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8.08.05
문나이트 Moon Knight (달의 기사)
본명: 마크 스펙터(Marc Spector)
다른 이름:
제이크 로클리(Jake Lockley), 스티븐 그랜트(Steven Grant), 잇작 토폴(Yitzak Topol), 콘슈의 주먹(Fist of Khonshu), 이안 월러(Ian Waller), 크레센트 크루세이더(Crescent Crusader), “무니(Moony)”, 크레센트 렌치(Crescent Wrench), 문 데몬(Moon Demon), 루나 리저네어(Lunar Legionnaire), 시트 페이스(Sheet Face), 스파이더맨(Spider-Man), 불스아이(Bullseye), 스튜피드 문맨(Stupid Moon Man), 문나이트 원(Moon Knight One), 미스터 나이트(Mr. Knight)
직업: 모험가, 자경단원, 억만장자 사업가, (과거에 군인, 권투선수, 용병, 스파이, 정부요원, 택시 운전사)
소속: 미드나잇 선즈, (과거에 콘슈, C.I.A., 웨스트 코스트 어벤저스, 디펜더스, 마블 나이츠, 히어로즈 포 하이어, 시크릿 어벤저스)
출신지: 일리노이 시카고

가족: 랜들(Shadowknight, 동생, 사망), 세스 팔콘(Seth the Immortal, 선조)
:
갈색
모발:
갈색
첫등장: Werewolf by Night #32 (August, 1975)

초능력

정신상태를 믿기 어렵기 때문에 진정으로 달의 신 콘슈(Khonshu)로부터 초능력을 얻는지는 의심스럽다. 다만 마법으로 생각되어질 정도로 강력한 광기 덕분에 나타나는 능력일 수도 있다.
(과거에) 달의 힘: 콘슈의 힘을 통해, 밤과 달빛 아래에서 더욱 강한 힘을 얻는다. 해 질 무렵과 직사광선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체력이 자연스럽게 향상되고, 보름달 아래서 최대치에 달한다.
능력

맨손 전투, 곡예술, 체조기술, 전략가, 비행기 조종술, 탐정술, 심문기술, 사격술, 다양한 무기에 능숙, 고통에 대한 저항력, 텔레파시 저항력. 복싱, 유도, 크라브 마가, 실랏, 담베, 사바테, 에스크리마, 가라데, 무에타이, 쿵푸 등의 무술.
무기/장비
다양한 장비가 내장된 여러 종의 수트(카보나듐 아머, 아다만티움 수트 등), 글라이더 망토, 드론, 리무진, 문콥터, 엔젤 윙 비행기, 초승달 다트, 경찰진압봉.
(과거에) 아다만티움 봉, 초승달 다트가 발사되는 장갑, 아머를 착용시키는 리모콘, 은색 띠, 위험한 순간에 빛을 내는 앙크 십자 형상의 곤봉, 풍뎅이형 다트, 상아 부메랑, 갈고리총, 올가미, 볼라, 삼절곤, 쌍절곤, 전기충격기, 초승달 다트 발사용 총, 에너지 방패, 웹슈터, 울버린의 갈고리 등.
한계
뇌손상으로 인한 다중인격
 
마크 스펙터는 미국에서 태어났지만, 랍비인 아버지 일라이어스는 어린 시절 히틀러가 침공한 후에 체코슬로바키아에서 탈출했다. 마크는 시카고의 가난한 지역에서 자랐고, 아버지는 차별의 대상이 되었다. 마크는 아버지가 왜 박해에 맞서 싸우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유년기가 끝날 무렵, 가족의 가까운 친구인 랍비 이츠 펄만이 사실은 나치의 탈주자이며 유대인 연쇄살인범임을 우연히 알게 되었다. 마크가 그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기 위해 맞섰을 때 싸움 본능이 처음으로 나타났다. 펄만은 그 뒤에 흔적도 없이 사라졌는데, 이 충격적인 사건으로 인해 마크는 해리성 정체감 장애를 일으키게 되었다.
마크가 처음으로 개발한 인격은 스티븐 그랜트와 제이크 로클리였다. 일라이어스가 마크를 퍼트넘 정신병원에 입원시키기로 결정하기 직전, 이집트 달의 신 콘슈(Khonshu)가 자신이 조상이라며 마크에게 접근해왔다. 일라이어스가 죽은 후 마크는 장례식에 참석한 후 콘슈의 목소리에 현혹되어 도망쳤다.

해병대에 입대한 마크는 3년간 복무했다. 그의 두 번째 이라크 파병 기간 동안, 상관들은 마크의 이상한 행동을 파악하고 과거 기록을 조사했다. 마크는 결국 불명예제대를 했다.
그는 CIA에 들어갔고, 나중에 친동생 랜들을 포함한 윌리엄 크로스(훗날의 크로스파이어), 에이모스 라드너 등과 함께 일했다. 랜들은 마크의 여자친구인 리사를 도끼로 살해해 총기 난사 계획을 폭로하지 못하게 했다. 마크는 슈류탄으로 보복을 했고 랜들이 죽었다고 생각했다.
CIA를 나온 마크는 불법 격투대회에 참가했다가 “프렌치” 뒤샹("Frenchie" Duchamp)을 만나 친구가 되었고, 함께 용병이 되었다. 그들은 주로 아프리카와 남미에서 여러 임무를 수행했으며, 마크는 남미의 국가인 보스케베르데(Bosqueverde)의 대통령을 암살한 혐의로 재판을 받기도 했다.

마크와 프렌치는 이집트에서 라울 부시맨(Raul Bushman)의 밑에서 일을 했다. 마크는 돈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반면, 부시맨은 살인과 약탈을 즐기는 것처럼 보였다. 부시맨이 파라오의 무덤을 찾기 위해 고고학자 피터 알론(Peter Alraune)을 죽였을 때, 마크는 그의 딸 말린을 보호하기 위해 부시맨을 때렸다.
격분한 부시맨은 사막에서 그에게 치명상을 입히고, 무덤의 비밀을 기꺼이 말해줄 사람들을 비롯한 그 지역의 모든 사람들을 죽여 버렸다. 오로지 프렌치와 말린만을 살려두었다. 마크가 쓰러지기 전에 겨우 무덤에 도착하자, 말린과 일꾼들은 그를 콘슈(Khonshu)의 석상 아래 눕혔다.
콘슈는 마크의 영혼에게 자신을 위해 일 해준다면 목숨을 구해주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동의한 마크는 다시 살아나서 부시맨의 부하들을 처리했다. 부시맨은 도망쳤고, 마크는 콘슈와의 만남을 환각으로 여겼다.

콘슈의 챔피언으로서 마침내 삶의 목적을 발견한 마크는 범죄와의 전쟁에 충실해지려 했다. 그는 연인이 된 말린과 프렌치, 그리고 콘슈의 석상을 데리고 뉴욕으로 이주했다. 모아둔 재산과 친구들의 도움으로 코스튬과 장비, 문나이트의 인격을 개발했다.
또한 문나이트에게 재정적 지원을 해주는 금융업자 스티븐 그랜트와 거리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택시기사 제이크 로클리라는 두 가지 인격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제이크로서는 노숙자 버트랜드 크롤리, 식당주인 지나 랜더스, 지나의 아들 리키와 레이와 같은 정보원 네트워크를 개발했다. 여러 개의 인격들로 인해 자신의 원래 인격은 뒤로 묻혀버렸고, 네 개의 분리된 삶을 사는 것은 마크에게 커다란 정신적 스트레스를 주었다.

문나이트로서 첫 번째 커다란 사건은 잭 러셀이라는 늑대인간을 사로잡기 위해 위원회(Committee)에게 고용된 건이었다. 몸에 지니고 있던 은색 띠 덕분에 임무를 완수할 수 있었으나, 위원회의 계획이 러셀의 여동생을 또 다른 늑대인간으로 만들어 둘 다 무기로 이용하려는 것임을 알고 등을 돌렸다. 문나이트와 러셀은 위원회를 무너뜨렸다.
컨커로드(Conquer-Lord)와 싸운 뒤에 조디악(Zodiac)이라는 테러조직의 라이프 모델 디코이(안드로이드) 버전과 싸우기 위해 디펜더스에 합류하기도 했었다.
그는 나중에 윌리엄 크로스나 마스크드 머로더, 사이클론, 자신이 랜들이라고 주장하는 연쇄살인범 해처맨(Hatchet-Man)과 같은 빌런들과 싸우면서 더 씽, 스파이더맨과 같은 히어로들과 교류를 했다.

에이모스 라드너의 시신이 상자에 담겨 마크의 문 앞에 도착하자, 그의 죽음을 조사했다. 에이모스의 형제 제임스가 CIA의 실험대상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에이모스가 그것을 조사하다가 같은 실험을 당하고 자살해버린 것이었음을 밝혀냈다.
아버지를 찾으려고 노숙자들을 학살하고 다니는 슬래셔(Slasher)와 맞선 후에 부시맨을 추적해서 교도소로 보내버렸다.
부시맨은 미드나이트 맨(Midnight Man)에게 콘슈의 석상을 파괴하게 하며 반격을 가해왔다. 이때 마크는 콘슈가 자신에게 삶의 목적과 능력을 주었음을 확신했으나, 말린이 또 다른 석상을 만들어낼 때까지, 마크의 자제력은 불안정했다.
문나이트는 말린의 오빠 피터 알론 박사의 환자인 모피어스(Morpheus)와도 싸웠다. 빌런 블랙 스펙터(Black Spectre)가 사람들을 위협해서 시장 출마를 했을 때, 그의 정체가 블랙 스펙터라는 마크의 이야기를 아무도 믿지 않았다. 하지만 콘슈는 그에게 승리할 힘을 주었다.

고대 이집트의 저주를 멈추기 위해서 마크는 잠시 콘슈의 사제의 영혼을 받아들였고, 이는 그의 인격들을 통합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나중에 다시 심각한 정신적 붕괴를 겪고 나서, 말린과 정착하기 위해서 다른 인격들을 모조리 버리기로 결심했다. 아버지의 유산과 화해한 마크는 평화를 찾고 범죄와의 전쟁에서 은퇴하기로 했다.
마크는 스티븐 그랜트의 정체성을 포기하면서 석상을 파리의 한 갤러리에 팔았다. 하지만 “그 이미지가 악으로 전달된다”고 말하는 환영을 보게 되었다. 문나이트로 그를 다시 부르는 이 환영 때문에, 말린은 그의 조현병 증상을 더 이상 참지 못하고 떠나버렸다.
이집트의 왕가의 계곡에서 세 명의 고대 콘슈 사제들을 만나, 콘슈의 지구의 챔피언으로 선정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새로운 무기를 받았다. 마크는 나중에서야 콘슈가 직접 자신의 잠재의식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고대 이집트로 타임슬립한 웨스트 코스트 어벤저스의 멤버를 구출한 후에 팀에 합류하게 되었다. 콘슈는 호크아이(Hawkeye)가 문나이트의 새로운 무기를 개발해주는 대가로 이들을 현대로 돌아올 수 있게 해주었다.
마크는 말린과 프렌치를 멀리하면서 타이그라(Tigra)와 잠시 연애를 하긴 했지만, 진정으로 어벤저스 멤버 활동을 한 적은 없었다. 호크아이의 아내인 모킹버드(Mockingbird)가 자신을 성폭행한 팬텀 라이더를 죽도록 내버려둔 일이 발생하자, 멤버들끼리 이 일의 정당성에 대해 논란이 벌어졌다.
개인적으로 악당 토러스(Taurus)를 추적해 그를 죽음에 몰아넣은 문나이트는 타이그라, 모킹버드와 함께 팀을 떠나 별도의 그룹을 형성했다. 그들은 빌 포스터와 함께 하이 에볼루셔너리나 나이트 시프트를 상대로 싸웠다. 그들이 모킹버드를 쫓는 팬텀 라이더의 유령에 대해 헬스트롬과 상담을 했을 때, 마크는 자신의 정신 안에 콘슈의 존재가 깃들어있음을 알게 되었다. 헬스트롬은 콘슈에게 마크를 떠나도록 설득했다.
자유로워진 마크는 최근의 결정으로 인한 ‘주류’ 히어로 활동이 자신의 의지가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고 사제들로부터 받은 신비한 무기들을 포기했다.

뉴욕으로 돌아간 마크는 말린과 재결합하고 보다 소규모의 범죄와의 싸움으로 돌아갔다.
웨스트 코스트 어벤저스 활동으로 자리를 비운 사이에 미드나이트 맨의 아들인 제프 와일드가 문나이트의 자리를 차지하려고 노력했다는 것을 곧 알게 되었다. 미드나이트(Midnight)라는 이름을 쓰는 제프는 문나이트의 동료가 되고 싶어 했다. 둘은 함께 범죄를 상대로 싸웠지만, 시크릿 엠파이어(Secret Empire) 조직과의 싸움에서 미드나이트가 죽은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그는 죽지 않고 시크릿 엠파이어에서 사이보그 병사로 변했다. 그는 아버지의 죽음이 문나이트의 책임이라며 비난했고, 이 싸움은 다크호크, 나이트 스래셔, 노바, 퍼니셔, 스파이더맨까지 끌어들였다. 치열한 전투 끝에 미드나이트는 죽은 것으로 보였다.

또 다른 죽음에 가까운 경험을 한 마크는 랜들이 살아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게다가 랜들은 콘슈의 챔피언 자리를 차지하려고 애쓰고 있었다. 섀도우나이트(Shadowknight)가 된 랜들은 일시적으로 문나이트의 힘을 사용하는데 성공했다. 문나이트는 퍼니셔의 도움을 받아 섀도우나이트를 물리쳤다.
적들의 수준이 계속 강해짐에 따라 자신의 장비를 계속해서 업그레이드해야 했다. 케블라로 만든 방탄 아머와 아다만티움 초승달 다트를 만들고, 스펙터코프(Spectorcorp)라는 대외용 회사를 세웠다.

인피니티 워(Infinity War) 동안, 문나이트는 메이거스(Magus)가 창조한 문나이트의 사악한 쌍둥이인 문셰이드(Moon Shade)와 싸워야 했다. 다행히도, 문셰이드는 문나이트의 다중인격으로 인한 흐트러진 집중력 때문에 고통 받았으며, 오히려 문셰이드의 위협으로 문나이트는 집중력이 날카로워지는 효과를 얻었다. 또한 문셰이드는 새 무기에 들어있는 아다만티움에 치명적인 약점을 보였다.
또 다른 우주 이벤트인 인피니티 크루세이드(Infinity Crusade)에서는 가데스(Goddess)가 콘슈와의 관계와 죽을 뻔한 경험이 있는 문나이트를 지구에서 가장 영적인 존재 중 하나로 선택했다.

세스 팔콘(Seth Phalkon)은 컴퓨터 바이러스로 스펙터코프를 공격했다. 마크는 회사와 직원 들을 구하기 위해서 자신과 빌딩 섀도우킵(Shadowkeep)을 격리한 뒤 빌딩과 함께 무너져 죽었다.
이집트 악의 신 세트(Seth)가 부시맨, 블랙 스펙터, 모피어스를 고용하자, 콘슈는 마크를 부활시켰다. 빌런들은 세트의 석상을 이용해 UN 감시단에서 열린 평화회의를 방해하려 했으나, 문나이트는 석상을 파괴해서 계획을 중단시켰다. CIA는 마크가 자신들의 정신조종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많이 알고 있으므로, 그를 암살하려고 했다. 하지만 CIA의 캔디스 칼더가 조직의 최근 사악한 계획들을 폭로했다.

문나이트는 블랙 팬서가 그의 수호신인 바스트(Bast)와 다시 연결되는 것을 돕기 위해 영적 영역으로 돌아갔다. 악마 나이트메어가 콘슈로 위장하여 방해했지만, 진짜 콘슈가 도와주었다.
또한, 사로잡았던 빌런 홉고블린에 의해 질병에 감염된 후, 자신의 육체를 붙들어 두기 위해서 아머로 코스튬을 바꾸었다. 질병의 정체는 그를 소유하려 했던 악마 데모고블린임이 밝혀졌다.
얼마 후, 그레이트 레익스 어벤저스의 멤버인 도어맨이 영입 제의를 해왔다. 그런데 문나이트가 도어맨을 미드나이트 맨의 일당으로 오해하면서 논쟁이 벌어졌다. 당연히 문나이트는 합류하지 않았다.
그는 팀 활동에 대한 불신을 갖고 있음에도 지나친 폭력성을 보이는 퍼니셔를 저지하려는 그룹(마블 나이츠)에 합류했다. 본부를 위한 자금도 댔다. 그러나 자란(Zaran)에게 심한 부상을 입고 본부 건물이 폭발하자, 돈과 건강, 열정을 잃어버린 그는 다시 은퇴했다.

문나이트는 부시맨을 죽이고 초승달 다트의 날카로운 끝으로 부시맨의 얼굴 가죽을 벗겨버렸다. 자신도 무릎이 부서져서 낙담한 마크는 마약과 알콜에 의존하기 시작했다. 위원회는 문나이트를 덫에 가두기 위해서, 도덕관념이 없는 프로파일(Profile)을 데려왔다. 프로파일은 계획이 실패한 후에 도망쳤으나, 나중에 마크에게 마지못해 정보를 알려주었다.
초인등록법안을 두고 초인사회가 분열되면서, 캡틴 아메리카와 아이언맨이 모두 그를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려고 했지만 그는 이 사태를 그냥 지나쳐버렸다.
콘슈로부터 많은 재촉을 받은 마크는 마지못해 정부에 등록을 했지만, 법을 지키며 활동하는 것을 원하진 않았다. 법은 그에게 정신상태를 테스트 받도록 요구했으며, 정부와 토니 스타크는 그에게 등록을 허가할 의향이 없었다.
마크의 억누른 분신인 제이크 로클리와 스티븐 그랜트와 대화한 정신과의사는 앞으로 그를 감금해야할지도 모른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마크는 콘슈의 목소리로 의사의 의지를 꺾고, 프로파일이 알아낸 의사의 반사회적 기질에 대해 지적했다. 의사는 그의 신청을 찬성하진 않았지만 그에게 감탄했다.

마크는 정신적인 안정을 찾았지만 대신 무기력함을 느꼈다. 자신이 여전히 콘슈의 챔피언이라고 믿고 있지만, 마음속에서 콘슈는 부시맨의 얼굴을 하고 있었다. 그는 돌아온 미드나이트가 저지른 살인사건들을 조사하던 끝에 마침내 그를 죽이게 되었다. 토니 스타크는 마크의 불안정한 정신 상태를 조사하고 감시했다.
완전히 검은 코스튬을 착용한 마크는 마약으로 스스로를 파탄으로 몰아넣었다. 석방된 블랙 스펙터는 다시 문나이트와 도시를 파멸시키려고 했다. 마크가 빌딩 옥상에서 그를 밀어 떨어뜨려 죽이자, 토니 스타크는 이 행동에 크게 화를 냈다.
노먼 오스본이 이끄는 썬더볼츠가 문나이트를 체포하기 위해 출동했다. 위원회를 대표하는 시코르스키는 문나이트에게 극단적 편견을 갖고 있어서, 토니 스타크, 마리아 힐과 함께 말다툼을 벌였다.
몇 주 후, 썬더볼츠의 맹공 속에서 간신히 살아남은 마크는 콘슈에게 용서를 빌었다. 그러나 콘슈는 이제 다른 숭배자가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마크가 필요 없다고 알렸다.

문나이트 코스튬을 다시 착용한 마크는 프렌치의 레스토랑과 프렌치의 애인 롭을 공격한 휘오스(Whyos) 갱단에게 복수를 했다. 하지만, 이 싸움은 썬더볼츠에게 노출되는 결과를 나타냈다. 잠시 체포된 그는 탈출하여 프렌치와 레이의 도움으로 전열을 재정비했다.
자신을 죽이기 위해 풀려난 불스아이와 시내에서 전투를 벌이게 된 마크는 폭탄을 설치해둔 벙커로 불스아이를 끌어들였다. 폭발이 일어났지만, 불스아이와 마크는 각각 탈출에 성공했다. 오스본은 기자회견을 통해 문나이트가 죽었다고 선언했지만, 토니 스타크는 썬더볼츠의 방법을 비난했다.
마크 스펙터의 인격은 죽었고, 이제 제이크 로클리의 인격이 문나이트를 통제하며 멕시코에서 숨어있었다. 그는 퍼니셔와 자파타 브라더스와 마주쳤고, 카르멘 알칸타라가 자신의 아버지의 마약조직으로부터 탈출하는 것을 도왔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뉴욕으로 돌아왔다. 여전히 자신의 폭력적인 성격에 맞서 투쟁하고 있었고 상상 속의 작은 콘슈로 인해 괴로워하고 있었다. 은행강도를 막는 과정에서 아무도 죽이지 않으면서 뉴욕 시민들은 그를 살인적인 자경단원이 아닌 히어로로 보기 시작했다. 범죄자들을 붙잡는 동안, 마찬가지로 인격에 문제를 갖고 있는 센트리(Sentry)와 만나서 서로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오스본은 그를 처리하기 위해서 후드(Hood)를 불렀다.
후드는 부시맨을 부활시켜서 자신의 군대에 포함시켰다. 부두의 창고를 조사하던 문나이트는 부시맨의 기습공격을 받았고, 치열하게 싸우다 부시맨이 기관총에 찔렸다. 문나이트가 한 번 더 그의 얼굴가죽을 벗겨내려 할 때 콘슈의 환영이 나타나 복종하라고 소리쳤다. 부시맨이 얼굴을 벗기지 말아달라고 애원하자 문나이트는 마지못해 들어주었다.

오스본이 몰락한 후, 스티브 로저스는 어벤저스를 다시 조직하면서 문나이트를 찾아와 시크릿 어벤저스에 합류할 것을 요청했다. 그들의 첫 번째 임무는 화성에서 벌어졌다.
나중에는 신시내티의 시크릿 엠파이어에 침투하기도 했다. 하지만 비스트(Beast)를 비롯한 팀원들을 정신질환 때문에 그를 믿지 않았다.

어벤저스 활동이 끝난 마크는 텔레비전 프로듀서로 일하기 위해서 로스앤젤레스로 이사했다.
자전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작한 <콘슈의 전설>의 성공을 축하하는 파티에서, 전화를 받은 그는 밖으로 나가 캡틴 아메리카, 울버린, 스파이더맨을 만났다. 캡틴은 범죄자들이 로스앤젤레스로 이주해 왔음을 알리고 그 이유를 알아보라고 했다. 그리고 마크에게 어벤저이므로 혼자서 활동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문나이트는 부두에서 정체불명의 고용주에게 배달을 준비하는 무장한 인물 둘을 미행했다. 그들은 미스터 하이드(Mr. Hyde)와 접선했으나, 돈을 지불하길 거절했다가 하이드에게 죽임을 당했다. 문나이트가 공격을 개시했고, 하이드의 보트에서 싸움이 이어졌다. 문나이트는 하이드가 울트론의 머리를 팔고 있던 것임을 발견하고, 그것을 들고 물속으로 뛰어들었다. 문나이트가 더 깊이 잠수하는 동안, 고용주가 보트 위에 나타났다. 그는 부하들을 죽인 것에 대한 복수로 엄청난 에너지의 폭발을 일으킨 뒤 울트론의 나머지 부분들과 함께 사라졌다.

문나이트는 이 상황을 논의하기 위해 울트론 머리를 캡틴 아메리카, 울버린, 스파이더맨에게 가져갔지만, 사실 이들은 환각이었고 그는 완전히 혼자였다.
스파이더맨처럼 차려입은 그는 자신이 진짜 스파이더맨이라고 생각하고 스트립 클럽에서 범죄자 스냅드래곤(Snapdragon)에게 맞섰다. 싸움을 하는 도중에는 울버린의 인격이 그를 대신했다. 그는 패배했지만, 거기서 잠복 중인 에코(Echo)에 의해 구출되었다. 문나이트를 구출하느라 위장신분이 들통나버린 에코는 자신이 잠시 어벤저였음을 설명해주었다. 문나이트는 나중에 데이트를 신청했다.

문나이트는 쉴드 요원 출신인 벅 라임을 고용해서 울트론 머리가 진짜인지 확인했다. 벅은 어벤저스에게 가져다주도록 격려했다. 한편, 로스앤젤레스 암흑가의 새로운 지배자는 스냅드래곤에게 문나이트를 죽이라고 지시했고, 스냅드래곤은 나이트 시프트를 고용했다.
로스앤젤레스로 이주해온 암살자 다켄은 자신이 이 도시를 지배하길 원했다. 다켄은 클로스 킬러(Claws Killer)라는 연쇄살인범의 존재를 삼류로 여겼고, 문나이트 또한 클로스 킬러를 사냥하고 있었다. 클로스 킬러의 정체는 할리우드 배우이자 마약상인 마커스 로스턴이었다.

마크와 에코가 데이트를 하고 있을 때 나이트 시프트가 공격해왔다. 경찰은 그들을 체포하려고 했고, 마크는 캡틴의 인격으로 항복했다. 하지만 경찰관들이 그의 마스크를 벗기려 하자 반격하여 도망쳤다.
에코 역시 경찰차를 훔쳐서 도망쳤고, 합류한 마크가 키스하려 했지만 에코는 화를 냈다. 에코는 나중에 마크의 집을 찾아와 사과했다. 그런데 진짜 어벤저스가 집으로 찾아왔다. 벅이 울트론 머리 때문에 연락을 했던 것이었다. 캡틴은 마크에게 그를 믿는다면서도, 정체불명의 지배자를 잡으려는 계획이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벅은 울트론 머리를 지배자에게 제안하기 위해서 스냅드래곤의 클럽으로 갔다. 그는 이것이 함정이라는 것을 알았지만, 지배자는 자신이 카운트 네파리아(Count Nefaria)라는 정체를 드러냈다. 울트론 머리는 가짜였고 네파리아를 약화시키는 약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은 싸웠지만, 네파리아는 도망쳤다.
하지만 에코가 모든 것을 녹음해서 네파리아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갖게 되었다. 에코는 또 문나이트가 다른 인격들과 대화하는 것을 목격했다. 문나이트는 경찰에 스냅드래곤을 넘겼다. 확실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경찰서장은 네파리아를 화나게 하지 않으려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문나이트와 에코가 범죄자들을 처리하는 동안에 네파리아가 매복 공격을 했다. 그들은 강력한 네파리아를 상대로 도망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네파리아는 눈에서 발사하는 광선으로 에코를 살해했다. 분노한 문나이트의 울버린 성격이 다른 두 어벤저 인격을 말살해버리고 신체를 차지했다. 그는 네파리아를 잔인하게 공격해서 다치게 만들었다. 네파리아의 광선 공격은 자신과 문나이트 모두에게 심각한 부상을 입혔다.
경찰은 문나이트를 발견하고 병원으로 데려갔다. 깨어난 그는 자신이 수갑에 채워져 침대에 묶인 것을 발견했지만, 병원 청소부로 위장한 벅이 그를 구했다.

네파리아의 딸 마담 마스크(Madame Masque)는 에코의 봉에 있는 비브라늄을 추적해서 문나이트와 벅의 은신처를 찾아냈다. 그리고 울트론 머리를 회수했지만, 문나이트와 벅이 물리치고 머리를 되찾았다. 전투 중에 문나이트에겐 에코를 기반으로 한 또 다른 인격이 나타났다. 경찰이 카운트 네파리아를 체포하러 나타났을 때, 그는 경찰서를 공격했다.
문나이트가 쫓아갔지만 패했다. 하지만 이것은 문나이트의 함정이었다. 그가 어벤저스를 불렀던 것이다. 토르가 네파리아를 기절시키고 구속시켰다. 울트론의 머리는 토니 스타크에게로 넘겨졌고, 그는 마크를 꽤나 인상 깊게 봤다. 문나이트는 아이언맨의 인격을 나타냈고, 3개월 후, <콘슈의 전설>이 캔슬되자, 마크는 뉴욕으로 떠났다.

어벤저스가 X-멘과 전쟁을 벌일 때, 문나이트는 팔콘, 쉬헐크와 함께 어벤저스의 편에서 진 그레이 고등교육 학교를 감시했다. 그는 공격적인 태도로 일관했고, 프렌지(Frenzy)와 서로 가시 돋친 말을 주고받은 후 공격하여 싸움을 시작했다. 이 싸움은 결국 학교 전체로 퍼졌다.

오래된 돈을 세탁한 마크는 새로운 기술 장비와 함께 ‘미스터 나이트’라는 새로운 인격으로, 뉴욕 경찰청의 플린트 형사와 함께 많은 어려운 사건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정신과의사는 마크가 더 이상 정체성 장애를 앓고 있지 않다고 선언했지만, 그의 정신은 여전히 콘슈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문나이트는 자신의 옛 고용주들에게 복수하려는 한 저격수를 상대했다. 맨해튼 시내에서 유령 갱들과 싸우고, 닥터 스켈톤의 감염된 환자의 죽음과 관련한 심령현상과도 맞닥뜨렸다. 그리고 한 갱이 스칼렛이라는 소녀를 납치해둔 버려진 건물을 급습했다. 그리고 새로운 블랙 스펙터가 등장해서 문나이트를 죽이려고 했는데, 그 정체는 뉴욕 경찰관으로 플린트 형사의 승인을 받는 자경단원으로 자신이 활약하기 위해서였다.

마크의 정신과의사 엘리사 와르셈(Elisa Warsame)이 고용한 용병이 알리만 로어 장군을 암살하려는 시도를 저지한 후, 엘리사는 최면을 사용하여 자신의 복수를 위해 콘슈를 빼앗아갔다. 마크는 모든 다중인격을 잃고 비밀감옥에 감금되었다. 그는 장군의 생명을 구한 또 다른 행동에 대한 대가로 공격을 받은 후에 탈출할 수 있었다. 콘슈는 엘리사를 포기하고 마크에게 돌아와 장군을 죽이려는 시도를 막는 것을 도왔다.

콘슈는 마크와 그의 동료들을 환상의 정신병원으로 보냈다. 마크의 마지막 남아있는 정신을 없어지게 하기 위해서였다. 이것은 마크의 신체를 콘슈가 차지해서 우리 세계로 들어오려는 방법이었다.
하지만 사실, 그것은 모두 마크의 정신이상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상상 속의 시나리오였다. 그 속에서 마크는 자신의 다른 인격들과 대면했고, 다시 완전해 지기 위해서는 그들을 그냥 무시해버릴 수 없으며 포용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병원으로 돌아온 그는 환상의 콘슈의 머리를 부수고 자신의 병을 고쳤다. 그렇게 마크는 자신의 다른 인격들을 완전히 지배하게 되었다.

마크는 콘슈를 다시 받아들이고 문나이트의 생활을 포함한 자신의 평범한 삶을 다시 시작했지만, 이집트 태양신인 아몬 라의 아바타인 선 킹(Sun King)과 부시맨이 그를 죽이기 위해 음모를 꾸미고 있었다. 그들은 말린을 이용하기 위해 찾아 갔다가, 말린과 마크 사이에 디아트리스라는 이름의 딸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말린에게 마크를 집으로 부르도록 강요했고, 마크가 도착했을 때 디아트리스의 존재를 밝혔다. 마크는 모르게, 제이크의 인격이 말린과 만나왔던 것이었다. 싸움이 벌어지고 빌런들은 말린을 끌고 도망쳤다. 디아트리스를 무사히 자신의 집으로 데려온 마크는 빌런들과 접촉하여 그들을 따라 이슬라 라(Isla Ra)에 있는 그들의 본부로 향했다.

이슬라 라에서 환영을 받은 마크는 선 킹과 신성한 결투를 벌였다. 선 킹은 콘슈가 틀렸음을 깨닫게 하면서 마크가 그동안 알고 있던 모든 것을 의심하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마크는 디아트리스에 대한 믿음으로 광전사의 힘을 나타내면서 선 킹을 물리치고 그의 영혼을 꺾어버렸다. 선 킹이 패배를 인정한 후에, 문나이트는 선 킹의 추종자들을 스스로 받아들였다.
 
문나이트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