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1.12.03
스파이마스터 Spymaster
본명: ?
다른 이름: 코발트맨 Cobalt Man, 아이언 나이트 Iron Knight, 호건 포츠 Hogan Potts, 스페어 파츠 맨 Spare Parts Man, 골든 어벤저 Golden Avenger, 셸헤드 Shellhead, 테드 캘로웨이 Ted Calloway, 제이크 조던 Jake Jordan, 앤소니 스타크 Anthony Stark

직업: 산업스파이, 암살자, (과거에 복서)
소속: 없음, (과거에 에스피어나지 엘리트)
: 블루 모발: 블론드
첫등장: Iron Man #33 (January 1971)

초능력
없음

능력
변장술, 스파이 기술, 연기력, 다양한 총기류의 사용
복싱, 무술 등 백병전 실력

무기/장비
방탄 전투갑옷, 전기 쌍절곤
장갑과 마스크에서 에너지 블라스트, 전자석, 소이탄, 면도날 원반, 전기충격기, 수면가스, 아이언맨의 리펄서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 장치 등
비행용 부츠, 호버크래프트 조종장치가 달린 벨트
 
스파이마스터는 프리랜서 산업스파이 겸 암살자이다.
그는 한때 자신이 복서였다는 말을 하긴 했지만, 정체를 밝히지 않았다.
그와 그의 조수들인 에스피어나지 엘리트 Espionage Elite는 범죄조직 조디악 Zodiac에 고용되어 스타크 산업에 침입하여 사주 겸 천재 발명가인 토니 스타크의 비밀들을 알아내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러나 아이언맨에 의해 계획은 실패했다.
조디악은 다시 데어데블을 잡아오라고 시켰으나 이 역시 실패했다.
스파이마스터는 스타크로부터 조디악 키 Zodiac Key를 훔치려는 아쿠아리우스, 카프리콘, 사지타리우스를 도왔다.

스파이마스터는 브라더후드 오브 디 안크 Brotherhood of the Ankh의 세계인 다른 차원으로 보내졌으나 지구로 탈출하는데 성공했다.
탈퇴한 실드 S.H.I.E.L.D.의 요원들이 토니 스타크를 암살하라고 스파이마스터를 고용했으나 이마저도 실패했다.
그 뒤에 마담 마스크 Madame Masque는 그를 고용하여 에너지 연결장치의 시제품을 훔치고 베써니 케이브를 납치하도록 시켰다.
그 뒤로 몇 번이나 더 아이언맨과 데어데블과 충돌했다.
한 번은 토니 스타크의 암살에 성공했으나, 진짜가 아닌 생명모형장치 Life Model Decoy였다.
그는 또한 여러 가지 아이언맨 디자인을 훔치는데 성공하여 스타크의 라이벌인 저스틴 해머 Justin Hammer에게 제공했다.
스타크는 스파이마스터가 자신의 정체를 알아냈다고 믿었지만, 스파이마스터는 비밀을 굳게 지켰다.

그는 록슨 Roxxon 사의 명령으로 로스 엔젤레스에서 아이언맨의 적인 고스트 Ghost를 암살하려고 했다.
아이언맨이 도착하자 두 악당은 도망치려 했고, 고스트는 자신의 고체통과 장치를 주어 벽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고스트는 스파이마스터의 가슴이 벽을 통과한 순간, 장치를 반전시켜서 그를 즉사시켰다.

그런데 나중에, 스파이마스터는 자신의 죽음을 위장해 살아있었음이 탄로 났고, 노만 오스본에게 발견될 때까지 잠적하여 지내고 있었다.
 
코스튬 갤러리
   
오리지널 코스튬 두 번째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