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18.05.18
서지 Surge (전력의 과도 파형)
본명: 아시다 “노리” 노리코(Noriko "Nori" Ashida, 芦田 則子)
직업: 모험가, 학생
소속: 진 그레이 고등 교육원, (과거에 뉴 X-멘, 뉴 뮤턴츠 스쿼드)
출신지: 일본 도쿄
: 갈색
모발: 흑발(파랑으로 염색)
첫등장: New Mutants Vol 2 #8 (January, 2004)

초능력

공기 중의 정전기, 전기제품, 콘센트 등으로부터 전기를 흡수하여 발사한다. 스피드.
능력

지도력, 맨손 전투.
무기/장비
파워 건틀렛: 전기 흡수 및 방출의 강도를 안정적으로 조절하도록 도와준다.
한계
몸과 마음에 축적된 전기를 방출하지 않으면, 초조해지고 두근거리게 된다. 이것은 능력의 통제력을 악화시키고 신경계의 전기 자극을 급격하게 변화시킨다.
 
노리는 일본에서 태어났고 동생 케이타로와 가깝게 지냈지만, 13살 때 뮤턴트 능력이 발현되면서 집에서 도망쳤다.
아버지는 뮤턴트를 믿지 않는 사람이었다. 노리가 어떻게 미국까지 오게 되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4년 후에 뉴욕 거리에서 노숙자로 살게 되었다. 자비에 교육원의 문 앞에까지 갔지만, 학생인 헬리온(Hellion)은 노리를 그냥 노숙자로 보고 쫓아냈다.
일릭서(Elixir)는 그 날 밤에 무리를 모아 노리를 찾으러 나섰고, 약을 구입하는 노리를 발견했다. 그것이 노리를 통제할 수 없게 만드는 원인이라고 추측한 그들은 약을 날려버렸다. 사실 약이 없으면 노리는 자신의 능력을 통제하지 못했다.
통제력을 완전히 상실한 노리는 전기를 마구 방출했고, 그들은 겨우 노리를 제압하여 데려갔다. 비스트(Beast)는 주변의 전기를 흡수하는 것을 조절하고 더 이상의 정신적 과부하를 막기 위해 필요한 만큼만 전기를 방출할 수 있는 건틀렛을 고안했다.

자비에 교육원의 학생이 된 노리는 학교가 분대 시스템을 채택했을 때 다니 문스타가 이끄는 뉴 뮤턴츠 스쿼드에 배치되었다. 더스트(Dust)와 룸메이트가 되었으나, 둘은 허용된 여성의 역할에 동의하지 않았고 의견 차이로 인해 갈등이 생겼다.
같은 스쿼드의 일릭서가 교사인 울프스베인과 사귄다는 것이 밝혀졌다. 일릭서는 울프스베인의 잃어버린 뮤턴트 능력을 돌려주었다가, 야수가 된 울프스베인에 의해 치명상을 입고 말았다. 노리는 자신의 전기능력으로 일릭서에게 쇼크를 주어 그가 스스로를 치유하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그 계획이 성공하여 일릭서는 깨어났지만, 노리를 제외한 멤버들은 그를 추방하기로 결의했다. 하지만 결국 갈등은 해소될 수 있었다. 한편으로 프로디지(Prodigy)와 사귀기 시작했다.

스칼렛 위치가 뮤턴트의 90% 이상을 없애면서 프로디지 역시 뮤턴트 능력을 잃어버렸다.
27명의 학생들에게만이 능력이 남아있자, 그들의 안전을 염려한 에마 프로스트는 다니 문스타와 뮤턴트 능력을 잃은 학생들에게 학교를 떠나라고 명령했다. 아이스맨은 노리의 아버지와 통화하면서 노리가 여전히 뮤턴트로 남아있는 ‘운 좋은 사람’이라고 말해주었다. 학교를 떠나는 학생들이 탄 버스가 출발할 때, 윌리엄 스트라이커 목사와 반뮤턴트 광신도들이 그 버스를 폭발시켰다. 프로디지는 죽지 않았고, 노리와의 로맨틱한 관계가 깊어졌다.

남아있게 된 학생들 대부분은 에마 프로스트에 의해 X-멘 훈련생으로 선발되었고, 놀랍게도 노리가 리더로 임명되었다. 또한 포지(Forge)에게서 더욱 가볍고 효과적인 새로운 건틀렛을 받았다.
남아있는 학생들은 스트라이커의 표적이 되었다. 그들은 두 명의 학생을 더 죽이고 다른 학생들을 붙잡아 유인한 후에 학교를 공격했다. 노리는 그들에 대항하여 팀을 이끌었고, 격분한 일릭서가 스트라이커를 죽였다.
첨단 센티넬인 님로드(Nimlod)가 살아 있다는 것을 발견한 후, 노리는 뉴 X-멘을 이끌고 맞섰다. 노리는 건틀렛을 제거하고 가진 모든 힘을 쏟아부어 님로드가 시간을 거꾸로 가도록 했다. 그 다음에 일릭서에게 가서 아직 살인을 할 수 있는지 물었다. 일릭서는 그렇다고 대답하면서 자신의 커지는 능력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싶다고 했다. 노리는 스트라이커로 인해 사망한 학생들의 추도식에 갔다.

머큐리(Mercury)가 X-23을 도시 밖으로 데리고 나갔다가 키무라에게 붙잡히는 일이 벌어졌다. X-23은 탈출해서 머큐리를 구하기 위해서 헬리온을 데리고 돌아갔다. 노리와 다른 학생들은 그들을 따라가려고 했으나, 학교를 둘러싸고 뮤턴트들을 감시하고 있는 센티넬 스쿼드 원의 대원인 알렉산더 렉싱턴이 학생들이 나가지 못하도록 막았다.
노리는 더스트와 락슬라이드에게 공격하도록 시켰다. 키티 프라이드가 도착하여 이들을 데리고 들어가 작전을 짰다. 곧, 노리와 더스트, 일릭서, 락슬라이드, 사이클롭스, 에마 프로스트, 콜로서스, 키티 프라이드가 함께 잡힌 학생들을 구출했다. 노리는 따로 헬리온을 데리고 나가서, 자신 모르게 X-23을 따라 위험한 일에 뛰어드는 단독 행동을 한 것에 대해 소리치며 화를 냈다.

벨라스코(Belasco)에 의해 학생들이 림보(Limbo) 차원으로 텔레포트되었을 때, 노리와 헬리온만이 남겨졌다. 트랜스(Trance)가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서 둘에게 이 사실과 프로디지가 벨라스코에게 죽었다는 메시지를 겨우 전달해왔다.
노리와 헬리온은 센티넬 스쿼드 원과 함께 아만다 셰프턴이 림보에서 추방되어 독일에서 혼수상태에 놓여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센티넬 스쿼드 원이 아만다를 못 보게 하려 하자, 프로디지의 죽음에 화가 난 노리는 그들을 위협하고 전기를 발생시켜 아만다를 깨웠다.
노리, 헬리온, 아만다와 메가톤 센티넬은 함께 림보로 가서 악마들의 무리에 맞서 싸웠다. 노리는 다른 학생들을 이끌고 악마들에 대항하면서, 혼자서 벨라스코의 마법사와 싸우기까지 했다. 프로디지는 일릭서에 의해 부활해있었다.
지구로 돌아온 후, 사이클롭스는 탁월한 업적을 보여준 노리를 칭찬했지만, 노리는 프로디지와의 갈등으로 인해 화가 나있었다. 그래서 서로에 대한 고통을 줄이고 그를 자신에게서 멀어지게 하려고 모두가 보는 앞에서 헬리온에게 키스를 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오히려 프로디지에게 자신이 보고 따라했던 능력들에 대한 기억력을 되찾게 해주었다. 결국 둘의 관계는 끝이 났다.

오랜만에 태어난 뮤턴트 아기를 구출하는 전투에 참여하지 못하게 한 것에 대해 화가 난 노리는 뉴 X-멘을 데리고 반뮤턴트 단체인 퓨리파이어즈(Purifiers)를 공격하러 워싱턴으로 향했다. 그들로부터 정보를 얻고 죽은 학생들에 대한 복수를 하기 위함이었다. 이들은 퓨리파이어즈가 본부로 삼고 있는 교회에 침투했으나 레이디 데쓰스트라이크와 리버즈의 상대가 되기엔 역부족이었다. 픽시(Pixie) 덕분에 간신히 텔레포트할 수 있었다.

나노 센티넬에 감염된 센티넬 스쿼드 원의 공격을 받은 후, 노리는 헬리온을 비롯한 동료들의 부상을 자신의 탓으로 돌렸다. 에마 프로스트는 중요한 것은 계속 살아남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지가 왜 자신을 리더로 삼았는지 묻자, 에마는 노리가 어떤 경우에도, 심지어 자신에게서도 팀을 보호할 것을 알았기 때문이라고 대답해주었다.
뮤턴트를 먹어치우는 괴물 프레데이터 X가 학교를 습격했을 때, 노리는 괴물의 주의를 끌면서 학생들을 안전하게 대피시켰다. 그리고 픽시의 주문을 사용해서 팀과 괴물을 함께 뮈어 섬으로 텔레포트시켰다.

유토피아(Utopia)의 새로운 집으로 옮겨간 후에도, 노리는 마리나(Marrina)와의 전투나 도난당한 세리브로를 되찾는 모험, 셀렌의 부활한 뮤턴트 군대와의 전투 등에서 뉴 X-멘을 이끌었다. 울버린이 사이클롭스와의 의견대립으로 유토피아를 떠난 후에도, 노리는 사이클롭스와 함께 남았다. 지금은 진 그레이 학교에서 학생 신분으로 머무르고 있다.
 
서지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