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6.11.09
본명: 쿠르트 바그너(Kurt Wagner; 다들 영어식으로 ‘커트’라고 발음한다)
(쿠르트 사르도스Kurt Szardos에서 개명했다)
다른 이름: 뱀프(Bamf), 퍼지 엘프(Fuzzy Elf), 헤어 인디고(Herr Indigo), 플라잉 핀드(Flying Fiend), 아름다운 괴물(Magnificent Monster), 데어데블 데몬(Daredevil Demon)
직업: 모험가, 곡예사
소속:
X-멘, (과거에 엑스칼리버, X-트림 생션스 이그제큐티브)
출신지: 바이에른의 알프스 부근
가족:
레이븐 다크홀름(Mystique, 어머니), 아자젤(아버지), 닐스 스타이거(Abyss, 이복형), 마르갈리 사르도스(수양어머니), 지마이네 사르도스(Magik, 입양된 여동생), 그레이든 크리드(의붓형제, 사망)
: 노랑 모발: 남색
특징: 세 개의 손가락과 두 개의 발가락, 꼬리를 가지고 있으며, 몸색깔을 어둡게 할 수 있다.
첫등장: Giant-Size X-Men #1 (May, 1975)

초능력

다른 차원을 통과해서 3km 정도 거리를 텔레포트할 수 있다.
단단한 고체 내부로 텔레포트하는 경우를 막기 위한 "공간 인식(spatial awareness)"을 소유하고 있다.
텔레포트 능력은 도착할 때 액체와 가스로 전치되어, 연기와 유황이 타는 냄새를 풍긴다.
유연한 뼈구조, 민첩성, 균형감각, 손과 발의 달라붙는 기능, 그림자와 혼합되는 능력, 야간시력.
능력

검술실력, 맨손 전투, 조종술, 의학지식

무기/장비
검  
나이트크롤러 Nightcrawler
 
커트는 이상한 몸을 갖고 태어난 지 한시간만에 바이에른 알프스 산맥의 작은 길가에서 발견되었다. 마법사이며 집시 여왕인 마르갈리 사르도스가 그를 발견했으며, 그의 아버지는 길가에서 심장마비로 죽어있었다고 했다. 또한 아기 옆에 죽어있는 엄마를 보았다고 말했지만 사실인지는 의문이다.
마르갈리는 그녀가 활동하는 바이에른의 서커스단으로 아기를 데려갔다. 커트는 마르갈리는 어머니로 여기며 서커스단에서 행복하게 자랐다. 그리고 타고난 민첩함으로 서커스의 스타 곡예사가 되었다. 관객들은 그가 악마의 분장을 한 보통의 인간인줄 알았다.

몇 년 뒤에, 미국으로 진출했던 커트는 마르갈리의 아들 스테판이 있는 독일로 돌아갔다. 스테판은 미쳐서 몇 명의 아이들을 살해하고 있었다. 커트는 스테판을 말리려고 날뛰는 그를 진정시키려다가 목을 부러뜨리게 되었다. 마을 사람들은 커트를 발견하고 살인 괴물이라고 생각해 죽이려고 하였다. 자비에 교수가 커트를 발견한 것은 이때였다.
그는 X-멘에 가입하기로 했다. 나이트크롤러라는 이름을 받은 그는 아맨다라는 미국식 이름을 쓰고 있는 스테판의 여동생 지마이네와도 사귀었다.

몇 년 간 X-멘에서 활동하던 커트는 영국에서 활동하는 팀인 엑스칼리버의 창립멤버가 되었고, 결국 팀의 리더가 되었다. 한동안은 팀메이트 세리스(Cerise)와 사귀기도 했다. 이즈음, 미스틱은 그에게 자신이 친엄마라고 주장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그는 아맨다와의 연인 관계를 다시 시작했다. 엑스칼리버는 그 후 많은 모험을 하다가, 캡틴 브리튼과 메건의 결혼식 무렵 해산되었다. 커트는 X-멘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커트는 결국 카톨릭에 자신을 바치기로 하고 X-멘을 떠났다.
성직자가 되기 위한 준비가 거의 끝난 커트는 네오(Neo)라는 악당들에게 습격당했다. 커트는 X-멘 출신의 의사 세실리아 레예스를 찾아 상처를 치료하고, X-멘에게 구출될 때까지 함께 숨어있었다. 결국 그는 다시 X-멘에 들어갔다.
스테이시 X를 인류애의 성당(Church of Humanity)로부터 구하는 임무 중에, 수프림 폰티프(Supreme Pontiff)와 만나게 되었다. 수프림 폰티프는 커트를 교황후보로 만들 계획을 밝혔다. 커트는 수심에 잠긴 비관론자가 되었다가 화려함을 자랑하는 사람이 되었다가 했는데, 이것은 그의 마음을 조종하려는 시도였던 것으로 보였다. 수프림 폰티프를 물리친 커트는 정상으로 돌아왔다.

악마 아자젤(Azazel)이 커트를 통해 데스 데모나스 섬에 입구를 열도록 만들었다. 아자젤은 자신이 친아버지라고 밝혔다. 또 다른 아들 어비스(Abyss)나 커트의 텔레포트 능력은 지구로 돌아오기 위한 입구를 여는 아자젤의 오랜 계획의 일부였다. 아버지와 같이 하기를 거절한 커트는 X-멘과 함께 지구로 탈출했다.
파괴된 X-저택을 재건하고 스톰의 X.S.E.의 멤버로서 활동하는 동안, 커트는 뉴욕에서 혼자 사건을 해결했다. 그리고 자신이 스톰, 레이첼 서머즈, 나이트 너스인 크리스틴 파머, 이렇게 세 여성에게 동시에 끌리는 것을 깨달았다.
커트는 울버린, 비숍, 사일록, 캐논볼, 레이첼 서머즈로 구성된 X-멘의 새로운 리더가 되었다.

자비에 교수는 시아 제국을 망가뜨리는 벌칸(Vulcan)을 막기 위해서, 커트와 다윈, 하복, 폴라리스, 워패쓰, 레이첼 서머즈를 데리고 시아로 갔다. 부상당한 교수를 구한 커트는 시아의 여제 릴랜드라가 내어준 우주선을 타고 팀의 절반을 데리고 지구로 귀환했다.

스칼렛 위치가 대다수의 뮤턴트들의 능력을 없애버린 이후, 처음으로 뮤턴트가 태어나자 사이클롭스는 커트와 몇몇 동료들을 보내 아기를 찾아오도록 했다.
예지력이 있는 블라인드폴드(Blindfold)가 커트가 중상을 입을 것이라고 예언했고, 정말로 머로더스의 스캘프헌터(Scalphunter)가 쏜 총에 맞고 말았다.
하지만 회복되기도 전에 뮈어 섬에서 열린 마지막 전투에 참전했다.

커트는 울버린, 콜로서스와 함께 콜로서스의 부모의 묘지가 있는 러시아로 여행을 떠났다. 러시아 정부가 이들 셋을 붙잡아 왜 러시아들의 뮤턴트들은 능력을 잃고, 이들은 능력을 유지하는지 알아내려 했다. 오메가 레드와의 전투 후, 셋은 미국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커트는 X-멘의 새로운 본부인 그레이말킨 인더스트리즈에 예배당을 지었다.
 
데인저룸에서 훈련을 하던 중, 키티를 구할 수 없었던 자신과 비교했을 때 픽시가 더 나은 텔레포터이므로, X-멘에 자신이 필요 없다고 생각했다. 키티의 모습을 프로그래밍해서 구현한 커트는 자신이 도와주지 못한 것을 사과하고 울었다.
독일로 돌아갔으나, 악마의 외모 탓에 주민들과 트러블을 겪고 다시 샌프란시스코로 돌아왔다. 변신 외계인 스크럴(Skrull) 종족이 샌프란시스코에 침입했을 때, 커트는 우연히 스크럴의 성서를 얻고 그것을 공부하여 스크럴을 처리하는 방법을 익히고 알려주었다.

픽시는 커트와 훈련하다가 자신의 무기 소울대거를 소환하여 그의 가슴을 찔렀다. 그런데 쓰러진 커트의 가슴으로부터 콜로서스의 여동생인 매직(Magik)의 소울소드가 나왔다. 이어서 매직이 텔레포트되어 사라지자, 매직을 구하기 위해 커트가 픽시, 울버린, 콜로서스, 머큐리, 락슬라이드를 이끌고 지옥과 유사한 림보(Limbo) 차원으로 들어갔다.
수많은 악마들과 싸우고 성으로 진입할 수 있었으나, 위치파이어(Witchfire)가 콜로서스와 울버린을 악마화시켜 조종했다. 사슬에 묶인 매직은 마법에 적응된 유일한 인물인 커트에게 픽시의 소울대거로 자신을 찔러달라고 부탁했다. 커트가 매직을 찌른 순간에 콜로서스가 그를 때려눕혔고, 위치파이어가 악마화된 픽시로부터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인 블러드스톤을 만들어냈다.
울버린과 콜로서스가 자신을 죽이지 않은 것을 보고 그들이 완전히 조종당하고 있지 않음을 알아차린 커트는 소울대거를 이용해 울버린과 콜로서스를 해방시켰다. 그러나 블러드스톤들은 고대의 신들을 소환해냈다. 다함께 노력한 끝에 X-멘은 위치파이어와 고대 신들을 쫓아낼 수 있었지만, 블러드스톤 다섯 개 중 하나만이 남게 되었다. 영혼의 일부분을 잃고 분노한 픽시는 달아났다. 매직이 나머지 멤버들을 지구로 텔레포트시켰다.

케이블이 미래로 데려갔던 뮤턴트 아기 호프가 돌아왔을 때, 커트와 울버린 등은 이들을 찾으러 나섰다.
퓨리파이어즈와 호프를 서로 쟁탈하기 위한 과정에서 엑스포스의 존재와 잔혹한 활동 등에 대해 알게 된 커트는 사이클롭스와 논쟁을 벌였다. 로그와 함께 호프를 X-멘 본부 유토피아로 데려가던 커트는 호프를 죽이려는 바스티언(Bastion)에게서 호프를 지키려다 그의 팔에 가슴을 관통 당했다. 마지막 남은 힘으로 유토피아로 호프를 텔레포트시킨 커트는 호프를 믿는다라는 유언을 남기고 숨을 거두었다. 울버린과 비스트를 비롯한 X-멘은 커트의 죽음에 대해 호프를 비난하거나 사이클롭스를 비난했다. 카톨릭 장례식을 할 수 있는 이가 없었으므로, 아이스맨이 기독교식과 절충하여 장례식을 치렀다.

울버린의 육체를 악마에게 빼앗겼을 때, 커트의 영혼은 울버린의 정신 속에 울버린이 만든 진 그레이의 이미지를 데리고 나타나 악마를 물리치도록 도와주었다. 악마를 물리친 후, 커트는 울버린에게 복수하지 말라고 부탁했으나 울버린은 듣지 않았다.
커트는 천국에 머무르면서도 늘 뭔가 끝내지 못한 일이 있다고 생각했다. 아자젤이 자신과 연결된 커트를 문으로 삼아 천국을 공격해왔을 때, X-멘은 역시 아자젤과 연관이 있는 뱀프들(Bamfs)의 능력으로 천국으로 가는 포털을 만들 수 있었다. 그들은 커트를 도와 함께 싸웠다. 자비에 교수의 영혼 덕분에 아자젤을 물리치고, 커트는 뱀프들의 능력으로 지구로 돌아갈 수 있었다. 이렇게 커트는 부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