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1.08.07
슈릭 Shriek (비명) 사망
본명: 프랜시스 루이즈 배리슨(Frances Louise Barrison)
다른 이름: 샌드라 딜(Sandra Deel), “카니지 패밀리의 퍼스트 레이디(First Lady of the Carnage Family)”
직업: 연쇄살인범, (과거에 마약상)
소속: 컬트 오브 널, 카니지의 파트너, (과거에 카니지 패밀리, 둠 메이든스, 시니스터 식스틴)
: 파랑 모발: 검정 피부: 흰색
첫등장: Spider-Man Unlimited #1 (May, 1993)

초능력

소닉 빔: 음파공격, 비행
암흑공감: 사람의 어두운 면을 밝혀서 광기에 이르게 한다.
염력
한계
정신공격에 약하다.
 
뮤턴트 슈릭은 어린 시절 뚱뚱하다는 이유로 어머니로부터 학대를 받았다. 이 때문에 정서가 불안해진 슈릭은 가출해서 “산드라 딜”이란 이름으로 록밴드를 쫓아다니다 마약에 빠졌고, 나중엔 엄마가 되는 것에 대한 집착을 갖게 되었다.
마약상이 된 슈릭은 클록(Cloak)의 외투에 감싸여 다크포스 차원에 노출되는 바람에 정신이 완전히 망가져버렸다. 이후 경찰의 총에 머리를 맞고 체포되어 레이븐크로프트 연구소에 감금되었다. 카니지(Carnage)가 레이븐크로프트에서 탈출하는 과정에서 학살당하는 직원들을 즐겁게 보고 있는 슈릭을 보게 되었고, 함께 하고 싶다고 하자 풀어주었다.

두 사람은 함께 살인 행각을 벌이다가 도플갱어(Doppelganger)를 만났다. 슈릭은 그를 애완용으로 삼기로 결심했다. 슈릭과 도플갱어는 나중에 스파이더맨과 싸웠고, 카니지를 포함한 셋은 스파이더맨, 클록, 대거와 싸웠다. 슈릭은 소닉 빔으로 대거를 쓰러뜨리고 달아났다.
카니지가 아버지, 슈릭이 어머니, 도플갱어가 아들이 된 그들은 “패밀리”를 구성하기로 하고, 많은 시민들을 죽이면서 자축했다. 그들은 베놈과 싸워서 그를 완전히 격파했다. 슈릭은 패밀리에 데모고블린(Demogoblin)을 가입시키는 것을 좀 꺼렸지만 동의했다. 슈릭은 자신들의 목표에 대한 카니지와 데모고블린 사이의 논쟁을 대량학살로서 해결했다.
블랙캣, 스파이더맨, 클록, 베놈, 모비우스가 올 때까지 그들은 학살을 계속했다. 달아난 그들은 박물관을 파괴하고, 뉴욕 경찰들마저 살해했다. 또한, 캐리온(Carrion)을 자신들의 패밀리에 합류시켰다. 도심의 사람들을 학살하려는 목표를 저지하러 데스록(Deathlok)이 달려왔지만, 슈릭의 공격에 패했다.

카니지가 자랐던 버려진 고아원에서 스파이더맨, 블랙캣, 베놈, 모비우스, 파이어스타, 클록과 다시 대결했고, 베놈을 제외한 다른 히어로들을 모두 물리쳤다. 슈릭은 베놈에게 소닉 빔을 쏘면서 주먹으로도 때렸다. 카니지는 베놈을 고문했다.
슈릭은 정신능력을 사용해서 뉴욕 시민들이 서로를 난폭하게 공격하게 만들었다. 자신들의 아이들을 죽이려는 것과 같은 심각한 일이 벌어지기 전에 스파이더맨이 이끄는 히어로들은 결국 카니지 패밀리를 제압했다. 슈릭은 다섯 히어로들에게 공격당하고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에 의해 쓰러졌다.
히어로들이 폭도를 진정시키기 위해 다시 내려간 사이, 데모고블린과 도플갱어는 스파이더맨의 거미줄에 묶여있던 슈릭을 풀어주었다. 다시 능력을 발휘한 슈릭 때문에, 시민들은 히어로들을 향하여 더욱 강렬한 폭동을 일으켰다. 하지만, 카니지는 자신의 허락 없이 죽이러가는 슈릭을 쓰러뜨렸다. 그가 자신에게 대립하는 도플갱어를 죽여 패밀리 간에 언쟁이 벌어지는 와중에 대거와 히어로들이 등장했다.
대거는 자신의 빛으로 슈릭을 거의 회개시켰지만, 다시 슈릭의 공격을 받았다. 슈릭은 스파이더맨의 나쁜 기억들과 생각을 끄집어내는 능력을 사용했다. 결국 히어로들은 슈릭을 기절시켰다.

레이븐크로프트로 끌려온 슈릭은 게일, 메이헴, 파이로매니아, 웨버 같은 범죄자, 환자 등을 풀어주고, 설득해서 힘을 합쳐 탈출하기로 했다. 보안책임자인 존 제임슨은 다섯 명의 히어로들을 불러왔다. 슈릭이 스파이더맨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는 동안 제임슨이 목 뒤에 진정제를 발사했다.

이후, 애슐리 카프카 박사가 맬컴 맥브라이드에게 캐리온으로서의 범죄행위에 대한 책임은 없다고 설득하는 중에 슈릭이 카프카를 부상 입히고, 맬컴을 데리고 탈출했다. 그런데 슈릭의 믿음과 달리 맬컴이 자신은 아들이 아니라고 하자, 화가 나서 아무 집에나 들어가서 마구 죽였다. 스파이더맨이 뛰어들었으나 소닉 빔에 당해 쓰러졌다. 슈릭은 맬컴을 다시 사악하게 만들어 캐리온으로 되돌려놓았다. 슈릭은 스파이더맨을 죽이려는 캐리온을 막은 뒤에 함께 떠났다.
나중에, 슈릭은 어린 시절을 기억해내고, 자신이 어머니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슈릭과 캐리온은 캐리온의 친어머니를 죽이기 위해 집을 찾아갔다. 스파이더맨이 또 개입했지만, 슈릭이 날려버렸다. 슈릭이 캐리온에게 자신과 친어머니 중에 선택하라고 하자, 그는 슈릭에게 대항하여 능력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캐리온의 친어머니가 함께 죽으려고 끌어안을 준비하는 것을 본 슈릭은 내부에서 무언가를 느꼈다. 그래서 캐리온의 신체로부터 캐리온 바이러스를 흡수함으로써, 캐리온의 저주로부터 맬컴을 풀어주었다. 스파이더맨은 슈릭을 레이븐크로프트로 데려갔다.
슈릭은 마치 태아처럼 바이러스를 잉태하고 있었으나, 재칼(Jackal)이 슈릭의 독방에 침입하여 바이러스를 제거했다.

한동안 보이지 않던 슈릭은 바 위드 노 네임에 나타났다. 몇몇 슈퍼빌런들이 최근 형성된 번데기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내기하고 있었다. 이 번데기의 정체는 프릭(Freak)이라는 돌연변이화 된 마약중독자였다.

카니지가 홀 인더스트리 덕분에 지구로 돌아온 후, 이 회사는 슈릭을 이용할 의도로 레이븐크로프트를 매입했다. 슈릭은 타니스 니브스 박사의 치료에 잘 반응하고 있었다. 카니지 심비오트는 호스트였던 클리터스 캐사디와 분리되어 있었는데, 그들은 슈릭을 심비오트의 동력원으로 사용하려 했다. 홀 인더스트리로 옮겨져 카니지 심비오트에 노출된 슈릭은 자신을 구하려던 도플갱어가 경비들에게 구타당하는 것을 목격하고 다시 살인광으로 돌변했다.
클리터스가 심비오트와 재회한 후, 슈릭은 카니지가 낳은 또 다른 심비오트로부터 힘을 얻어 도플갱어와 함께 뉴욕 시 전역에 혼란을 일으켰다. 슈릭이 두려워진 심비오트는 그를 떠나 처음의 호스트인 타니스와 결합해 스콘(Scorn)이 되었다. 스콘은 슈릭이 카니지를 향해 음파공격을 하도록 유도하고, 스파이더맨과 아이언맨이 그를 물리치도록 만들었다. 이 일로 슈릭은 혼수상태에 빠졌고 스콘은 뇌에 상세미상의 손상을 입었다.

회복된 슈릭은 캐롤라인 르 페이의 둠 메이든스(Doom Maidens)에 영입되어 디펜더스와 싸웠다.
카니지와 재결합한 슈릭은 오클라호마 털사에서 데드풀과 싸우는 카니지를 구하려 했다. 차량 추격 중에 슈릭이 부상을 입자, 격분한 카니지가 데드풀을 멀리 던져 버렸다. 카니지는 슈릭을 치료하기 위해 머큐리 팀 기지로 데려갔다.
둘은 정신병원에 침입하여 환자와 직원들에게 허무주의에 대한 질문에 답하도록 강요했다. 데드풀은 심비오트를 얻고, 새로운 형태변환 능력을 사용해 슈릭을 공격했다. 슈릭을 붙잡은 데드풀은 자신의 심비오트를 이용해 슈릭을 자신으로 변장시켜 카니지가 공격하게 만들었다. 자신이 슈릭을 공격했음을 안 카니지는 정신적 충격을 받아 당국에 자수했다.

회복한 슈릭은 부메랑이 만든 시니스터 식스틴에 합류했으나, 팀이 패배한 후 부메랑에게 버림받았다. 이들은 바 위드 노 네임에서 복수를 계획했으나, 부메랑의 새로운 동료들인 스피드 데몬, 비틀, 오버드라이브에게 쉽게 패했다.
그리핀, 기번, 루비 써스데이, 슈릭은 경찰서를 공격했다가, 파이더 우먼의 새로운 제자인 포큐파인에게 패했다.
디트로이트에서 활동하는 슈퍼빌런 나인 루즈(Nain Rouge)는 슈릭과 파이어브랜드를 고용해 자신의 해결사로 부리며, 그레이트 레익스 어벤저스와 마찰을 빚었다.

크레이븐 더 헌터가 경찰 스와트 팀을 이끌고 뉴욕 시 아래에 사는 인간과 공룡의 혼종들을 사냥하러 나섰을 때, 슈릭은 크레이븐의 비밀 동료로서 나타났다. 슈릭은 혼종들을 보호하려는 베놈에게 음파를 쏘아 자신의 존재를 알렸다. 그리고 크레이븐에게 임무가 끝나면 에디 브록의 머리를 가질 수 있다고 말했으나, 베놈에게 당했다.

컬트 오브 널이라는 종교단체에 영입된 산드라 딜의 이름을 다시 사용하고 교단이 콜로라도의 도버튼을 장악하는 동안 교단의 대변인으로 활동했다. 존 제임슨과 다툰 슈릭은 카니지와 도플갱어를 도와 도버튼 시민들을 널(Knull)을 위해 희생시켰다. 카니지가 레이븐크로프트 연구소를 점령하자, 슈릭은 데모고블린을 되살리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겠다고 자원했다. 카니지는 이를 허락하고 슈릭의 사랑고백을 들은 뒤에 척추를 잡아 뜯었다.
슈릭의 시신을 통해 데모고블린이 부활했고, 여성 호스트를 둔 것을 기념하기 위해 이름을 “데마고블린(Demagoblin)”으로 바꾸었다.
 
덧붙임
슈릭은 헤비메탈 음악을 좋아한다.
슈릭 코스튬
히어로스타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