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1.08.18
샤나 더 쉬데블 Shanna the She-Devil
본명: 샤나 오하라 플런더(Shanna O'Hara Plunder)
다른 이름: 정글 프린세스(Jungle Princess), 레이디 플런더(Lady Plunder), 사제(Priestess), 새비지 랜드의 여왕(Queen of the Savage Land), 사제여왕 샤나(Queen Priestess Shanna), 시나(Sheena), 쉬-피닉스(She-Phoenix)
직업: 모험가, (과거에 수의사, 환경운동가)
소속: 카-자르와 자부의 파트너, (과거에 엠파이어)
출신지: 아프리카 자이르
가족: 케빈(Ka-Zar, 남편), 매튜(아들), 파니발(Plunderer, 시동생)
: 녹갈색 모발: 금색
첫등장: Shanna, The She-Devil #1 (December, 1972)

초능력

새비지 랜드와 연결되어, 새비지 랜드와 수명을 공유하고 그 역사와 거주민들의 언어를 모두 알고 있다. 강화된 힘, 체력, 스피드, 에너지 발사.
(과거에)
테라포머 에너지: 새비지 랜드를 살아있게 유지해주는 기계 테라포머의 다른 차원 에너지를 소유하여, 식물을 조종하고 물길을 돌리며, 동물과 의사소통할 수 있다. 자연을 느끼고 생물을 진화시킬 수 있다.
피닉스 포스.
능력

민첩성, 사냥기술, 생존기술, 치료기술, 전투기술, 수의학, 야생동물 조련, 라틴어 독해.
무기/장비
나이프, 창, 활, 화살 등
 
아프리카의 다이아몬드 광산에서 일하는 제럴드 오하라는 자이르에서 딸 샤나를 낳았다. 정글에서 놀면서 자란 샤나가 여섯 살이 되던 해, 어머니 퍼트리셔가 키우던 표범이 흉포해지자 제럴드가 죽이러 갔다. 하지만 제럴드가 쏜 총은 표범이 아닌 퍼트리셔에게 맞고 말았다. 어머니의 죽음을 겪은 샤나는 평생 총기와 다른 화기류에 대한 반대운동을 시작했다.
그 사건 이후 친척들과 살기 위해 미국으로 이주한 샤나는 대학에서 수의사가 되기 위해 공부했고 육상 경기와 수영에 특화된 뛰어난 올림픽 선수가 되었다.

대학 공부를 마친 샤나는 뉴욕 시의 센트럴 파크 시립 동물원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샤나는 동물원에서 줄라니라는 이름의 암컷 표범을 길렀는데, 어느 날 경비원의 총에 맞아 줄라니가 죽는 또 다른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다음날 동물원장은 샤나에게 줄라니의 새끼인 이나와 비리를 아프리카의 다호메이 보호구역으로 데려가 달라고 부탁했다. 샤나는 동물들과 함께 지내기로 결심하고 줄라니의 가죽으로 옷을 만들어 입었다.

마법사 라가-샤가 동물들의 생명력을 피에 굶주린 맹수 가몰라에게로 옮기는 바람에 동물들이 끔찍하게 죽임을 당하자, 샤나는 가몰라를 처치할 수밖에 없었다.
붉은 마법사 말가토(Malgato)는 태양신에게 제물로 바치기 위해 샤나와 카-자르를 붙잡았다. 둘은 이때 처음으로 만났고 포로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이때의 만남 이후로 두 사람은 점차 사랑에 빠지기 시작했고 결국 결혼에 이르렀다. 얼마 후, 그들이 새비지 랜드의 환경을 설계한 외계종족 누왈리의 포로가 되었을 때, 샤나는 자신이 임신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후 태어난 아들에겐 매튜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새비지 랜드가 유전학자 하이 에볼루셔너리(High Evolutionary)에 의해 재건되자, 카-자르와 샤나, 매튜는 새비지 랜드로 돌아와 보호자의 역할을 다시 시작했다. 빌런 크레이븐 더 헌터를 훈련시킨 그레고르가 매튜를 납치해갈 뻔하자, 샤나는 카-자르가 새비지 랜드로 가져온 무전기가 자신들을 공격하는데 도움을 준 것이라며 남편을 비난했다.
그리고 이 일을 계획한 시동생 파니발 플런더와 맞서기 위해 뉴욕으로 갔다. 파니발의 부하들로부터 카-자르를 구출한 샤나는 그와 함께 라이노와 대결했다. 결국 그들은 파니발이 타노스를 위해 일하고 있으며, 새비지 랜드로부터 자신들을 끌어낸 사이에 새비지 랜드를 지탱하는 테라포머 기계를 훔칠 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테라포머는 결국 돌아왔다가 파괴되었고, 새비지 랜드가 정상으로 돌아왔으며, 땅을 되찾은 샤나는 여왕으로 추대되었다.

테라포머가 파괴되면서 샤나는 다른 차원으로부터 힘을 부여받아 늘 원했던 지구의 어머니가 되었다. 카-자르는 하이 에볼루셔너리에게 자신을 위한 새로운 테라포머를 지어줄 것과 샤나로부터 에너지를 해방시켜달라고 했다. 하지만 하이 에볼루셔너리는 샤나에게 흥미를 느껴 그 능력을 확장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샤나는 자신의 힘으로 자신이 한 일들이 자연질서를 왜곡하는 것으로 보게 되었고, 힘을 포기하고 싶은 유혹을 느꼈지만, 한편으로는 하이 에볼루셔너리에 의해 새로운 정점으로 가보고 싶은 유혹도 받았다. 자신의 능력이 마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샤나는 목표를 높게 설정하여 점점 더 강력해는 대신 인간다움이 점점 사라지게 되었다. 이 때문에 카-자르가 하이 에볼루셔너리와 싸웠다가 부상을 입자, 샤나는 하이 에볼루셔너리에게 등을 돌리고 새로 건설된 테라포머로 자신의 힘을 돌려보냈다.

샤나는 자신의 일부분이 죽은 것 같은 기분을 느껴 매튜를 데리고 길을 떠나 우울증을 극복하려고 노력했고, 새비지 랜드의 몇몇 부족들이 샤나가 큰 힘을 휘두른 것이 신들을 화나게 했다고 믿고 비난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샤나는 집으로 돌아왔으나 집에 불이 난 것을 발견했고, 다른 부족들로부터 공격을 받기 시작했다. 새비지 랜드 자체가 자신과 주민들에게 적대적으로 돌아섰음을 알게 되었고 이어서 그레고르와의 싸움에 휘말렸다.
그레고르를 막은 샤나는 카-자르와 재결합했고 두 사람은 새비지 랜드의 문제의 원인을 찾기 위해 다시 헤어졌다. 아틀란티스의 후예인 바두안족이 카-자르가 문제라고 생각해 죽이려 들자 샤나와 나머지 부족은 카-자르를 죽이지 못하도록 연합해서 대항했지만, 결국 샤나와 카-자르, 매튜, 유모 지라와 함께 새비지 랜드에서 떠나기로 합의했다.

새비지 랜드에 간 캡틴 아메리카는 빠르게 늙어가는 카-자르 가족의 클론들을 만나고, 어느 샌가 돌아와 있는 카-자르 가족을 구출했다.
맷 머독은 카-자르를 제시카 존스에게 소개하면서, 실종된 자부를 찾는 일을 의뢰하려 했으나 제시카는 거절했다. 허큘리스는 리얼리티 TV쇼에서 자부를 제압하는 내용을 찍었고, 카-자르와 샤나는 그를 찾아가 묶여 있는 자부를 발견했다. TV쇼의 성공을 축하하는 파티가 끝난 후 허큘리스는 자부를 돌려주었다.

그리고 카-자르는 새비지 랜드의 선사시대 지역을 확장하기 위해 전 세계에 전기 신호를 교란시키는 작업을 하던 새비지 랜드 뮤테이츠의 일원인 로렐레이로부터 정신조종을 당하게 되었다. 카-자르는 뮤테이츠가 사용하려던 기계를 가지러 온 데드풀에 의해 구조되어, 샤나와 함께 셋이 뮤테이츠를 물리쳤다.
새비지 랜드에서 비브라늄을 비롯한 다른 귀중한 자원들을 훔치려는 록손 기업이 보낸 빌런들을 물리치자, 록손은 파니발을 고용하여 카-자르를 죽이려 했다.

변신 외계종족인 스크럴이 침공했을 때 외부 사람들을 믿을 수 없었던 카-자르와 샤나는 나무부족, 늪지부족, 얼룩말부족, 태양부족, 프테론부족, 유인원부족 등을 모아 스크럴 군대에 대항했다. 원주민들은 스크럴들이 콘테사 발렌티나를 비롯한 쉴드 요원 행세를 하면서 비브라늄 광산을 점령하여 자신들을 채굴작업에 동원했기에 이들 스크럴의 존재를 알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이 진짜 캡틴 아메리카라고 믿고 있는 스크럴인 피토 닐리를 심문했고, 우연히 만난 스파이더맨은 스크럴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했으며, 독이 든 바람총으로 피토 닐리의 정체를 밝혀냈다. 샤나가 그를 죽였다.

샤나는 매튜와 함께 새비지 랜드에 도착한 헐크의 아들인 스카아르를 만났다. 그런데 스카아르는 우연히 디자이너라는 존재를 풀어주었고, 디자이너는 샤나를 숙주로 삼았다. 새비지 랜드가 어떤 곳이 되었는지 깨달은 디자이너는 샤나의 몸으로 매튜를 죽이려고 했다. 그리고 나서 새비지 랜드 부족 협의회 건물로 가서 새비지 랜드를 “길들인” 대표들을 학살하기 시작했다. 샤나는 자신을 새비지 랜드의 새로운 지배자로 선언하고 공룡을 통제하는 능력을 사용해 자신을 반대하는 사람들을 몰아냈다.

스티브 로저스가 외교관들의 죽음으로 인해 새비지 랜드로 쳐들어오겠다고 위협하자, 샤나는 새비지 랜드에 방어막을 설치하고 지구 전체를 파괴하겠다고 선언했다. 디자이너는 스티브와의 연락을 단절한 후, 샤나가 더 이상 영혼을 담지 못하고 죽어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카아르가 군대를 보냈을 때, 샤나는 새비지 랜드가 스스로 갈기갈기 찢고 있다고 느꼈고 최종병기인 외계로봇 움부를 작동시켰다. 스카아르를 막기 위해 마지막 에너지를 쏟아낸 디자이너는 샤나의 육체가 더 이상 버티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다른 몸을 찾아 떠났으나 아주 높은 곳에서 떨어져 죽었다. 덕분에 샤나는 회복할 수 있었다.

샤나는 새비지 랜드에 있는 신비한 섬으로 탐사를 떠나는 쉴드 요원 팀의 가이드를 맡았다. 섬에는 감쇠지역이 있어서 이들이 탄 수송기가 불시착했다. 섬에 발이 묶인 샤나와 요원들은 바다로 도망치려 했지만 바다에는 괴물들이 있었다. 그들은 감쇠의 근원을 찾아내 파괴하기로 하고 폭탄을 만들었다. 하지만 이 섬의 원주민들이 쉴드 요원들을 모두 죽였다.
그와 동시에 울버린이 섬에 불시착했다. 샤나는 그에게 상황을 설명했고 둘은 팀을 이뤄 함께 섬을 탈출하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기계를 파괴하기 위해 출발했지만, 원주민의 강한 저항에 부딪혔다. 이 충돌 가운데 샤나가 죽었다.

마찬가지로 섬에 발이 묶인 아마데우스 조는 샤나를 알아보았다. 그는 원주민들이 자신을 신이라고 여기도록 속인 후에 샤나를 도우라고 명령했다. 그 부족은 새비지 랜드 맨씽의 생혈이 섞인 물에 시신을 넣어 부활시켰다. 이로써 샤나는 새비지 랜드의 생명력과 연결되어 초자연적인 힘을 갖게 되었다. 아마데우스는 원주민들로부터 들은 내용을 샤나에게 설명해주었다. 감쇠지역을 만드는 기계는 다크 워커라는 고대 외계인을 가두고 있는 감옥에도 전력을 공급하고 있었다.
울버린이 외계인을 풀어주게 될 것을 깨달은 샤나는 그를 막기 위해 달려갔다. 샤나와 아마데우스는 울버린을 막을 수 있었는데, 갑자기 헐크가 나타났다. 헐크와 울버린 사이에 싸움이 벌어지려 했으나 고릴라가 헐크를 뒤에서 공격했다. 이로 인해 싸움이 벌어졌고, 샤나와 울버린이 막아냈지만 사원이 무너지면서 다크 워커가 풀려나 지구를 떠났다.

샤나의 새로운 힘은 샤나가 전에 변한 방식을 두려워했던 카-자르와의 관계에 흠집을 냈다.
코타티라는 식물 외계종족이 지구를 침공한 동안, 벤트리라는 마법사는 샤나와 새비지 랜드와의 연결을 이용해 샤나의 의지를 꺾고 조종하여 모든 동물을 없애려는 계획을 시작했다. 카-자르를 포함한 히어로 팀은 새비지 랜드를 침공한 코타티를 조사하다가 새비지 랜드의 맨씽뿐만 아니라 샤나와 마주쳤다. 카-자르는 스칼렛 위치의 도움으로 샤나의 정신에 들어가 코타티의 지배에서 벗어나게 하고 화해했다. 그런데 카-자르는 코타티 병사의 기습공격으로 치명상을 입었고, 샤나는 그를을 자신이 힘을 얻은 새비지 랜드의 영혼이 스며든 물에 빠뜨려 목숨을 구했다.

피닉스 포스(Phoenix Force)라는 우주의 힘이 지구로 돌아와 몇몇 인물을 소환한 다음, 새로운 숙주를 정하기 위한 대회를 열었다. 샤나는 자부와 함께 피닉스의 화이트 핫 룸으로 소환되었다. 피닉스는 이들에게 자신의 힘을 나누어주고 둘씩 토너먼트를 벌이게 했다. 샤나와 자부는 데블 다이노소어와 아메리칸 이글에게 차례로 승리한 후 레드 위도우와 맞붙었다. 전투는 막상막하였지만, 결국 쓰러진 참가자 중 하나인 에코(Echo)가 피닉스의 선택을 받으면서 중단되었다.
에코는 샤나를 비롯한 다른 참가자들 안에 있는 피닉스의 일부를 모두 흡수하고 새로운 피닉스가 되었다.
 
덧붙임
코타티의 지배를 받고 있는 동안 잠재적인 셀레스티얼 마돈나로 평가받았다.
샤나 더 쉬데블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