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7.03.05
본명: 나다니얼 에섹스(Nathaniel Essex)
다른 이름: 네이던 밀버리(Nathan Milbury), 마이클 밀버리(Michael Milbury), 아놀드 보클린(Arnold Bocklin), 찰스 윈저(Charles Windsor), 네이트(Nate), 페일맨(Pale Man), 노스페라투(Nosferatu), 화이트 데블(White Devil), 스티븐 샤프란(Steven Shaffran), 에드먼드 앳킨슨(Edmund Atkinson), 아포칼립스(Apocalypse), 시어도어 J. 시니스터(Theodore J. Sinister), 세뇨르 시네스트로(Senor Sinestro), 지미 시니스터(Jimmy Sinister)
직업: 유전학자, 생물학자, 범죄자
소속: 머로더스, (과거에 왕립학회, 나치, 아포칼립스의 수하, 웨폰 X 프로젝트, 블랙 웜 프로젝트)
출신지: 잉글랜드 런던
가족: 클로딘 렌코(Miss Sinister, 클론 “딸”)
: 빨강 모발: 흑발 피부: 흰색
첫등장: Uncanny X-Men #221 (September, 1987)

초능력

여러 뮤턴트의 DNA를 가져온 덕분에 다양한 능력을 갖고 있다.
변신(분자 단위), 재생(치유인자로 인해 신체부위가 거의 남지 않아도 재생한다), 불사(음식, 물, 공기가 필요없음), 텔레파시(400km 반경 범위), 정신/육체를 마비시킬 수 있다, 사물이나 장소와 정신적으로 연결, 정신조종, 초능력 차단, 염동력, 광역 텔레포트, 블라스트 발사, 방어막 생성, 비행, 기계 접속, 힘, 체력, 스피드, 내구력, 반사신경
능력

천재적 지능, 생물학, 유전학, 의학, 물리학, 전기공학, 로봇공학, 컴퓨터공학, 심리학에 대한 뛰어난 지식과 기술, 무술, 맨손 전투
미스터 시니스터 Mr. Sinister
 
어린 나다니얼 에섹스는 런던 템스 강 남쪽의 그리니치 공원에 갔다가, 끝없는 수많은 사람들이 각자 자신의 길을 가는 것을 보고 놀랐다. 에섹스는 그것이야말로 지구상의 천국의 신성함과 순결함이라고 믿었다.
그는 옥스포드 대학에서 장학금을 받고, 1859년 빅토리아 시대에 생물학자가 되었다. 그는 진화론에 대한 진보된 이론을 발전시켰고 찰스 다윈의 진화론에 집착했다. 그러나 다윈과 그의 동시대인들은 너무 많은 도덕적 제약에 의해 족쇄가 잡혀 있었다.
에섹스는 과학은 도덕성을 넘어섰다고 느끼며 인류의 완전한 진화를 꿈꾸었다. 아들 애덤이 혈우병과 굽은 뼈를 비롯한 수많은 선천적 결함으로 인해 네 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사망한 후, 더욱 더 연구에 매달리게 되었다.

런던의 왕립학회 회원인 에섹스 박사는 그 세대의 가장 위대한 과학적 두뇌라고 인정받았지만, 일부는 그를 연구에 집착하는 위험한 사람으로 여겼다.
인간 게놈에서 “에섹스 인자(Essex Factors)”라고 직접 이름붙인 것으로 인해 인류가 돌연변이를 겪고 있음을 발견한 그는 백년 후의 후손들은 우월한 존재로 변이될 것이라고 믿었다. 이 이론은 비웃음을 샀고, 종교적인 모욕이라고 느낀 이들은 그를 왕립학회에서 축출했다. 심지어 다윈조차도 의사를 만나 아들을 잃은 트라우마를 치료하라고 제안했다.
화가 난 에섹스는 다윈에게 과학의 발전을 위해 괴물이 필요하다면 기꺼이 괴물이 되겠다고 말했다.

런던 거리에서 괴물, 바보 등 모든 유형의 돌연변이들을 모으고 있는 머로더스(Mauraders)라는 조직을 만난 에섹스는 이들을 대상으로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무자비한 실험들을 할 수 있었다.
오래 잠들어 있던 최초이자 불멸의 뮤턴트인 엔 사바 누르(En Sabah Nur)는 깨어난 후에 자신을 에섹스에게 데려달라고 머로더스에게 명령했다.
먼 미래의 아스카니 일족(Clan Askani)의 도움을 받아 과거로 시간여행을 온 사이클롭스(Cyclops)와 피닉스(진 그레이)는 자신들이 미래에 악당이 되는 에섹스를 막으려 왔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아스카니의 마담 생티티(Madame Sanctity)는 엔 사바 누르가 영국을 정복하는 것을 막기 위해 보낸 것이었다. 에섹스는 마담 생티티가 숭배하는 네이던 데이스프링의 탄생을 위해 필요한 인물이었던 것이다.

에섹스는 심지어 죽은 아들까지 파내어 실험하기까지 했다.
남편의 연구가 점점 궁금해진 레베카 에섹스는 연구실을 살폈다가 인큐베이션 튜브에 담긴 아들의 시신을 발견했다. 아들의 무덤을 파헤쳐 관이 텅 비었음을 확인한 그녀는 기절을 하고 말았다.

엔 사바 누르는 에섹스에게 접근하여 그의 연구에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에섹스는 연구를 계속 하기 위해 그와 손을 잡기로 했다. 그리고 엔 사바 누르야말로 인류의 커다란 변이를 시작하는 최초의 존재라고 설명했다.
엔 사바 누르가 에섹스를 따라 사교모임인 헬파이어 클럽(Hellfire Club)에 가서 자신의 능력을 펼쳐 보이자, 인류의 변이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다가왔음을 깨달았다. 그리고 엔 사바 누르는 자신을 방해하려는 사이클롭스와 피닉스를 물리치고 에섹스에게 실험대상으로 주었다.

피닉스가 엔 사바 누르의 제안을 받아들이면 세계가 파괴된다고 알려주자, 에섹스는 마침내 비정통 과학의 삶을 버리고 임신한 레베카에게로 돌아가기로 결심했다. 그러나 그가 집으로 돌아갔을 때, 아내가 가둬두었던 실험대상들을 풀어주고 조기출산을 했으며, 스트레스로 죽어가고 있는 것을 목격했다. 아내에게 용서를 빌었으나 레베카는 거부하고 당신은 “불길한 사람”이라는 말을 남기고 숨을 거뒀다.
결국 그는 엔 사바 누르의 뜻에 따라, 세상의 약자들을 없애버리기 위해서 감염병을 만들었다. 아포칼립스(Apocalypse)가 된 엔 사바 누르는 에섹스를 나이 들지 않는 비범한 존재로 변화시켰다. 에섹스 시절의 기억을 대부분 잊고 새 능력을 갖게 된 에섹스는 레베카의 마지막 말인 “시니스터(불길한 사람)”라는 이름을 선택했다.

사이클롭스는 탈출하면서 시니스터에게 안구 블라스트를 발사했다.
그는 감염병을 만들지 말라고 애원했고, 시니스터는 사이클롭스가 자신의 이름을 불렀을 때 전에 만난 적이 있음을 깨닫고, 그 후로 사이클롭스나 그의 혈통을 해부하려는 강박관념을 갖게 되었다.
 
사이클롭스와 피닉스가 아포칼립스를 물리치고 돌아가려 할 때, 시니스터가 나타나 사이클롭스에게 다시 만날 것이라고 얘기했다. 아포칼립스는 왜 감염병이 완전하지 않았는가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고, 시니스터는 자신이 감염병을 조작해서 아포칼립스에게만 영향을 미치게 해두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포칼립스의 면역 체계는 그것에 빠르게 적응하여 치명적이지 않았다. 시니스터는 목적 없는 잔인함은 무지이며, 무지는 과학의 큰 적이라고 말했다.
아포칼립스가 다시 동면에 빠지기 시작하면서 시니스터의 저항을 다시는 허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진정한 힘을 누가 갖고 있는지 잊지 말라고 경고했다.

1882년, 시니스터는 다윈의 장례식에 참석하여 한때 비난당했던 사람이 잉글랜드 최고의 교회인 웨스트민스터 성당에 묻혔다는 아이러니를 목격했다. 아직 약간의 인간성이 남아있었던 그는 아내의 사진이 담긴 작은 상자를 보관하고 있었는데, 자신이 에섹스였으며 아내와 아이들이 죽었다는 것을 상기했다. 상자를 버린 그는 미국으로 떠났다.

사이클롭스의 혈통에 집착한 그는 뉴욕에서 산부인과 에섹스 클리닉을 차리고, 사회의 이탈자들을 연구했다.
네이던 밀버리로 이름을 바꾼 그는 사이클롭스의 조상인 대니얼 서머즈와 아내 아맨다 뮐러를 비롯한 여러 사람들을 대상으로 풍부한 유전자 연구를 할 수 있었다. 아포칼립스에 대한 위협을 항상 느끼고 있는 시니스터는 그에 맞설 수 있는 강력한 뮤턴트와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단을 찾기 위해 수많은 시간 동안 실험을 했다.

1891년, 미래에서 온 두 뮤턴트 갬빗(Gambit)과 커리어(Courier)를 만나게 되었다.
갬빗은 시니스터에게서 아포칼립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했다. 갬빗은 도둑 길드의 멤버들과 교환하여 아포칼립스의 은신처에 대한 정보를 알아냈다. 시니스터와 갬빗은 함께 도둑 길드의 수장인 캔드라로부터 길드를 구해내는데 함께 나섰다.
시니스터는 길드 멤버들로부터 아포칼립스 은신처에 대한 기억을 지운 후, 갬빗에게서 전에 자신이 했던 수술흔적을 보고 이 기억들을 의식에 심어주었다. 그리고 갬빗과 커리어를 떠났다.

1899년에는 잉글랜드에서 아포칼립스를 깨우는 것을 도왔다.
아포칼립스는 여러 해 동안 자신을 위해 봉사해온 것을 고맙게 여기며 모든 하인들 중에서 시니스터가 가장 충성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시니스터에게 보상을 하겠다고 했지만 거절했다. 시니스터는 자신의 입장에 대해 경멸을 나타냈다.
나중에 시니스터는 아포칼립스에게 새로운 기계조직 바이러스(Techno-Organic Virus)를 감염시키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아포칼립스는 바이러스와 싸울 수 있는 분자구조를 갖고 있어서 죽지 않고 단지 약해질 뿐이었다. 아포칼립스는 다시 만나게 되면 죽이겠다고 위협했고, 시니스터는 도망쳤다.

1907년에는 머로더스를 보내서 캐나다에서 갈고리 손톱을 가진 야생의 남자 “로건”을 쫓았다. 그를 붙잡아 조사한 결과 뮤턴트임이 확인되었다.
1915년, 시니스터는 잉글랜드로 돌아가서 제이콥 쇼에게 변신능력을 부여해주었다. 제이콥은 그 능력으로 형제를 살해했다. 시니스터가 제이콥을 도운 대가로 무엇을 얻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1920년대, 허버트 에드가 윈덤이라는 유전학자는 인간의 DNA 유전자 코드의 해독을 꿈꾸고 있었다. 제네바의 국제 유전학 컨퍼런스에 참석한 윈덤은 갑자기 통증을 느끼고 밖으로 나왔다가 한 남자와 마주쳤다. 그 남자는 그 시대에 존재해선 안 되는 유전자 해독 코드의 청사진을 선물로 주었다. 이 사람이 시니스터인지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윈덤은 나중에 하이 에볼루셔너리라는 인물이 된다.

1930년대에 시니스터는 캘리포니아에서 실험대상들을 모으며 시간을 보냈다.
로스 엔젤레스에서 라디오 코미디언인 페이 리빙스턴(Faye Livingstone)을 만난 그는 어느 날 밤 페이에게 비밀 실험실을 들키고 말았다. 시니스터는 페이가 X 인자 유전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식은 특별한 아이가 될 것이라고 말해주었다. 공포에 질린 페이는 떠나려고 했지만 시니스터는 그녀를 가두어버리고, 수개월 동안 굴욕적인 실험을 계속 하면서 페이의 정신과 영혼을 망가뜨렸다. 그는 페이가 시니스터가 아닌 나다니얼 에섹스를 보도록 만들었다. 심한 폭풍우가 몰아치는 밤에 시니스터는 아무런 말이나 몸짓 없이 문을 열고 그녀를 풀어주었다.
나중에 페이는 암에 걸려서 샌디에이고의 한 요양원으로 가게 되었다. 여전히 에섹스를 사랑하는 페이는 다른 사람과 결혼하거나 아이를 갖지 않았기 때문에, 시니스터가 그토록 열망한 자손은 만들어지지 않았다. 그는 일 년에 한 번, 미스터 에섹스가 되어 그녀를 방문했다. 그리고 그 누구도 면회를 허락하지 않았다.

1944년, 나치의 과학자가 된 시니스터는 유전학자 요제프 멩겔레와 함께 일하며 아우슈비츠의 아이들로부터 “노스페라투(흡혈귀)”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는 특유의 창백한 얼굴(사람들이 알비노라고 생각한) 때문에 나치들조차도 두려워했지만, 아이들에게 자주 사탕을 나눠주고 대신 피를 뽑아갔다.
어린 막스 아이젠하르트(훗날의 매그니토)는 이런 노스페라투의 행동을 목격했다. 노스페라투는 수용소를 돌아다니며 무작위로 사람들을 골라 돌연변이 유전자를 연구했다. 심지어 자신을 두려워하는 경비원들의 간섭 없이 죄수를 가스실로 보내기도 했다. 그가 고른 죄수는 다시는 볼 수 없었고, 다른 죄수들은 노스페라투가 그들을 몰래 탈출시켜주는 영웅이라고 믿었다. 막스 아이젠하르트는 그를 믿지 않았기 때문에 선택을 피하기 위해 존더코만도(Sonderkommando)라고 부르는 시체처리반이 되었다. 그리고 화장터의 용광로를 청소하던 중에 친구들이 괴물로 변한 시신이 된 것을 발견했다.

나중에 시니스터는 안드로이드 휴먼 토치(Human Torch)의 불꽃을 꺼뜨리기 위해 , 네이머 더 서브 마리너(Namor the Sub-Mariner)의 클론인 실험체 N2를 만들었다. 그러나 캡틴 아메리카가 N2를 물리쳤다.
1944년에 시니스터는 스캘프헌터(존 그레이크로우)를 만나 자신의 새로운 머로더스의 첫 멤버로 영입했다. 전쟁이 끝나자, 막스 아이젠하르트는 나치 사냥꾼이 되어 노스페라투를 찾으러 다녔다.

1946년에 네이던 밀버리 박사는 아맨다 뮐러(최초의 서머즈의 아내)가 주도하는 정부의 비밀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블랙 웜(Project: Black Womb)에 알렉산더 라이킹, 커트 마르코(저거너트의 아버지), 아이린 애들러(데스티니)와 함께 출생한 후에 탱크에 저장한 수천 명의 아기들을 연구했다.
옥스포드 대학교에서는 유전학과 생물물리학 강의를 담당하며 찰스 자비에와 모이라 킨로스를 가르쳤다. 그는 자비에와 모이라의 관계를 간섭했고, 자비에는 정신을 읽을 수 없는 이 교수를 의심했다.
1968년에는 베트남에서 스캘프헌터를 시켜서 실험용으로 군인들과 마을 주민들을 납치하도록 시켰다. 시니스터는 화이트 데블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실종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빅터 크리드가 고용되었지만, 그의 고용주는 스캘프헌터에게 참수를 당했다. 스캘프헌터는 크리드에게 엄청난 돈을 주고 시니스터의 해결사로 고용했다.

수십 년 동안, 시니스터는 오마하에 스테이트 홈 포 파운들링스(State Home for Foundlings)라는 고아원을 차리고 블랙 웜의 결과물인 뮤턴트 아이들이 자라는 것을 몰래 관찰했다. 고아원 지하에 최첨단 실험실을 만들고 몇몇 아이들의 삶을 성인이 되도록 통제하여 부하로 삼으려 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실험대상은 에마 프로스트였는데, 에마는 에섹스 클리닉에 입원했었다. 시니스터는 수년 간 자신의 몸을 완성하고, 사이클롭스의 혈통을 연구하고, 다른 이들을 조작하면서 과대망상이 되었다. 그리고 여전히 아포칼립스의 진노를 두려워했다.

비행기 사고로 인해 어린 사이클롭스가 동생 알렉스와 함께 병원에 입원하고 있었다. 사이클롭스는 일 년 간이나 입원해 있었고, 시니스터는 그를 찾아가 실험을 시작했다. 회복된 사이클롭스는 시니스터의 고아원으로 오게 되었고, 시니스터는 그에게 정신을 차단시키고 “레프티”라는 룸메이트 아이에게 그를 괴롭히도록 시켰다.
뮤턴트 능력이 나타나기 시작한 사이클롭스는 고아원을 탈출했고, 잭 오다이아몬즈(Jack O'Diamonds)라는 뮤턴트 범죄자를 만나 함께 지내게 되었다. 그러나 사이클롭스는 심한 두통을 앓기 시작한 바람에 전문가인 시니스터에게 도로 보내졌다. 시니스터는 그에게 석영 루비 렌즈를 제공해주었다.
그러나 찰스 자비에가 FBI 요원 프레드 던컨과 함께 사이클롭스를 찾아내자 시니스터도 어쩔 도리가 없었다. 잭 오다이아몬즈에게서 구출된 사이클롭스는 첫 번째 X-멘이 되었다. 그래도 시니스터는 계속해서 그를 관찰했으며 심지어는 사이클롭스의 조부모의 이웃에서 살기도 했다.

어느 땐가, 시니스터는 하복의 뮤턴트 유전자를 아멧 압둘에게 결합시켜서 그를 우주 에너지를 흡수하여 거대화하는 리빙 모놀리스(Living Monolith)로 만들었다. 또, 범죄계와의 접촉을 통해 갬빗의 능력을 통제하는 것을 도왔다. 그는 전에 더 나이 든 갬빗을 만났음을 기억하고, 뇌조직의 일부를 제거하여 갬빗의 능력수준을 줄여주는 대신 통제가 쉽도록 해주었다. 그 결과, 갬빗은 시니스터에게 빚을 지게 되었다.
시니스터는 몇 년 전에 크레이븐 더 헌터를 고용해서 최초의 X-멘의 DNA 샘플들을 수집해오도록 했었다. 그들의 DNA와 크레이븐의 것, 그리고 카니지 심비오트의 샘플을 결합하여 크레이븐(Xraven)을 만들어낼 수 있었지만, 다른 날을 기약하며 탱크 안에 넣어두었다.

결국 사이클롭스와 진 그레이의 혼합된 유전자가 아포칼립스를 없애고 자신을 자유롭게 해줄 새로운 능력의 뮤턴트를 창조할 수 있음을 깨달은 시니스터는 피닉스가 되어 불안정해진 진 그레이 대신 그녀의 클론을 만들어 이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클론은 생명력이 없었으며 기대했던 뮤턴트 능력도 나타내지 않았다. 그는 이 실패한 클론을 고아원 지하의 배양관 안에 남겨두었다.
다크 피닉스가 죽었을 때, 피닉스 포스의 불꽃은 우연히 이 클론에게 들어갔다. 그는 클론에게 매들린 프라이어(Madelyne Pryor)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사이클롭스가 좋아할만한 성격과 새로운 기억을 이식해두었다. 그리고 알래스카의 할아버지의 회사에서 비행기 조종사로 일하던 사이클롭스와 자연스레 만나도록 꾸몄다.
둘은 시니스터의 바람대로 연인이 되어 결혼하고, 네이던이라는 아들을 낳았다. 네이던은 지나치게 강력한 나머지, 태어나는 순간에 휴면상태였던 아포칼립스를 깨워버렸다.

하수도에 숨어사는 뮤턴트 공동체인 몰록스(Morlocks)의 존재를 알게 된 시니스터는 다크 비스트(Dark Beast)가 몰록스를 실험하면서 자신만의 특징을 남겨놓았음을 확인했다. 다크 비스트는 대체 현실에서 시니스터의 제자였기 때문에 배운 대로 한 것뿐이지만, 그것을 알지 못하는 시니스터는 몰록스 전원을 없애버리기로 했다.
그는 자신에게 빚진 갬빗을 포함한 새로운 머로더스를 구성해서 보냈다. 갬빗은 이 학살을 막아보려 했지만, 세이버투쓰에게 치명상을 입고 간신히 도망쳤다. 몰록스 대학살은 X-멘, X-팩터, 토르의 등장으로 완전히 성공하진 못하고, 머로더스의 상당수도 목숨을 잃고 말았다. 그러나 시니스터는 미리 그들의 유전자를 채취해두었으므로 계속 클론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진 그레이가 살아 돌아오자, 시니스터는 진실이 밝혀지기 전에 머로더스를 보내서 매들린을 없애고 네이던을 납치해오려 했다. 매들린은 네이던을 지키기 위해 잠재적 정신능력을 발휘해서 스스로를 지킬 수 있었으나, 네이던은 빼앗기고 말았다. 매들린은 여러 발의 총을 맞고 신원미상의 환자로서 병원에 옮겨졌다.
시니스터는 네이던을 비밀실험실로 데려가 수개월 동안 연구했다. 시니스터는 네이던과 매들린의 존재를 철저히 지웠다. 사이클롭스는 아들의 행방을 알아내고 구출하려 했지만, 악마 나스트리쉬(N'Astirh)가 네이던을 데리고 탈출해버렸다. 나스트리쉬는 매들린을 고아원의 비밀실험실로 데려와 그녀의 이름이 적힌 배양관을 보여주었다. 시니스터가 매들린을 붙들어 놓고 그녀가 진 그레이의 클론임을 설명하자, 매들린은 속박을 풀어버렸고, 나스트리쉬로부터 아들을 받았다.
큰 충격으로 미쳐서 고블린 퀸이 된 매들린은 뉴욕으로 돌아가 X-팩터와 X-멘을 상대로 싸우며 진과 사이클롭스를 비난했다.

결국 매들린이 죽은 후, 진은 매우 심한 고통을 겪기 시작했다. 시니스터가 진의 모든 기억을 지워버리려 했기 때문이었다. 진은 심령차원에서 그를 물리치고 도망친 흔적을 쫓았으나, 그 사이에 머로더스가 자비에 영재학교를 습격했다.
악령 맬리스(Malice)에게 씌인 폴라리스를 심문하는 동안, 시니스터는 학교를 파괴해버렸다.
사이클롭스는 자신이 자란 고아원을 시니스터가 운영해왔으며 루비석영 렌즈와 매들린에 대한 진실마저 알게 되었다. X-멘과 X-팩터가 시니스터와 맬리스를 상대로 싸우는 동안, 사이클롭스는 묶여 있었다. 하복이 그를 구할 때, 사이클롭스가 시니스터를 죽인 것처럼 보였다.

아포칼립스는 어린 네이던에게 기계조직 바이러스를 감염시켰다. 바이러스가 결국 아기를 죽일 것이 확실해지자, 37-39세기에서 온 아스카니 일족의 시스터 아스카니가 네이던이 자신들 시대의 구세주가 되며, 자신들이 그를 치료해주겠다고 주장했다. 사이클롭스는 다시는 아들을 볼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목숨을 구하기 위해서 네이던을 아포칼립스가 지배하는 미래의 세계로 보냈다.
한편, 스티븐 샤프란 상원의원은 자신의 정치경력을 키우기 위해서 X-팩터의 신용을 떨어뜨리는 짓을 꾸몄다. 시니스터는 샤프란으로 변신하여 X-팩터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시니스터와 만난 샤프란은 그를 죽이려 했으나, 시니스터의 갑옷을 맞고 튕겨 나온 총알에 맞아 자신이 죽고 말았다.
시니스터는 새 뮤턴트 그룹인 내스티 보이즈(Nasty Boys)를 시켜서 자신에게서 벗어나려는 맬리스를 추적하도록 했다. 시니스터와 내스티 보이즈, 맬리스 사이의 쌓였던 불만이 터지고, 하복과 폴라리스가 탈출했다. 두 히어로들은 에너지 형태의 맬리스를 흡수해버리려고 했으나, 시니스터가 방해했다. 갈등이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본 시니스터와 부하들은 철수했다.

시니스터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케이블의 클론인 스트라이프(Stryfe)가 설계한 감염병인 레거시 바이러스(Legacy Virus)를 지구상에 퍼뜨리고 말았다. 그는 사이클롭스에게 스트라이프의 짓임을 알려주었다.
미래에서 온 케이블의 아들인 제너시스(Genesis)는 진 그레이를 납치하고 그 텔레파시를 이용해 시니스터에게 페이 리빙스턴과 함께 사는 환상을 겪도록 했다. 그러나 시니스터는 자신에게 더는 쓸모가 없는 여자라며 단호하게 거절했다. 페이는 텔레파시 환상 속에서 시니스터와 춤을 춘 뒤에 그의 품에서 죽었다.

시니스터는 시에나 블레이즈를 고용해 뮈어 섬에 있는 뮤턴트 프로테우스(Proteus)의 DNA를 훔쳐오도록 지시했다. 그러나 레이첼 서머즈에게 패하는 바람에 임무완수에 실패하고 말았다. 대신 시에나가 싸움 도중 할퀴면서 레이첼의 DNA를 얻어냈기에 시니스터는 그녀를 용서했다.
시니스터는 레거시 바이러스의 치료법을 개발할 목적으로 뮤턴트 스레노디(Threnody)를 데려왔다. 죽어가는 이를 감지할 수 있는 그녀는 바이러스의 희생자들을 추적했다. 지구 최고의 유전학자 중 하나인 모이라 맥태거트는 결국 치료법을 개발해냈다. 이 치료법은 X-멘의 콜로서스(Colossus)의 희생 덕분에 완성되었다. 시니스터는 감사의 의미로 콜로서스의 클론을 제공해주겠다고 제안했지만 X-멘은 이를 거절했다.

에이지 오브 아포칼립스(Age Of Apocalypse)의 현실이 창조되었다가 붕괴된 후, 그 생존자들이 넘어왔고, 시니스터는 그 현실 세계의 시니스터가 만들어낸 X-맨(네이트 그레이)과 싸워야 했다.
아포칼립스가 열두 명의 사도를 모아 스스로 사이클롭스와 합체했을 때, 케이블은 진 그레이와 함께 아포칼립스의 출생지인 이집트로 찾아갔다. 진은 사이클롭스의 몸에서 아포칼립스의 심령체를 분리시키고 케이블이 그 영혼을 찢어버렸다. 이로써 시니스터는 그토록 원하던 자유를 얻었다.

시니스터는 로버트 윈저라는 이름으로 웨폰 X 프로젝트에 참여했었다. 그는 웨폰 X의 수용소인 네버랜드에 갇힌 뮤턴트들이 탈출하도록 도왔다. 그러나 대신 이 뮤턴트들을 자신의 실험실로 데려가 연구했다.
동시에, 칠드런(Children)이라는 초능력 존재들을 만들어냈다. 세이버투쓰가 첫 번째 칠드런인 한스를 죽인 후에 존 서브라임(John Sublime)은 칠드런을 포기하라고 강요했다.

하이 에볼루셔너리가 인공위성을 가동했을 때, 모든 뮤턴트들은 돌연변이가 제거되어 버렸다.
학생들의 연구를 지원하러 왔던 시니스터는 자신의 정체를 밝히고, 위성의 광선을 수정하여 모든 지구인들을 돌연변이화시키려고 했다. 그러나 뮤턴트의 일종인 네오(Neo)라는 인류의 진화한 분파가 나타나서 돌연변이를 제거시킨 것이 시니스터라고 오해해서 그의 시설들을 파괴했다.

또한 시니스터는 러시아의 요승인 그리고리 라스푸틴과 함께 한 역사가 있음이 밝혀졌다.
그는 미하일 라스푸틴과 콜로서스 형제를 비롯한 후손을 추적했다. 시니스터는 미하일과 함께 생존한 후손들을 모조리 죽여 라스푸틴의 본질을 하나의 숙주에 집중시켜 환생시키려 했다. 형제가 시니스터의 영향에 맞서 싸운 후, 그가 자신의 실패한 능력들을 안정시키기 위해 라스푸틴을 원했음을 알 수 있었다. 약해진 그는 변신하거나 텔레포트할 수가 없어서 콜로서스의 공격에 피해를 입으면서도 능력을 회복하면 꼭 복수하겠다고 맹세했다.

스칼렛 위치가 조작한 현실 세계인 하우스 오브 M(House of M)의 현실에서, 시니스터는 매우 고상하고 친절한 인물이었다. 데드풀과 캐논볼, 사이린이 차원이동을 통해 나타났을 때, 그는 약을 탄 바비큐 식사를 대접했다.
매그니토가 지배하는 사회에서 금지한 뮤턴트 실험을 한 그는 네브라스카의 한적한 시골농장에서 지내야만 했다. 그 역시 아기 케이블의 탄생에 책임이 있으며, 이 아기가 하우스 오브 M의 세계를 구원할 잠재적 구세주라고 믿고 있었다. 그러나 데드풀 트리오는 이 아기를 빼앗아 돌아가 버렸다.

스칼렛 위치가 세계를 원래대로 되돌려놓으면서 뮤턴트 인구수가 크게 감소했다. 시니스터 역시 뮤턴트 DNA 샘플들로 자신을 강화시켰으므로 스칼렛 위치의 “뮤턴트는 이제 그만”에 영향을 받았다.
다시 등장한 시니스터는 갬빗과 선파이어에게 아포칼립스의 기수가 되어 변화된 상태를 극복하는 것을 도울 테니 머로더스에 합류하라고 설득했다. 머로더스가 캐논볼과 아이스맨을 상대로 싸운 후에, 시니스터는 캐논볼의 마음을 비워버려 X-멘에게 경고를 하고 떠났다.

M-데이(스칼렛 위치가 뮤턴트 수를 줄여버린 날) 이후 처음으로 뮤턴트 아기가 태어나자, 머로더스는 아기를 데려오기 위해 움직였다. 시니스터는 마침내 아기를 손에 넣는데 성공했으나 갬빗과 미스틱에게 배신당해 죽임을 당하고 말았다.
그러나 시니스터는 자신이 사망할 경우를 대비해 조치를 취해놓고 있었다. 자비에나 저거너트, 또는 세바스천 쇼의 몸으로 자신의 의식을 옮기는 것이었다. 이것은 그들의 어린 시절부터 준비되어 있었다. 하지만 마법의 헬멧 때문에 저거너트에게로 옮겨갈 수가 없었던 데다가, 아맨다 뮐러가 자신의 장치의 동력원으로 이용하기 위해 시니스터의 본질을 노렸다.
세바스천 쇼와 갬빗이 기계를 파괴함으로 인해, 뮐러와 시니스터의 계획은 모두 좌절되어버렸다. 시니스터는 잠깐 자비에의 몸을 소유할 수 있었으나 곧 쫓겨나 죽은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그의 실험대상이었던 클로딘 렌코(Claudine Renko)가 한 기계에 이끌려 시니스터의 본질을 자신에게로 이식하고 미스 시니스터(Miss Sinister)가 되었다. 시니스터가 그녀를 통제하기 시작하자, 클로딘은 그것을 피해 자신의 의식을 X-23에게로 옮기려고 시도했다. 이것은 치유인자를 가진 뮤턴트의 몸을 갖고 싶었던 시니스터의 계획이었다.
갬빗의 도움을 받은 X-23에게 쫓겨난 그는 대신 새로운 클론에게로 들어가 미스 시니스터를 잘 관리하겠다고 약속했다.

나중에, 샌프란시스코로 돌아온 그는 셀레스티얼스(Celestials) 종족에게서 쫓겨나 지구에 남겨졌다가 숨진 드리밍 셀레스티얼(Dreaming Celestial)의 머리를 사용해서, 코스믹 에너지로 도시의 한 구역을 모조리 시니스터 구역으로 변형시켰다. 일종의 시니스터들의 집단의식으로 호모 수피리어보다 더 위대한 종을 만들려고 했다.
시니스터는 셀레스티얼스가 지구로 향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은 사이클롭스에게 대화를 통한 휴전을 제안했다. 그리고 속내를 드러내어 사이클롭스의 팀의 정신을 장악했지만, 다이아몬드 형태로 변신한 에마 프로스트는 조종할 수가 없었다. 호프 서머즈는 시니스터의 머리에 총을 쏘아 죽였다.

시니스터 클론 중 하나는 그가 리더 역할을 맡았을 뿐이며 더 이상 개인이 아니기 때문에 X-멘은 시니스터를 죽일 수가 없다고 선언했다. X-멘이 시니스터 클론들과 싸우는 동안, 그의 주요 의식은 다른 몸으로 계속해서 옮겨 다녔다.
사이클롭스의 두뇌 패턴을 바탕으로 만든 새로운 자신에게로 들어갔으나, 에마 프로스트가 텔레파시로 그의 정신을 파괴해버렸다. 그렇게 시니스터의 새로운 종이 파괴되자마자, 에마의 텔레파시 침투에 면역이 된 새 버전이 기계에서 나왔다. 그는 자신의 기계가 사이클롭스의 두뇌 패턴에 절대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새로운 자아가 만들어지도록 촉구하면서, 클론들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도록 설정되었다고 밝혔다. 어차피 클론이 계속 나올 그는 미술관에서 작품을 훔치고 자살했다.
옛 실험실로 돌아간 그는 오래 전 붙잡은 기계생명체 외계인 팰랑크스(Phalanx)를 자폭시켜서 마을 전체를 파괴하고 도망쳤다.

지하로 숨어든 시니스터는 동굴들에 19세기 런던을 재현했다. 이 도시를 지배하기 시작한 시니스터는 자신의 클론들을 거주시켰다. 피닉스 포스를 잡을 계획이었다. 그는 피닉스 파이브를 지하도시로 끌어 들였고, 첨단기술을 이용해 그들을 붙잡은 뒤에 매들린 프라이어의 클론 여섯 명으로 피닉스를 흡수했다.
피닉스 파이브의 하나인 에마는 매들린 클론 중 하나의 정신에 들어가 피닉스와 소통을 했다. 매들린 안에 영원히 갇혀 있을 것이 아니라 지구로 온 목적이 있음을 상기시켜주자, 피닉스는 클론들에게서 빠져나와 다시 피닉스 파이브에게로 돌아갔다. 피닉스 파이브는 시니스터의 클론들을 소멸시키고 지하도시를 파괴했다.

사이클롭스의 홍보책임자인 케이트 킬데어의 정신 속으로 들어가 그녀의 의식을 지워버리고 차지하고 있다가 피닉스가 지구를 떠날 때까지 숨어있었던 그는 사이클롭스가 투옥되자 면회를 갔다. 정체를 밝힌 시니스터는 자신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사이클롭스 뿐이라면서, 계속 정치범으로써 수감되어 있거나 탈옥하여 자신을 잡으라고 비웃고 사라졌다.

인휴먼즈에게 초능력을 각성시키는 테리전 미스트(Terrigen Mist)가 대기에 방출된 후, 이것이 뮤턴트에게 독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시니스터는 더 우수한 뮤턴트 종을 창조하기 위해 인휴먼과 뮤턴트의 DNA가 공존할 수 있도록 연구했다.
머로더스가 콜로서스와 매직을 잡아가자 X-멘은 시니스터를 추적했다. X-멘이 그를 찾아오자, 시니스터는 최근 사망한 사이클롭스의 클론을 내세웠다. 이어진 전투에서 불안정했던 클론은 폭발해버렸고, 시니스터는 매직에게 제압되어버렸다. X-멘은 쉴드에게 시니스터와 머로더스를 넘겨주었다.
비고
미스터 팬타스틱과 닥터 둠과 같은 수준의 지능을 갖고 있으며, 지구상에서 가장 영리한 사람들 중 하나이다.

미스터 시니스터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