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1.11.14
본명: 노-바(Noh-Varr)
다른 이름: 마블 보이(Marvel Boy), 캡틴 마블(Captain Marvel), 프로텍터(Protector)
직업: 모험가
, (과거에 군인)
소속:
어벤저스, (과거에 크리 군대, 다크 어벤저스)
출신지:
지구200080의 크리(Kree) 행성
: 파랑 모발: 백발
첫등장:
Marvel Boy Mini-series #1 (August 2000)

초능력

강화된 곤충의 DNA를 소유하여, 힘, 스피드, 반사신경, 체력이 강화되었으며, 치유능력과 3중 관절을 갖고 있다. 신경의 흐름을 변경시켜서 육체적 고통을 피할 수 있다.
벽, 유리창, 천장 등을 오를 수 있으며, 종이 등의 모든 유기물과 썩은 음식 등도 먹을 수 있다.
침에는 피부를 통해 마음에 침투하여 조종하고 환상을 일으키는 나노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엄지손톱이 못으로 변화되어 대규모 폭발을 유발한다.
능력

전투기술
무기/장비
네가밴드(Nega-Band): 캡틴 마블보다 뛰어난 능력을 주는 한 쌍의 네가밴드는 크리 기술에 접속하여 첨단무기들을 만들 수 있다. 다른 차원과 시공간을 관찰하고 넘나드는 장치를 만들 수 있다.
"포켓 전장": 전투 환경을 가상하여 체험할 수 있다.
자기복제 수류탄, 플라즈마 총.
노-바 Noh-Varr
 
노-바는 지구200080의 크리(Kree) 제국의 18번째 외교선 마블(Marvel)에서 수백 개의 차원들을 넘나들며 해군으로 복무했다. 이 우주선은 지구616으로 끌려들어가, 우주광선을 흡수하여 능력을 얻으려는 닥터 마이더스(Dr. Midas)의 군대의 공격을 받고 격추되었다.
닥터 마이더스는 마블 우주선의 우주광선 엔진을 얻으려고 했다. 노-바는 부모님, 여자친구, 친구, 동료들을 잃고 유일하게 혼자 살아남았다. 마이더스의 감옥을 탈출한 노-바는 뉴욕 시에서 난동을 부렸다.

그는 무고한 생명의 손실을 막기 위해서 인공지능인 플렉스(Plex)의 텔레파시를 이용하여 시민들을 모으고, 크리의 무기로 주변지역에 수많은 메시지를 새겼다.
우주로부터의 편지를 관측한 쉴드의 요원들은 노-바가 욕을 썼다고 기록했다. 쉴드가 울버린, 헐크, 캡틴 아메리카의 능력을 생체적으로 설계한 슈퍼군인들인 배너멘(Bannermen) 세 명을 보냈음에도, 노-바는 쉽게 물리쳤다.

마블 우주선이 추락했을 때, 사고로 격리실에서 풀려난 기생물체인 헥서스(Hexus)는 인간을 정복하고 지구를 통제하기 위해서 전 세계의 상업을 점령하기 시작했다. 노-바는 헥서스의 통제실에 침입하여 이 "사회적 기생충"을 파괴했다. 자신이 닥터 마이더스에게 쫒기고 있음을 안 노-바는 마이더스의 딸과 협력하여 물리쳤다.

전투 후, 쉴드 요원들은 노-바를 붙잡아서 큐브(Cube)라는 감옥에 감금했다.
노-바는 그 안에서 지구와 인류에게 전쟁을 선포했다. 세뇌된 노-바는 쉴드의 지휘관 마리아 힐로부터 초능력 소년소녀들의 집단인 런어웨이즈(Runaways)를 잡으라는 명령을 받았다. 큐브의 잔인한 소장이 임무를 위해 풀어주자, 노-바는 영 어벤저스와 런어웨이즈를 무참히 공격했다. 소장은 임무가 성공했다고 느끼고, 노-바에게 복귀하라고 명령했다.
영 어벤저스와 런어웨이즈가 큐브를 공격하자, 노-바는 그들과 다시 맞붙었다. 짧은 전투 후, 노-바는 패하고 영 어벤저스의 합성인간 비전(Vision)이 노-바의 정신통제를 풀어주었다.

노-바는 큐브를 장악하고, 새로운 크리 제국의 수도라고 선언했다.
변신 외계종족인 스크럴이 큐브 내의 모든 죄수들을 풀어버려 바이러스를 유포했을 때, 노-바는 떠나야 할 때임을 알았다. 쉴드의 미니제트를 훔쳐 달아나던 그는 캡틴 마블에 의해 도주를 멈췄다. 오리지널 캡틴 마블인줄 알았지만, 그는 죽어가는 스크럴 종족의 크난르(Khn'nr)였다.
크난르는 크리의 전사라면 지구의 수호자가 되어 달라는 말을 남기고 숨을 거두었다. 노-바는 크난르가 죽은 뒤에 스크럴의 본모습으로 변하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지만, 이 전쟁에 참여하기로 결심한 그는 캡틴 마블의 네가밴드를 사용했다.
그는 뉴욕에서의 전투 현장에 나타나 중앙에 커다란 폭발을 일으킨 뒤에 스크럴 군대를 향해 침공은 끝났다고 선언했다.

스크럴과의 전쟁이 끝나고, 영웅이 되어 미국의 보안책임자가 된 노먼 오스본은 노-바를 찾아가 진정한 전쟁 영웅이라고 추켜세우며, 자신의 새로운 어벤저스에 새로운 캡틴 마블로서 합류해달라고 부탁했다.
노-바가 캡틴 마블의 이름을 사용한 것 때문에 할라(Hala)교단의 찰스턴 지부에서 집단자살이 일어나자, 미즈 마블인 캐롤 댄버스는 이를 조사하러 갔다. 주변을 둘러보던 그녀는 교회 뒷골목에서 노-바를 발견했다.
캐롤은 캡틴 마블의 이름을 사용한 결과에 의해 벌어진 참극에 대해 그를 비난하고 공격하려 했다. 그는 이 교회가 스크럴의 것이며, 캡틴 마블 또한 스크럴이었음을 설명했다.
자신은 이 세계를 보호하려 한다고 주장했지만, 캐롤이 믿질 않자 믿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날아가 버렸다.

다크 어벤저스의 첫 임무 후에 노-바는 팀메이트인 미즈 마블(칼라 소픈)에게 매력을 느꼈다. 그녀와 잔 노-바는 어벤저스 멤버들이 모두 범죄자라는 것을 듣고 큰 충격을 받고, 곧바로 사라져 버렸다.
노-바는 다크 어벤저스를 피해 다니며 지구에서 사는 동안 자신의 역할을 결정하려고 애썼다. 노-바는 울버린에게 울버린을 강화시킨 웨폰 플러스의 새로운 월드(World) 시설을 차지하려는 오스본의 계획을 알리고, 팬터멕스(Fantomex)와 셋이 함께 오스본에게서 월드 시설을 빼앗았다.
 
애니라는 여성과 친구가 된 그는 오스본의 명령으로 그를 찾으러 온 센트리에게 발각되었다. 맨해튼 한가운데서 벌어진 전투에 애니마저 휩쓸리게 되고, 노-바는 크리 무기를 사용해서 센트리의 주의를 딴 데로 돌렸다.
도망친 노-바는 크리 통신기를 만들어 놓은 버려진 빌딩으로 돌아가, 이 우주의 크리의 인공지능 슈퍼컴퓨터인 슈프림 인텔리전스(Supreme Intelligence)에게 연락하려 했다.
슈프림 인텔리전스가 보낸 홀로그램 메시지는 스크럴의 침략으로 인해 지구는 전보다 더욱 위험해졌다고 말하며, 노-바에게 지구의 새로운 수호자가 되라고 했다. 슈프림 인텔리전스는 노-바에게 캡틴 마블이 착용했던 것보다 더욱 진보된 성능의 네가밴드들을 주고 필요한 힘을 수여했다. 네가밴드로 인해 새로운 코스튬을 얻은 그는 프로텍터라는 이름으로 다크 어벤저스로부터 자신의 정체를 감출 수 있었다. 애니를 찾아내어 그녀의 도움에 감사를 표한 후, 텔레포트로 사라졌다.
그런데 캡틴 아메리카(버키)와 스티브 로저스는 숨어서 그를 관찰하며 오스본에 대항할 동지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었다.

노-바와 애니는 함께 여행하고 있었는데, 미래에서 온 하이테크 전투복을 입은 여성이 나타나 전투력을 테스트하겠다면서 공격해왔다. 노-바는 프로텍터로 변신하여 맞서 싸웠다.
그 여성은 예상보다 더 어리고 약한 노-바를 찾고 있었으며, 민간인을 죽이려다가 프로텍터에 의해 쓰러졌다. 마스크를 벗기자 여성의 정체는 더 나이든 애니였다. 그녀는 노-바에게 언젠가 일어날 일이라며 말하고 다른 노-바를 찾아 다시 시간여행을 떠났다.

어벤저스는 노-바의 지식과 기술을 도움 받아 미래를 구하기 위한 타임머신을 만들기로 했다. 토니 스타크는 지구의 경제권에서 크리 기술의 비밀을 지키기로 맹세한 그의 외계 지식을 세상에 퍼뜨리려고 했다.
단시간 내에 시공간 연속체를 볼 수 있는 기계를 만든 그의 실력 덕분에, 어벤저스는 MC2, 마블 2099,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 에이지 오브 아포칼립스 등의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미래의 세계들을 볼 수 있었다.
그때 어벤저스의 재결성에 화가 난 원더맨이 쳐들어왔고, 노-바는 어벤저스를 도와 싸웠다.
그 후 바로, 시간을 헤매는 미래의 아포칼립스와 그의 기사들, 스칼렛 위치, 스파이더맨, 울버린으로부터 공격을 받았다.
노-바는 이 일로 자신의 미래를 비관하는 스파이더맨을 진정시키고, 새로운 타임머신을 사용해서 캡틴 어메리카(버키), 울버린, 아이언맨과 함께 미래로 떠났다.
미래의 어벤저스와 대결하고 돌아온 노-바는 어벤저스의 정식멤버로 받아들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