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업데이트 05.05.09
바이브락사스 Vibraxas
본명: 은카노(N'Kano)
다른 이름: 진동의 마스터(Master of Vibration), 내피 프로 래드(Nappy Fro Lad)
직업: 모험가
소속: 없음, (과거에 판타스틱 포스)
출신지: 와칸다
: 갈색
모발: 흑발
첫등장: Fantastic Four #391 (August, 1994)

초능력

진동을 다룰 줄 알아서, 충격파를 발생, 주파수를 매칭, 사물을 통과할 수 있다.
능력

없음
무기/장비
에너지 조절 수트.
 
은카노는 와칸다의 귀족 집안의 아들이었다. 어머니는 최고 기술자의 직함을 보유했고, 대부는 와칸다의 주요자원인 바이브라늄(Vibranium) 금속을 생산하는 비브라서지(Vibrasurge) 그룹의 회장이었다.
일가족들이 불법 실험을 목격했을 때, 모두 살해당하고 은카노만이 바이브라늄에 노출되어 초능력을 얻었다. 와칸다의 국왕인 블랙 팬서는 은카노를 데려와, 판타스틱 포(Fantastic Four)에게 그의 훈련을 맡겼다.
스스로를 바이브락사스라고 부른 은카노는 자신의 성급한 태도를 주위의 히어로들에게 맞춰나가기가 힘들었다.
판타스틱 포의 동료인 사이 로드(Psi-Lord)가 판타스틱 포스(Fantastic Force)를 결성했을 때, 은카노도 합류했다. 블랙 팬서는 젊은 히어로들의 전술과 태도에 불화가 생겨 사이 로드의 그룹의 재정적 지원을 철회했다.
성미를 참지못한 은카노는 왕을 비난하고, 그와 와칸다를 부정했다. 사이 로드가 팀을 해산할 때까지, 은카노는 판타스틱 포스에 남아있었다. 그 후엔 미국을 유랑했다.

후에, 바이브라늄은 지구크기의 파동을 일으켜, 지구 생태계 안의 '암세포'의 일부라고 믿어졌다.
이 음파는 닿은 모든 바이브라늄을 찾아내어 파괴하고, 은카노의 능력을 불안정하게 했다. 두려운 그는 판스틱 포에 도움을 청했으나, 리드 리처즈는 그가 부정했던 왕인 블랙 팬서를 찾아가게끔 강요했다.
와칸다로 돌아와 블랙 팬서의 도움을 찾는 은카노는 화이트 울프(White Wolf)의 총에 맞았다. 회복한 은카노는 목소리를 잃었다. 블랙 팬서는 화이트 울프의 도움을 받은 클로(Klaw)를 다시 방해하고, 은카노에게 능력을 통제하는 특수장치를 주었다.

이 시간동안에, 그는 퀸 디바인 저스티스(Queen Divine Justice)와 만났다.
맨에이프(Man-Ape)가 퀸을 납치했을 때, 그녀가 사실은 블랙 팬서의 각 부족들이 바친 아내들인 도라 밀라제( ora Milaje)의 멤버임이 밝혀졌다. 은카노는 내전을 유발하는 맨에이프를 방해하고 퀸을 구하기 위해 뛰어들었다가, 오히려 맨에이프에게 붙잡혔다.
블랙 팬서와 맨에이프가 싸울 때, 퀸의 요구로 은카노는 자신의 능력을 사용해 싸움을 중지시키려고 했다. 그러나 은카노는 당시에 능력을 통제하는 컨트롤 밴드를 착용하지 않고 있어서, 그 에너지는 엄청나게 성장했다.
크리스탈 궁전은 파괴되고, 이 블랙 팬서는 사실 미래에서 온 "복제품"인 해피 팬츠 팬더 (Happy Pants Panther)임이 밝혀졌다. 맨에이프는 숲에 감금되었다.

나중에 퀸과 은카노는 세계정복 기업 엑스콘(XCON)에 대항하는 계획을 가진 블랙 팬서에게 도전하기 위해 맨에이프를 풀어놓았다. 맨에이프는 블랙 팬서와 맞서서 그의 복제를 혼수상태로 만들었다.
블랙 팬서는 매그니토를 보는 환각을 일으키고 은카노와 싸웠으며, 실수로 퀸에게 부상을 입혔다. 마침내 그는 와칸다의 규칙인 도라 밀라제에서 퀸을 풀어줄 것을 요청했다. 은카노와 퀸은 이렇게 자신들의 미래를 허락받았다.