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7.02.11
스파이더-맨: 인디아 Spider-Man: India
본명: 파비트르 프라바카르 Pavitr Prabhakar
직업: 범죄투사
소속: 없음
출신지: 인도
첫등장: Spider-Man: India (2004)

초능력

반사신경
균형감각
달라붙는 능력
위험을 알리는 "스파이더-센스"
 
가난한 인도소년 파비트르 프라바카르 Pavitr Prabhakar는 장학금을 반 타게 된 뒤에 공부하기 위해서, 마야 Maya 숙모, 빔 Bhim 삼촌과 함께 뭄바이로 이주했다.
부모는 몇 년 전에 사망했다.
다른 소년들은 학교에서 파비트르를 괴롭히고 때렸다.
그는 삼촌 내외는 자신을 돕기에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학교에선 오직 미라 자인 Meera Jain만이 친구가 되어주었다.

그 사이에 범죄두목 날린 오베로이 Nalin Oberoi가 고대 의식을 하기 위한 부적을 사용했다.
그는 지구로 다른 악마들을 불러오는 문을 열기위해 투입된 악마에게 소유되었다.
파비트르는 다른 아이들에게 쫒기는 동안에 고대의 신을 만나서 거미의 능력을 얻게 되었다.
자신의 능력을 발견한 파비트르는 남자들에게 공격을 받는 여인을 돕지 않았다.
파비트르는 그곳을 떠났지만, 삼촌이 그 여인을 도우려다가 칼에 찔려 우는 소리를 듣고 돌아왔다.
이렇게 파비트르는 큰 힘엔 큰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이해했다.

다음에, 날린 오베로이는 다시 인간이 되었고, 주치의를 닥터 옥토퍼스 Doctor Octopus로(기계팔이 없이) 변화시켰다.
그리고 악마의 목소리에 의해 조종되어 스파이더-맨을 죽이라고 그를 보냈다.
닥터 옥토퍼스는 실패하고, 스파이더-맨은 그를 위협의 존재로 본 신문에 실리게 된다.
오베로이는 파비트르의 숙모를 납치하여 뭄바이 외곽의 정제소로 데려갔다.
오베로이는 닥터 옥토퍼스를 배신하고, 광선으로 쏴버렸다.
스파이더-맨이 도착하여 미라마저 납치한 오베로이와 싸웠다.
오베로이는 마야 숙모와 미라를 떨어뜨렸다.
스파이더-맨은 숙모를 구하기 위해 뛰어들었지만, 미라를 구하는 것은 실패했다.
미라는 오베로이에게 복수를 하러 돌아온 닥터 옥토퍼스에게 구조되었다.
파비트르는 자신의 정체를 미라에게 밝히고 숙모를 멀리 데려가 달라고 부탁했다.

오베로이는 주치의로부터 닥터 옥토퍼스를 제거하고, 부적으로 스파이더-맨을 만졌다.
베놈 같은 생물체가 스파이더-맨을 어둠으로 데려가려고 했지만, 그는 삼촌을 기억하고 악을 거부했다.
그로 인해서, 악마들과 오베로이 사이의 연결은 끊어지고, 그는 다시 인간이 되었다.
모든 것은 정상으로 돌아왔고, 스파이더-맨은 미라를 얻고, 숙모와 함께 힌두교의 빛의 축제인 디왈리 Diwali를 즐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