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8.11.29
스파이더맨 Spider-Man 사망
본명: 피터 파커(Peter Parker)
다른 이름: 스파이더맨 느와르(Spider-Man Noir), 월 크로울러(Wall Crawler), 벅맨(Bug-Man), 벅헤드(Bug-Head), 스파이더 가이(Spider-Guy), 인섹트 가이(Insect-Guy), 월 크로울링 두 구더(Wall Crawlin Do-Gooder), 터틀넥(Turtleneck), 보가트(Bogart)
직업: 자경단원, 기자
소속: 워리어즈 오브 더 그레이트 웹, (슈피리어 스파이더 군단, 스파이더 군단, 어메이징 아라크니즈)
출신지: 지구-90214의 뉴욕 주 뉴욕 시 퀸즈
: 갈색
모발: 갈색
첫등장: Spider-Man Noir #1 (February, 2009)

초능력

힘, 반사신경, 균형감각, 달라붙는 능력, 위험을 알리는 ‘스파이더 센스’ , 손목에서 거미줄을 생성.
무기/장비
권총
 
피터 파커는 경제대공황 때 벤 삼촌과 메이 숙모의 손에서 자랐다. 피터는 선이 악을 이긴다는 믿음을 갖고 자라면서 삼촌과 숙모의 시민운동을 지지했다. 그런데 뉴욕의 한 사업가가 노동력 착취업소들에 대한 파업을 계획한 삼촌을 보복 살해했다. 고블린에 의해 훼손된 삼촌의 시신을 발견한 피터는 계속해서 정의를 추구하겠다는 결심을 했다.

후버빌에서 열린 집회에서 숙모를 돕는 동안에 엔포서스(Enforcers)의 공격을 받았지만, 다행히도 기자 벤 유릭에게 구조되었다. 그 후, 피터는 유릭의 보조가 되어 데일리 뷰글에서 일하게 되었고, 뉴욕 시민들, 특히 고블린의 위협에 처한 사람들의 비참한 상황을 탐사했다.
유릭에게 온 제보를 실수로 받은 피터는 고블린의 부하들이 훔친 골동품을 싣고 있던 창고로 갔다.
거미 조각상이 깨지면서 거미떼가 쏟아져 나왔고, 거미 한 마리에게 물린 피터는 기절해서 거미신의 꿈을 꾸었다. 그는 깨어난 후, 거미와 같은 초능력을 얻었음을 알게 되었다.

마스크를 쓴 그는 노먼 오스본의 집 앞에서 도시를 장악하려는 그에게 맞섰다. 하지만 유릭이 마약을 공급받기 위해 범죄조직의 두목이기도 한 오스본을 협박한 것을 발견하고 충격을 받았다. 화가 난 피터는 유릭을 떠났다.
집으로 돌아온 그는 삼촌의 제1차 세계대전 때의 공군 제복을 토대로 코스튬을 만들어 자경단원 스파이더맨이 되었다.
피터는 나중에 고블린을 쓰러뜨리는 것을 돕도록 하려고 유릭을 찾아갔지만 그는 죽어있었다. 숙모와 유릭의 연인 펠리시아 하디의 다짐으로 힘을 얻은 피터는 고블린의 범죄행위를 저지해냈다.

데일리 뷰글이 신문에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도하자, 피터는 이 문제를 해결하러 조나 제임슨을 만나러 뷰글 건물로 갔지만 제임슨은 총에 맞아 죽어 있었다. 사실 이 제임슨은 변장한 카멜레온이었고, 진짜는 오스본에 의해 감금되어 있었다. 제임슨을 찾아낸 피터는 거기서 삼촌을 죽이고 숙모마저 죽이려 하는 벌처를 죽여 버렸다.
숙모를 구하는 것엔 성공했지만, 숙모는 거미의 힘만으로도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일을 살인을 했다며 비판했다. 그리고 살인을 하는 것은 점점 인간에서 멀어지는 길이 될 것이라고 했다.

피터는 나중에 고블린의 ‘고문소’를 추적해서 펠리시아와 제임슨을 감금하고 있는 고블린과 엔포서스를 찾아냈다.
그는 고블린이 오스본이라는 증거를 갖고 있는 유릭을 고블린이 살해한 것과 모든 목격자를 제거할 계획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펠리시아가 제임슨으로 변장하고 유릭을 살해한 카멜레온을 살해한 것도 알아냈다.
피터가 뛰어들어 엔포서스를 진압하고 제임슨을 구했다. 고블린이 펠리시아를 인질로 삼자 그를 쫓아 궁지로 몰아넣었다. 고블린을 죽일 기회가 충분했지만 그러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 후 고블린은 거미에 감염된 세르게이 크라비노프에게 살해되었다.

몇 달 후, 크라임 마스터라는 새롭고 위험한 범죄조직의 우두머리를 조사했다.
조사 기간 동안, 피터는 펠리시아에게 반했다. 피터는 동료 뉴스 작가이자 친구인 로비 로버트슨과 함께 오토 옥타비우스 박사를 인터뷰했다. 로비는 오토가 매우 사악한 무언가를 꾸미고 있다고 의심하고 피터를 설득하려 했다. 피터는 로비의 의혹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많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소수민족들이 크라임 마스터에 의해 납치되고 있다는 사실과 로비 또한 납치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
피터는 크라임 마스터와 처음 충돌했으나 그의 부관인 샌드맨에게 심하게 얻어맞았다. 연방요원 진 드 울프가 와서 그를 구해주었다. 피터와 드 울프는 함께 크라임 마스터를 막았고, 오토가 납치와 관련이 있다고 추정했다. 엘리스 섬에 있는 오토의 연구소를 찾아 간 피터는 미국의 나치 동조조직인 신독일의 친구들(Friends of New Germany)과 함께 하고 있음을 알고 충격을 받았다. 그들은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을 자신들의 노예로 변화시키기 위해 실험하고 있었다.

피터는 포로들을 풀어주었지만 로비가 이미 폭동을 일으킨 뒤였다. 크라임 마스터와 두 번째 싸움을 벌이는 사이에 드 울프의 요원들이 섬에 도착했다. 로비를 안전한 장소로 데려갔으나, 크라임 마스터가 펠리시아를 죽였다고 주장하고 오토가 크라임 마스터를 무자비하게 죽였다. 화가 난 피터는 오토를 목졸라 죽이려고 했으나 드 울프가 이를 저지했다.
맨해튼으로 돌아온 피터는 드 울프로부터 펠리시아가 살아있다는 것을 듣고 아파트로 찾아갔다. 펠리시아의 경호원은 크라임 마스터가 스파이더맨과의 관계를 알고 납치했던 것이라며, 부상을 치료중인 펠리시아가 피터를 탓하며 다시는 보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전해주었다.

피터는 메이 숙모와 메리 제인 왓슨과 함께 뉴욕 세계 박람회를 구경하러 갔다. 메리 제인과의 거리감을 확인하는 한편 함께 미스테리오의 공연을 보기로 결정했다. 공연 도중, 피터의 스파이더 센스가 갑자기 울렸지만, 그것을 무시하고 세 사람이 함께 미스테리오가 어떻게 탈출묘기에 성공했는지에 대해 토론했다.
피터는 거미 토템들을 먹는 인헤리터즈(Inheritors)의 멤버 칸(Karn)의 공격을 받았지만, 슈피리어 스파이더맨이 제때 도착해서 그를 구조했다. 슈피리어 스파이더맨을 따라 2099년으로 간 피터는 지구-928에서 다른 차원의 스파이더맨들과 함께 머물렀다.

슈피리어 스파이더맨과 지구-616의 피터 파커 스파이더맨이 만나 합류하게 되자, 피터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어린 가지’, ‘신부’, ‘다른 하나’를 지키라는 말을 들었다.
‘신부’인 실크가 인헤리터즈의 관심을 끌기 위해 포털을 열자 스파이더 우먼들이 함께 했고, 슈피리어 스파이더맨은 피터에게 그들을 따라 가라고 지시했다. 피터와 스파이더 우먼들은 브릭스(Brix)와 보라(Bora)에게 쫓기면서 다른 차원으로 떠났다. 결국 피터는 부상을 당해 집으로 돌아가서 상처를 치료하게 되었다.

지구-616에 있는 누군가가 인헤리터즈의 복제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자, 웹 워리어즈는 스파이더맨(마일즈 모랄레스)를 소환해 함께 조사하러 갔다.
그곳은 슈피리어 옥토퍼스로 활동하고 있던 오토 옥타비우스가 클론 기술을 실험하는 연구실이었다. 거미들은 오토의 클론 신체들을 없애려고 연구실에 침입하여 오토와 싸웠지만, 지구-3145에서 제닉스가 이 기술을 해킹하여 클론 신체를 가로채기 위해 설계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제닉스와 몰런, 베르나가 이 신체를 이용해 지구-616으로 빠져나오는데 성공했고, 피터는 이들이 완전히 깨어나기 전에 죽이려고 달려들었으나 몰런에게 잡아먹히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