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8.09.12
스파이더맨 2099 (지구 928) Spider-Man 2099 (Earth-928)
본명: 미겔 오하라(Miguel O'Hara)
다른 이름: 스파이더맨(
Spider-Man), 마이크(Mike), 미기(Miggy), 토르의 전령(Harbringer of Thor), S-맨(S-Man)
직업:
없음, (과거에 유전공학자, 알케맥스 연구개발의 CEO)
소속:
없음, (과거에 어벤저스)
출신지:
지구 928의 미국 누에바 요크(Nueva York)
가족:
크론 스톤(Venom 2099, 이복형)
: 빨강(전엔 갈색)
모발
: 갈색
첫등장:
Amazing Spider-Man #365 (August, 1992)

초능력

힘, 체력, 스피드, 민첩성, 강화된 시력, 등에서 네개의 팔이 나타나며, 손과 발에서 집게발톱이 나타난다. 독이빨(환각유발, 신체마비), 거미줄 생성 및 발사, 벽을 기어오를 수 있다.
(과거에) 토르(Thor)의 망치를 소유하고 있는 동안 토르와 비슷한 능력을 소유했다.

능력
유전학 지식, 맨손 전투.
무기/장비
스파이더맨 코스튬: 불안정한 분자로 제작되었으며, 등에 가벼운 활공용 날개가 있다.
한계
안구 광선과민증, 이빨 때문에 말을 잘 못 한다.
 
미겔의 어머니는 아버지에게 자주 얻어맞다가 미쳐버렸다. 미겔은 자라면서 감정을 억눌렀고, 동생 가브리엘은 물론, 모든 사람들에게 차갑게 대했다. 또한 아이 때부터 가장 우수한 두뇌들만이 들어갈 수 있다는 알케맥스(Alchemax)의 교육 프로그램을 배우려는 목적으로, 최고가 되기 위해 스스로를 채찍질했다.
결국, 알케맥스에 들어가게 되고 CEO인 타일러 스톤이 그를 관심있게 보살폈다. 타일러의 아들인 크론 스톤은 처음부터 그를 못살게 굴었고, 결국엔 미겔과 싸우다가 쫒겨 나게 되었다. 미겔은 파트너들과는 사이가 좋지 않았고, 대부분의 인간들보다는 차라리 홀로그램인 라일라를 더 좋아했다.

알케맥스의 중요인재인 미겔은 회사의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다. 인간의 신체에 동물의 성질을 합쳐서 초인적인 능력을 가진 인간을 만드는 것이었다. 미겔은 실험에 인간을 사용해야만 했고, 지원자가 살덩어리로 변화되어 죽은 후에는 회사를 떠나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스톤은 그를 내보내지 않았다.
스톤은 미겔의 혈액에 마약을 투약하여 중독자가 되도록 만들었다. 약을 얻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알케맥스 뿐이었고, 스톤은 미겔의 모든 생활을 속박했다. 중독자가 된 그는 약혼녀 데이나를 괴물로 잘못 보고 마구 구타해버리기까지 했다. 마침내 그는 프로젝트에 쓰인 기계를 직접 자신에게 사용하기로 결심했다. 그런데 미겔을 시기하는 동료 애런 델가도는 그를 죽이기 위해 시스템 수치를 바꾸어놓았다.

기계 전체가 화염에 휩싸이며 폭파되었고, 애런은 미겔이 살아있다는 것에 더욱 놀랐다. 미겔은 살아있을 뿐만 아니라, 모습이 변화되어 있었다. 뱀파이어 같은 이빨과 손가락과 발가락에 날카로운 손발톱이 생겼다.
죽음이 두려워진 애런은 뒤로 걷다가 빌딩에서 추락했고, 붙잡으려던 미겔의 손톱은 오히려 추락하는 애런의 팔에 상처만 남기고 말았다. 미겔은 자신이 다른 무언가로 변화되었음을 깨달았다. 경비원들이 문을 여는 동시에, 미겔은 죽으려고 빌딩에서 뛰어내렸지만 자신이 벽을 기어내려가고 있음을 발견했다.
아파트로 돌아온 미겔은 자신이 더 이상 마약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아침에 일어난 미겔은 침대 시트들이 조각난 것을 발견했는데, 자신의 피부는 손상되지 않았을 뿐더러, 약간의 집중으로 손톱을 집어넣을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미겔의 인공지능 라일라(Lyla)는 동생 가브리엘이 찾고 있다고 알려주었다. 미겔이 응답하자, 가브리엘은 미겔의 약혼녀 데이나가 걱정하며 전화해서 자신이 지금 미겔을 보러 오고 있다고 말했다. 가브리엘이 도착한 뒤, 미겔은 강화된 시력 덕분에 자신의 연구를 원하는 알케맥스가 고용한 현상금 사냥꾼 벤처(Venture)가 추적해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생을 보호하기 위해 가브리엘을 아파트에서 억지로 내보내고, 손톱이 옷들을 모두 찢어 놓으므로 불안정한 분자로 만든 옷을 입는 것이 낫겠다고 결정했다. 갖고 있던 것 중 적당한 재료는 작년 멕시코의 죽음의 카니발때 입었던 변장의상 뿐이었다. 그리고 아파트 창문에서 활공하여 벤처에 맞서 싸웠다.

토르교도 무리가 둘의 싸움을 말렸다. 그들은 미겔이 토르의 전령라고 믿고 있었다. 토르교도들은 벤처의 상대가 되지 못하고 쉽게 패했다. 벤처는 미겔에게 항복하지 않으면 이들을 죽이겠다며 한 명을 바로 죽여 버렸다. 미겔은 벤처를 공격하며 싸움을 시작했지만 붙잡히고 말았다. 하지만 그는 구속을 풀고 벤처의 로켓 부츠를 손상시켰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팔에서 거미줄을 발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벤처를 물리치고 며칠 후, 아파트로 돌아온 미겔은 라일라와 함께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조사했고, 그 후 스톤이 알케맥스 사설경찰인 퍼블릭 아이(Public Eye) 요원들과 함께 찾아왔다. 요원은 미겔을 위협하고, 스톤은 미겔을 조롱했다. 미겔은 교도소에 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알케맥스로 돌아가기로 했다.

다음 날, 미겔은 스파이더맨 코스튬을 속에 입고 그 위에 평상복을 입은 채 출근했다. 가브리엘이 태워주겠다고 찾아왔는데, 가브리엘은 납치된 여자친구 케이시를 찾기 위해 탐정을 고용하려 했다. 미겔은 자신이 도울 수 있는 것을 돕겠다고 했다. 출근한 미겔은 스톤으로부터 애런이 스파이더맨인 것 같다는 말을 들었다. 미겔의 연구를 방해했다는 것이 이유였다. 그런데 대화하는 도중에 한 여성이 퍼블릭 아이로부터 총을 빼앗아 탈출하며 미겔을 인질로 삼는 일이 벌어졌다. 알고 보니 이 여성이 가브리엘의 여자친구 케이시였다.
법 집행기관이 출동하여 사태를 마무리한 뒤, 집으로 돌아가던 미겔은 스페셜리스트(Specialist)가 케이시를 뒤쫓는 것을 발견했다. 미겔은 스파이더맨이 되어 스페셜리스트와 싸움을 벌였다. 하지만, 스페셜리스트는 쉽게 그를 제압하고 마스크를 벗기려 했다. 하지만 미겔은 정체가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마스크 안에 거미줄을 쳐두었다. 당황하는 스페셜리스트를 상대로 다시 싸움을 시작한 미겔은 케이시가 혼란을 틈타 도망치도록 했다. 그리고 자신이 스페셜리스트를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도망치려고 했지만, 경찰 때문에 실패했다.
다행히 호버 바이크를 타고 도망치는 케이시를 보고, 거미줄을 쏴 바이크에 매달려 현장을 벗어났다. 스페셜리스트가 다리에 매달리자, 미겔은 그를 안전한 곳에 내려놓고 발로 차다가, 격분해서 미겔은 실수로 발톱으로 목을 베었다. 며칠 전 미겔한테 아들이 심하게 베인 한 경찰관이 보복을 하려고 미겔에게 총을 쐈고, 누에바 요크의 ‘다운타운’으로 떨어졌다.

쓰레기더미에서 고통스러워하며 깨어난 미겔은 성폭행 미수 사건을 막고 가해자의 차를 가져가서 의사를 찾아갔다. 토르교의 의사로부터 치료를 받았으나, 퍼블릭 아이 요원들이 나타났다. 구석으로 몰린 미겔은 하늘에서 내려와 요원들을 죽이는 벌처(Vulture)에게 구조되었다. 미겔은 상처에서 회복된 채로 감방에서 깨어났다.
그는 쉽게 문을 부수고 간수를 제압한 뒤, 자신을 가둔 벌처와 그의 프리커즈(Freakers)와 마주쳤다. 벌처는 다운타운에는 여러 파벌이 있고, 그중 자신의 프리커즈가 가장 큰 세력이라고 설명했다. 벌처는 미겔을 프리커스의 멤버로 영입하려고 했다. 그러면서 합류하지 않으면 잡아먹겠다고 위협했다. 화가 난 미겔은 벌처를 공격하고 건물 밖으로 탈출하려 했지만, 공중을 나는 벌처에게서 벗어나지 못했다.

두 사람의 싸움은 성 패트릭 대성당까지 계속되었다. 민간인에게 상처를 주고 싶지 않았던 미겔은 부서진 벽화를 통해 탈출하려고 했지만, 벌처가 거미줄을 끊어버려 프리커즈 무리로 떨어져버렸다. 이때 그의 거미줄이 일시적으로 사용불능이 되었다. 케이시는 미겔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 병력을 불러와서 그를 구해냈다.
하지만 미겔은 벌처가 케이시의 병력을 쉽게 물리칠 것이라는 것을 알고 그를 유인하기로 결정했다. 길고 치열한 전투 끝에 벌처를 쓰러뜨린 미겔은 그를 높은 곳에 매달아버렸다. 하지만, 벌처는 추락했고 미겔은 거미줄이 나가지 않는 상태라서 그를 구할 수 없었다.

현대의 후지카와 회사와 2099년의 스타크-후지카와가 차원 밖 에너지 발생기의 실험을 하던 중에, 두 시대가 서로 연결이 되고 말았다. 전혀 새로운 제3의 장소에서 오리지널 스파이더맨인 피터 파커가 벌처를 물리치는 동안, 미겔은 베놈을 물리쳤다. 두 스파이더맨들은 자신들이 파괴된 뉴욕에 있음을 발견하고, 2211년의 홉고블린에게 공격을 받았다. 하지만 2211년의 스파이더맨이 이 홉고블린을 상대했다. 결국 둘은 각자의 시간대로 돌아갈 수 있었다.

스톤이 가브리엘을 심하게 구타하자, 미겔은 집에서 스톤과 맞붙었다. 그곳에 있던 어머니는 스톤이 미겔의 친아버지라는 것을 알려주었다. 그 사실을 감당할 수 없었던 미겔은 데이나와 싸운 후, 옛 여자친구인 지나 콴이랑 도시를 떠났다.
미겔과 지나가 누에바 요크로 돌아왔을 때, 혁명의 권리에 의해 대통령이 된 둠(Doom)이 스톤을 기업행정부 장관에 임명했다. 스톤은 미겔을 알케맥스의 연구개발부장으로 임명했다. 동시에, 둠은 스파이더맨을 초정상업무부 장관으로 지명했지만 받아들이지 않았다.

스톤의 아들인 크론 스톤은 퍼니셔와 만난 이후 몇 달 동안 사망자로 추정되었다. 그러나 크론은 사라졌던 베놈 심비오트와 결합하여 베놈 2099가 되었다. 이 베놈은 데이나를 납치했다가 쉴드 요원들의 공격을 받아 죽게 만들었다. 체포된 크론은 당국에 협조하지 않았다. 미겔은 그를 찾아가 ‘협조적인 자세’를 보일 때까지 심하게 구타했다.
둠이 백악관에서 쫓겨난 후, 스톤은 알케맥스로 돌아와 자신의 자리를 되찾으려 했다. 미겔은 회서의 지배권을 돌려주길 거부했고, 스톤이 직접 자신이 아버지라고 밝힌 후에도 전부터 알고 있었다고 대답하며 돌려줄 생각을 하지 않았다.

팰랑스(Phalanx) 행성이 지구에 접근하고 있을 때, 미겔은 전 세계의 홍수와 아틀란티스의 부상을 처리해야 했다. 그리고 최근의 적수였던 고블린 2099가 가브리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새비지 랜드의 고지대로 가기 위해 사람들이 뉴욕을 버리고 대피했을 때, 미겔의 어머니와 스톤은 목숨을 잃었다.
기계와 연결되는 능력을 지닌 노스트로모라는 뮤턴트 아이를 이용해 정찰을 마친 팰랑스가 지구를 차지할 준비를 했을 때, 미겔은 그들을 막기 위해 둠과 지나와 함께 힘을 합쳤다. 미겔은 어쩔 수 없이 노스트로모를 죽이고 팰랑스 군대와의 연결을 끊으려 했지만, 둠이 트로이 바이러스를 사용해 마지막 순간에 팰랑스를 내부에서부터 파괴해버렸다. 미겔은 자신이 저지를 뻔한 일 때문에 노스트로모를 제대로 쳐다볼 수가 없었다.

2099년이 끝나자 미겔은 침수된 뉴욕에 생긴 정착촌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알케맥스를 통해 문명을 회복하고 한 세기 동안 두 번의 재앙으로 잃어버린 기술들을 되찾으려 노력했다. 지나와 결혼한 그는 어머니가 아직 살아있으며 가브리엘은 사실 고블린이 아니라 누명을 쓴 것이었음을 발견했다.
그들은 히어로들의 시대가 저문 후 다시 가사상태에 빠졌던 스티브 로저스를 찾아냈다. 묠니르마저 찾아낸 미겔은 토르의 힘을 얻은 캡틴 아메리카와 함께 세계의 질서와 번영을 회복하기 위해 일했다.

우주의 일어나는 일을 지켜보는 우아투 더 워처가 지구의 히어로들에게 별들로부터 그들을 막는 장벽에 대해 경고했을 때, 미겔과 다른 사람들은 장벽을 파괴하기 위해 우주로 나갔다. 이 장벽은 우아투의 희생으로 무너졌지만, 캡틴 아메리카는 돌아올 희망이 없이 우주로 떠밀려 갔다. 그는 마지막 행동으로 동료들을 향해 묠니르를 던졌고, 그것을 잡은 미겔은 스스로도 놀랐다. 미겔은 묠니르를 들어 올릴 자격이 있었지만, 그 힘을 사용하는 동안에 토르로 변하지는 않았다. 그는 자신이 다른 종류의 전사 겸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미겔의 지도 아래 인류는 문명의 복원 작업을 거쳐 평화와 번영을 얻을 수 있었다. 나노기술과 초인유전자(metagene) 증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지구인들은 새로운 종을 만들어냈고, 자연수명도 크게 늘렸다.
3099년, 미겔은 알케맥스 회장직에서 은퇴하고 새로운 세대에게 그 자리를 넘겼다. 그는 천 년 전에 우주로 떠밀려가 다시 한 번 가사상태에 빠져 있는 스티브 로저스를 발견했다. 두 오랜 친구는 미겔이 이룬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스파이더맨 2099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