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6.12.19
본명: 모이라 앤 킨로스 맥태거트(Moira Ann Kinross MacTaggert)
직업: 유전학자
소속: X-멘 후원자, (과거에 뮈어 섬 X-멘)
출신지: 스코틀랜드 킨로스 사유지
가족: 케빈(Proteus, 아들), 레인 싱클레어(Wolfsbane, 양녀)
: 파랑 모발: 갈색
첫등장: Uncanny X-Men #96 (December, 1975)

초능력

없음
능력

천재적 지능

모이라 맥태거트 Moira MacTaggert 사망
 
모이라 맥태거트는 스코틀랜드의 귀족명문인 킨로스 가문의 딸이다.
자연과학 쪽에 뛰어난 실력을 보인 모이라는 유전학을 전공으로 삼았다. 옥스퍼드 대학교에 다니는 동안, 박사과정을 밟고 있던 찰스 자비에(Charles Xavier)와 알게 되었다. 모이라는 조셉 맥태거트라는 남자와 데이트하는 사이였지만, 찰스를 만나기 위해 그와 헤어졌다. 모이라와 찰스는 곧 사랑에 빠졌고, 수년 간 연애 끝에 약혼했다. 그러나 조셉은 찰스에게 모이라에게 가치 있는 남자가 되기 위해서 군대에 복무하라고 설득했다.

모이라는 찰스가 전역할 때까지 기다린다고 약속했지만, 조셉이 계획적으로 접근했다. 모이라는 찰스에게 아무런 설명 없이 파혼한다는 편지를 보내고 스코틀랜드로 돌아가 조셉과 결혼했다. 그러나 조셉은 몹쓸 남편이었다. 모이라는 구타를 반복하는 그를 피해 뉴욕 시로 도망쳤지만, 조셉이 쫓아와 잔혹하게 구타하고 성폭행을 했다. 모이라는 병원에서 일 주일이나 입원해있어야 했으며 임신을 해버렸다. 모이라는 조셉과 별거했으며 이혼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모이라는 아들을 낳았지만 조셉에게 이십여 년 간 비밀로 하고 키웠다.

그녀는 세계 최고의 유전학자 중 한 명이 되었으며 노벨상을 타기까지 했다.
스코틀랜드 해안의 뮈어 섬(Muir Island)에 뮤턴트 연구센터를 건립한 모이라는 잉글랜드에서 정신의학을 연구하던 찰스와 재회했다. 둘은 초능력 뮤턴트들의 훈련과 교육을 위한 학교 설립에 대해 논의했다. 그렇게 모이라는 찰스가 세운 학교의 익명의 동업자가 되었다.
아들 케빈은 어린 나이에 아주 위험한 뮤턴트 능력이 나타났고, 모이라는 케빈을 센터의 특수장비 안에 감금했다. 그녀와 찰스는 좋은 관계로 남아있긴 했지만, 다시 사귀진 않고 각자의 길을 갔다. 실제로 찰스는 자신의 아들 리전(Legion)이나 멀티플맨(Multiple Man) 같은 뮤턴트들을 모이라에게 맡겼다.

찰스는 외계의 시아(Shi'ar) 제국의 공주인 릴랜드라(Lilandra)와 텔레파시가 통하게 되면서 자신이 미쳐간다고 생각했다. 그는 모이라에게 가정부로 위장해서 자신의 뉴욕 저택에 와달라고 부탁했다. 이 역할 속에서, 모이라는 찰스의 건강 등을 돌보아주었다.
한편, 모이라는 X-멘 밴시(Banshee)와 만난 즉시 사랑에 빠지게 되었다. 결국 모이라는 자신의 정체를 밝혀야만 했다.

외계인 스트레인저(Stranger)가 매그니토를 아기가 바꿔버렸을 때, 아기 매그니토는 뮈어 섬에서 돌봐야만 했다. 릴랜드라에 반대하는 시아의 요원인 에릭 더 레드(Eric the Red)는 매그니토를 풀어주고 연구시설을 폭파시키려고 했다. X-멘은 에릭 더 레드가 자신들의 주의를 이곳으로 돌리기 위해 세운 계략임을 알고, 매그니토가 도망가게 두었다.
밴시는 모지스 매그넘(Moses Magnum)과의 전투에서 자신의 능력을 소진해버렸다고 믿었다. 그는 은퇴하여 스코틀랜드에서 모이라와 함께 지내며, 다른 X-멘 멤버들을 초대했다.

불행히도, 매그니토와의 전투에서 “뮤턴트 X”를 가둬두었던 장치가 파괴되었다.
뮤턴트 X는 바로 모이라의 아들 케빈이었다. 뱀파이어같은 성질을 보이는 케빈은 에너지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으며, 자신의 몸이 되어줄 숙주를 찾아서 탈출했다. 그는 모이라와 X-멘에 맞섰다.
 
케빈은 패배했지만 아버지 조셉의 육체를 소유했다. 모이라는 아들의 광란을 멈추기 위해 총을 쏘려고 했지만, 케빈은 스스로를 프로테우스(Proteus)라고 부르며 모이라의 총을 변형시키고 그녀를 붙잡았다. 프로테우스의 엄청난 능력에도 불구하고, X-멘은 모이라를 구하고 프로테우스와 조셉의 육체를 죽일 수 있었다.

모이라는 시설을 재건하고 연구를 계속했다. 그녀는 시설을 거의 떠나지 않으며, 미국으로 돌아간 밴시와 장거리 연애를 하게 되었다. 어느 날, 모이라는 성난 군중들에게 쫒기는 어린 뮤턴트 레인 싱클레어(울프스베인)를 만나게 되었다. 그녀는 레인을 센터로 데려와 양녀처럼 그녀를 돌보았다.
X-멘이 죽은 것으로 알려졌을 때, 모이라는 당황한 찰스에게 어린 뮤턴트들을 계속 훈련시키라고 격려했다. 그녀는 새로 탄생한 뉴 뮤턴츠(New Mutants) 팀의 멤버로 레인을 소개해주었다.

나중에, 모이라의 센터는 뮤턴트 테러집단인 머로더스(Marauders)에게 공격받은 여러 뮤턴트들의 피난처 겸 병원이 되었다. 피해자는 대부분 지하에 숨어사는 몰록스(Morlocks)처럼 권리를 빼앗긴 뮤턴트들이었다. 하지만, 일부 X-멘도 포함되어 있었다.
곧, 섀도우 킹(Shadow King)이 모이라의 마음을 장악하고 조종하기 시작했다.
섀도우 킹은 모이라를 통해서 뮤턴트들이 서로 싸우기 위한 경기장을 건설했다. 당시 X-멘은 다시 한 번 죽었다고 여겨졌다. 섀도우 킹의 영향을 받은 모이라는 뮈어 섬의 뮤턴트들로 임시 X-멘을 조직했다. 사이보그 테러조직인 리버스(Reavers)가 센터를 공격했을 때, 모이라의 임시 팀은 밴시와 함께 행동에 나섰다. X-멘은 결국 재편성되어 뮈어 섬의 이상한 일들에 대해 조사했다. 그들은 찰스와 사일록(Psylocke)의 정신능력을 통해 섀도우 킹의 존재를 파악하고 그를 몰아냈다.

영국의 X-멘 팀인 엑스칼리버(Excalibur)는 뮈어 섬에 기지가 있으면 초능력을 지닌 악당들과 싸우기 더욱 좋을 것이라고 여겼다. 모이라는 과거에 함께 일했던 동료 연구원인 심리학자 로리 캠벨(Rory Campbell) 박사에게 연락했다. 그는 모이라의 조수로서 뮈어 섬의 엑스칼리버를 돕는 일을 맡았다. 그 팀은 몇 달 후에 캡틴 브리튼(Captain Britain)과 메건(Meggan)이 결혼하면서 해산했다.
이 시간 동안에, 모이라는 뮤턴트들의 초능력을 다 소진시키고 결국엔 죽게 하는 치명적인 레거시 바이러스(Legacy Virus)의 치료법을 찾으려고 몰두했다. 그런데, 이 바이러스를 꾸준히 접해온 모이라가 바이러스에 걸리고 말았다. 레거시 바이러스에 걸린 첫 번째 인간이 된 그녀는 스스로를 격리시켰다.

뮈어 섬은 인간에게 레거시 바이러스를 사용하고 싶어 하는 뮤턴트 테러집단인 브라더후드 오브 이블 뮤턴츠의 표적이 되었다. X-멘은 이것을 막으려고 했으나 실패했다. 공습 도중에 심한 부상을 입은 모이라는 치료의 비밀을 깨달았다.
X-멘은 그녀를 자신들의 본부로 데려가려고 서둘렀고, 찰스의 텔레파시 능력 범위 안에 있는 동안에 치료법을 공유했다. 찰스는 모이라로부터 치료법을 얻었지만, 그녀가 죽어감에 따라 연결된 자신마저 위험에 빠지게 되었다.
마침내 찰스는 텔레파시 능력자들인 피닉스(Phoenix)와 케이블(Cable)에 의해 강제로 모이라와 분리되었고, 모이라는 부상으로 인해 찰스의 품 안에서 사망하고 말았다.
 
다른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