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7.04.10
본명: 자끄 뒤케슨(Jacques Duquesne)
직업:
모험가, (과거에 범죄자, 용병, 서커스 재주꾼)
소속:
어벤저스, (과거에 바트록의 브리게이드, 리썰리전, 에미서리즈 오브 이블)
: 블루 모발: 흑발
첫등장:
Avengers vol. 1 #114 (August 1973)

초능력

없음
능력
뛰어난 검술실력

무기/장비
분해광선, 전기발사, 화염방사기, 기절 가스 등이 발사되는 검
소즈맨 Swordsman (검객) 사망
 
원래 소즈맨은 여러 서커스와 카니발에서 단도나 검, 또는 다른 날카로운 무기들을 다루는 재주를 보여줬다.
그는 어느 카니발에서 활쏘기에 큰 재능을 보인 클린트 바튼이란 소년을 만났다. 소즈맨은 자신을 숭배했던 그 소년을 훈련시켰다.
어느 날, 소즈맨은 큰 도박빛을 지게 되었다.
강도를 당한 카니발의 회계부장의 돈이 소즈맨에게서 발견되었을 때, 바튼은 놀라서 도망쳤고 소즈맨은 바튼에게 검을 휘둘렀다. 바튼은 쓰러졌지만, 그는 죽지 않고 나중에 모험가 호크아이가 되었다.
소즈맨은 바튼을 살해하려는 시도를 오랜 세월 해오는사이, 유럽에서 악명 높은 범죄자가 되었다. 그는 12개의 국가에서 추방당하게 되었다.

미국으로 돌아온 소즈맨은 더 큰 범죄를 위해 사용할 작정으로 어벤저스에 잠시 머무르려 했다. 그러나 어벤저스는 그를 거절했다.
소즈맨은 어벤저스의 회의장인 캡틴 아메리카를 죽이려고 했으나 실패했다.
캡틴 아메리카와 어벤저스가 소즈맨을 둘러싸자, 소즈맨은 중국의 만다린(Mandarin)에 의해 텔레포트 되었다.
만다린은 소즈맨을 자신의 최대의 적인 아이언맨을 쓰러뜨리기 위해 이용하려고 했다. 만다린은 소즈맨을 멤버로 추천하는 아이언맨의 메시지를 위조했고, 어벤저스는 의심하면서도 그를 협력멤버로 받아들였다.

소즈맨은 어벤저스에 감탄하고, 또한 스칼렛 위치의 미모에 탄복했다.
어느날 밤, 만다린은 소즈맨에게 아이언맨을 노린 폭탄을 설치하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스칼렛 위치에게 해를 끼칠까 염려한 소즈맨은 폭탄을 해체하러 갔다. 캡틴 아메리카와 호크아이는 그를 보고 그가 폭탄을 계획했다고 여겼다. 어벤저스와 싸우던 소즈맨은 결국 도주했다.

소즈맨은 범죄자로 돌아왔다.
그는 동료가 되었던 파워맨(지금의 아틀라스(Atlas)과 함께 레드스컬에게 고용되었다. 몇 년 동안, 소즈맨은 바트록의 브리게이드와 리썰리전의 멤버를 포함한 여러 활동을 했다.
그는 범죄를 저지르며 세계를 여행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어벤저스에서 잠시 느꼈던 고귀한 목적을 간절히 바랐다. 이 열망은 아레스와 인챈트리스가 정복한 올림푸스 의 신들을 자유롭게 하기 위한 전투에서 어벤저스와 동행할 정도로 강했다.
이후, 소즈맨은 범죄로 돌아왔지만 그의 마음은 이미 떠나 있었다.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당국에 의해 추적당하는 입장인 그는 거대 범죄조직에서 일자리를 찾는 것이 불가능했다.
무엇보다도 나쁜 것은, 그가 자신이나 자신의 인생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었다. 그는 마침내 인도차이나의 범죄조직의 우두머리인 무슈 크럴(Monsieur Khrull)에게 고용되었다. 절망과 자기 경멸에서, 소즈맨은 술을 마시게 되고 알콜중독자가 되었다.
그는 호스티스로 크럴을 위해 일해야만 했던 맨티스(Mantis)를 만났다. 맨티스는 소즈맨이 새로운 삶을 시작해 보도록 권했다. 그러나 그는 그녀의 충고를 따르지 않다가 크럴을 위한 임무에서 중상을 입었다. 맨티스는 그를 찾아 회복되도록 간호해주었다.

소즈맨은 맨티스와 함께 뉴욕으로 가서, 어벤저스에게 그동안의 일들을 이야기하고 두 번째 기회를 달라고 부탁했다.
어벤저스는 그에게 기회를 주었고, 곧 그의 진심을 느끼고 소즈맨이 팀에 있어 귀중한 존재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들은 그에게 정규멤버의 권한을 줬다.
비록 소즈맨이 어벤저스에 있어 중요한 공헌을 했지만, 그는 자신을 의심하다가 몇 번의 실패 후에 파멸했다. 더욱이 소즈맨은 맨티스를 깊이 사랑했지만, 그녀는 그를 거절했다.

정복자 캉(Kang)이 맨티스가 바로 셀레스쳘 마돈나(Celestial Madonna)라는 것을 발견했다. 캉은 자신이 셀레스쳘 마돈나를 가질 수 없다면, 아무도 가질 수 없도록 맨티스에게 광선총을 퍼붓겠다고 결심했다. 소즈맨이 맨티스의 앞으로 돌진했고, 캉의 광선은 소즈맨의 검에 맞았다. 광선은 검을 타고 올라가 소즈맨의 몸에 맞았다.
맨티스는 자신이 소즈맨을 사랑했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소즈맨은 그녀의 팔에 안겨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