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8.05.15
모킹버드 Mockingbird (흉내지빠귀)
본명: 바바라 "바비" 모스(Barbara "Bobbi" Morse)
다른 이름: 바바라 모스 바튼(Barbara Morse Barton), 로버타 모스(Roberta Morse), 에이전트 19(Agent 19), 헌트리스(Huntress), 슈팅 스타(Shooting Star), 모건(Morgan), 미시즈 호크아이(Mrs. Hawkeye), “바비-버드(Bobbi-Bird)”, “어둠의 딸(Daughter of Darkness)”, 바비 밴 다인(Bobbi Van Dyne), 쉴드 정보원 9317(S.H.I.E.L.D. Operative 9317)
직업: 쉴드 요원, 보안요원, (과거에 생물학자, 모험가, 사립탐정, 정부요원, 대테러 요원)
소속: 휴머니텍, 쉴드, (과거에 호크아이의 파트너, 어벤저스, 웨스트 코스트 어벤저스, 나이트 시프트, 그레이트 레익스 어벤저스, 뉴 어벤저스, WCA, G.I.R.L, 시크릿 어벤저스, 에임, 언더그라운드)
출신지: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가족: 클린트 바튼(Hawkeye, 전남편)
: 파랑
모발: 금발
첫등장: (이름 없이)Astonishing Tales #6 (June, 1971);
(바비 모스로서)Astonishing Tales #12 (June, 1972) ;
(헌트리스로서)Marvel Super Action #1 (January, 1976);
(모킹버드로서)Marvel Team-Up #95 (July, 1980)

초능력

인피니티 포뮬라와 슈퍼 솔저 혈청의 혼합물을 주입한 덕분에, 힘, 민첩성, 치유능력이 강화되었고, 노화가 중단되었다.
능력

생화학지식, 곡예술, 쿵푸와 태권도를 비롯한 무술실력, 다양한 무기에 능숙, 스파이 기술.
무기/장비
전투용 곤봉 두 자루: 1.2m 길이의 강철 소재로 되어 있다. 합체해서 봉이나 창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2.5m 길이로 늘릴 수 있다.
야간투시를 할 수 있는 안경, 비행용 날개가 장착된 코스튬, 스카이 사이클.
한계

원시가 있어서 콘택트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
 
바비 모스는 조지아 공과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하여 박사 학위를 땄다. 바비는 정보기관 쉴드(S.H.I.E.L.D.)에 선발되어 여가시간에 따로 훈련을 받으며, 고등학교 챔피언 체조선수 정도의 실력을 갖게 되었다. 에이전트 19라는 요원이 된 바비는 윌마 캘빈 박사의 프로젝트: 글래디에이터(Project: Gladiator) 연구 팀에 합류하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캡틴 아메리카를 만든 슈퍼 솔저 혈청을 재창조하기를 원했던 쉴드의 지원을 받고 있었다. 연구 팀은 테드 샐리스 박사와 폴 앨런 박사로 구성되어 있는데, 바비는 폴 앨런과 사귀라는 지시를 받았다. 사실 폴 앨런과 테드 샐리스의 아내인 엘렌 브랜트는 과학테러 조직인 에임(A.I.M.)을 위해 일하고 있었다.

바비는 카 자르(Ka-Zar)를 찾기 위해 앨런과 함께 남극의 원시림인 새비지 랜드(Savage Land)로 향했다. 그들이 탄 비행기가 추락했지만 앨런은 카 자르에게 구조되었고, 바비는 영국인의 후손들인 뉴 브리태니아의 사람들에게 구조되었다.
새비지 랜드에서 바비는 앨런이 에임의 요원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아냈다. 샐리스는 아내 엘렌의 배신으로 인해 늪지 괴물 맨씽(Man-Thing)으로 변한 뒤에 폴 앨런을 죽였다.

쉴드의 국장인 닉 퓨리는 카 자르가 문명사회에 머무는 동안 보호를 목적으로 바비를 붙여줬다.
바비는 카 자르가 뉴욕에서 슈퍼 솔저 혈청의 샘플을 가져간 빅토리어스(Victorius)를 물리치는 것을 돕고, 그가 새비지 랜드로 돌아가기 전에 작별의 키스를 나누었다. 이후에 바비는 새비지 랜드로 가서 카 자르의 여러 모험을 도왔다.
하지만 새비지 랜드를 포기할 수 없었던 카 자르와의 관계는 오래 갈 수 없었다.
그녀는 남미의 테러리스트인 엘 티그레(El Tigre)를 추적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 임무로 인해 다시 새비지 랜드에 가게 되어 카 자르와 재회했지만, 임무가 끝난 후 그냥 돌아왔다.

그 다음엔 쉴드의 해외활동에 대해 조사를 벌이는 의회에서 증언했던 쉴드의 변호사를 보호하는 일을 맡았다. 변호사가 폭발로 인해 사망했을 때, 의회의 의장은 내부에 의한 소행으로 보고, 바비에게 쉴드 내의 불온분자를 찾기 위해 정부의 직속으로 일할 것을 부탁했다. 쉴드를 사퇴한 바비는 헌트리스라는 코스튬으로서, 쉴드의 멕시코 시티 본부들을 방문하며 리코 산타나 지부장의 타락을 밝혀낼 수 있었다. 바비는 다시 쉴드로 돌아갔다.

거기에서 쉴드의 작전의 일부로 자신에 대한 조사가 시작된 것을 알았다. 싸우면서 상대를 조롱하는 바비의 취미 때문에 ‘모킹버드’라는 코드네임을 얻은 바비는 닉 퓨리에게 직접 증거를 가져갈 예정이었다.
다수의 부정을 저지른 쉴드의 맨해튼 지부장인 칼 델란던은 스파이더맨의 도움을 받아 바비를 막으려고 했다. 바비는 닉 퓨리에게 델란던의 배신을 알리고, 그의 요원들의 총에 맞았다. 병원에서 회복하는 동안, 닉 퓨리는 쉴드 내의 수십 명의 불온분자를 밝혀내었다. 퇴원 한 그녀에게 훈장이 내려졌지만, 그녀는 프리랜서로 일하기로 결심했다.

바비는 프리랜서 요원으로 활동하면서 클린트 바튼(호크아이)과 만났다. 둘은 팀을 이루어 각각 모건(Morgan)과 골든 아처(Golden Archer)라는 범죄자로 위장하여, 은퇴해 있던 캡틴 아메리카를 다시 나서게 만들었다.
많은 히어로들과 함께 그랜드마스터가 꾸민 컨테스트 오브 챔피언스에 뽑히기도 했다.

클린트가 크로스 테크놀로지컬 엔터프라이지즈(CTE)라는 기업의 보안책임자로 근무하고 있었을 때, 그와 사귀고 있던 바비는 의뢰를 받고 CTE의 조사에 착수했다. 둘은 CTE가 초인들에게 최면술을 이용해 서로를 죽이도록 하기 위해 만든 기계의 구성 요소를 제작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들은 기계를 계약한 크로스파이어(Crossfire)와 부하 오드볼(Oddball), 밤셸(Bombshell)과 싸웠다. 두 연인은 악당들을 물리쳤지만, 클린트는 초음파 기술에 당해서 청력에 손상을 입었다.

바비는 클린트의 프로포즈를 받아 결혼했다. 이후에 둘은 어벤저스에 합류했고, 회장인 비전은 어벤저스의 지부인 웨스트 코스트 어벤저스를 결성하면서 클린트를 웨스트 코스트의 회장으로 지명했다. 클린트는 바비와 타이그라, 원더맨, 아이언맨(제임스 로즈)을 멤버로 골랐다.

정복자 캉(Kang the Conqueror)은 웨스트 코스트 어벤저스 멤버들을 시간여행하게 만들었다.
그들은 1876년의 서부시대로 가게 되었고, 팬텀 라이더(링컨 슬레이드), 투 건 키드, 로하이드 키드로 이루어진 자경단원들과 함께 아이언 마스크의 범죄단에 맞서 싸웠다.
그런데 바비가 여신이라고 믿은 팬텀 라이더는 자신이 영혼들과 결합되었으므로 바비가 자신의 짝이 되어야 한다고 믿게 되었다. 그들이 아이언 마스크 일당을 물리친 후에, 팀은 원래 시대로 돌아가기 위해서 캉의 또 다른 모습인 파라오 라마 투트의 시대로 가기로 했다. 하지만 출발 직전에 팬텀 라이더는 바비를 납치해서 도망쳤다.

다른 멤버들이 고대 이집트로 간 사이, 바비는 원주민들의 사랑의 묘약을 마시고 이전의 삶을 잊은 채 팬텀 라이더를 사랑하게 되었다. 투 건 키드와 로하이드 키드는 바비를 구하기 위해 디를 쫓고 있었지만, 약의 영향으로 인해 바비는 그들과 싸우고 팬텀 라이더와 함께 탈출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천천히 약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했고, 투 건 키드는 기억을 되살려 주기 위해 호크아이 코스튬을 입고 그 앞에 나타났다.
마침내 팬텀 라이더의 영향에서 벗어나게 된 바비는 자신이 약물에 취해 있는 동안 강간을 당해 왔음을 인지하고 그를 죽이기 위해 나섰다. 팬텀 라이더가 한때 좋은 사람이었음을 아는 투 건과 로하이드는 그를 죽이는 것을 반대했지만, 바비는 자신의 싸움이라며 두 사람을 따라오지 못하게 했다.

바비는 성스러운 산의 봉우리 위에서 팬텀 라이더를 마주치고 싸움을 벌였다. 팬텀은 떨어져 절벽 끄트머리를 손가락으로 간신히 잡고 있었지만, 비가 내리면서 점점 미끄러졌다. 바비는 그가 떨어지는 것을 지켜보기만 했다.
이것은 어벤저스의 살인 금지 조항을 어긴 행위였다. 지역 원주민들이 팬텀 라이더의 시신을 동굴 안에 매장했고, 클린트와 멤버들이 바비를 데리러 돌아왔다. 바비는 어벤저스는 물론 클린트마저 떠나버렸다.

한동안 바비와 타이그라, 문나이트는 팀을 짜서 조금 더 적극적인 활동을 했다. 빌 포스터까지 더해서는 하이 에볼루셔너리(High Evolutionary)와 싸우기도 하고 나이트 시프트(Night Shift)와 싸우기도 했다.
링컨 슬레이드의 영혼은 바비를 계속 괴롭혔다. 그의 후손인 해밀턴은 조상의 무덤을 발견하고 현대판 팬텀 라이더가 되었다. 링컨의 영혼에 씌인 해밀턴은 히어로가 되어 좋은 일을 하면서도, 빙의된 순간에는 바비에게 복수하기 클린트에게 과거의 진실을 알게 했다.
바비는 빙의된 순간의 기억이 없는 해밀턴을 추적해서 그를 죽이려고 했으나 문나이트가 이를 저지했다.
해밀턴도 희생자임을 깨달은 바비는 헬스트롬과 헬캣을 찾아 엑소시즘을 부탁했다. 의식을 치르는 동안 구경꾼들은 해밀턴의 몸에서 링컨 뿐 아니라 또 다른 선조인 오리지널 팬텀 라이더인 카터 슬레이드의 영혼도 나오는 것을 보고 놀랐다.

카터의 영혼은 링컨이 죽은 후에도 미친 것을 깨닫고 해밀턴 안에서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해 싸우고 있었다. 카터의 영혼은 결국 링컨의 영혼을 제압했고 헬스트롬이 영원히 링컨의 영혼을 추방할 준비가 되었을 때, 카터는 링컨의 위협을 끝내기 위해 함께 떠나기로 동의했다. 하지만 카터의 영혼은 선한 힘이었고 추방될 가치가 없었으므로 다시 해밀턴 안으로 들어갔다.
그 후에 타이그라가 어벤저스로 돌아가고 문나이트도 뉴욕으로 돌아가면서 바비는 어벤저스의 예비멤버가 되었다.

몇몇 국가의 정부들이 세계를 정복할 뻔한 비전을 납치하고 분해하려는 음모에 바비를 이용했을 때, 바비와 클린트 사이의 불화는 더 깊어졌다. 바비는 이 음모가 그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계획일 뿐이라고 믿었는데, 이 음모는 스칼렛 위치까지 무력하게 만들었다. 바비는 음모를 저지하려다가 갇혔지만 탈출해서 어벤저스에게 알렸다.
하지만 비전을 구하기엔 너무 늦었다. 마음에 상처를 입은 그녀는 다시 팀을 떠났다.

중서부에 위치한 풋내기 모험가들의 팀이 “그레이트 레익스 어벤저스”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조사할 때, 또한 팀을 조사하고 있었던 클린트와 재회하게 되었다. 둘은 이들이 악의가 없었음을 알고 선도자 역할에 동의했다. 클린트는 웨스트 코스트 어벤저스로 돌아갔지만, 바비는 남았다.
어벤저스가 재편되면서 새로 멤버구성을 하는데, 바비는 한 표만을 받았다. 바비는 클린트가 자신에게 투표한 것으로 생각했지만, 나중에야 U.S.에이전트가 클린트를 괴롭히기 위해 투표했음을 알게 되었다.

갤럭틱 스톰(Galactic Storm) 작전 중에 바비는 지구에 남은 예비멤버들과 함께 했고, 그 후 웨스트 코스트 팀과 비전은 울트론과 다시 맞붙었다. 울트론은 ‘짝’인 알케마(Alkhema)를 데려왔는데 알케마는 바비의 두뇌 패턴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하지만 알케마는 울트론을 배신했고 어벤저스가 승리했다. 골리앗(Goliath)이라는 정체성으로 활동하던 클린트와 화해하고 이혼을 무효로 했다.

바비는 다시 웨스트 코스트 어벤저스로 돌아왔다.
사실, 변신 외계종족 스크럴(Skrull)은 바비와 클린트가 화해를 하기 전에 바비를 납치해 위장요원 흐르프라(H'rpra)와 바꿔치기했다. 흐르프라는 스크럴의 침투 의식을 치르고 바비의 모든 기억과 능력을 얻었다.
어벤저스에서 활동하던 흐르프라는 악마 사타니쉬(Satannish)에게 잡히고 말았다. 웨스트 코스트는 사타니쉬와 메피스토의 연합군에 맞서 싸웠다. 그리고 탈출하던 중에 흐르프라가 클린트를 구하려다 메피스토에게 죽임을 당했다. 그리고 비전은 팀을 해체했다.
그림 리퍼(Grim Reaper)가 어벤저스를 없애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시체들을 다시 움직이게 했을 때, 흐르프라도 다시 살아났었다. 그녀는 다시 살아날 기회를 얻기 위해서 지옥에서 끝없는 싸움을 했지만, 자신이 죽어야 했던 목적이 있기 때문에 부활하려는 마음을 그만두었다.

스크럴의 우주선이 새비지 랜드에 불시착했을 때, 바비는 다른 히어로들과 함께 우주선 안에서 나타났다. 클린트는 스크럴의 변신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질문을 했다. 둘만이 알고 있던 유산된 아이의 예정일이었던 10월 12일을 기억하는 바비를 보고, 클린트는 진짜라고 믿었다. 그러나 우주선에 있던 히어로들이 모두 스크럴임이 확인되자, 클린트는 분노하여 죽여 버렸다.

스크럴과의 최후의 결전이 끝나고 아이언맨이 잡혀있던 지구인들을 모두 발견했을 때, 바비가 아직 살아있음이 밝혀지고 클린트와 눈물어린 재회를 했다. 클린트와 바비는 새로운 뉴 어벤저스에 초대되었다.
바비가 은밀한 개인 활동을 하고 있음을 알아챈 클린트는 미행을 했다. 대테러 조직인 WCA의 활동을 하고 있던 바비는 같이 에임을 방해하며 자신과 다시 재결합하길 원하는 클린트에게, 자신이 납치된 것은 아주 오래전이며 클린트와 화해했던 바비는 스크럴이었다고 밝혔다. 자신은 마지막으로 클린트를 보았을 때가 이혼을 요구했던 때였으므로, 여전히 그를 남편으로 여기지 않는다고 고백했다.

노먼 오스번이 몰락하고 스티브 로저스가 돌아와 어벤저스 팀들이 재구성되자, 바비는 루크 케이지의 뉴 어벤저스 팀에 들어갔다. 해밀턴의 딸인 제이미 슬레이드는 선조인 링컨 영혼에 빙의되어 새로운 팬텀 라이더가 되어버렸다.
둘이 범죄자들을 추적할 때 제이미가 타고 있던 차량을 거의 파괴하여, 제이미가 아버지와 함께 발견한 유물 중 링컨 슬레이드의 재가 담긴 유물을 일부 훼손시켰다. 그날 밤 링컨의 영혼이 바비와 제이미를 찾아왔고, 제이미에겐 새로운 팬텀 라이더가 될 수 있는 힘을 주고 바비와 클린트의 또 다른 적인 크로스파이어를 찾도록 시켰다. 이들과의 싸움을 끝으로 바비는 클린트와 헤어졌다.

바비가 슈피리아(Superia)와의 전투 중에 심각한 부상을 입자, 닉 퓨리는 자신의 인피니티 포뮬라와 슈퍼 솔저 혈청을 조합한 용액을 주사했다. 회복된 바비에겐 새로운 초능력이 생겼다.
쉴드의 어벤저스 팀에 합류한 바비는 에임의 사이언티스트 수프림인 앤드류 포슨을 살해하는 임무에 투입되어 에임 아일랜드에 침투했다가, 어떻게 와있는지에 대한 기억을 잃은 채 홀로 남겨졌다.
바비는 에임 요원으로 가장하여 몇 달 간 섬에 체류했지만, 결국 발각되어 세뇌되었다. 세뇌 후, 바비에게 내려진 지령은 같은 쉴드 어벤저스 동료였던 태스크마스터(Taskmaster)를 살해하는 일이었다. 바비는 간신히 세뇌를 풀었고, 동료들에 의해 구조되었다. 옐레나 벨로바와 싸우던 바비는 홀로그램 위장장치를 사용해 옐레나를 자신으로 보이도록 조작했고, 에임 요원들은 옐레나를 총으로 쏴 버렸다. 앤드류 포슨에게 발각된 바비는 그를 쓰러뜨리고 살려둔 채 떠났다. 포슨은 버키 반즈와 데이지 존슨의 감시를 받게 되었다.

바비는 쉴드 요원 멜린다 메이와 협력하여 루시엔 가이스트 박사가 만든 괴물들과 싸웠다. 영국의 요원인 랜스 헌터와 연애를 시작한 바비는 종종 그에게 클린트라고 부르는 실수를 하곤 했다.
닉 퓨리 주니어는 쉴드를 위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파커 인더스트리즈에 바비를 쉴드 연락원 자격으로 파견했다. 바비는 스파이더맨과 함께 상하이에서 미스터 네거티브의 작전을 방해하고 조디악(Zodiac)을 해체시켰으며, 노먼 오스본의 고블린 군대를 물리쳤다. 피터 파커와는 사귀는 사이가 되었다.

하이드라와 왜곡된 현실의 스티브 로저스가 미국을 정복한 후, 하이드라에 저항하는 언더그라운드(Underground)에 합류했다. 언더그라운드는 지각있는 코스믹 큐브인 코빅(Kobik)의 파편들을 모아 스티브 로저스를 정상으로 되돌리려 했다. 바비는 언더그라운드의 본부에서 마리아 힐에게 몰래 현재 상황을 계속 보고하고 있었다. 바비는 하이드라에 대규모 공격을 계획하고 있는 힐에게 더 많은 코스믹 큐브의 파편을 모을 때까지 기다리자고 설득했다.

파커 인더스트리즈가 무너진 후에는 자신의 아파트에서 피터와 동거를 했다.
바비는 휴머니텍 로보틱스 인코퍼레이티드(Humanitech Robotics Inc.)에서 보안전문가로 일하기 시작했고, 회사의 인공지능이 실제로 로봇 안에 갇혀 정신조종을 당하는 슈퍼빌런 퀵샌드(Quicksand)라는 것을 알아냈을 때 스파이더맨에게 도움을 청했다.
 
모킹버드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