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2.05.15
래디오액티브 맨 Radioactive Man (방사능 남자)
본명: 첸루(Chen Lu; 중국식으로는 루첸)
다른 이름: 그리니(Greenie), R-맨(R-Man)
직업: 핵물리학자, 테러리스트, (과거에 정부요원)
소속: 쳉 엔터프라이즈, (과거에 피플스 디펜스 포스, 마스터즈 오브 이블, 타이타닉 쓰리, 리썰 리전, 썬더볼츠)
출신지: 중국 란저우
: 갈색 모발: 없음 피부: 녹색
첫등장: Journey into Mystery #93 (April, 1963)

초능력

방사선 흡수 및 조작: 고농도의 방사선을 흡수하고 제어, 다른 이의 초능력을 일시적으로 종료시킬 수 있다, 방사선 유출, 고체 방사선 에너지 발사, 열에너지 발사, 빛 블라스트 발사, 방사선 숨결, 사람들을 진정시킬 수 있다, 불멸에 가까운 내구력, 포스필드 생성, 자폭, 자신의 복제 생성, 방사선 덩굴 생성, 전자기 펄스 방출, 힘.
능력

천재적인 지능
한계
항상 핵 방사선을 방출하고 있다, 많은 양의 방사선을 흡수하면 감정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과거에) 큰 물리적 충격을 받으면 핵탄두처럼 폭발한다.
 
천둥의 신 토르가 중국군의 인도 침공을 막아내자, 중국 정부는 과학자들과 군사 전략가들에게 토르에 대한 보복 방법을 요청했다. 존경받는 핵물리학자인 첸루 박사는 이미 몇 년 동안 핵 방사능을 이용하여 인간에게 초인적인 힘을 유도하는 방법을 실험해 왔다. 그는 세계 정복에 대한 자신의 열망을 감추고, 토르에 대항하는 중국의 인간 무기가 되겠다며 자원했다. 몇 달을 방사선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스스로를 면역시키느라 노력해온 첸루는 대량의 특정 입자 방사선에 자신을 노출시켰고, 그로 인해 몸이 변이되었다.
초인적인 힘을 보여주며 상관들에게 깊은 인상을 준 첸루는 스스로를 래디오액티브 맨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뉴욕으로 밀입국하여 토르와 싸웠다. 토르는 거대한 소용돌이를 일으켜 임계 질량에 도달하여 폭발하기 전에 첸루를 중국으로 돌려보냈다.

이와 전혀 다른 기록도 있는데, 거기에는 첸루가 인도와 접한 중국의 국경을 따라 토르를 공격했다고 나온다.
전투 중에 첸루는 토르에게 지구로 추방된 경위를 상기시켜주었고, 토르는 이로 인해 잠시 도널드 블레이크로 되돌아갔다. 그러나 도널드는 묠니르를 되찾고 첸루를 물리쳤다. 전투의 여파로 미국 정부는 토니 스타크를 통해 토르의 도움에 감사를 표했다.

첸루는 더 이상 중국 공산당 지도자들을 섬기지 않고 잠적했다. 그리고 하인리히 제모의 범죄 조직인 마스터즈 오브 이블에 합류하여 나타났다. 그들은 어벤저스에게 패배했다. 몇 년 후, 크림슨 카울이 조직한 새로운 마스터즈 오브 이블에 합류했으나, 역시 이번에도 어벤저스에게 패한 뒤에 특수 감방에 갇혔다.

탈옥에 성공한 첸루는 공산당이 장악하고 있는 베트남으로 도망쳤고, 그곳에서 그는 타이타늄맨과 세 번째 크림슨 다이나모와 잠시 팀을 이루어 타이타닉 쓰리라는 팀으로 활동했다. 이 세 명의 공산당 출신 요원들은 더 이상 전 주인을 섬기지 않기로 결정했고, 범죄자로도 간주되지 않기를 원했다. 공산 베트남에서 타이타닉 쓰리는 범죄자들을 처벌하기 위해 행동했지만, 나중에 해체되었다.

결국, 첸루는 범죄자인 에그헤드의 연락을 받고 또 다른 마스터즈 오브 이블에 합류했다. 하지만 행크 핌이 혼자서 팀 전부를 물리쳤고, 첸루는 미국 정부에 의해 추방되었다. 그는 후에 만다린의 밑으로 들어가서 2대 아이언맨인 제임스 로즈와 맞서 싸웠다. 또한 방사능 능력으로 스파이더맨의 능력을 일시적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렇게 스파이더맨을 붙잡았으나, 아이언맨이 그를 구해주었다. 첸루는 볼트 교도소에 수감되었다.

그 뒤로도 쉬헐크, 데스즈 헤드와 싸웠고, 다른 많은 빌런들과 함께 새롭게 결성된 썬더볼츠와도 싸웠다. 그러다 중국을 공격한 아틀란티스 출신의 테러리스트 단체인 패덤 파이브를 저지하겠다고 선언한 후에 썬더볼츠에 합류했다. 그리고 하이드라가 뉴욕에 대규모 공격을 감행했을 때 썬더볼츠와 함께 맞서 싸웠다. 썬더볼츠의 리더가 된 송버드와 매우 가까운 사이가 되었고, 팀은 초인활동위원회와 계약하고 정부에 등록하길 거부하는 뉴 어벤저스를 시험했다.
시빌 워가 벌어지는 동안에는 등록반대 초인들과 싸웠다. 행크 핌과 리드 리처즈가 등록반대 초인들을 위한 감옥을 짓는 것도 도왔다. 썬더볼츠는 반등록 지하조직과도 싸웠는데, 팀은 우주의 원로이자 힘의 우물을 관리하는 그랜드마스터와 마주치기도 했다. 이때 썬더볼츠 멤버는 셋으로 줄어들었다.

썬더볼츠는 시빌 워 이후에 이니셔티브의 콜로라도 지부 겸 초인등록위원회의 공식 미등록 초인사냥꾼의 역할을 맡도록 개편되었다. 다른 멤버들과 달리, 첸루는 중국 정부로부터의 임대 형식으로 자발적으로 팀에 남았다.
그러면서 미국 내 인종 차별이 심한 지역에서 활동 승인을 얻기 위해 얼굴을 가리는 한편, 더 위협적으로 보이게 하는 홍보 공작의 일환으로 방사선복을 입기 시작했다. 그는 썬더볼츠에서 잭 플래그나 스틸 스파이더 같은 다양한 미등록 히어로들을 체포하는 것을 도왔다.

그렇지만 썬더볼츠 활동이 단순히 “좋은 의도”로 하는 임무들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실망했다. 중국 정부는 그의 능력으로 인한 더 이상의 죽음이나 불안정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국가로부터 멀리 떨어지기를 적극적으로 원했다. 그의 동료인 중국인 콜렉티브맨은 첸루에게 그가 여전히 중국의 총애를 받고 있다고 말했지만, 귀국을 환영하지는 않았다.
썬더볼츠에서 스파이더맨, 안티베놈과 싸우는 동안, 안티베놈에 의해 방사능의 일부가 배출되었다. 그러나 문나이트를 뒤쫓으며 활동을 계속했다.

외계의 스크럴 제국이 침공해왔을 때, 노먼 오스본과 문스톤은 더 많은 권력을 얻기 위해 자신의 개인적인 안건을 위해 침략을 이용하려는 그의 계획에서 방해가 되는 썬더볼츠를 무력화하기 위한 계획을 시작했다. 오스본은 첸루를 중국으로 추방해 송버드와의 관계를 깨뜨렸다. 첸루가 떠나는 동안 불스아이가 몰래 칼로 위협하고 있었으므로, 송버드는 그에게 작별인사를 하지도 못했다.

그는 조국을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초인 그룹인 피플스 디펜스 포스에 합류했다. 첸루는 인휴먼 종족의 방사능도 근거리에서 안전하게 흡수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러나 피플스 디펜서 포스는 폐위된 인휴먼의 전 왕인 언스포큰이라는 존재로부터 침략을 당해 크게 패했다. 언스포큰은 나중에 중국에서 마이티 어벤저스에게 패배했다.

하이드라의 지도자가 된 바론 제모와 함께, 피스크 시장은 퍼니셔를 완전히 처치할 계획을 생각해냈다. 첸루는 다른 빌런들과 함께 새로운 버전의 썬더볼츠에 합류하게 되었다. 시티즌 V(제모)는 자신들이 퍼니셔가 일으키는 공포를 종식시키고 뉴욕 시의 질서를 회복하겠다고 선언하면서, 기자회견에서 첸루를 비롯한 다른 멤버들을 소개했다.
 
래디오액티브 맨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