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8.06.23
와스프: 나디아 밴 다인 Wasp: Nadia Van Dyne (말벌)
본명: 나디아 밴 다인(Nadia Van Dyne)
다른 이름: 나디아 핌(Nadia Pym)
직업: 슈퍼히어로
소속: 챔피언스, 걸, (과거에 레드 룸, 블랙 위도우 군사 프로그램, 언더그라운드, 어벤저스)
가족: 행크 핌(Ultron, 아버지), 재닛(Wasp, 양어머니), 울트론(“형제”), 디미트리오스(“형제”), 비전(“조카”), 빅터 만차(“조카”), 알케마(“조카”), 조캐스타(“조카”), 비비안(“증손녀”), 비비안 2.0(“증손녀”, 사망)
: 갈색
모발: 갈색
첫등장: Free Comic Book Day Vol 2016 Civil War II (May, 2016)

초능력

혈관에 흐르는 핌 입자 덕분에 소형화 또는 대형화 될 수 있다. 아원자 세계의 차원에 진입할 수 있다.
와스프의 스팅(Wasp's Sting): 생체전기 블라스트 발사.
능력

천재적 지능, 과학지식, 다양한 무술, 곡예술, 전술, 다양한 무용, 다양한 언어 구사(영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중국어).
무기/장비
와스프 수트, 생체 합성 날개.
 
행크 핌의 첫 아내 마리아 트로바야는 신혼여행 중에 외국 요원들에게 납치되어 살해당했다. 딸 나디아는 러시아의 모스크바에 있는 레드 룸(Red Room)이라는 첩보시설에서 자랐다. 나디아의 가장 오래된 기억은 팔에 별이 있는 남자에 관한 것이다.
나디아는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과학에 뛰어난 적성을 보였고, 관리자는 이것이 유전적인 천성이라고 믿었다. 관리자는 나디아에게 아버지에 대한 정보를 들려주며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하도록 강조했다.
하지만 이 정보는 나디아에게 레드 룸을 탈출하고 싶은 욕구를 더 키웠을 뿐이었다. 암시장을 통해 핌 입자의 샘플을 얻는데 성공한 나디아는 어린 친구 잉(Ying)과 함께 핌 입자에 대한 연구를 했다. 어느 날 잉이 갑자기 사라지고, 나디아는 잉이 다른 프로젝트에 배치되었다고 들었다. 잉을 다시 데려오기 위해 상관들을 감동시키려고 노력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핌 입자를 충분히 마스터한 나디아는 그것을 사용해 레드 룸을 탈출했다.

뉴저지 주 크레스킬에 있는 행크 핌의 집으로 곧장 간 나디아는 행크가 울트론을 막기 위해 목숨을 바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버지를 생전에 만나지도 못한 나디아는 줄어들어서 그의 연구실에 들어가 더 많은 것을 알아보기로 결심했다.
옛 앤트맨 수트 조각과 주변에 널려있는 재료들을 이용해서 새로운 코스튬을 만든 나디아는 새로운 와스프가 되어 아버지의 동료들로부터 인정을 받기로 했다. 그리고 오리지널 와스프이자 자신의 새어머니가 되는 재닛 밴 다인을 만나보기로 결심했고, 어벤저스를 찾아갔다.

그러나 때마침 어벤저스의 본부를 공격한 사람으로 오인되었다. 미스터 그리폰(Mr. Gryphon)의 통제로 인한 여파로 아직도 고통을 겪고 있는 비전이 타임 스트림을 오가기 시작했다. 어벤저스가 비전을 도울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비전의 태양열 에너지는 그를 살아 있는 폭탄으로 바꾸어 놓았다. 토니 스타크의 후퇴 명령을 무시한 나디아는 비전 안으로 날아 들어가 폭발물을 심었고, 이 폭발이 그의 체온을 정상화시켜 생명을 구했다.

그들의 신뢰를 얻은 나디아는 어벤저스의 집사인 에드윈 자비스에게 이끌려 자신의 가계도를 알아보는 여행을 떠났다.
나디아는 자비스와 함께 롱아일랜드로 가서 재닛을 만났다. 그들은 마이크로버스 폭탄의 위협을 처리하기 위해 서둘러야 했다. 나디아와 재닛은 함께 폭탄을 해체하고 미국 대통령을 구했다. 재닛은 나디아가 와스프의 이름을 사용하기 위해 자신에게 싸움을 거는 것을 보고 현실 세계와 얼마나 동떨어져 있는지를 느꼈다. 재닛은 나디아와 와스프의 이름을 함께 공유하기로 했다.

재닛의 집으로 온 둘은 러시아 영사관 일원으로 위장한 위스퍼(W.H.I.S.P.E.R.)의 요원들을 처리해야 했다. 그런데 호크아이의 손에 브루스 배너가 죽었다는 뉴스를 본 나디아는 충격을 받고, 곧 닥칠 시빌 워를 막기 위해 마이크로버스에 기반을 둔 연구실을 이용해 율리시즈 케인의 능력에 집중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그 장치는 결함이 있었다. 재닛은 과학을 적용해서 모든 것을 고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이 문제는 개인적인 방법으로 고쳐야 한다며 그만두라고 조언했다. 나디아가 잠을 자는 동안 재닛은 자비스에게 나디아의 순수함이 신선하며, 나디아가 와스프가 된 것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초인들의 두 번째 시빌 워가 끝나고 어벤저스에 합류한 나디아는 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즈 마블과 함께 시민권을 획득하기 위해 이민기관을 다녔다. 그리고 둘은 모니카 라파치니를 상대로 싸우는 모킹버드를 도왔다.
프로젝트: 글래디에이터에서 일하는 모킹버드와 즐거운 시간을 보낸 나디아는 쉴드의 가장 지적인 인간 명단에 언급된 뒤에, 지구의 가장 위대한 여성 과학자들을 평가하는 기업인 걸(G.I.R.L.)를 시작하게 되었고, 그들의 명단이 구식이고 개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신시켰다. 27위 위로는 여성이 하나도 없었던 것이었다.

파커 인더스트리즈의 회장인 피터 파커는 어벤저스를 초대해서 자신의 본사 건물을 새 본부로 제안했다. 나디아는 피터가 스파이더맨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스파이더맨에 대한 불신 때문에 그도 불신하게 되었다.

나디아는 시간에서 지워졌다가 구출된 후, 아기 캉(Kang)을 데리고 어른 캉의 시간여행 기술을 이용해 타임스트림 속으로 탈출했다. 원래 있어야 할 적절한 시간대를 찾기 위해서였다.
나디아는 26세기에서 온 파마의 사제들과 만나게 되었는데, 어린 자신을 찾아다니는 캉에게 공격을 받았다. 사제들은 아기를 없애서 미래에 캉이 저지를 범죄들을 없애자고 설득하려 했지만, 나디아는 이를 거절하고 캉이 죽인 어벤저스를 구하러 타임스트림 안으로 뛰어들었다.
어벤저스는 아기를 제대로 된 시대로 돌려보내는데 성공하고 나디아에게 감사인사를 했다.
비고
‘나디아’라는 이름은 러시아어로 ‘호프(희망)’로 번역될 수 있다
.
와스프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