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18.12.27
스파이더맨 Spider-Man (거미남자)
본명: 야마시로 타쿠야(Takuya Yamashiro)
다른 이름: 스파이다만(Supaid?man), 아이언 크로스 킬러(Iron Cross Killer), 지옥의 대사(Emissary of Hell), 인빈서블 맨(Invincible Man), 스파이더(Spider), 불타는 열정의 사나이(Man with Burning Passion)
직업: 모터사이클 레이서, 인터폴 요원, 사진작가 조수, 자경단
소속: 인터폴, (과거에 스파이더 군단, 슈피리어 스파이더 군단)
출신지: 지구-51778의 일본 도쿄
: 갈색
모발: 흑발
첫등장: Spider-Man, season 1 "The Time of Revenge Has Come! Attack the Iron Cross Army!!" (May 17, 1978);
(코믹스) Amazing Spider-Man #9 (2014)

초능력

힘, 체력, 내구력, 민첩성, 균형감, 반사신경, 벽에 달라붙기, 스파이더 센스.
능력

모터사이클 운전, 곡예술, 맨손 불굴의 의지력, 전투.
무기/장비
스파이더 프로텍터(Spider Protector): 스파이더맨 수트. 평소 팔찌 안에 수납되어 있다.
스파이더 팔찌(Spider Bracelet): 왼쪽 손목에 차는 팔찌. 무한히 공급되는 거미줄 또는 거미그물을 발사하고, 스파이더 프로텍터를 수납한다. GP-7이나 마벨러를 소환하는 기능도 있다.
스파이더 머신 GP-7(Spider Machine GP-7): 기관총과 미사일이 장착된 비행자동차.
마벨러(Marveller)/레오파르돈(Leopardon): 지구상에서는 마하15, 우주에서는 광속으로 비행하는 우주선. 거대로봇 레오파르돈으로 변신한다.
 
22세의 모터사이클 레이서인 타쿠야 야마시로는 스파이더 행성의 외계인 히어로 가리아Garia)의 구조요청신호를 들었다. 가리아는 뱀파이어 군사지도자인 프로페서 몬스터에 의해 동굴 안에 400년이나 갇혀 있었다.
마침, 과학자인 타쿠야의 아버지는 가리아의 우주선 마벨러(Marveller)를 찾고 있었다. 프로페서 몬스터는 야마시로 박사가 마벨러에 접속하여 자신의 계획을 방해할까봐 죽여 버렸다. 어린 타쿠야는 몬스터의 괴수 보쿤류(Boukunryu)가 아버지를 살해한 직후에 현장에 도착했다.

가리아로부터 거미 추출물을 주입받은 타쿠야는 유전자가 변형되어 벽에 달라붙고 타고 오르는 등의 거미 능력을 얻게 되었다. 또한 스파이더 센스로 근처에 있는 적들의 활동을 탐지할 수 있고, 보통 사람들보다 더 강한 힘을 가졌다.
하지만, 진짜 거미들이 갖고 있는 약점들, 예를 들면 차가운 온도에 대한 심한 민감성 같은 것도 얻게 되었다.
가리아는 작은 거미로 변신해, 죽을 때까지 타쿠야의 곁에서 조언을 해주었다.

타쿠야는 혼자서 여동생과 어린 남동생을 데리고 생활하는 한편,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복수를 위해 아이언 크로스 군단(Iron Cross Army)과 싸우는 슈퍼히어로 스파이더맨으로서 활동을 시작했다.
‘항상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라’는 아버지의 메시지를 명심하며, 신분을 감추기 위해 친구들 앞에서는 일부러 약한 남자 역할을 하는데, 친구들은 위험이 발생할 때마다 도망치는 타쿠야를 질책하고 스파이더맨과 비교한다.
게다가, 스파이더맨이 된 후에 모터사이클 레이싱에 잘 참가할 수 없게 되면서 수입이 줄어들어 여자친구인 사진작가 사쿠마 히토미를 도울 수밖에 없게 되었다. 스파이더맨에 대한 대중들의 인기는 높아져서 “스파이더맨 부기”라는 히트곡도 생겼다.

보쿤류를 없애는데 성공한 그는 부상을 입은 고아 소년 무라카미 이치로에게 수혈을 해주었다가, 이치로 역시 거미능력을 지니게 만들었다.
그의 정체는 비밀이지만, 인터폴 비밀정보국의 요원 마미야 준조와 스태프만이 스파이더맨이 타쿠야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아이언 크로스 군단의 계획을 무산시키기 위해 여러 차례 협력하면서 정체를 알게 됐다. 타쿠야는 결국 프로페서 몬스터를 죽이고 아이언 크로스 군단을 물리치는데 성공했다.

타쿠야는 멀티버스의 거미토템들의 생명력을 빨아먹는 인헤리터즈(Inheritors)에 맞서는 스파이더맨들의 전쟁이 참가했다. 지구-616의 스파이더맨인 피터 파커가 타쿠야가 아주 강력한 토템임을 감지하고, 스파이더걸, 지구-65의 스파이더 우먼(그웬)과 함께 두 개의 다른 우주를 건너뛰어 찾아왔던 것이다.
스파이더 군단이 안전지대인 지구-13에 도착하자마자, 인헤리터즈의 가장인 솔러스가 나타났다. 타쿠야는 레오파르돈으로 맞섰지만, 솔러스는 쉽게 레오파르돈을 격파해버렸다. 다행히 타쿠야는 다른 스파이더맨들과 함께 탈출할 수 있었다.
스파이더맨 2099(Spider-Man 20990와 레이디 스파이더(Lady Spider)가 ‘미래 기술 일부와 스팀 파워 일부’를 사용해서 레오파르돈을 수리해오면서, 타쿠야는 레오파르돈과 재회할 수 있었다.
스파이더 군단이 인헤리터즈를 물리친 후, 타쿠야는 안전하게 자신의 세계로 돌아왔다.

프로페서 몬스터가 프라임 미니스터 몬스터(Prime Minister Monster)가 되어 돌아왔지만, 타쿠야는 그를 산채로 붙잡아 스파이더 행성으로 보내 심판을 받게 했다.
지구-616의 슈피리어 스파이더맨이 돌아온 인헤리터즈를 상대하기 위해 타쿠야를 영입했다. 타쿠야는 마벨러를 슈피리어 스파이더 군단의 기지로 제공했으나, 이번엔 레오파르돈이 큰 위협임을 인식한 인헤리터즈의 데이모스에 의해 공격을 받았다. 타쿠야는 목숨을 건졌지만 레오파르돈은 파손이 되었다.
인헤리터즈를 물리친 후, 여러 스파이더맨들의 도움으로 레오파르돈은 수리를 마칠 수 있었고, 타쿠야는 자신의 세계로 돌아갔다.
비고
지구-51778의 세계는 토에이에서 만들어 TV도쿄에서 방영한 TV 드라마 시리즈의 세계이다.
이 스파이더맨 시리즈는 슈퍼로봇을 타고 싸우는 최초의 특촬물이기도 하다.
스파이더맨 메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