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8.06.10
샌드맨 Sandman (모래남자)
본명: 윌리엄 베이커 William Baker
다른 이름: 플린트 마르코 Flint Marko, 실베스터 맨 Sylvester Mann, 쿼리맨 Quarryman
직업: 모험가, 용병, (과거에 범죄자)
소속: 없음, (과거에 와일드팩, 아웃로즈, 어벤저스, 시니스터 식스, 프라이트풀 포)
첫등장: Amazing Spider-Man #4 (September, 1963)

초능력
신체가 모래로 구성되어 있어, 밀도를 액체같은 상태로도 바위같은 상태로도 변화 가능
지면의 모래를 이용, 신체를 변화시키거나 블라스트를 발사


한계
열, 불, 물 공격에 약함
 
윌리엄은 뉴욕의 거친 구역에서 태어나 자랐다.
그가 3살 때 아버지가 집을 나가, 윌리엄과 어머니를 가난하게 살았다.
윌리엄은 어린 나이에 도둑질을 배우고, 공립학교를 다니며 속임수와 허세를 익혀갔다.
고등학교에서 놀라운 축구실력을 보였으나, 중요한 시합에서 지는 대가로 돈을 받기로 했다.
발각된 윌리엄은 팀에서 방출되고 학교에서도 쫓겨났다.
그는 갱단의 졸개로 일하게 되었다.
이 무렵, 그는 "플린트 마르코"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마르코는 뉴욕 범죄사회에서 성공하게 되었지만, 여자친구 마시 콘로이와 결혼하기 위해 갱생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간의 범죄들로 인해 체포된 마르코는 독방에서 몇 년을 보내며, 적개심을 점점 키워갔다.
출소한 마르코는 마시가 빅 롤린스라는 갱과 살고 있음을 발견했다.
롤린스에게 잔인한 보복을 한 후, 결국 체포되어 가장 삼엄한 라이커스 섬 교도소에 투옥되었다.
얼마 후에 마르코는 배수관을 통해 탈출하여, 새로운 생활을 위하여 남쪽으로 여행했다.
하지만, 마르코는 정부와 지방경찰뿐만 아니라 FBI에게까지 쫓겼다.
여러 번 법망을 간신히 피한 그는 동부로 옮겨갔다.

마르코가 조지아 주에서 군의 핵실험 부지에 머물렀을 때, 실험적인 원자로 증기 시스템이 폭발하면서 해변에 누워있던 마르코에게 다량의 방사선이 덮쳤다.
잠시 의식을 잃었던 마르코는 자신의 몸이 살아 움직이는 모래의 성질을 갖게 되었음을 발견했다.
샌드맨이라 이름붙인 그는 스파이더-맨, 팬타스틱 포, 헐크 등의 범죄투사들과 충돌하며 범죄를 저질렀다.
위저드 Wizard, 트랩스터 Trapster, 메두사 Medusa와 함께 프라이트풀 포 Frightful Four라는 팀을 조직했다.
여러 해 동안 프라이트풀 포로 활동하던 샌드맨은 닥터 옥토퍼스가 이끄는 시니스터 식스에 합류했다.
스파이더-맨과 싸우기 위해 샌드맨은 물을 조종하는 하이드로-맨 Hydro-Man이라는 범죄자와 힘을 합쳤다.
이상한 사고로 인해, 샌드맨과 하이드로-맨은 기괴한 진흙 같은 생물로 합쳐져 버렸다.
스파이더-맨은 부분적으로 건조시키는 특수건조가스로 진흙 생물을 정복했다.
남은 진흙은 맨해턴의 경찰 과학실험실에 보내졌고, 처분대상이던 진흙은 자연스럽게 두 범죄자로 다시 분리되었다.
하이드로-맨은 재빨리 떠났고, 샌드맨은 자존심이 상해 범죄적 야심을 포기했다.

샌드맨은 자신의 적이었지만 정직한 생활을 격려해주는 띵 Thing과 우정을 쌓았다.
과거의 범죄로 인해 아직 경찰에 쫒기는 그는 실베스터 맨이란 가명으로 브루클린에서 조용히 지냈다.
나중에 샌드맨은 용병 실버 세이블의 팀인 와일드팩 Wild Pack과 아웃로스 Outlaws에 들어갔다.
이 활동 동안에, 그는 오랜 적이었던 스파이더-맨과 팬타스틱 포 등의 많은 히어로들과 함께 팀을 이루었다.
이후, 대통령의 사면을 받은 뒤엔 어벤저스에 합류했다.
그러나, 캡틴 어메리카 같은 최고의 히어로들 사이에서 소외감을 느끼고 사퇴했다.
그는 실버 세이블을 짝사랑하면서 여러 해를 함께 했다.

샌드맨은 위저드에게 붙잡혔다.
위저드는 하이드로-맨과 함께 했던 충격 이후에 샌드맨의 인격이 분리되어 착해졌다고 믿었다.
그는 이것을 기계를 통해 되돌리려고 했다.
즉시 샌드맨은 영웅적인 면모로 자신의 수퍼악당의 모습을 위장한 뒤, 암살계획에 참여했다.
암살시도는 스파이더-맨과 팬타스틱 포에 의해 방해되었다.
이어서 샌드맨은 베놈 Venom과 만나게 되어, 시니스터 식스의 멤버가 되었다.
스파이더-맨을 사냥하는 과정에서, 베놈은 악의를 갖고 샌드맨을 공격했다.
샌드맨은 상당한 양의 모래를 잃는 중상을 입고 달아났다.
그는 스파이더-맨을 비난했지만, 결국 그에게 어머니에게 메세지를 전달해달라고 부탁하게 되었다.
또한 공식적인 수퍼히어로가 되지 못한 것을 후회했다.
샌드맨은 그때 조각조각 부서져 하수구로 쓸려내려가면서 죽는 것처럼 보였다.

그의 마음의 대부분은 해변과 합해지고 사람들을 삼키기 시작했다.
스파이더-맨은 잡힌 사람들을 풀어주려고 했다.
곧 해변의 모래는 뉴욕 주변의 다른 지역으로 퍼지기 시작했고, 마르코의 좋은 면, 나쁜 면, 여성적인 면, 아이같은 면으로 갈라졌다.
스파이더-맨은 샌드맨의 각각의 버전을 찾아다니며 하나로 합체하도록 설득했다.
하지만, 좋은 면은 나쁜 면과 하나로 합쳐지기 싫어했다.
이 새로운 좋은 샌드맨은 완전히 포기하고 생명없는 모래로 부서졌다.
다른 샌드맨들과 합체한 나쁜 면은 히어로가 되고자하는 욕망이 없어진 것으로 보인다.

신원 디스크를 회수하기 위해 다른 악당들과 함께 행동했던 샌드맨은 난동을 부리다가 죽은 것으로 보였지만, 살아남아서 벌쳐와 함께 다른 악당들을 조종했다.
샌드맨은 자신의 아버지가 노숙자를 죽였다는 누명을 벗겨달라며 스파이더-맨에게 도움을 청했다.
아버지가 경범죄자이긴 하지만, 누군가를 죽일 사람은 아니라고 했다.
또한, 희생자가 벤 삼촌을 닮은 그림을 안고 죽었다고 말했다.
샌드맨과 스파이더-맨은 진짜 살인자인 카멜레온 2211을 찾았다.
카멜레온 2211은 대체 세계의 홉고블린 2211인 벤 삼촌을 죽인 뒤에 그로 행세하고 있었다.
스파이더-맨 덕에 샌드맨의 아버지는 돌아올 수 있었고, 샌드맨은 감사를 표했다.
 
코스튬 갤러리
   
어벤저스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