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2.09.01
본명: 헤더 더글라스(Heather Douglas)
다른 이름:
마담 맥이블(Madame MacEvil)
직업:
영매, 모험가
소속:
가디언스 오브 더 갤럭시, (과거에 디펜더스, 어벤저스, 인피니티 워치)
출신지:
로스 엔젤레스
가족:
아서(Drax the Destroyer, 아버지), 패밀라(Sundragon, 사촌)
첫등장:
Iron Man (1st series) #54 (January 1973)

초능력

광범위한 텔레파시, 정신조종, 낮은 수준의 염력
에너지 볼트 발사, 비행 (용의 형상으로 화염발사)

능력
생물학과 유전자학에 대한 높은 지식
격투기의 달인

무기/장비
과거에 정신능력을 높여주는 마인드젬(Mind Gem)을 소유
문드래곤 Moondragon
 
3살이 된 헤더는 어느날 밤, 부모와 함께 차를 타고 가던 중에 타노스(Thanos)의 정찰선을 목격했다. 비밀을 유지하기 위해 타노스는 차를 충돌시켜 헤더의 부모를 죽였으나, 헤더는 차 밖으로 떨어졌다.
헤더의 아버지 아서는 나중에 드랙스 더 디스트로이어(Drax the Destroyer)로 부활하였다. 사막에 내던져진 아이는 타노스의 아버지인 멘토(Mentor)에게 발견되었다. 그는 못된 아들의 행동을 감시하고 있었다.
토성의 위성인 타이탄으로 데려가진 헤더는 샤오-롬(Shao-Lom) 수도원에서 자랐다. 샤오-롬은 그녀의 숨어있는 정신능력의 잠재성을 이끌어내고, 몸과 마음의 완전한 통제를 가르쳤다.
그녀는 훌륭한 운동선수, 격투가, 유전학자가 되었다.

그녀는 악의가 있는 정신적인 존재를 감지하고, 그것과 정신적으로 접촉했다.
그 존재는 행성의 창조 이전에 존재했으며 모든 문명을 파괴한 드래곤 오브 더 문(Dragon of the Moon)이었다. 드래곤은 멘토가 타이탄에 정착하기 전에, 거기에서 살고 있던 우라누스의 이터널스(Eternals) 종족을 없애버렸다고 주장했다.
드래곤은 헤더의 정신을 이어받기 시작했다. 그러나 타이탄을 보호하고 있는 정신 방어막에 보호되고 있던 그녀는, 정신력으로 드래곤을 다루었다.
그녀의 연구가 끝나게 되었을 때,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문드래곤"을 이름으로 택했다. 그 결정은 성직자에게 충격을 줬다. 헤더는 드래곤이 그녀에게 잠재의식으로 계속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지 못했다.

타노스는 타이탄에 대한 공격에 착수하고, 그 문명의 상당수를 파괴했다. 지구로 도망쳐온 문드래곤은 마담 맥이블이란 이름으로 타노스에 대항할 전쟁을 위해, 지구의 초인들을 시험해봤다.
그녀는 또한 많은 인간들의 유전자로 실험을 했다. 세 명의 지구인을 앵가 더 스크리머(Angar the Screamer), 램로드(Ramrod), 다크 메시아(Dark Messiah)로 바꾸어 놓았다.

그녀는 어벤저스를 도우며, 타노스의 위협을 저지하고 그들과 함께 모험을 계속했다. 팀에 가입하라는 제의를 받은 그녀는 시험삼아 함께 일하기 시작했다. 이 동안에, 문드래곤이 셀레스쳘 마돈나(Celestial Madonna)의 우주 역할을 위한 사람임이 밝혀졌다.
그녀는 평범한 인류보다 자신이 우월하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결국, 그녀의 인류를 부정하고 스스로를 여신이라고 주장했다. 거만한 그녀는 팀메이트들과 거리를 두었다.
헬캣의 스승이 되기로 마음먹은 뒤엔 팀을 떠났다. 헬캣은 문드래곤의 보호감독 밑에 활동적인 어벤저스 멤버가 되기를 추구했고, 결국 문드래곤은 헬캣과 함께 어벤저스 예비멤버 자격을 받았다.

후에, 문드래곤은 어벤저스와 함께 외계인 콜렉터(Collector)에게 붙잡혔다. 콜렉터는 팀을 나누어 신에 가까운 코르박 디 에너미(Korvac the Enemy)과 싸우기를 원했다. 그러나 문드래곤과 어벤저스는 스스로 풀려나 코르박을 찾아 헤맸다. 코르박과의 충돌 동안, 문드래곤은 코르박의 마음을 읽고 우주의 조화에 대한 그의 환상과 고귀한 의지들에 공감했다. 그녀는 뒤이은 코르박과의 전투에서 참여하지 않고, 코르박의 죽음을 꽤 한탄했다.
문드래곤은 그 뒤, 자신이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것에 맞지 않는 개인과 그룹의 잘못을 파악하고, 옳게 바꾸는데 노력을 바치기 시작했다. 그녀는 다른 어벤저스들에게 쫒겨날 때까지, 팀의 동의 없이 정신능력으로 모두를 조종하며 정식멤버로서 활동했다.
 
그녀는 나중에 행성 바-바니스(Ba-Banis)를 여행하고, 정신능력을 사용하여 그들의 내전을 멈추었다. 또한 어벤저스를 이 일에 참여시키고 토르의 정신을 조종하여 연인으로 만들었다. 어벤저스는 문드래곤으로부터 해방되어 그녀를 물리쳤고, 문드래곤은 아버지인 드랙스를 마지막 전투에서 죽였다.
토르는 문드래곤을 재판에 회부시켜 아버지 오딘에게 맡겼다. 오딘은 문드래곤의 능력을 감소시키는 머리띠를 착용시키고, 디펜더스의 발키리(Valkyrie)에게 그녀를 맡겼다. 마지못해 팀에 합류한 문드래곤은 점차 그들에게 좋은 사람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이 동안에, 그녀는 드래곤 오브 더 문에게 다시 유혹당하기 시작했고, 저항을 계속했다.
디펜더스가 아스가르드의 트롤들에게 사로잡혔을 때, 트롤 중의 하나가 문드래곤에게 정신능력으로 자신들을 돕는다면 머리띠를 삭제하겠다고 말했다. 드래곤도 힘을 제공하겠다고 그녀를 유혹했다. 문드래곤은 그것을 거절하고 디펜더스가 탈출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머리띠가 떨어진 그녀는 자신이 치명적인 질병으로 죽어가고 있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다.

고통을 극복하고 있는 그녀에게 드래곤은 생명을 구해주겠다고 다시 제의해오고, 절망한 그녀는 결국 이를 받아들였다.
드래곤에 의해 타락되고 능력이 광대해진 그녀는 디펜더스와 싸웠다. 발키리는 그녀를 물리쳤지만, 문드래곤은 몇 주 만에 다시 돌아와 디펜더스를 파멸시켰다. 외계인 비욘더(Beyonder)에 의해 능력이 더 늘어난 문드래곤은 다시 한 번 디펜더스를 공격했다. 디펜더스는 그녀에게 대항하여 자신들의 생명력을 내던졌고, 그들은 재와 먼지가 되어 사라진 것처럼 보였다.
드래곤 오브 더 문은 확실하게 사라졌고, 문드래곤의 형상은 생존자들의 눈앞에서 부서졌다.

하지만, 현실의 문드래곤은 죽지 않았다. 대신에 그녀의 정신존재는 표류하고 있었다.
그것은 그녀의 사촌이며 유일한 혈육인 패밀라 더글라스를 찾고 있었고, 패밀라 모르게 안식처로써 그녀의 마음을 이용했다. 또한 타이탄의 컴퓨터 아이작(ISAAC)과 정신적으로 연결되어 문드래곤의 클론을 창조하기 시작했다.
패밀라에게 붉은 수정을 착용한 남자가 접근했을 때, 문드래곤은 마침내 패밀라에게 모든 일을 설명했다. 패밀라의 공격자는 디펜더스의 멤버였던 가고일(Gargoyle)의 영혼이었다. 가고일의 영혼은 신비한 붉은 수정 안에 존재하고 있고, 패밀라는 그 수정을 갖게 되었다.
나중에, 문드래곤의 우주선이 패밀라와 다른 이들을 타이탄으로 데려갔다.
문드래곤은 자신의 클론으로 들어가 패밀라로부터 자신을 제거하고 둘은 가고일의 보호아래 송환되었다. 이들은 패밀라와 연인이 된 이터널의 디메터(Demetyr)와 함께 문드래곤의 우주선에서 은하계를 관광하기 시작했다. 문드래곤은 드래곤이 사라지면서 자신의 악한 감성도 정화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살아있는 성운인 클라우드(Cloud)를 방문했을 때, 문드래곤은 패밀라와 디메터의 관계에 대해 화를 내고 공격했다. 클라우드는 패밀라를 살리고 초인 선드래곤(Sundragon)으로서의 그녀의 잠재력을 실현시켰다.
문드래곤은 디메터를 두고 패밀라와 경쟁했지만 실패하고, 모두가 사랑하는 패밀라를 진짜로 걱정했던 것이 아님을 느끼고 고백했다. 패밀라와 다른 이들은 문드래곤을 용서하고 모두 그녀를 사랑한다고 말해주었다. 그들의 사랑을 느낀 문드래곤은 자신의 방법의 잘못을 깨닫고 같은 실수를 다시는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녀는 모두 지구에 돌려보내기 위해 동료들과 헤어졌고, 이후 어벤저스를 돕는 일을 계속했다.

퀘이사가 우주의 수호자로 임명된 후, 문드래곤은 퀘이사에게 자신들이 우주의 최강 커플을 형성할 수 있는 자격이 있다고 주장했다. 변장한 그녀는 그가 운영하는 경비업체에 입사했지만, 멜스트롬에게 퀘이사가 공격받을 때 자신의 정체를 밝혀야했다. 실패하지 않으려고 그녀는 병든 잭 오브 하츠(Jack of Hearts)를 회복시켰지만, 퀘이사는 그를 물리치고 문드래곤의 소원을 거절했다. 그녀는 결국 퀘이사를 포기했다.

타노스가 전지전능한 인피니티 건틀렛에 강력한 인피니티 젬들을 모으고 있었을 때, 문드래곤은 이에 대항하는 히어로들의 모임에 가입했다. 애덤 월록은 인피니티 젬들을 지킬 사람들을 찾다가, 문드래곤을 마인드젬의 수호자로 선택했다. 그러나 마인드젬의 전 능력을 이용할 수 없었다.
그럼에도 그녀는 인피니티 워치에 합류하였고, 자주 타노스와 부딪히게 되었다. 결국, 인피너티 워치는 멤버들 사이에 타협할 수 없는 차이점들을 이유로 해산되었다. 멤버들은 각자의 길을 갔고, 인피너티 젬은 신비한 7번째 보석에 의해 다른 차원으로 이동되었다.
문드래곤은 아버지와 함께 타이탄으로 돌아갔고, 드랙스의 마음을 회복시키는 것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그녀는 나중에 세 번째 캡틴 마블인 제니스-벨의 동료가 되어, 그의 우주의 인식을 통제하는 것을 도왔다. 타이탄을 떠난 그녀는 릭 존스의 아파트에서 머무르며, 그의 아내인 말로 챈들러와 사랑에 빠졌다. 릭은 마지못해 둘의 관계를 인정했고, 문드래곤과 말로는 함께 달아났다. 얼마 후, 말로는 릭에게 돌아오기로 결심했다.
문드래곤은 말로에게 자신들의 관계는 텔레파시 때문에 우발적으로 부추겨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은 이별을 쉽게 하기 위한 거짓말이었고, 문드래곤은 매우 슬퍼했다. 그녀는 뒤에 제니스-벨의 동생인 필라-벨과 사귀게 되었다.

문드래곤과 필라-벨은 마-벨과 제니스-벨의 무덤을 방문했다. 그런데, 타노스가 나타나서 드랙스에 대한 인질로 삼기 위해 문드래곤을 납치해갔다. 타노스가 어나일러스(Annihilus)로부터 우주를 구하려는 순간, 드랙스가 달려들어 심장에 구멍을 내버렸다. 드랙스와 문드래곤은 실버서퍼를 구출하여 갤럭투스를 풀어주도록 했다.
갤럭투스는 드랙스와 문드래곤을 멀리 텔레포트 시키고 어나일러스의 군대를 말살시켰다. 문드래곤은 드랙스의 행방을 놓치고 필라-벨에게 돌아갔다.

팰랑크스(Phalanx)가 크리 제국을 점령하는 바람에, 필라-벨과 문드래곤은 구세주를 찾아야 했다. 그들은 팰랑크스에게 흡수된 어댑토이드(Adaptoid)를 우연히 만났다.
전투 중에 문드래곤은 드래곤 오브 더 문과 비슷한 용으로 변화되었다. 다시 인간으로 돌아올 수가 없게 된 문드래곤과 필라-벨은 어떤 목소리를 따라서 크리 제국에서 구세주를 찾으러 향했다. 그 목소리의 정체는 크리의 수프림 인텔리전스(Supreme Intelligence)였다. 그 덕분에 그들은 월록이 들어있는 고치를 발견할 수 있었다.
고치가 열리자, 그들은 월록에게 팰랑크스에 대항해 싸워달라고 부탁했다. 울트론이 이끄는 팰랑크스들이 도착하고, 문드래곤은 필라-벨을 보호하려다가 울트론에 의해 가슴이 뚫려 필라-벨의 품에 안겨 죽었다.

얼마 후, 필라-벨과 드랙스는 문드래곤이 돌아올지 모른다는 예언을 들었다. 멘토는 이 둘을 죽여서 죽음의 영역으로부터 문드래곤을 데리고 오도록 보냈다. 필라-벨은 드래곤 오브 더 문의 식도로부터 문드래곤을 구출하고 함께 살아 돌아왔다.
문드래곤은 가디언스 오브 더 갤럭시의 비공식 멤버가 되어, 코스모, 맨티스를 도우며 텔레파시 지원요원이 되었다. 부활한 그녀는 죽기 전보다 마음이 더 열려 있었다.
또한 감성적으로 더 예민해져서 감금된 스타호크의 정신조종에 쉽게 영향을 받아 풀어주고 말았다.

필라-벨이 죽은 뒤에 문드래곤은 가디언스의 현장요원이 되었다. 그러나 시공간의 찢어진 틈인 폴트(Fault)를 통해 넘어온 다른 우주의 외계종족의 숙주가 되는가 하면, 루미널스(Luminals)의 리더인 사이노슈어(Cynosure)에게 살인미수 혐의로 체포되기도 했다.
우주의 진리교회(Church of Universal Truth)는 문드래곤과 사이노슈어를 납치하여 신으로 여긴 외계생명체를 잉태시켰지만, 가디언스와 루미널스가 합동으로 구출하는데 성공했다. 이 경험 동안, 문드래곤은 고치와 살아있는 필라-벨의 환상을 보았으며, 의료진의 도움으로 외계생명체를 제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