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8.09.12
스파이더맨 2099 (지구 23291) Spider-Man 2099 (Earth-23291)
본명: 미겔 오하라(Miguel O'Hara)
다른 이름: 어나더 스파이더맨(Another Spider-Man), 블루 심비오트(Blue Symbiote), 엑스트라 스파이더맨(Extra Spider-Man), 다정한 미래의 스파이더맨(Friendly Futuristic Spider-Man), 퓨처맨(Future-Man), 퓨처 스파이더맨(Future Spider-Man), 인터로퍼(Interloper), 리틀 보이 블루(Little Boy Blue), 마이클 "미겔" 오하라(Michael "Miguel" O'Mara), 미셸 오하라(Michelle O'Hara), S-맨(S-Man), 내일의 스파이더맨(The Spider-Man of Tomorrow)
직업:
자경단원, 모험가, 유전공학자, (과거에 비서)
소속:
없음, (과거에 스파이더 군단, 어벤저스 아카데미)
출신지:
지구 TRN588(현재 지구 23291로 옮겨짐)의 미국 누에바 요크(Nueva York)
가족:
템페스트 먼로(Honey Bee, 아내), 가브리엘(아들)
: 빨강(전엔 갈색)
모발
: 갈색
첫등장: Age of Ultron #10 (August, 2013)

초능력

힘, 체력, 내구력, 스피드(잔상을 남길 수 있다), 반사신경, 민첩성, 텔레파시, 강화된 시력, 치유능력, 긴 수명, 위험을 감지하는 스파이더 센스, 마비시킬 수 있는 이빨과 발톱, 손목에서 거미줄 발사.
능력
천재적 지능, 맨손 전투, 컴퓨터 기술, 사격실력.
무기/장비
스파이더맨 코스튬
한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지구 23291의 미겔 오하라는 지구 928의 미겔 오하라와 비슷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울버린이 울트론의 지구 정복을 끝내려고 했던 시간여행 때문에, 시공간 연속체가 파괴되면서 수많은 시간 왜곡이 발생했다. 상황의 심각성을 깨달은 미겔은 자신의 적인 알케맥스(Alchemax) 사의 은신처로 향했다.
시간의 왜곡이 과거에서 유래되었고 타일러 스톤의 존재가 사라지게 만들었다는 것을 알게 된 미겔은 경악했다. 친아버지인 타일러 스톤이 사라진다는 것은 자신의 존재도 사라진다는 뜻이었다. 그래서 이 스파이더맨은 알케맥스의 기술로 과거로 돌아가 피해를 복구하는 것을 돕기로 합의했다.

현대로 온 그는 스파이더맨을 만났다. 사실 이 스파이더맨은 피터 파커의 몸속에 들어있는 닥터 옥토퍼스(슈피리어 스파이더맨)였다. 둘은 싸움 끝에 모든 시간이 파괴되는 것을 막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 시기 동안 미겔은 2099년의 모든 역사를 다시 쓰기 위해 할아버지 타이베리우스 “타이” 스톤을 죽이려 했으나, 그를 죽이면 미래의 뉴욕 전체가 파괴된다는 것을 깨닫고 멈췄다. 또한 타일러 스톤이 2099년에서 타임 포털을 파괴하여 미겔을 현대에 가두어버리고 알케맥스의 시작을 제공했다는 것도 깨달았다. 그래서 미겔은 마이클 오마라라는 이름으로 타이 스톤의 새로운 비서가 되었다.

스파이더맨이 고블린 킹과 싸움을 벌일 때 미겔이 협력했다. 하지만 둘 다 J. 조나 제임슨이 만든 스파이더 슬레이어에 의해 붙잡히고 말았다. 고블린 킹은 슬레이어들의 통제권을 가로채서 미겔을 기절시키고, 스파이더맨에게 애나 마리아를 찾고 싶으면 미겔을 버리고 가라고 요구했다.
혼자 남아 꼼짝 못하게 된 미겔은 스파이더맨은 절대로 동료를 버리지 않는다며 그를 저주했다. 미겔은 스파이더 슬레이어들을 물리치고, 피터 파커의 영혼이 돌아온 스파이더맨과 다시 만날 수 있었다. 스파이더맨이 고블린 킹과 싸우러 간 동안, 미겔은 알케맥스 직원들을 구출했다. 고블린 킹이 패배하고 탈출하자, 미겔은 스파이더맨에게 작별인사를 했다.

미겔은 알케맥스에서 일하면서 자경단으로서의 활동을 시작했다. 스톤과 함께 스파이더 슬레이어들을 트란스 사발(Trans-Sabal) 독재정권에 판매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하던 중, 타임스트림에서 미겔의 존재를 없애버리려는 토템(T.O.T.E.M.) 요원들의 공격을 받았다. 스톤은 오직 한 사람만 들어갈 수 있다는 패닉룸으로 도망쳤고, 미겔은 스파이더맨으로 변해서 건물 위에서 요원들과 싸웠다.
도중에 현재 CEO인 리즈 앨런을 알아본 토템의 요원은 자신들이 미겔을 없애려는 가장 큰 이유는 그가 미래에 리즈 앨런과 교류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신 리즈를 지워버리게 놔두면 미겔은 그냥 내버려두겠다고 말했다. 미겔은 동의하며 요원을 방해하지 않는 척 했지만, 리즈를 지우기 전에 무기를 역화시켜서 요원을 처리했다.

리즈 앨런은 스파이더맨이 알케맥스에서 일하는 사람이란 것을 깨닫고 그를 찾기 시작했다.
미겔은 자신을 싫어하는 아파트 관리인에게 화해의 선물로 꽃을 사갔다가 그 사람이 전에 강도에게서 구해준 템페스트라는 소녀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리고 아파트에서 리즈와 마주쳤다. 리즈가 미겔을 가리키며 스파이더맨이라고 비난하자, 미겔은 의심을 거두기 위해 홀로그램으로 미래 의상을 입은 것처럼 보이게 만들고, 자신은 미래에서 온 스톤의 손자로 할아버지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러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리즈는 그가 스파이더맨이라는 의심을 거두고 잠시 대화를 나누다가 키스하고 헤어졌다. 그 후 템페스트가 다시 나타나 미겔에게 자신이 백혈병에 걸렸다고 설명하고, 꽃 선물에 감사하며 떠났다.

미겔은 리즈의 명령에 따라 스파이더 슬레이어즈의 판매를 위해 스톤과 함께 트란스 사발로 갔다. 하지만 그들은 도착하자마자 공격을 받았고, 스톤은 반군에게 붙잡혔다. 미겔은 스파이더맨이 되어 스톤이 죽기 전에 찾으러 뛰어다녔다.
결국 반군의 은신처를 찾아내는데 성공했지만, 알케맥스의 보안 팀이 고용한 스콜피온(Scorpion)이 은신처를 공격하며 스톤을 풀어주지 않으면 모두 죽여버리겠다고 위협했다. 보안 팀이 미겔의 개입을 거부하면서 미겔은 스콜피온과 전투를 벌였다. 스콜피온은 모든 스파이더 슬레이어즈가 작동중이며 스파이더맨에게로 몰려들고 있다고 밝혔다.
미겔이 사라지자, 이에 분노한 스콜피온은 스파이더 슬레이어즈 군대에게 주변의 민간인들을 공격하도록 지시했다. 미겔은 인공지능 라일라(Lyla)를 이용하여 홀로그램으로 스콜피온에게 스파이더맨의 모습을 입혀서 스파이더 슬레이어즈 군대가 스콜피온을 공격하도록 만들었다.

한편, 스톤은 갇혀 있던 건물이 무너지면서 탈출했다. 그를 잡고 있던 여자가 스스로를 희생해가며 스톤의 생명을 구해주었다. 미겔과 스톤은 스파이더 슬레이어즈의 원래 구매자를 만났지만, 스톤은 그가 슬레이어즈를 자신의 국민들에게 잠재적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더 이상 팔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나서 미겔은 스톤을 따라 차량에 탑승했다가, 맥 가간(스콜피온)을 소개받았다.

미겔은 살해당한 다른 현실 버전의 자신에 대한 환상을 겪기 시작했다. 자신의 세 번째 버전이 몰런(Morlun에 의해 살해되는 것을 목격한 미겔은 몇 발짝 떨어져 있음에도 몰런이 후퇴하는 것을 지켜봤다. 몰런과 인헤리터즈(Inheritors)가 지구 616의 스파이더맨을 무서워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미겔은 스파이더맨과 실크(Silk)와 만났고, 그 두 사람은 스파이더 UK가 이끄는 스파이더 군단에 소속이 되어 있었다. 이들은 안전한 지구 13으로 후퇴했다. 하지만 슈피리어 스파이더맨이 이끄는 스파이더 군단과 합류한 후, 인헤리터즈가 지구 13까지 추격해왔다. 인헤리터즈가 클론 신체를 사용한다는 것이 추정되자, 미겔은 레이디 스파이더, 식스 암드 스파이더맨과 함께 인헤리터즈의 데이모스의 시신을 갖고 연구하러 2099년으로 떠나는 팀에 선발되었다. 이들은 알케맥스에서 시신을 해부했다.

하지만 지구 13으로 돌아왔을 때, 다른 스파이더맨들은 인헤리터즈의 공격을 피해 떠나버린 뒤였다. 미겔과 레이디 스파이더는 지구 51778의 스파이더맨이 타는 거대 로봇 레오파르돈의 잔해를 발견하고 수리하여 핵물질을 증가시켰다. 둘은 레오파르돈을 타고 스파이더 군단과 합류해 인헤리터즈를 상대로 싸웠다. 마침내 승리를 거둔 스파이더맨들은 각자의 세계로 돌아갔고, 미겔은 이 기회에 자신의 시대로 돌아갈 수 있었다.

하지만 미겔은 자신의 원래 시대가 아닌, 알케맥스에 의해 황폐화되어 마에스트로(Maestro)가 지배하는 2099년의 세상으로 가버렸다. 마에스트로는 미겔을 원래의 스파이더맨으로 오인했다. 마에스트로는 미겔을 두들겨 패서 제압한 다음 닥터 스트레인지 2099와 같은 감방에 넣었다. 미겔은 탈출을 위한 묘안을 계획했고, 닥터 둠의 타임 플랫폼을 이용해 지구 616으로 돌아가는 데 성공했다.

미래에서 돌아온지 몇 달 후, 미겔은 히어로 생활에 싫증이 나 있었다.
마약에 취해 어린 소녀를 죽인 은행 강도를 막으려고 그를 죽일 뻔 했다. 경찰이 그를 제지하고 자신들이 체포하겠다고 설득하자, 미겔은 현장에서 사라졌다. 피터는 그의 앞에 나타나, 파커 인더스트리즈에서 일할 것을 제의했다.
취업 제의를 받아들인 후, 그는 부하직원인 로버타 멘데즈와 다퉜다. 그리고 나서 템페스트와 레스토랑에서 데이트를 하던 중에, 템페스트가 임신사실을 밝히자마자 갑자기 로봇이 장착된 차가 창문을 깨고 돌진해 와서 템페스트를 치어 죽였다.
사고현장에서 로봇을 조사하던 미겔의 조수인 라울은 이 로봇이 알렉시 크로노스 박사가 설계한 것임을 알아냈다. 크로노스는 한때 닥터 둠의 스승이었다. 미겔은 피터가 만든 새로운 코스튬을 입고 크로노스의 본부에 침투하려 했으나 오히려 크로노스에게 잡혀버렸다. 미겔은 크로노스와 뉴욕의 곳곳에서 서로 싸우다가 홀로그램을 사용하여 물리쳤다.
미겔은 그를 심문하면서 죽이겠다고 위협했고, 크로노스가 피스트(Fist)라는 조직에서 활동하다 아이사(Aisa)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라울에게 피스트 조직을 조사하라고 시킨 후, 레일라는 로버타가 그의 개인 연구실에 들어갔다고 보고했다.
로버타 역시 다른 평행세계에서 온 존재로, 과거의 기억이 없는 상태이지만 사실 그 세계의 캡틴 아메리카였다. 아직 남아있는 캡틴 아메리카의 인격은 미겔의 연구실을 조사하도록 만들었고, 이렇게 로버타가 연구실에서 타임 플랫폼을 건드리게 되면서 2099년에서 퀴그(Qweeg)라는 인물이 넘어오게 되었다. 미겔이 급히 스파이더맨이 되어 퀴그와 싸웠지만 놓치고 말았다. 그는 로버타와 힘을 합쳐 퀴그를 돌려보내기로 했다. 들은 결국 길거리에서 퀴그를 물리쳤지만, 피스트의 방해로 놓치고 말았다.

동료 직원인 론다 플레밍이 변이를 유발하는 테리젠 미스트(Terrigen Mist)에 노출되어 뉴휴먼(Nuhuman)이 되기 전 단계인 고치에 감싸이게 되자, 미겔은 뉴휴먼을 데려가려는 래시(Lash)에게 론다를 빼앗기지 않으려고 애썼다.
고치에서 나온 론다는 황금빛 피부를 가진 존재로 나타나 자신의 이름을 글로리아나(Glorianna)라고 래시의 공격에서 미겔을 구해주었다. 그러나 글로리아나는 신 콤플렉스가 생겨서 미겔과 싸움을 벌이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여자친구인 재스민마저 상처 입혔다.

재스민으로부터 템페스트가 아직 살아있다는 것을 들은 미겔은 피터의 도움을 받아 병원에 있는 템페스트를 파커 인더스트리즈의 보안시설로 옮겨놓았다. 그리고 템페스트의 어머니가 왜 자신에게 딸이 죽었다고 말했으며, 맨 마운틴 마르코(Man Mountain Marko)를 고용해 자신을 멀리하려 했는지 알아내기로 했다.
미겔은 템페스트의 어머니에게 맞섰다가 에너지 블라스트를 만들어내는 능력자임을 알게 되었다. 또한 두 번째 남편이 템페스트에게 성적 학대를 한다는 것을 알고 이 능력으로 그를 죽인 것도 알게 되었다.

피스트가 크로노스의 시신를 훔치자, 미겔은 그들을 추적하다가 글로리아나가 피스트에 합류했음을 발견했다.
피스트와 싸우다가 실험중인 타임머신으로 인해 시니스터 식스(베놈, 닥터 옥토퍼스, 벌처, 일렉트로, 샌드우먼, 고블린)가 알케맥스와 누에바 요크를 지배하는 2099년으로 보내졌다. 사실 이중첩자였던 고블린은 미겔을 구출하고 현대로 돌려보내다가 닥터 옥토퍼스에게 살해되었다.

로버타가 잃어버린 자신의 가족을 찾기 위해 타임 포털로 진입하자 미겔은 뒤를 쫓아갔다가 시니스터 식스가 사라진 것을 알게 되었다. 알케맥스의 옛 CEO가 다시 권력을 되찾고 부패한 정치인들과 결탁하여 슈퍼히어로를 금지해버린 상태였다. 미겔은 닥터 스트레인지로부터 피스트가 2019년에 뉴욕을 몰락시킨 대재앙을 일으키는 생물학무기를 사용했다는 것을 들을 수 있었다. 슈퍼히어로 저항군의 도움으로 미겔과 로버타는 알케맥스를 전복시키고 현대로 돌아올 수 있었다.

그들은 피스트에 대한 조사를 재개하면서, 엘렉트라의 도움으로 아이언맨 2099를 붙잡아 피스트가 그와 2099년의 시니스터 식스를 세뇌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피스트가 고용한 마녀 메데아를 물리친 후, 미겔은 템페스트가 의식을 되찾았다는 것과 과거로 온 자신의 아버지가 피스트의 리더가 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일렉트로 2099를 붙잡아 피스트의 계획이 실행되는 2019년의 정확한 날짜를 알아낸 뒤 파커 인더스트리즈의 소니 프리스코와 함께 타임머신을 고쳤다.

2019년으로 떠난 미겔은 역사를 바꾸려는 피스트의 계획을 막아낼 수 있었다. 타일러 스톤의 실험으로 인해 돌연변이화되어 허니 비(Honey Bee)라는 슈퍼히어로가 된 템페스트의 도움을 받았다. 그리고 미래의 둘 사이의 아들인 가브리도 시간여행 슈퍼히어로가 되어 있었다.
미겔은 자신이 2016년에 죽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템페스트는 미겔이 자신과 함께 있기를 바라며 죽는 상황에 대해 밝히지 않으려 했다. 가브리는 미겔이 2016년에 피스트로부터 템페스트를 구하려다 죽는다고 밝혔고, 미겔은 과거로 돌아갔다.

미겔은 복구된 2099년으로 돌아가는 로버타에게 작별인사를 하고, 맨 마운틴 마코를 물리치고 템페스트를 구하기 위해 떠났다. 2019년처럼 템페스트가 자신의 돌연변이를 발견하고 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미겔은 키스를 했다가 스톤에게 정신조종을 당한 템페스트에 의해 심장을 찔리고 말았다.
템페스트의 품에서 사망한 미겔은 닥터 스트레인지 2099와 로버타, 가브리의 협력 덕분에 2099년으로 전송되어 마법으로 부활할 수 있었다. 미겔은 자신의 세상으로 돌아와 행복해졌지만, 미래를 위태롭게 하지 않으려면 과거의 템페스트를 찾아갈 수 없게 되었다.
 
스파이더맨 2099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