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1.03.09
파이로 Pyro (방화범) 
본명: 신진 앨러다이스(St. John Allerdyce); St. John은 영연방국가에서는 “신진” 또는 “신준”으로 발음한다.  
직업: 모험가, (과거에 기자, 작가, 경호원, 정부요원, 테러리스트)
소속: 머로더즈, (과거에 브라더후드 오브 이블 뮤턴츠, 프리덤 포스)
출신지: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
가족: 제이슨 피어스((Ember, 아들이라고 주장)
:
파랑 모발: 금색
첫등장:
X-Men #141 (January, 1981)

초능력

불꽃의 크기와 온도를 조종하고 형태를 원하는 대로 변화시킬 수 있다.
거대한 불꽃새를 만들어 목표물로 날려 보낼 수 있다, 불에 대한 면역력.
무기/장비
방화복, 화염방사기.
한계
불을 생성하지는 못한다. 정신통제하지 않는 불꽃엔 화상을 입는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태어나 자란 파이로는 사춘기에 뮤턴트 능력이 나타났지만, 비상시를 제외하고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능력을 사용할 생각이 없었다.
한동안 여러 일을 전전하던 그는 마침내 오스트레일리아 통신사의 기자가 되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로 파견되었다. 여행 동안에 보고 경험한 것들은 그가 쓴 고딕 로맨스 소설의 기초가 되었다. 그의 소설은 진지한 소설가 및 비평가들에 의해 무시당했지만, 영어권 세계에서 폭넓은 독자층을 만들 수 있었다.

파이로는 자신의 능력을 알고 있는 뮤턴트 미스틱(Mystique)을 만나게 되어, 테러집단인 브라더후드 오브 이블 뮤턴츠(Brotherhood of Evil Mutants)에 합류하게 되었다. 브라더후드는 반뮤턴트 정치인 로버트 켈리 의원을 암살하려고 했다. 그러나 X-멘과 미래에서 온 키티 프라이드가 이들의 계획을 방해했다. 멤버 대부분이 교도소로 보내졌고, 이들은 탈옥을 시도하다가 어벤저스(Avengers)와 싸웠다.

몇 달 후, 미스틱의 브라더후드는 정부의 요원으로 고용되어 프리덤 포스(Freedom Force)로 이름을 바꾸고, 과거의 범죄행위를 사면 받았다. 몇몇 임무를 통해서 여러 히어로들과 충돌하게 된 그들은 결국 정부에 의해 해산되었다.
토드가 이끄는 새로운 브라더후드에 합류한 파이로는 풋내기 뮤턴트 팀인 X-포스와 싸웠다가 패배했다.

파이로는 자신이 뮤턴트에게 영향을 미치는 레거시 바이러스(Legacy Virus)에 감염되었음을 발견했다. 그로인해 그의 몸은 불꽃으로 둘러싸이게 되었다. 처음에 백만장자 조너선 체임버스(임피리안)에게 도움을 청했으나, 체임버스는 파이로의 에너지들을 빨아들이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사용했다. 침대에서 죽음을 기다리는 것보다 멋있게 죽고 싶었던 파이로는 범죄를 계획하다가 자경단 데어데블(Daredevil)과 충돌하게 되었다. 파이로는 불타는 빌딩에서 가까스로 탈출했다.
미스틱은 나중에 자신의 아들인 대통령 후보 그레이든 크리드의 암살을 막기 위해 파이로를 고용했지만 암살저지에 실패했다.

파이로는 자신의 뮤턴트 유전자를 제거하여 완치시킬 수 있음을 주장한 한 과학자에게 지불하기 위해 뉴욕시립은행을 털었다. 파이로의 능력은 총탄이 그에게 닿기 전에 불꽃으로 녹여버릴 수 있는 정도이지만, 바이러스의 영향을 받아 이 과정에서 복부에 총을 몇 발 맞았다. 그는 세실리아 레예스(Cecilia Reyes)가 근무하는 병원으로 실려 왔다.
세실리아는 뮤턴트로서 자각한 후 의사 업무에 집중하려고 애쓰는 중이었고, 치료에 약간의 저항이 있었다. 그것은 실제로 파이로가 통제하지 못한 불꽃에 대비하기 위한 세실리아 본인이 만들어낸 방어막이었다. 파이로는 세실리아가 자신의 결박을 풀게끔 속인 뒤 나중에 탈출했다.

파이로는 뮤턴트 감지기인 세리브로(Cerebro)에 위치가 잡혔다. 그가 미드 웨스트 지역에 화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자, X-멘의 설립자인 찰스 자비에 교수에게 도움을 구했다. 파이로는 X-멘에게 붙잡혀 쉴드(S.H.I.E.L.D.)에게 인계되었으나, 슈퍼빌런 레드 스컬(Red Skull)이 비행요새인 헬리캐리어를 점령하는 바람에 탈출할 수 있었다.
파이로는 로버트 켈리 의원의 대통령후보 연설에 나타나 그를 암살하려는 새로운 브라더후드를 방해했다. 포스트(Post)는 방해하는 파이로를 죽이려 했다. 파이로는 테러리스트 활동을 헐뜯으며, 거대한 불꽃을 내뿜어 포스트를 태워버렸다. 파이로의 능력증가는 바이러스로 인한 마지막 타오름이었다. 그는 인간과 뮤턴트 사이의 증오를 없애달라고 애원하며 켈리의 품 안에서 죽었다.

불멸의 뮤턴트 셀렌(Selene)이 죽은 뮤턴트들을 부활시켜 X-멘을 공격했을 때, 파이로도 잠시 부활해서 그녀의 명령에 따랐다.
X-멘은 크라코아(Krakoa)로 이주한 후 부활 실험을 시작했다. 파이로는 다시 살아난 첫 번째 뮤턴트들 중 한 명이었다. 자신이 그저 실험용 쥐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된 그는 배를 타고 탈출하여 문제를 일으킬 계획을 세워보기도 했다. 그 후 스톰에 의해 새로운 머로더즈(Marauders) 팀의 일원으로 선발되었다. 그는 적을 죽이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리고 나서 러시아 테러리스트 집단으로부터 크라코아로 가는 문을 지키며 불을 뿜는 록히드(Lockheed)와 팀을 이루어 싸웠다.

머로더즈는 타이페이에서 비숍(Bishop)을 만나, 자비에 교수가 크라코아에서 살해되었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케이트 프라이드는 팀을 이끌고 인근의 타투 가게로 갔고, 파이로는 이를 지나치게 진지하게 받아들여 얼굴에 검은 해골 모양의 타투를 받았다.
 
파이로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