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2020.05.19
우르사 메이저 Ursa Major (큰곰자리)
본명: 미하일 우르수스(Mikhail Ursus; 원래 성은 우리오코비치(Uriokovitch)였지만 소련에 붙잡힌 뒤 개명되었다.)
다른 이름: 볼사자 메드베디짜(Bol'saja Medvedica),
그레이트 비스트(Great Beast)
직업: 정부요원, 군인, 모험가
소속: 에이전츠 오브 와칸다, 윈터 가드, 레드 룸, (과거에 사이버포스, 소비에트 슈퍼 솔저스, 네오 소비에츠)
출신지: 러시아 블라고베셴스크
: 갈색 모발: 갈색
첫등장: Incredible Hulk #250 (August, 1980)

초능력

거대한 불곰의 형태로 변신한다. 힘과 내구력, 스피드, 반사신경, 민첩성 등이 증가한다(작가들에 따라 우르사 메이저의 초능력이나 힘의 세기 등이 달라진다.).
능력

백병전
한계
불곰으로 변신한지 6시간이 지나면 지능이 서서히 낮아진다. 알콜중독.
 
미하일 우리오코비치는 주 보안기관으로부터 도망치던 중에 페기 카터의 작전팀과 마주치고, 러시아의 하이드라 기지를 찾던 그들에게 가이드 역할을 해주었다. 기지가 파괴되면서 어머니와 재회한 그는 스스로의 안전을 위해 투옥되었지만 러시아 군대가 하이드라 기지를 침공하여 납치하고 사상교육을 시켰다.
러시아에서 뮤턴트들은 위협으로 간주되어 그들이 변이하는 즉시 사살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피에테르 포보스 교수는 그들을 정부에 충성하는 잠재적 요원으로 훈련시킬 수 있다며 소련 정부를 설득했다. 그의 진짜 동기는 스스로 권력을 얻기 위해 그들을 이용하는 것이었다. 미하일은 다크스타, 뱅가드와 함께 정부의 첫 훈련생이 되었다.

슈퍼 솔저인 그들은 헐크와 함께 방사능 지역을 조사하기도 했다. 그들은 포보스가 소련에 더 많은 뮤턴트를 발생시키기 위해 방사능을 이용하려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포보스는 패배했고, 세 명의 뮤턴트들과 크림슨 다이나모는 몇 년 동안 소비에트 슈퍼 솔저스로서 활동했다. 매그니토를 사냥하는 동안에 동남아시아에서 어벤저스와 X-멘과 맞닥뜨리기도 했다.

그러나 크림슨 다이나모가 자신들을 염탐하고 있음을 발견한 세 뮤턴트들은 소비에트 슈퍼 솔저스를 떠나 미국으로 망명을 타진했다. 정부는 이 ‘자원’들을 되찾기 위해 또 다른 공작 팀인 수프림 소비에츠(Supreme Soviets)를 파견했다.
그들은 어벤저스로 위장한 뒤 접근해서 이들 셋을 거의 죽일 뻔하였다. 혼수상태에 빠진 미하일과 다크스타와 뱅가드의 정신은 무의식적으로 다크포스 에너지로 인해 거대한 곰 같은 형태인 “그레이트 비스트”로 합쳐져 수프림 소비에츠를 죽이려 했다. 캡틴 아메리카가 그들에게 공격을 중지하라고 설득시킨 덕분에 셋은 의식을 되찾고 부상으로부터 회복하기 위해 미국에 머물렀다.

미국 정부는 그들을 위해 정치적 망명을 추진했지만 이러한 외교적 노력은 결국 실패했고, 러시아 정부의 팀인 피플스 프로텍터러트(People's Protectorate)가 셋을 데리고 돌아왔다. 연구소로 보내진 그들은 뮤턴트 블라인드 페이쓰와 그의 팀 엑사일즈에게 구조되어 사이보그 암살자 파이어폭스에 대항해서 함께 싸웠다.
그 뒤에는 엑사일즈와 함께 하고, 팀은 사이버포스(Siberforce)로 재편되었다. 실종된 다크스타를 찾던 미하일과 뱅가드는 차카로프 장군에게 속아서 미국 기업을 공격하게 되었다. 블랙 위도우와 데어데블이 장군이 사실 자신의 사업을 위해 다크스타를 납치해 두 사람을 조종하는데 이용했음을 밝혀냈다.

미하일은 M-데이 이후에도 뮤턴트 능력을 유지했다. 러시아로 돌아온 그는 새로운 윈터 가드에 합류해서 어보미네이션(Abomination)의 죽음을 조사하고, 국제 사업에 간섭하려는 레이디 리버레이터즈와 싸우고, 스크럴 종족의 침략을 물리치기 위해 워머신과 힘을 합쳤다. 리몬트 6(Remont 6)이라는 팀과 맞선 후엔 새로운 다크스타가 된 사샤 로에리치를 지도했다.
그는 로스토프 대령에 의해 날조된 혐의로 굴라그(수용소)에 수감되었다. 그곳에서 몇몇 적들과 싸워야 했고 보통 2분 안에 모두 쓰러뜨리곤 했다. 윈터 솔저가 투옥되자 그와도 싸웠다.
윈터 가드가 천재 슈퍼빌런들의 집단인 인텔리젠시아를 붙잡으려 하다 제로 캐넌을 맞아 우주로 가버리게 되었지만 모두 살아남을 수 있었다.

레드 룸(Red Room)에 복직된 미하일은 자신이 병사가 아닌 포로가 되었다고 생각했지만, 추천을 받아 미국에 있는 새로운 작전 기지로 파견되었다. 블랙 위도우가 죽은 후, 레드 룸은 다시 블랙 위도우의 클론을 만들어 활용하려고 했다.
원래는 레드 룸을 위해 일한 기억만을 간직하게 했어야 했는데, 이를 탐탁지 않아 한 미하일이 기억을 복제하는 책임을 맡고 있는 심령요원과 거래를 통해 히어로 활동까지 전부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모든 기억을 갖고 깨어난 클론에게 그 사실을 비밀로 하라고 말하고, 클론 시설을 파괴하라고 촉구했다. 블랙 위도우의 클론이 시설을 파괴하는 동안 그는 황무지를 향해 도망쳤다.

미하일은 시베리아 굴라그에 수감되어 알콜중독이 되었고, 그로 인해 점점 더 공격적이고 예측할 수 없게 되었다.
네이머가 디펜더스 오브 더 딥(Defenders of the Deep)을 창설해 흑해에서 러시아 잠수함을 공격하는 등 대양에서 인간의 존재를 몰아내려 하자, 국제적 긴장이 고조되면서 러시아 정부는 윈터 가드를 개편하기로 결정했다. 대통령과 법무부 장관은 미하일을 사면시키고 그를 복귀시켰다.
윈터 가드는 네이머가 하이드로폴리스에서 공격을 할 때 뛰어들었다. 이미 현장에 있던 어벤저스와 협력하였으나 윈터 가드의 페룬과 체르노보그가 쉬헐크와 싸우게 되었다. 네이머와 그의 디펜더스가 탈출한 후 전투는 중단되었고 윈터 가드는 후퇴했다.

블랙 팬서가 활동 범위 조정을 위해 슈퍼히어로 커뮤니티의 대표들 간의 회담을 열자, 미하일이 윈터 가드의 대표로 참석했다. 그는 외교를 통해 해결하려는 블랙 팬서의 의도를 무시하고 공격하려 했다. 하지만 공격을 하기도 전에 블랙 팬서는 그를 시베리아로 텔레포트시켰다.
 
우르사 메이저 코스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