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8.07.01
미스테리온 Mysterion
본명: 불명
다른 이름: 마스터 오브 일루션(Master of Illusion), 미스테리오(Mysterio), 낫 미스테리오(Not-Mysterio), 미스테리오 라이트(Mysterio-Lite)
직업: 범죄자
소속: 홉고블린, (과거에 슈피리어 식스)
: 갈색
모발: 흑발
첫등장: Avenging Spider-Man #22 (August, 2013)

초능력

없음
능력

없음
무기/장비
아크릴 원웨이 유리 헬멧(30분 간 산소공급), 홀로그램 투사기, 환각가스를 방출하는 장갑과 부츠.
 
미스테리오가 다른 우주에 갇힌 직후, 누군가가 미스테리오의 장비를 최고 입찰자에게 팔았다.
새롭게 등장한 빌런 미스테리온은 은행을 털려고 했지만 스파이더맨 때문에 실패하고 말았다. 당시의 스파이더맨은 피터 파커의 몸 안에 들어있는 오토 옥타비우스의 정신이었다. 이 스파이더맨은 자신이 닥터 옥토퍼스였던 시절에 자신을 배신했다며 미스테리온을 처벌하려 했다.

그러나 미스테리온 헬멧의 깨진 부분을 통해 흑인임을 알게 된 스파이더맨은 그가 진짜 미스테리오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어떻게 된 사정인지 물었다.
대답을 듣기도 전에 퍼니셔가 나타나 미스테리온의 머리에 총을 쏘았으나 빗나갔다. 그 역시 진짜 미스테리오라고 믿었던 것이다. 퍼니셔에게 쫓기게 된 미스테리오는 전화로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했고, 스파이더맨이 전화를 추적했다.
스파이더맨은 미스테리온의 후원자가 과학테러 조직인 에임(A.I.M.)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후원자의 정체는 홉고블린(Hobgoblin)이었다. 스파이더맨은 미스테리온을 붙잡고 퍼니셔를 물리쳤다.

깨어난 미스테리온은 자신이 샌드맨, 일렉트로, 카멜레온과 함께 스파이더맨에게 감금되어 있음을 발견했다. 스파이더맨은 미스테리온과 세뇌시킨 슈퍼빌런들을 범죄와 싸우기 위한 팀 슈피리어 식스의 구성원으로 만들었다.
선걸(Sun-Girl)의 광범위한 공격 이후, 스파이더맨은 슈피리어 식스의 통제력을 잃어버렸고, 미스테리온은 풀려났다.

미스테리온은 로봇공룡 군대를 만들어 리버티 섬을 공격했으나, 히어로들에게 패하고 말았다.
 
미스테리온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