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1.11.14
본명: 새디어스 E. "썬더볼트" 로스(Thaddeus E. "Thunderbolt" Ross)
다른 이름: 럴크(Rulk)
직업: 모험가, (과거에 군인)
소속: 어벤저스, (과거에 미 공군, 헐크버스터즈, 오펜더스, 코드 레드)
가족
: 베티 로스 배너(Red She-Hulk, 딸), 글렌 탤봇(사위, 사망), 브루스 배너(사위)
눈: 블루 모발: 갈색, (나중에)백발
첫등장
: (썬더볼트 로스로서) Incredible Hulk #1 (May 1962);
(레드헐크로서) Hulk vol. 2 #1 (Jan. 2008)


초능력

힘, 체력, 치유능력, 점프력, 초스피드
감마 방사선 방출, 에너지 흡수.
한때, 잭스(Zzzax)의 형태를 제어했다가 돌아왔을 때 전자기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었다.

능력

전략가  
레드헐크 Red Hulk
 
군인 집안에서 태어난 로스는 군에 들어가 사관학교를 수석졸업하고, 2차 대전을 통해 명성을 얻었다. 그는 번개와 같은 행동으로 인해 "썬더볼트"라고 불리게 되었다.
제 2차 대전과 한국전쟁 사이에 로스는 뉴 멕시코의 핵연구소에 배치되었다.
한국전쟁에 참전하게 된 로스는 마침내 장군이 되었다. 그는 전투를 즐거워했기 때문에, 한국전쟁 후의 서류업무에 불만을 느꼈다.

로스의 아내는 딸 베티를 낳고 십년쯤 후에 죽었다. 로스는 베티의 교육을 위해 그녀를 기숙학교에 보냈다.
교육을 마친 베티는 다시 사막기지로 돌아왔을 때, 핵연구를 위해 브루스 배너가 감마 폭탄의 책임자로 임명되었다. 로스는 민간인이 프로젝트의 책임자라는 사실에 분개했므로, 여러 면에서 브루스를 경멸했다.
더 나쁜 것은 브루스와 베티가 서로에게 끌리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는 딸을 장교와 결혼시키길 원했다.

헐크가 나타나 난동을 일삼자, 굉장히 위협적인 존재가 되었다. 로스는 헐크를 사로잡거나, 죽이기 위해 뒤쫓는 그의 긴 직업을 시작했다.
한편으로는 자주 사라졌다 나타나는 일을 반복하는 브루스를 반역활동을 하고 있거나, 헐크의 동료라고 의심했다. 브루스에 대한 그의 의심을 증명하기 위해, 로스는 글렌 탤봇 소령을 새로운 보안담당으로 데려왔다.
탤봇은 베티에게 반했다.

국방성은 "헐크 작전"의 책임자로 로스를 임명했다.
헐크를 발견하거나 죽이거나, 사로잡는 작전이었다. 헐크가 죽은 줄 알았던 릭 존스는 브루스가 헐크였다는 것을 탤봇과 베티에게 밝혔다.
로스는 브루스를 계속 추적했다. 로스는 브루스가 헐크로서의 행동을 제어할 수 있는지 확신할 수 없으므로, 브루스가 국가의 안전에 위협이 될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그는 헐크 사냥을 즐겼다.
로스와 헐크는 서로 사로잡았다가 탈출했다가를 반복했다. 로스는 헐크는 집착하게 되었다.

긴 세월에 걸쳐, 로스는 수퍼악당 리더와 어보미네이션과 대립하게 되었고, 브루스, 또는 헐크가 그들을 물리쳐 주었다. 여전히 헐크를 위협으로 여겼지만, 브루스에 대한 생각을 약간 고쳐먹었다.
어느 순간, 브루스는 자신의 인격과 지능, 기억을 간직한 상태로 헐크로 바뀌는 능력을 얻었다. 더 이상 위협이라고 간주되지 않으면서, 로스는 마지못해 베티와의 결혼을 승낙했다.
그러나 결혼식은 리더와 라이노의 방해를 받고, 브루스는 다시 야만적인 헐크로 돌아갔다.
 
그 후에, 미국 정부는 뉴 멕시코 사막에 "헐크버스터 기지"를 세웠다.
로스는 다시 이 기지의 책임자가 되었다. 이젠 가능하다면 헐크를 죽이지 않고 싶어진 로스와 정부는 헐크를 사로잡아 브루스 배너로 되돌리는 것을 목표로 했다.
로스는 과학자들이 헐크를 연구하면 인체에 대한 방사능의 효과에 대해 많이 알 것이라고 주장했다. 로스는 치료된 브루스를 사위로서 원한다고 했지만, 베티가 브루스 대신 탤봇과 결혼했을 때 그는 대단히 기뻤다.

캐나다의 정부의 허가를 받은 로스와 헐크버스터는 헐크를 쫒아 캐나다로 갔다. 북극권에서 로스는 캐나다에 숨은 소련 비밀요원 그렘린(Gremlin)에게 사로잡혔다. 탤봇과 베트남전의 베테랑이었던 잭 D 암브루스터 대령은 공군팀을 이끌고 로스를 구하기 위해 소련 형무소로 갔지만, 탤봇은 소련에 납치되었다. 미국인들은 그가 죽었다고 생각했다.
베티는 충격을 받고 모든 것을 로스의 탓으로 돌렸다.
로스는 소련에 잡혔었고 기자를 때리기까지 했으므로, 작전에서 제외되었다.
암브루스터 대령이 헐크버스터를 새로 맡았다. 로스는 공식적으로 "휴가"였지만, 암브루스터와 자주 동반했다. 암브루스터는 로스와 미 대통령을 암살시도에서 구하고 죽었다.
헐크버스터 기지는 데바스테이터(Devastator)에게 파괴되었다.
그리고 로스와 쉴드 요원 클레이 쿼터메인은 소련으로부터 탤봇을 구했다. 로스, 쿼터메인, 닥 샘슨은 헐크를 물리치기 위해 어보미네이션을 보냈으나 실패했다.

작전에 다시 로스가 투입되고 헐크버스터 기지는 재건되었다.
이제 작전은 방사능이 만든 초인적인 생물에 대한 치료법이 목표가 되었다. 그래도 역시, 로스는 헐크를 사로잡는 것에 아직도 집착하고 있었다.
베티와 헤어진 탤봇이 그 복수로 헐크를 죽이려 들다가, 결국 자신이 죽었다.
로스는 이로 인해 더더욱 헐크를 잡는 것에 매달렸다.

그러나 나중에, 대통령은 모든 브루스의 과거의 범죄들을 용서했다. 하지만, 로스는 파괴조직 에임(AI.M.)의 전 리더인 모독(M.O.D.O.K.)과 어보미네이션 등과 함께 헐크를 계속 쫒았다.
헐크는 로스에게서 어보미네이션을 이용했다는 것을 인정하게끔 했다.
그 고백을 엿들은 베티는 브루스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확인하고, 그녀의 아버지를 반역죄로 고발했다. 수치스러운 로스는 자살을 시도하였으나, 결국 사라졌다. 브루스와 베티의 결혼식 날, 로스가 총을 들고 나타났다.
릭 존스가 대신 총에 맞고, 베티는 아버지를 설득했다. 결혼식이 끝난 후, 릭은 곧 회복되었고 로스는 정신병동에 입원했다.

클레이 쿼터메인은 실험을 위해 로스를 잭스(Zzzax)라는 존재로 변화시켰다.
그러나 실험의 잘못으로, 로스의 의식과 정신 에너지는 잭스에 의해 흡수되어 탈주했다. 헐크에 대한 미움 때문인지, 로스의 정신이 잭스를 지배했다. 브루스 배너와 헐크 형태의 릭 존스를 죽이려고 달려들었으나, 실패했다.
결국, 로스의 정신은 자신의 신체로 돌아오면서 잭스의 "살아있는 전기"를 많이 가지고 왔다.
그런데 이름 없는 기괴한 뮤턴트가 나타나 사람들을 죽이고 다녔다. 헐크 형태의 릭이 베티를 위협하는 뮤턴트와 싸우는 것을 로스는 보고 있었다. 베티를 구하기 위해 브루스는 대신 뮤턴트의 희생자가 되었다.
"헐크"의 용감함과 브루스의 희생을 본 로스는 자신이 그들 둘 다를 잘못 판단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뮤턴트는 브루스의 생명 에너지를 빼앗아 그를 무의식의 상태로 만들고, 그 다음 베티를 향하여 나아갔다.
이번에는 로스가 뮤턴트에게 달려들었다. 뮤턴트가 그의 머리를 잡았으나, 로스는 잭스의 전기 에너지를 모두 방출해 뮤턴트를 죽였다. 그러나 로스의 영웅적 행위는 그의 나이에 비해 무리였다.
그는 브루스에 대해 오해하고 있었던 것과, 그가 그녀보다 그 자신을 사랑했다고 베티에게 이야기하면서, 눈물 흘리는 딸의 팔에 안겨 죽었다.

리더는 로스를 부활시키기 위해 그 시신을 훔쳐서, 죽은 병사 리디머(Redeemer)를 대신하는 요원으로 삼았다.
로스는 결국 외계인 트로이(Troy)의 요원들에 의해 회복되고 부활하여, 공군으로 복귀했다. 로스는 전처럼 무조건적으로 헐크를 공격하지 않으면서 더욱 효과적으로 상대했다. 그는 브루스와 친구가 되었으나, 베티가 브루스의 감마 DNA를 주입받아 죽었다고 오해하고 다시 복수심에 불타 헐크를 추적했다. 이 무렵, 라이커 장군이 헐크의 추적임무를 맡았다.
라이커가 헐크로 작용하는 것을 알아보려 브루스를 정신적으로 고문할 때, 로스는 관찰하기만 했다.
헐크는 탈출하여 몇몇 모험을 한 후 우주로 사라졌다. 추방된 헐크가 동료들을 데리고 돌아와 전쟁을 벌였을 때, 진급한 로스는 헐크를 상대로 전투를 벌였다. 공격은 실패하고, 로스와 부하들은 붙잡혔다. 헐크는 결국 위성무기에 맞아 패배했다.

캐나다 황야를 가로지른 레드헐크는 웬디고(Wendigo)의 공격을 받고 죽여 버렸다.
정부는 인공위성으로 헐크의 활동을 감시하다가 베링 해협에서 레드헐크를 발견했다. 레드헐크는 곧이어 러시아의 디미트리에서 어보미네이션을 죽였다. 뉴욕에서는 쉴드의 국장인 토니 스타크의 헬리캐리어를 추락시켜서 파괴해버렸다. 거기에서 레드헐크는 정교한 컴퓨터 바이러스를 사용하여 헐크에 대한 모든 파일들을 지워버렸다.
이 공격 이후 레드헐크는 네바다주 데쓰밸리의 감마 기지로 향하고, 헐크, A밤(릭 존스), 안드로이드 하피(Harpy)들과 맞붙어 싸웠다. 심지어 그들의 전투를 지켜보는 우아투(Uatu)의 얼굴에 펀치를 날리기도 했다.
전투를 승리로 마친 후에 레드헐크는 다리에 올라가서 "가장 강한 존재"라고 주장했다. 토르가 나타나 레드헐크와 맞붙었으나, 레드헐크는 토르를 달에서 쓰러뜨려 버렸다.

지구에 돌아온 레드헐크는 헐크, 쉬헐크, A밤, 어벤저스, 팬타스틱 포와 전투를 벌여 샌프란시스코에 지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다. 돌아온 토르는 화를 내며 순식간에 쓰러뜨리고 죽이려고 했지만, A밤이 헐크가 레드헐크를 물리칠 수 있는 존재라며 이를 말렸다. 헐크와 레드헐크의 싸움에서, 레드헐크가 우세를 보였지만 너무 흥분한 나머지 어지러움을 느꼈다.
덕분에 헐크는 레드헐크를 물리칠 수 있었다.
패배 후에, 닥 샘슨과 로스 장군이 나타나 헐크를 없애도록 힘을 주었지만 실패했다고 말하며 레드헐크를 데려갔다.
쉬헐크는 썬드라와 발키리 등의 레이디 리버레이터즈(Lady Liberators)를 소집해서 러쉬모어산에서 레드헐크를 쓰러뜨렸다. 대부분의 멤버들이 떠난 후, 기절한 척하던 레드헐크는 썬드라를 붙잡아 협력관계를 맺었다.

그랜드마스터(Grandmaster)와 콜렉터(Collector)는 내기를 위해 각각의 팀을 구성했다.
레드헐크는 타이거 샤크, 바론 모르도, 테락스와 함께 오펜더스(Offenders)라는 팀을 이루고, 헐크는 네이머, 닥터 스트레인지, 실버서퍼와 디펜더스라는 팀이 되었다. 모두를 죽이는데 성공한 레드헐크는 갤럭투스에게 갔다.
분노한 갤럭투스는 레드헐크가 차지한 실버서퍼의 능력을 빼앗고 그를 지구로 보내버렸다.
그랜드마스터의 명령을 받는데 피곤해진 그는 그랜드마스터를 죽였다. 그랜드마스터는 죽기 전에 디펜더스와 오펜더스의 생명을 되살리고, 디펜더스는 레드헐크를 물리쳤다.
그랜드마스터가 헐크에게 자렐라의 시신을 보여주자, 비탄에 잠긴 헐크를 본 레드헐크는 크게 만족했다.

이후, 브루스 배너는 에임에게 붙잡혔다. 그리고 감마 기지 지하에 감금되어, 모독과 로스에 의해 레드헐크 같은 수퍼군인 프로그램에 이용되었다. 쉬헐크와 닥 샘슨은 이 진실을 폭로하기 위해서 기자인 벤 유릭과 사진기자 피터 파커를 데리고 잠입했다.
닥 샘슨은 모독에 의해 세뇌 당했음이 밝혀지고, 새로운 인격인 긴 머리의 샘슨이 나타났다. 그는 쉬헐크를 공격하고 에임과 레드헐크에게 그들의 침입을 경고했다. 탱크가 브루스가 갇혀있던 곳으로 돌진해오는 바람에 브루스는 헐크로 변했다.
스파이더맨의 도움을 받아 헐크는 자신의 몸을 이용해 감마 발전기 안으로 레드헐크를 밀어 넣었다. 레드헐크는 헐크의 방사선을 완전히 흡수하게 되었다. 헐크로 변할 수 없게 된 브루스 배너는 A밤에게 구출되었다.

도미노(Domino)는 레드헐크가 인간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목격하게 되었다.
도미노가 그의 정체를 밝히는 것을 막기 위해서, 로스는 용병 팀을 모집했다. 크림슨 다이나모XII, 퍼니셔, 엘렉트라, 데드풀, 썬드라로 구성된 이들은 레드헐크에게 코드 레드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이들은 24시간 내에 도미노를 찾아야했다.
한 바에서 도미노를 찾았지만, 그녀는 X-포스와 함께 있었다.
울버린이 레드헐크에게 단독으로 덤벼들어 눈을 멀게 했으나, 어디선가 정체불명의 레드 쉬헐크가 나타나 레드헐크를 데리고 하수도로 도망쳤다.

그러나 코드레드의 구성과 레드 쉬헐크의 도움 모두가 레드헐크를 공격하기 위한 샘슨의 계획이었다.
레드헐크는 샘슨과 천재 악당들의 모임인 인텔리젠시아(Intelligencia)가 참여한 수퍼군인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만들어진 것임이 밝혀졌다. 로스는 브루스 배너와 손을 잡고 헐크버스터 전투갑옷을 입은 채로 자신의 죽음을 위장했다.
장례식까지 치른 죽은 로스는 생명모형장치(Life Model Decoy)였고, 레드헐크야말로 진짜 로스였으며 레드 쉬헐크는 역시 죽었다고 알려진 베티였다.

레드헐크는 글렌 탤봇의 생명모형장치를 파괴하고 미국을 정복하려는 인텔리젠시아를 방해했다.
심지어 스스로 미국을 정복하려 했던 그는 브루스의 지능을 가진 헐크에게 방해를 받았다. 레드헐크는 헐크에게 다시는 로스로 돌아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브루스는 레드헐크를 감마 기지에 가둔 후에, 스티브 로저스와 어벤저스에 레드헐크를 가입시키는 것에 대해 논의했다. 스티브 로저스는 레드헐크를 영입하여 인텔리젠시아의 계획을 막도록 했다.
브루스는 스티브에게 레드헐크의 에너지 흡수능력은 사라졌다고 했지만, 작전 중에 레드헐크는 에너지 흡수능력이 여전함을 보여주었다.
인텔리젠시아의 계획을 저지한 후, 로스가 데리고 있던 레지널드 포틴 장군과 모독이 만든 바이러스에 노출된 과학자 제로/원 (Zero/One), 그리고 블랙포그(Black Fog)가 때때로 레드헐크를 공격해왔다.

파워젬을 사용하는 후드(Hood)에게 패한 뒤, 그는 어벤저스를 찾아가서 후드가 인피니티 젬들을 모으고 있음을 알려주고 도움을 요청했다. 그는 네이머의 타임젬을 되찾는 것을 돕고, 후드로부터 파워젬을 빼앗아오는데 성공했다.
이때 몸을 사리지 않는 그의 정의감을 본 스티브는 어벤저스에 정식으로 합류하는 것을 허락했다.
피어 잇셀프(Fear Itself) 사건 때, 레드헐크는 영혼의 파괴자 앙기르(Angir)로 변신한 씽(Thing)에 맞서 싸웠으나 완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