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6.12.09
산타클로스 Santa Claus
본명: 불명
다른 이름: 세인트 닉(Saint Nick), 크리스 크링글(Kris Kringle), 닉 세인트 크리스토퍼(Nick St. Christopher),
신터클라스(Sinter Klaas), 파더 크리스마스(Father Christmas), 클라우스(Klaus), 미쿨라스(Mikulas), 뮈라의 니콜라스(Nicholas of Myra), 바리의 니콜라스(Nicholas of Bari), 바바 차갈루(Baba Chaghaloo), 바바 노엘(Baba Noel), 바바딤리(Babadimri), 바뽀 나탈레(Babbo Natale), 다이다인 나 눌익(Daidain na Nollaig), 다이디 나 눌익(Daidi na Nollaig), 데다 므라즈(Deda Mraz), 댜도 꼴레다(Dyado Koleda), 가간 바바(Gaghant Baba), 율레멘은(Julemanden), 율레니슨(Julenissen), 율토뗌(Jultomten), 칼레두 세넬리스(Kaledu Senelis), 모스 크라치운(Mos Craciun), 니콜레스(Nicolaas), 니콜라스(Nicholas), 니클라스(Niklas), 니콜라우스(Nikolaus), 노엘 바바(Noel Baba), 빠이 나탈(Pai Natal), 파파 노엘(Papa Noel), 빠빠이 노엘(Papai Noel), 르 페르 노엘(le Pere Noel), 산 니클라우(San Niklaw), 바더 케르스피스(Vader Kersfees), 비에호 빠스꾸에로(Viejo Pascuero), 데어 바이나흐츠만(der Weihnachtsmann)
직업: 선물전달자
소속: 없음
가족: 클로스 부인(아내)
: 파랑 모발: 백발
첫등장: Strange Tales #34 (February, 1955)

초능력

긴 수명, 변신, 텔레포트, 눈을 생성, 크리스마스 이브에 증가하는 힘,
굴뚝에 맞게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코를 만지고 고개를 끄덕여서 굴뚝 위에 공중부양할 수 있다, 마법으로 사람들의 거친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범죄자들을 개심시킨다.

무기/장비
마법의 자루: 전 세계에 공급할만큼 충분한 양의 선물이 들어갈 수 있는 차원의 포털 역할을 한다.
마법의 비행 순록들: 블리첸(Blitzen), 코멧(Comet), 큐피드(Cupid), 대셔(Dasher), 댄서(Dancer), 도너(Donner), 프랜서(Prancer), 루돌프(Rudolph), 빅슨(Vixen) 등.
썰매
 
산타 클로스의 역사는 전설에 뒤덮여있어서 여러 가지 다양한 기원이 전해지고 있다. 산타클로스라는 이름은 러시아와 그리스, 아풀리아, 시실리, 로렌 지역의 성인 세인트 니콜라스(Saint Nicholas)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인다. 그는 판사, 가난뱅이, 원양어선의 선원, 빵 굽는 사람, 여행자, 가난한 어린이, 죄수, 향수 제조자, 도둑, 전당포 주인, 소년, 처녀 및 미혼 여성 등등 문제가 생긴 사람의 친구 겸 수호자로 여겨졌다.

세인트 니콜라스는 지금의 터키 지역인 소아시아의 해안 근처에 있는 리키아(Lycia)에서 4세기에 태어났다. 뮈라(Myra)의 주교가 된 그는 어린이를 사랑하며 친절함과 자선행동이 기적을 일으킬 자질로 여겨져 그를 전설이 되게 하였다.
325년에 니케아 공의회에 소속되어 있던 그는 디오클레시아누스 황제의 박해를 받아 투옥되었다. 억울하게 고발당한 세 명의 군인들이 콘스탄티누스 황제에게 처형당할 뻔한 것을 구해주기도 하고, 터키 해안에서 조난당한 세 명의 선원들을 구하기도 했다.

머리 잘린 세 아이들을 부활시켰다는 일화도 있는데, 가난한 귀족 신분의 아버지 때문에 지참금이 없어서 결혼할 수 없었던 불행한 세 자매를 도와준 이야기가 가장 유명하다.
수줍음이 많던 니콜라스는 삼일 밤에 걸쳐서 이 귀족의 집에 금이 담긴 가방들을 몰래 던지고 왔다고 한다. 귀족은 세 번째 밤에 지키고 있다가 지붕에 올라가 굴뚝으로 금가방을 던지는 니콜라스를 목격할 수 있었다. 니콜라스는 비밀로 해달라고 부탁했지만 소식은 퍼졌다. 그 후로 사람들은 예상치 못한 선물을 받았을 때 니콜라스에게 감사를 표했다.
1087년 무슬림들이 뮈라를 침공했을 때, 니콜라스의 유물은 이탈리아의 바리(Bari)로 옮겨졌다.

육백 년 후, 러시아 황제 블라디미르는 콘스탄티노플에 방문했다가 니콜라스 주교의 놀라운 일화들을 들었고 그를 러시아의 수호성인으로 모시기로 결심했다. 유럽의 최북부 지역인 라플란드의 순록썰매 타는 종족에게까지 이야기가 퍼졌고, 네덜란드에서는 신터클라스(Sinterklaas)로 알려지면서, 이후 산타클로스로 굳어졌다.
니콜라스의 기일 전날인 12월 5일은 선물주는 날이 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크리스마스와 연동이 되었다. 잉글랜드에서는 크롬웰의 통치 기간(1653-1658) 동안 니콜라스의 인기가 잠잠했었지만, 1660년에 왕정복고가 되면서 다시 유행했다.

산타클로스의 또 다른 근원은 아스가르디안(Asgardian)의 최고신인 오딘(Odin)의 어원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수 세기 전에 어부 지구르트(Sigurd)의 배가 강렬한 폭풍에 갇혀 버렸다. 폭풍으로 인해 별이 보이지 않게 되자, 지구르트와 선원들은 집으로 가는 방향을 찾을 수가 없게 되었다. 지구르트의 아내인 시아(Sia)는 오딘에게 남편의 무사귀환을 기도했다.
그때, 아스가르드의 트롤인 그릴락 더 그레이터(Grylak the Greater)는 아스가르드를 향해 거대한 소행성을 소환해여 오딘에게 항복하라고 요구하고 있었다. 오딘은 아들 토르(Thor)에게 이를 처리하라고 명령했고, 토르는 마법망치 묠니르(Mjolnir)로 소행성을 파괴해버렸다. 소행성의 파괴로 인해 생긴 밝은 불빛은 지구르트와 선원들이 집으로 돌아오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한편, 시아가 이상한 소리를 듣고 벽난로로 달려가 보니, 많은 보따리를 들고 털옷을 입은 남자가 있었다. 번쩍이는 불빛과 함께 그 남자가 사라진 후, 그 자리에는 고기와 선물들이 남겨져 있었다. 곧 지구르트가 돌아왔고, 시아와 지구르트는 창 밖에서 나는 양들이 이끄는 썰매를 탄 털옷의 오딘을 보았다. 오딘은 겨울을 잘 지내라며 외쳤다.

기독교가 영국에 들어오기 전에는 지역의 노인이 털옷을 입고 “오랜 겨울(Old Winter)”로 분장하여 각 가정을 방문하여 음식과 음료를 나눠주는 풍습이 있었다. 이 풍습은 중세 잉글랜드에 유지되었고 영연방 시절에 감소했으나, 왕정복고 이후에 다시 널리 퍼졌다. 기독교가 전파된 이후에는 올드 윈터는 “올드 크리스마스(Old Christmas)”나 “올드 파더 크리스마스(Old Father Christmas)”, “파더 크리스마스(Father Christmas)”로 알려졌다.
러시아의 데트 모로즈(Ded Moroz)와 독일의 페터셴 프로스트(Vaterchen Frost)는 기독교와 영국의 올드 윈터의 특성을 일부 공유하고 있다.

많은 동방정교회의 전통에서는 산타클로스는 카파도키아의 카이사레아(Caesarea)의 대주교인 성 대 바실리오(Saint Basil the Great)로 규정짓고 있다. 그리스의 전통에 따르면, 그는 매해 1월 1일에 아이들을 방문하고 선물을 주었다고 한다. 크리스 크링글(Kris Kringle)이라는 이름이 독일의 크리스킨들(Kriskindl), 즉 “예수의 아이(Christ Child)”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고 믿고 있다. 이 단어는 크리스마스 트리 꼭대기에 천사가 배치되는 것과 연관이 되는데, 그 나무와 많은 크리스마스 전통이 이교도의 풍습에서 유래되었다. 특히 아스가르디언 신족의 숭배자들의 전통에서 많이 유래되었다.

산타와 관련된 또 다른 근원은 중세시대 유럽의 한 친절한 목각사였다는 설도 있다. 클라우스라는 그 목각사는 마을에서 마을로 다니면서 직접 만든 선물을 나눠주는 사람이었다. 어느 크리스마스에 그와 아내가 눈보라에 갇히게 되었는데, 엘프들이 구해주고 클라우스가 자신들의 지도자로 예언되었다면서 그를 불멸로 만들어주었다고 한다.

산타클로스의 정확한 기원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위에서 설명한 여러 다양한 요소가 결합된 마법 존재임이 확실하다. 인류의 집단적인 신념은 크리스마스와 다른 기념일들에 연관된 영혼의 영적인 에너지와 결합하여 이 전설적인 인물에게 구현화되었다. 어떤 이들은 아이들의 믿음에 의해 산타클로스가 실제로 존재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핀란드 북동부 국경지대인 라플란드의 코르바뚠뚜리(Korvatunturi)에서 산타클로스는 선물을 전달하기 위해 말을 타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는 아내와 함께 북극에 작업장을 세워서 헌신적인 엘프들(알프헤임의 라이트 엘프의 후손)의 팀을 구성했다. 그리고 일 년 내내 장난감들을 만들었다.

크리스마스 이브에 산타클로스는 무한차원의 자루에 장난감을 가득 담아 8마리의 비행 순록이 이끄는 썰매를 타고 지구를 누비며 다닌다. 하룻밤 사이에 시공간의 법칙을 어기며 착한 어린이들에게 장난감을 전달한다. 산타클로스는 굴뚝이나 마법의 만능열쇠를 통해 집에 들어가 선물을 전해준다.
일부 문화권에서는, 그는 때때로 나쁜 아이들에게 벌을 주는 크네히트 루프레히트(Knecht Ruprecht)나 블랙 피터(Black Peter)와 동행한다. 프랑스의 여성들은 때때로 남편을 위해 그에게 기도를 한다. 그는 동방박사 중 한 명인 멜키오르(Melchior)로부터 마법을 일부 “물려받았다.”
그의 말, 순록과 엘프들은 모두 오딘의 선물이라고 알려져 있다. 오딘의 염소들과 다리 여덟 개 달린 말 슬레이프니르(Sleipnir)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어떤 자료들에 의하면 산타클로스와 파더 크리스마스는 비슷한 마법 기원을 가진 별도의 존재라고도 한다.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짙은 안개가 북극을 덮은 어느 크리스마스 이브에, 산타는 순록 도너(Donner)의 새끼인 젊은 순록 루돌프(Rudolph)를 해법으로 활용했다. 루돌프는 빨갛게 빛나는 코 때문에 다른 순록들에게 무시당했지만, 안개 낀 날 완벽한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었다. 그 해 크리스마스를 구한 루돌프는 가장 유명하고 전설적인 순록이 되었다.
산타클로스가 종종 민간전설이나 상상력으로 인류에게 가치가 평가절하되었지만, 다수의 기록이 그의 존재를 증명하고 있다. 산타의 초기 기록 중에는 소설가 워싱턴 어빙은 디드리히 니카보커(Diedrich Knickerbocker)라는 필명으로 “뉴욕의 역사(1809)”에서, 클레멘트 클라크 무어는 “크리스마스 전야의 밤(Twas the Night Before Christmas)”이라는 작품에서 산타를 묘사했다.

1943년 12월, 나치의 독재자 히틀러는 미국의 도덕성을 파괴하기 위해서 산타를 체포했지만, 미국 대통령 루즈벨트는 닉 퓨리 중사와 캡틴 아메리카, 버키를 보내 그를 구조했다.
산타는 1954년 크리스마스에 부자의 모습으로 자신의 능력을 한번도 좋은 일에 써본 적이 없는 스미스 시의 주차장 직원 새미 글렌에게 6시간 동안 자신의 차와 짐을 지키고 있으라고 지시했다. 글렌은 충동적으로 그 차와 정장을 “빌려서” 간부클럽에 입장했다. 그는 클럽에서 매력적인 여성을 만나 일자리를 제의받았다. 자신의 행운에 놀란 글렌은 차를 돌려주기 위해 돌아갔다. 그는 차 주인이 산타라고는 전혀 생각지 못했다.
같은 해에 산타는 신원불명의 좀도둑과 동행하기도 했다. 크리스마스에 그는 이기적인 구두쇠 올리비에 곰불을 꾸짖었지만, 곰불이 직원의 아들인 네드 에반스로부터 생애 첫 선물을 받은 후에 더 나은 사람이 되겠다고 맹세하자 기뻐했다.

이후의 크리스마스 이브에는 히틀러의 클론인 헤이트 몽거(Hate-Monger)로부터 뉴욕 시를 구했다. 이때 그는 놀라운 속도로 솟구쳐 올라 헤이트 몽거의 파일럿이 한눈을 팔게 만들어 핵폭탄을 향해 추락하게 만들었다.
몇 년 후의 12월 24일, X-멘의 뮤턴트 감지기인 세리브로(Cerebro)가 뉴욕의 록펠러 센터에서 지금까지 등록된 가장 강력한 뮤턴트를 감지해냈다. 브라더후드 오브 이블 뮤턴츠(Brotherhood of Evil Mutants)라는 뮤턴트 테러리스트 그룹 역시 동일한 내용을 감지했다. 두 팀은 서로 충돌했으나, 산타가 브라더후드를 잠시 장난감으로 변신시키고 X-멘을 멀리 텔레포트시킨 뒤에, 자신에 대한 기억들을 모두 지워버리고 다시 크리스마스 선물을 주러 다녔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의 현실에 영향을 받은 산타는 현대화하려고 시도했었다. 그는 더 작은 가짜 수염을 달고, 동물학대의 목소리를 피해서 자가동력으로 달리는 썰매를 탔다. 처음엔 증기기관을 사용했으나, 정유사의 대표(아마도 록손 정유)가 고옥탄 연료로 바꾸라고 그를 설득했다. 산타는 북극에 원자력 발전소 및 주유소를 세웠다. 발전소는 내부의 뜨거운 구역에 들어가기 위해 고용된 그리디 킬러와트(Greedy Killerwatt)가 실질적으로 통제했다. 킬러와트는 결국 병을 얻어 백열전구 형태로 돌연변이화되었다.
산타는 가석방 담당관의 추천으로 한 전과자를 작업장 내의 펀 앤 게임즈 부서장으로서 임명했다. 그리디 킬러와트는 산타에게 불만을 갖게 된 부서장을 자신의 능력으로 도마뱀 인간처럼 변신시켜 핀볼 리저드(Pinball Lizard)로 만들었다. 핀볼은 산타를 죽이기 위해서 그의 썰매에 연료를 조금만 넣어 추락하게 만든 뒤, 작업장을 차지하고 엘프들에게 트롤이 되고 싶지 않으면 대량의 장난감을 만들어내라고 강요했다.

한편, 킬러와트는 자신이 돌연변이화된 것에 대해 사회에 복수를 하기 위해 크리스마스를 정복하려고 했다. 클리블랜드에 추락한 산타는 하워드 더 덕(Howard the Duck)과 만났다. 연료가 바닥났음을 발견한 산타는 전말을 깨달았지만 북극으로 돌아갈 연료를 얻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택시회사에서 근무하는 하워드는 연료를 가득 채워주고, 캐롤 스타코위츠와 함께 산타를 태우고 북극으로 갔다. 클로스 부인(Mrs. Claus)이 핀볼 리저드의 반란을 알려주어, 산타와 하워드, 캐롤, 충성스런 엘프들은 함께 엘프의 마법으로 장난감들을 움직이게 만들었다. 총을 소지한 플로리다 출신의 선키스트(Sunquist)라는 엘프가 핀볼 리저드와 그의 트롤들을 몰아내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원자력 발전소는 지구의 중심을 뚫고 남극에 닿을 때까지 녹아내릴 위험에 처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세계는 멸망할 것이었다.
핀볼은 물개, 북극곰, 펭귄, 고래들을 돌연변이화시킨 킬러와트와 재회하여 하워드 일행에 맞섰다. 하워드는 이누이트 족장인 올라쿡과 합류하고, 캐롤과 함께 핀볼 리저드를 찾기 위해서 돌연변이 동물들을 피해갔다. 선키스트가 킬러와트의 머리에 총을 쏘아 부상을 입히자, 핀볼을 비롯한 모든 돌연변이들을 정상으로 돌려놓았다. 산타는 원자력 발전소를 폐쇄할 것과, 장난감가게를 태양열 에너지로 변경하고 썰매 역시 유기농 연료를 사용하겠다고 약속했다.

한 범죄자가 쇼핑몰의 산타로 일하면서 아이들에게 선물을 전달하기 위해 집이 어디인지 묻고 다녔다. 그리고 산타복장을 하고 찾아가 아이들로 하여금 창문을 열어주게 한 뒤에 도둑질을 했다. 스파이더맨이 그 도둑과 만났을 때 옥상으로 쫓아갔다가 진짜 산타를 만났다. 산타가 자신을 도용한 것에 대해 화를 내자 겁에 질린 도둑은 스파이더맨이 도착하기도 전에 범죄행위를 포기해버렸다.

산타는 한동안 누가 착하고 누가 못됐는지 알아내는 능력을 이용하여 세계 최고의 탐정 “닉 세인트 크리스토퍼(Nick St. Christopher)”가 되었다. 이 역할에서 그는 살인사건의 증거를 찾는 쉬헐크(She-Hulk)를 도왔다. 쉬헐크에게 반한 그는 수작을 걸었고, 이때 화가 난 클로스 부인이 도착하여 쉬헐크의 사무실에 순록의 배설물을 잔뜩 채워 넣었다. 세인트 크리스토퍼는 떠나기 전에 특별한 순간에 사용하라면서 크리스마스 선물을 주었다. 그녀가 나중에 쉬헐크 형태에 갇히게 되었을 때, 선물을 열었더니 보통 인간으로 돌아갈 수가 있었다. 그녀는 아버지와 함께 크리스마스를 축하했다.

어느 해인가 라트베리아를 방문한 산타는 부상을 입었다. 라트베리아의 지배자인 닥터 둠은 장난감을 배달하기 위해 산타의 역할을 했다.
닥터 옥토퍼스는 산타의 작업장을 빼앗고 산타를 감금한 뒤에 엘프들에게 아이들을 다치게 만들 위험한 장난감들을 만들도록 강요했다. 앤트맨(스캇 랭)의 딸 캐시가 이 장난감을 받았다가 사고가 나자, 앤트맨은 북극으로 찾아갔다. 닥터 옥토퍼스의 개입을 확인한 그는 자신처럼 그를 작게 만들어서 싸웠다. 혼자의 힘으로 탈출에 성공한 산타는 자신의 능력으로 이 둘을 원래 크기로 막았다. 그리고 루돌프가 도망치려는 닥터 옥토퍼스를 붙잡았다. 산타는 닥터 옥토퍼스의 도움을 받아 썰매에 선물을 실었다.

또 다른 해에, 인류의 믿음이 부족해지자 의욕이 사라진 산타는 테러조직 하이드라(Hydra)에게 자신의 모든 프랜차이즈를 팔아버렸다. 그 무렵, 하워드 더 덕은 파트너 베벌리 스위츨러에 의해 쇼핑몰의 산타로 일하게 되었다. 산타의 엘프 하나가 산타의 도우미들 -하워드, 비토클로스(Vito Claus), 부바클로스(Bubba Clause), 산타클라라(Santa Clara), 클로스 쩌뚱(Claus Tse-Tung), 새니티클로스(Sanity Claus), 윌리 럼킨 클로스(Willy Lumpkin Claus) 등- 을 고용해서 크리스마스를 망치려는 하이드라에 맞섰다. 하워드와 최근 고아가 된 디오니소스 핀스터(Dionysus Finster)는 북극으로 산타를 찾아가서, 하이드라와의 거래를 어기도록 설득했다. 그리고 산타의 도우미들이 합류하여 산타와 엘프들과 함께 하이드라 회계원들의 특공대를 물리쳤다.

어느 크리스마스에서, 산타는 어린 뮤턴트 팀인 제너레이션 X를 도와서 아이들을 납치하는 내니(Nanny)와 오펀 메이커(Orphan Maker)에 대항했다. 또 다른 해에는 우주존재인 오블리비언(Oblivion)의 아바타가 된 도어맨(Doorman)으로부터 그의 아버지에게 크리스마스의 기적을 일어나게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그러나 크리스마스 이브는 산타에게 가장 바쁜 날이었으므로, 그는 도어맨을 도와줄 시간을 내지 못했다. 그는 나중에 도어맨과 그의 팀 그레이트 레익스 X-멘(Great Lakes X-Men)의 크리스마스 파티에 참석했다.
 
산타클로스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