(Caesar Cicero)에게 속아 젊어진 그를 가짜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스파이더맨이 습격해오자, 그는 실버메인을 보호하려 하다 다시 패배했다.

마르코는 히어로즈 포 하이어(Heroes for Hire)에게 도움을 청하러 간 빅벤 도노반을 미행했다. 히어로즈 포 하이어 사무실에 들이닥쳐 루크 케이지와 싸우다 전선으로 그를 감전시켜 쓰러뜨린 뒤에 이 둘을 시저 시서로에게 데려갔고, 시저는 케이지를 생매장할 준비를 하면서 도노반이 훔친 약물의 위치를 밝히기를 원했다. 그러나 아이언 피스트가 도착해 마르코를 물리치고 케이지를 구했다.

히어로즈 포 하이어가 해머헤드를 감옥으로 호송할 때, 마르코는 일(Eel)과 함께 그를 탈옥시키는 임무를 맡았다.
두 빌런은 히어로들을 쉽게 대적할 수 있었지만, 히어로들이 서로 상대를 바꾸어 마르코가 아이언 피스트와 싸우게 되자 지고 말았다. 해머헤드는 감옥 벽에 부딪혀 체포되었다. 또한, 나이트셰이드, 스틸레토, 디스커스, 일과 함께 히어로즈 포 하이어의 변호사인 제린 호가스의 딸을 납치했지만 히어로들에게 저지당했다.

마르코는 말의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여 더 강력해져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혔다. 그는 살짝 미쳐버려 마지아를 위한 보호금을 수금하고, 스파이더맨이 들어있는 술집을 통째로 부쉈다. 벤 유릭이 마르코가 아이를 납치해서 도망쳤다고 알려주자, 스파이더맨은 스테로이드제에 대한 진실을 알게 되었다. 마르코는 집까지 찾아온 스파이더맨을 압도했지만 지치자 스파이더맨에게 당했다. 소년은 납치된 게 아니라, 그저 마르코만큼 커지고 싶어 한 그의 팬이었을 뿐이었다.

이후, 마르코는 사설탐정 제시카 존스를 죽이기 위해 고용되었다. 그는 제시카의 목을 조르며 자신이 시체성애가 있음을 암시했지만 오히려 제시카에게 제압당했다. 제시카는 마르코를 고용한 미스터 주마가 골프를 치고 있는 장소에 찾아가 의식을 잃은 마르코를 버렸니다. 그리고 쉴드 요원인 클레이 쿼터메인이 주마와 마르코를 체포했다.

마르코는 범죄 행위를 그만두려고 노력했고, 가수가 되어 유럽 투어를 할 정도로 꽤 성공했다. 미국으로 돌아가는 비행기에서 술에 취해 다른 승객들을 괴롭혔는데, 뮤턴트 가수인 대즐러도 같은 비행기를 타고 있었다. 마르코에게 대즐러의 초능력은 아무 효과가 없었고, 마르코는 승무원을 위협하며 대즐러에게 노래를 시켰다. 노래로도 그를 진정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대즐러는 다시 초능력을 써서 그를 때려눕혔다.

마르코는 슈퍼히어로 시빌 워 기간에 일어난 격변을 이용하려던 해머헤드의 그룹에 합류했다. 히어로들이 서로 싸우느라 범죄를 저지르기 유리하다는 판단에서였다. 하지만 그들의 기지는 아이언맨과 쉴드의 습격을 받았다.
노먼 오스본이 해머(H.A.M.M.E.R.)의 수장이 되면서, 마르코에게 주류 담배 화기 단속국 요원으로서의 일을 제안했다. 그는 에이전츠 오브 아틀라스를 추적하는 임무를 맡았으나 네이모라의 적수가 되지 못했으며 우라니안에 의해 사막으로 텔레포트되었다. 아틀라스의 사원으로 가는 또 다른 임무에서는 동료 요원 한 명이 방해공작을 벌여 마르코가 맞섰는데, 그 요원은 자신이 에이전츠 오브 아틀라스를 이끄는 지미 우라고 밝혔다. 에이전츠 오브 아틀라스가 공격해오자 마르코는 네이모라를 겁내며 도망쳤다. 그는 숨었지만 거대한 용 미스터 라오가 마르코를 통째로 삼켜버렸다. 그러나 마르코는 죽지 않았고 이후 부메랑이 조직한 시니스터 식스틴에 들어갔다.

마르코는 세실리아 먼로의 딸 템페스트의 병실을 지키기 위해 고용되었다. 템페스트의 남자친구인 미겔 오하라(스파이더맨 2099)가 뇌물을 주고 병실로 들어가려 하자, 마르코는 그를 계단으로 던져버렸다.
그런데 병실로 돌아왔을 때 스파이더맨 복장을 한 미겔을 발견했다. 마르코는 그가 오리지널 스파이더맨이라고 생각해 공격했다. 한참 싸우던 마르코는 미겔더러 떠나지 않으면 유치원 아이들을 죽이겠다고 위협했다. 돌아온 마르코는 병실이 텅 비어있는 것을 보고 자신의 주의를 돌리기 위해 싸웠음을 깨달았다.
스파이더맨 2099는 마르코를 찾아와 세실리아에 대한 정보를 요구했다. 누군지 모른다고 우기던 마르코는 손가락이 부러지자 집 주소를 알려주었다. 잠시 상황을 뒤집을 수 있었지만 결국 스파이더맨 2099에게 당했다. 그가 떠난 후 마르코는 다시는 스파이더맨에게 지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테러조직 피스트(Fist)에 합류한 마르코는 그들의 기술로 힘을 더욱 증강했다. 타일러 스톤과 함께 파커 인더스트리 메디컬로 가서 스파이더맨을 바쁘게 만드는 동안, 타일러는 템페스트에게 블랙손 교도소로 함께 가자고 설득했다. 스파이더맨 2099가 교도소로 오자 마르코가 달려들었지만, 스파이더맨이 싸우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스파이더맨 2099는 템페스트가 자신의 아들을 임신했다고 밝히며 마르코에게 보상을 했다. 템페스트와 만나는 스파이더맨 2099를 지켜본 타일러는 마르코의 정신을 조종해서 공격하도록 했다. 스파이더맨 2099와 싸우던 마르코는 이스트 강물에 잠겨 기절했다.
 
맨마운틴 마르코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