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8.03.08
본명: 리처드 라이더(Richard Rider)
다른 이름: 휴먼 로켓(Human Rocket), 키드 노바(Kid Nova), 버켓 헤드(Bucket-Head), 노바 프라임(Nova Prime)
직업: 모험가, 경비원
소속:
유나이티드 프론트, (과거에 노바 군단, 뉴 워리어즈, 챔피언스 오브 더 잰다르, 시크릿 디펜더스, 디펜더스) 
출신지:
뉴욕 퀸즈
: 갈색 모발: 갈색
첫등장: Nova #1 Vol. 1 (September, 1976)


초능력

힘, 비행, 내구력,
몸에 내재된 월드마인드(Worldmind)로 인해,
머릿속으로 적의 프로필을 다운로드, 공격자를 분석, 수면 중에도 몸을 통제, 컴퓨터 시스템에 접속하거나 위성 TV 시청 가능, 중력을 무효화, 깊은 우주로 이동하게 하는 스타게이트에 접속 가능케 하는 전자기 출력.

무기/장비
노바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생명유지장치가 내장되고 디자인 변화가 가능한 스타군단 유니폼
첨단추적장치가 내장된 헬멧
노바 Nova (신성)
 
잰다르(Xandar) 행성의 엘리트인 노바 군단(Nova Corps)의 마지막 생존자인 로만 데이는 무작위로 지구의 소년을 차기 노바로 선정했다. 로만 데이는 은하해적 조르(Zorr)와의 전투에서 심각한 부상을 입은 상태였고, 자신을 대신할 누군가를 필요로 하고 있었다.
라이더는 여러 능력을 갖춘 노바의 유니폼을 얻었지만, 이 능력들을 사용하는 법은 거의 훈련받지 못했다.
그는 노바로서 뉴욕을 수호하다가, 잰다르 행성의 수호를 위해 우주로 불려갔다. 끊임없이 계속되는 은하계 전쟁의 생활에 지치고, 고등학교 친구들을 다시 보고 싶었던 라이더는 지구로 돌아가고 싶다고 요구했다. 결국 그 대신 능력을 포기하기로 합의했다.

여러 해 동안, 라이더는 평범한 삶을 계속했고, 햄버거를 구우면서 지냈다.
그는 자신의 인생에서 지구를 떠나있던 시간을 되찾으려고 노력했고, 잃었던 능력을 다시 찾는 방법을 발견하기를 원했다. 그는 몰랐지만 그 사이에 잰다르 행성은 네뷸라(Nebula)의 공격으로 파괴되었다.
초능력을 가진 동료들을 찾고 있던 수퍼히어로 나이트 스래셔(Night Thrasher)는 라이더의 능력이 사라지지 않고 잠재적으로 내재되어 있다고 추측했다. 충분한 스트레를 받는 상태가 되면 능력이 돌아올 것이라고 판단한 나이트 스래셔는 그를 납치하여 빌딩 꼭대기에서 내던졌다. 지상에 떨어지기 전에 라이더의 모든 능력이 되돌아옴으로써, 그 이론은 입증되었다.
라이더는 나이트 스래셔의 뉴 워리어즈에 가입했다.

그리고 그들과 수년 간 함께 하며, 케이블과 X-포스와 함께 했던 기간이 있기도 하지만, 대체로 스핑크스, 다이아몬드헤드, 저거너트, 스크럴 등을 상대로 싸웠다.
노바 군단과 아무런 연관 없이 지내던 어느 날, 잰다르의 두 생존자인 파이어로드(Firelord)와 에어 워커(Air-Walker)에게 휘말려 우주로 나가게 됐다. 그들과의 대치는 간접적으로 잰다르 인들의 스타 군단(Star Corps)를 만들게 했고, 라이더가 센추리언 프라임(Centurion Prime)으로 임명되었다.
지구에 돌아온 라이더는 센추리언 프라임과 뉴 워리어즈의 멤버로서의 이중생활을 했다.

그는 또한 다른 차원의 현실에서 온 또 다른 노바인 노바0:0과 만났다.
데쓰스톰(Deathstorm)으로부터 자신의 지구를 지키려는 노바0:0은 그 준비과정으로 라이더를 공격했다. 함께 데쓰스톰을 저지하고 지구를 구한 후, 라이더는 스타 군단이 선택한 외계인 노바 오메가에게 지구 구역의 센추리언 프라임 자리를 빼앗겼다. 그러나 그는 지위를 되찾을 수 있었다.

뉴 워리어즈가 리얼리티 텔레비전 쇼에 출연하게 되어, 라이더는 잠시 미국으로 돌아왔다.
첫 시즌이 끝난 후, 라이더는 다시 우주로 떠나가 노바 군단과 함께 반물질 우주인 네거티브 존의 지배자인 어나일러스(Annihilus)의 군대와 맞서 싸웠다.
어나일러스의 군대인 어나일레이션 웨이브(Annihilation Wave)가 네거티브 존을 빠져나와 기습해오는 바람에, 잰다르 행성과 노바 군단이 대량학살을 당했다. 라이더만이 잰다르의 황폐해진 땅에서 깨어났다.
행성의 지표면 아래로 떨어진 라이더는 살아있는 슈퍼컴퓨터이자 노바의 감시자 겸 잰다르 시민의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관리자인 월드마인드(Worldmind)와 접촉했다.
 
월드마인드는 라이더가 남은 유일한 노바 군단 센추리언이라고 설명했다. 라이더는 월드마인드 덕에 거의 제한 없이 에너지를 통제하는 등 능력이 더욱 강화되었다.
라이더는 어나일러스를 막기 위한 자유투사들의 연합인 유나이티드 프론트의 지휘를 맡게 되었다. 캡틴 마블의 딸인 파일라-벨의 협력으로, 라이더는 마침내 어나일러스를 물리칠 수 있었다.

우주에서 어나일러스 웨이브와의 전투가 벌어지는 동안, 지구에서는 모든 초인은 정부에 등록하라는 초인등록법안으로 인해 히어로들 사이에 내분이 일어났다.
어나일러스를 물리치고 지구로 돌아온 라이더는 아이언맨으로부터 미국 정부에 등록하라는 제안을 받았다. 그러나 회의를 느낀 라이더는 제안을 거부하고 우주의 경비를 위해서 지구를 떠났다.

그는 크리 제국의 우주선의 조난신호를 받았다. 크리 제국의 수도행성인 할라에 도착한 라이더는 기계종족인 팰랑크스(Phalanx)에게 조종당하는 경비로봇 센트리들과 마주쳤다.
라이더는 크리를 탈출하여 지원군을 얻으려 했으나, 팰랑크스가 크리 주변에 큰 에너지 방어막을 세우는 바람에 나가지 못했다. 한계를 돌파해 억지로 뚫고 나가 먼 행성으로 불시착한 라이더는 숯덩이가 되어 분화구 안에서 휴식을 취했다.
월드마인드는 충돌지점을 조사하는 크리의 사령관 코-렐(Ko-Rel)에게로 스스로를 업로드시켜 코-렐을 노바0001로 만들었다. 일 년 전에 그녀가 같은 행성에 추락하여 노바 군단이 그를 보호한 일이 있었기 때문에, 노바 프라임인 라이더를 치료하기 위해 우주선으로 데려갔다. 팰랑크스가 우주선을 공격하자 월드마인드는 노바0001을 밖으로 도망시켰으나, 그녀는 우주선의 동료들을 버릴 수가 없어서 다시 돌아갔다.
그 사이에, 노바의 연인이었지만 팰랑크스에게 감염된 가모라(Gamora)가 몰래 잠입해와 라이더를 감염시켰다. 월드마인드는 노바0001에게 감염된 노바 프라임을 죽이라고 했다. 전투 중에 노바0001은 라이더에게 부상을 입고 가모라가 뒤에서 그녀를 찔러 죽였다. 노바0001의 남은 에너지가 그를 회복시키자, 라이더의 의식이 돌아왔다.

팰랑크스로부터 탈출한 라이더는 스타게이트를 열고 우주 어딘가로 사라졌다. 그는 우주선처럼 생긴 이상한 장소에서 방황하다가 행성 자스 쓰리(Xarth Three)의 수호자들인 루미널스(Luminals)와 만났다.
그러나 그들 중 하나가 좀비가 되어, 라이더는 도망치다가 말하는 개 코스모(Cosmo)를 만났다. 코스모 덕분에 이 이상한 장소가 실제로는 우주의 끝에 떠있는 절단된 셀레스티얼스(Celestials) 종족의 머리임을 이해하게 되었다. RIP라는 이 장소는 모든 공간과 물질과 시간과 에너지가 끝나는 곳이었다.
라이더와 코스모는 좀비화된 루미널스와 싸우고 어비스(Abyss)라는 정체불명의 적과도 싸워야만 했다. 라이더가 자신의 팰랑크스 바이러스의 일부를 어비스에게 감염시키는 동안, 코스모가 루미널스에게 붙들렸다. 어비스는 물리쳤지만, 기계로 변하는 트랜스모드(Transmode) 바이러스에 대항해야만 했다. 코스모와 헤어진 라이더는 또 다른 기계종족인 테크나키(Technarchy) 종족의 세계로 향했다. 그러나 가모라와 드랙스가 라이더를 쫒아갔다.

라이더는 자신을 죽이려했던 가모라의 곁에서 깨어났다.
그들은 자신들이 이상한 세계에 와있음을 발견하고 달아나려 했지만, 라이더는 트랜스모드 바이러스와 힘겹게 싸웠다. 가모라는 라이더에게 바이러스에 굴복하라고 애원했지만, 라이더는 가모라와의 관계가 시작부터 재앙이었다고 밝혔다.
외계 생명체의 먹잇감으로 덫에 걸렸음을 안 그들은 월드마인드의 도움으로 탈출했다. 둘은 자신들의 우주로 돌아왔지만, 이를 기회로 노린 가모라를 라이더가 먼저 기절시켰다. 라이더는 의식이 없는 가모라를 드랙스에게 떨어뜨리고 팰랑크스의 세계로 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