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2.09.01
본명: 파일라-벨(Phyla-Vell)
다른 이름:
캡틴 마블(Captain Marvel), 퀘이사(Quasar)
직업: 모험가
소속: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 (과거에 유나이티드 프론트)
출신지:
크리-라(Kree-Lar) 행성
가족:
마-벨(Captain Mar-Vell, 아버지, 사망), 게니스-벨(Photon, 오빠, 사망), 도렉 8세(Hulkling, 이복동생)
: 파랑 모발: 백발
첫등장:
Captain Marvel (vol. 4) #16 (December 2003)

초능력

힘, 비행, 직접 공격받은 어떤 에너지라도 "에너지 스폰지"처럼 흡수하여, 에너지 블라스트로 되돌려준다.
(과거에) 우주의 인식(cosmic awareness)을 소유했다.

능력

전투기술
무기/장비
퀀텀밴드(Quantum Band): 에너지 조작능력을 주며, 우주여행을 가능하게 해주고 텔레파시 공격으로부터 지켜준다.
퀀텀소드(Quantum Sword): 퀀텀밴드로부터 힘을 이끌어낸다.

(과거에) 네가밴드(Nega-Band): 힘, 비행, 초광속의 스피드, 블라스트 발사, 내구력, 우주에서 생존능력 등을 준다.
마터 Martyr (순교자) 사망
 
우주가 파괴되고 재창조된 후에 캡틴 마블은 존재 자체가 바뀌었다.
어머니 엘리시어스는 새로운 우주에서 캡틴 마블(마-벨)의 첫 아이를 창조했고, 그 아이는 아들 게니스-벨이 되었다.
두 번째로 창조한 아이가 파일라-벨이다. 그녀는 오빠 게니스의 광기와 싸웠고, 그 과정에서 그의 정신이 제대로 돌아왔다.
파일라는 캡틴 마블의 이름을 달라고 했지만, 오빠는 이를 거부했다.
게니스는 자신의 멘토이자 파트너인 릭 존스의 여자친구 말로 챈들러(Marlo Chandler)를 구하기 위해서 미래로 갔다. 무엇이 그녀를 죽게 만들었지 보기 위해서였다.

그는 떠나기 전에 파일라에게 말로를 지켜봐달라고 부탁했다.
그런데 메이거스(Magus)라는 존재가 말로를 납치했다. 파일라와 텔레파시 능력자인 문드래곤(Moondragon)은 메이거스의 계획을 막아낼 수 있었다.
이후, 그녀는 문드래곤과 함께 아버지의 묘지를 방문했다.
그들은 거기에서 우주의 학살자인 타노스(Thanos)의 공격을 받게 되었는데, 타노스는 문드래곤의 귀를 찢어 파일라에게 주면서 드랙스 더 디스트로이어에게로 가라고 했다.
그는 드랙스의 행동이 문드래곤의 운명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하고 문드래곤을 텔레포트시켰다. 드랙스는 타노스를 쫓는 것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파일라는 노바와 스타로드와 함께 우주를 파괴하려는 어나일러스(Annihilus)에 맞선 최후의 전투에 참가했다.
파일라는 어나일러스가 우주의 수호자였던 퀘이사(Quasar)에게서 뺏은 퀀텀밴드를 훔쳤다. 이 때문에 어나일러스의 능력이 약화되어 노바가 그를 무찌를 수 있었다. 그녀는 그때 문드래곤과 재회하고, 새로운 퀘이사가 되었다.

파일라는 문드래곤에게 끌린다고 인정하며 함께 여행을 떠났다.
파일라는 능력을 탐구하며, 선대 퀘이사의 발자취와 마-벨 가족의 발자취를 따라갔다.
그녀와 문드래곤은 어떤 목소리를 따라가서 기계종족인 팰랑크스(Phalanx)에게 공격받는 크리 종족을 구해주었다. 그 목소리의 정체는 크리의 통치자였던 인공지능 슈프림 인텔리전스(Supreme Intelligence)였다.
파일라와 문드래곤은 슈프림 인텔리전스 덕분에 고치 안에 들어서 회복 중인 인조인간 애덤 월록을 발견했다. 월록은 두 여성과 함께 팰랑크스에 대항해 싸웠고, 문드래곤은 전사했다.

이후, 파일라는 드랙스가 있는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에 합류했다.
파일라와 드랙스는 어나일러스와의 전쟁 전에 우주로 데려갔던 지구소녀 캐미(Cammi)를 찾기 위해 한 영매에게 캐미의 행방을 물어보았다.
그런데 문드래곤이 자신들과 접촉을 취하려고 했다는 것을 듣게 되었다.
그들은 타노스의 아버지이자 문드래곤을 키운 멘토(Mentor)에게 자문을 구했고, 멘토는 이 둘을 우주의 존재인 오블리비언(Oblivion)에게로 보냈다.
그런데, 오블리비언은 멜스트롬(Maelstrom)과 드래곤 오브 더 문(Dragon of the Moon)을 시켜 파일라와 드랙스를 공격했다.
파일라는 멜스트롬에게 퀀텀밴드를 잃고 드래곤의 입속으로 들어갔다. 그녀는 드래곤 안에 갇힌 문드래곤의 교환을 위한 거래를 했고, 드래곤은 파일라와 문드래곤을 풀어주었다.

파일라는 새로운 코스튬과 새로운 검을 들고 돌아왔고, 드래곤과의 거래를 자세히 말하기를 거부했지만, 나중에 멜스트롬은 그녀가 오블리비언의 새로운 화신이 되는 것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름을 마터로 바꾼 파일라는 거칠고 더 공격적이 되었다.
 
가디언즈가 인휴먼즈(Inhumans)가 다스리는 크리 제국과 시아 제국 사이의 전쟁을 중단시키기 위해 협상을 시도할 때, 파일라는 인휴먼즈의 크리스탈을 인질로 삼기까지 했다. 이 사건으로 인휴먼즈와 가디언즈 사이에 전투가 벌어졌다.
애덤 월록이 여분의 시간대를 사용하여 시공간 연속체의 틈인 폴트(Fault)가 점점 커지는 것을 멈추었을 때, 그는 악당 메이거스가 되어버렸다.
"생명의 화신"을 죽이는 일이 오블리비언과의 거래였음을 밝힌 파일라는 이런 일이 벌어질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파일라는 월록이 메이거스가 되는 것을 막아보려 했으나 실패했고, 몇몇 가디언즈 멤버들은 3009년에 머물게 되었다.

그들은 메이거스의 탄생을 막기 위해 돌아왔다. 파일라는 메이거스로 변해버린 월록과 전투를 벌였지만, 메이거스는 마법을 이용해서 파일라의 검으로 파일라를 난도질했다.
다행히 죽지 않은 파일라는 맨티스, 가모라, 코스모, 메이저 빅토리와 함께 메이거스의 감옥에 갇혔다. 그녀는 모두를 탈옥시켰으나, 멜스트롬의 계략대로 고치 안에 들어있던 타노스를 풀어주고 말았다. 가디언즈는 전부 다시 모였지만 파일라가 타노스의 첫 희생자가 되고 말았다.
그녀는 가디언즈에 의해 매장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