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7.02.09
본명: 리처드 밀하우스 "릭" 존스(Richard Milhouse "Rick" Jones)
다른 이름: 버키(Bucky), 헐크(Hulk), A-밤(A-Bomb), 위스퍼러(Whisperer)
직업: 해커, (과거에 모험가, 토크쇼 진행자, 포크락 가수, 작가)
소속: 쉴드, (과거에 헐크 패밀리, 어벤저스 명예멤버, 캡틴 아메리카의 사이드킥, 캡틴 마블의 파트너, 틴 브리게이드, 엑셀시어)
출신지: 애리조나 스카스데일
가족: 말로 챈들러(전 아내)
:
갈색 모발: 갈색
첫등장: Incredible Hulk #1 (May 1962)

초능력

빛의 속도로 새로운 기술을 익힐 수 있다.
데스티니 포스(Destiny Force): 현실을 바꿀 수 있는 잠재적인 정신능력.
(과거에) 캡틴 마블과 서로의 위치를 바꿀 수 있었다.
(헐크로 변신하여) 헐크와 비슷한 힘과 능력
(A-밤으로 변신하여) 막강한 힘과 내구력, 보호색을 통한 은신술.
능력
맨손 전투, 컴퓨터 실력
 
릭 존스 Rick Jones
 
반항적인 소년이었던 릭은 여러 고아원에서 쫓겨났고, 시설에서도 도망쳐 나왔다.
허드렛일을 하며 돈을 모은 그는 운전면허를 따고 자동차를 샀다. 사막에 원자폭탄 실험장소가 있다는 소문을 들은 그는 호기심에 사막 한가운데를 향해 차를 몰았다.
감마폭탄을 막 실험하려는 중에 민간인이 실험지역에 들어온 것을 확인한 브루스 배너 박사가 달려와 릭을 대피시켰다. 그러나 감마폭탄은 예정대로 터져버리고, 그로 인해 브루스는 방사선에 노출이 되어 헐크가 되었다.
죄책감을 느낀 릭은 그의 비밀을 알고 있는 유일한 사람으로서, 헐크와 자주 여행했다.

뉴욕에서는 헐크의 활동을 추적하기 위해서 아마추어 무선통신 그룹인 틴 브리게이드를 조직했다. 그것을 이용해 팬타스틱 포에게 도움을 청하게 되었고, 오해로 인해 몇 명의 히어로들과 헐크가 싸움을 벌이게 되었다.
히어로들이 어벤저스를 결성하자, 릭은 그들을 도왔다.
릭은 캡틴 아메리카의 사이드킥인 버키의 뒤를 잇는 것을 허락받고, 새로운 버키가 되었다.

릭은 남서부로 다시 돌아왔다. 거기에서 그는 외계의 크리(Kree) 제국의 히어로인 캡틴 마블(Captain Marvel)을 만났다. 그는 캡틴 마블이 우리 차원에서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그와 의식을 공유했다. 캡틴 마블이 이 세상에서 활동을 할 때엔 릭의 육체가 반물질 우주인 네거티브 존(Negative Zone)으로 가 있고, 릭이 활동할 때엔 캡틴 마블의 육체가 네거티브 존으로 가 있게 되었다.
동시에, 릭은 포크락 가수로서 활동을 시작했고, 결국 둘은 분리되었다.

나중에 캡틴 마블이 크리와 스크럴(Skrull) 제국 간의 오랜 전쟁에 참가하고 있을 때, 릭도 그의 곁에서 모험을 했다. 전쟁이 정점에 이르자, 크리의 지도자인 수프림 인텔리전스(Supreme Intelligence)는 릭의 안에 숨어 있는 “데스티니 포스”를 일으켰다.
갑자기 모든 크리 군인들이 움직임을 멈추었고, 릭의 어린 시절 히어로들이 시공간을 넘어 텔레포트되었다. 이것은 릭을 지극히 약하게 했다.
나중에, 캡틴 마블은 릭의 몸이 양쪽의 생명력을 다 포함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치료법을 찾았다. 덕분에 릭은 양쪽의 생명력을 다 포함할 수 있게 되었고, 캡틴 마블에게 더 강한 힘을 주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릭과 캡틴 마블은 서로가 차원의 너머에 있는 것을 극복했다.
그들은 한 번에 한 곳씩 함께 하면서, 수프림 인텔리전스를 물리치는 등의 모험을 했다.
불행하게도, 악당인 나이트로(Nitro)와 싸웠던 캡틴 마블은 강력한 신경가스로 인해 한 달 안에 죽었다. 릭은 헐크의 곁으로 다시 돌아가, 그의 치료법을 알아보려 스스로 감마 방사선을 쪼였다. 그는 방사능 중독이 되었고 그것은 암으로 이어졌다.

병원에 입원한 릭은 외계인 롬(Rom)을 만나, 다이어 레이쓰(Dire Wraith) 외계종족에 대항하는 전쟁에 관여했다. 이 일로 릭은 전지전능에 가까운 외계인 비욘더(Beyonder)에게 소망을 이루어주겠다는 연락을 받고, 암을 치료했다.
릭은 이후로도 헐크의 생활에 계속 관여하다가, 실수로 감마 방사선에 또 노출이 되었다.
이번엔 릭이 헐크로 변했다. 이 방사선은 헐크의 최대의 적인 리더(Leader)의 초지능을 본래 상태로 되돌리기까지 했다. 릭은 브루스 배너를 위해 보디가드의 역할을 했다.

헐크는 라스 베거스에서 조 픽시트로 나타났고, 릭은 픽시트의 전 여자친구인 말로를 만났다. 둘은 데이트를 시작했다.
릭은 수퍼히어로의 친구로서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베스트셀러 책을 출판했고, 전국적인 인기를 얻었다. 이로 인해 릭이 자랐던 고아원에서 일했던 여성인 재키 쇼어가 나타나, 자신이 친엄마라고 주장했다. 모두를 속인 쇼어는 릭에게 약물을 투여하고, 지하실에 가뒀다.
베티와 말로가 쇼어의 집을 조사하던 중, 쇼어가 말로를 찔렀다.
 
이성을 잃은 릭은 말로를 살리기 위해, 리더에게 도움을 청했다. 리더는 그의 선진 기술을 사용해 말로를 부활시켰고, 릭과 말로는 결혼했다. 커플은 TV 토크쇼의 공동사회도 보았다. 그러나 말로는 수퍼히어로들과 함께 모험을 계속 하는 릭과 이혼하기로 결정했다.

헐크가 강력한 뮤턴트인 아포칼립스의 기사가 되었을 때, 압소빙맨은 릭과 베티를 이집트로 데려갔다. 헐크는 저거너트와 압소빙맨을 혼자서 물리쳤다. 그러나 릭이 그들을 죽이려는 헐크를 막으려고 했을 때, 헐크는 릭을 내쳤다.
피라미드에 심하게 부딪힌 릭은 허리 아래가 마비되었다.

릭은 곧 인류(그리고 특히 어벤저스)가 우주에 진출하지 않도록 하려는 시간여행자 이모터스(Immortus)의 표적이 되었다. 릭은 데스티니 포스와 유사한 에너지가 세포에 침투하는 이상한 병에 걸려 혼수상태가 되었다. 어벤저스는 달에 갇혀있던 수프림 인텔리전스에게 도움을 받아야했다.
릭은 이모터스의 젊은 버전인 캉(Kang)에게 구조되었고, 수프림 인텔리전스와 라이브라(Libra)는 릭의 데스티니 포스를 다시 발동시켰다. 어벤저스가 우주에서의 임무를 맡게 되었을 때, 라이브라는 릭을 통해 여러 시대로부터 어벤저스의 멤버들을 구성하는 잠재된 정신력을 이용했다.

거기엔 릭과 많은 경험과 능력으로 더 나이 들고 더 성숙해진 캡틴 마블의 미래의 형태도 포함되어 있었다. 제니스는 새로운 캡틴 마블로서 어벤저스의 멤버가 되도록 예정되어 있었다. 미래의 제니스는 유별나게 지독하고 숙명론적이며 릭에게 나쁜 감정이 있는 것처럼 보였다. 이 임무의 클라이막스에서, 릭은 치명상을 입었다.
릭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미래의 제니스는 아버지가 예전에 그랬던 것처럼 릭의 형태로 결합했다. 릭은 그의 데스티니 포스를 이모터스의 주인들인 타임 키퍼즈(Time-Keepers)의 무기를 파괴하기 위해 사용했다.
원래 릭은 평판이 좋지 못한 제니스에 대해 분개했었다. 토크쇼에 출연했던 제니스는 화가 나서 릭의 스튜디오를 쓰레기 취급했었다.

릭이 다시 현대로 돌아왔을 때, 현대의 제니스는 자동적으로 릭과의 공생관계를 가지게 되었다.
제니스는 모습을 바꾸고 미래의 자신의 능력으로 강화했다. 그들은 혐오하는 남자와 함께 존재하게 된 것에 괴로워했다. 경험 있는 모험가인 릭은 초보인 제니스에게 선도자로서 행세했다. 재결합되기를 바란 말로는 조정 기간 이후, 릭과의 사랑을 다시 시작했다. 우주의 테러리스트인 타노스(Thanos)는 둘을 분리시키는 것을 도왔지만, 릭은 갑자기 나이가 들고 한 팔을 잃었다. 나중에 제니스와 결합하고 싸우던 릭은 과거로 보내져 더 어린 자신을 도왔다. 말로는 나이든 릭을 도우려고 애썼다. 수프림 인텔리전스는 릭을 되돌리는 것에 실패했지만, 릭은 잠시 후에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제니스는 이것이 수프림 인텔리전스의 처치가 늦게 반응한 것이라고 믿었지만, 릭은 신성한 도움이라고 믿었다.

한동안, 릭과 제니스는 시간여행을 하게 되었다. 릭은 자신의 두 가지 나이든 버전과 만났다.
하나는 암울한 미래 세계의 마에스트로(Maestro)의 지배에서 살아남은 자신이고, 다른 하나는 수퍼악당 타나토스(Thanatos)였다. 타나토스는 "최강의 릭 존스"를 창조하는 과정에서 생겼다.
말로가 어벤저스 멤버였던 문드래곤(Moondragon)과 사귀게 되면서, 릭과 말로는 다시 헤어졌다. 제니스는 우주를 감지하는 능력이 정점에 도달하게 되어 미쳐버렸다. 릭은 제니스를 지도하려고 애썼으나 계속해서 실패했다. 제니스는 자신을 신이라고 믿는 무자비한 살인광이 되었다. 그는 우주까지 파괴하여 릭과 제니스만이 유일한 생존자가 되었다.
현실을 재건한 제니스는 다시 마음을 잃었다. 릭은 비록 서로 간에 고통을 겪긴 하지만, 제니스에 대한 정신공격 능력을 개발했다. 잠시 동안, 제니스도 같은 방법으로 릭을 통제했다. 릭의 영향으로 인해, 제니스의 광기는 가라앉았다.
그는 릭을 위해 녹음 스튜디오를 만들어, 릭이 말로를 위해 쓴 노래를 인터넷에서 판매하여 명성을 얻게끔 했다. 이 노래는 둘을 재결합하게 이끌었다. 릭도 우주의 인식 능력이 있음이 밝혀졌고, 릭과 제니스는 다시 분리되었다.

릭은 엑셀시어(Excelsior)라는 그룹의 수수께끼의 후원자였다.
이 그룹은 청소년 수퍼히어로 출신들이 다른 초능력을 가진 아이들을 올바로 이끌어주기 위해 결성되었다. 그들의 첫 번째 표적은 로스 엔젤레스를 순찰하는 런어웨이즈(Runaways)였다. 릭은 런어웨이즈가 자신과 같은 길을 가길 원하지 않으므로, 그들이 좋은 가정에서 잘 보호받길 바랐다.

워싱턴 D.C.의 알링턴 국립묘지에서 열린 캡틴 아메리카의 장례식에, 릭도 참석했다. 연설자로 나선 팰콘은 캡틴의 파트너로 불리는 것이 어떤 기분인지 릭은 알 것이라고 언급했다.
라스 베거스에 있던 릭은 TV를 통해 헐크와 아이언맨 간의 전투를 보았다. 헐크가 팬타스틱 포를 물리쳤을 때, 릭은 마침내 그를 따라잡았다. 릭은 캡틴 아메리카가 어떻게 죽었는지 설명하여 헐크의 말문이 막히게 만들었으나, 헐크는 아이언맨과 미스터 팬타스틱에게 처벌이 필수라고 말했다. 헐크가 릭에게 접촉하려고 했지만, 그 순간에 닥터 스트레인지가 헐크의 마음속에 침투하여 브루스 배너를 찾았다.

릭은 다시 헐크를 뒤쫓았고, 천재소년 아마데우스 조의 협력제의를 거절했다.
정보기관 쉴드는 릭이 헐크를 멈추는 것을 도울 수 있다고 판단하여 붙잡았지만, 헐크의 동료 믹(Miek)이 구해주었다. 쉴드의 명령으로 닥터 스트레인지의 집에 온 릭은 헐크의 외계인 동료들에게 발각되었다.
믹은 매디슨 스퀘어 가든 안에 건설한 헐크의 격투장으로 릭을 데려갔다. 그는 헐크에게 영웅의 행동이 아니라고 다시 설득했지만, 헐크는 이를 거절했다. 믹이 브루스 배너를 공격하려다가 이를 막으려는 릭의 가슴을 찔러버렸다. 릭은 구급차로 실려 갔다.

이후에 붉은 색의 레드 헐크(Red Hulk)가 등장하여 어보미네이션(Abomination)을 총으로 쏴 죽였다. 그리고 처참하게 파괴된 알래스카의 한 비밀기지에서 릭이 도망쳐 나왔다.
이후, 브루스가 감금되어 있는 감마 기지에서 레드 헐크와 릭이 맞닥뜨렸다. 자기방어를 위해 릭은 어보미네이션을 닮은 존재인 A-밤(A-Bomb)으로 변신했다. 전투 도중에 보안장치의 가동으로 인해서, 베티 로스의 얼굴을 한 거대 안드로이드 괴물새 하피들이 공격해오는 바람에 삼파전이 벌어졌다.
A-밤은 어벤저스, 팬타스틱 포, 쉬헐크, 헐크와 협력해서 레드 헐크가 일으킨 샌프란시스코의 지진을 멈추려고 노력했다. 레드 헐크를 물리친 후에 그는 릭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레드 헐크의 정체를 밝히려고 하다가 닥 샘슨에 의해 저격당하여 끌려갔다. 그것은 모독(M.O.D.O.K.) 때문에 닥 샘슨이 다중인격이 되었기 때문이었다. 릭을 A-밤으로 바꾼 것도, 레드 헐크의 창조도, 모두 모독의 계획이었다.

A-밤이 된 릭은 사람들을 도왔다. 그러나 “닥 그린”이라는 현명한 인격을 갖게 된 헐크가 모든 감마 능력자들을 제거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릭을 먼저 찾아왔다. 릭은 능력을 잃지 않으려고 버텼지만 헐크의 힘이 더 강했다.
헐크는 치료제를 주사하여 릭은 보통 인간으로 돌아왔다. 능력을 잃은 부작용으로, 릭의 두뇌는 배운 것을 빨리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 그는 위스퍼러라는 해커가 되어 쉴드의 코빅(Kobik) 프로젝트를 폭로해버렸다. 현실을 재창조할 수 있는 아이템인 코스믹 큐브의 조각들을 혼합해서 쉴드가 원하는 현실로 바꾸는 것이었다. 쉴드는 위스퍼러를 추적해 체포하려고 했다. 릭은 그의 의도를 옳게 본 캡틴 아메리카(샘 윌슨)의 도움으로 도망칠 수 있었다. 이후로 캡틴에게 정보들을 제공해주며 도와주었다.

얼마 후, 코빅 프로젝트가 중단되지 않았음을 발견한 릭은 캡틴에게 정보를 주었다가 쉴드에게 체포되었다.
그러나 선스팟(Sunspot)의 뉴 어벤저스의 도움을 받아 풀려났다. 그럼에도 릭은 뉴 어벤저스가 옛 A.I.M.였던 경력 때문에 그들의 의도를 의심했다. 그래서 쉴드가 뉴 어벤저스의 본거지인 어벤저스 아일랜드의 시설에 침공을 해왔을 때, 릭은 새비지 랜드로 탈출하는 그들을 따라가지 않고 숨어 있었다.
쉴드 요원들의 수색을 피해 탈출에 성공했지만, 캡틴은 위스퍼러로서 저질렀던 해킹 범죄들을 사면해주는 조건으로 쉴드에서 기술적인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릭은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